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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호주 난방·에어컨·환기장치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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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0-17 | 국가 | 호주 | 작성자 | 강지선(멜버른무역관) | ||||||||||||||||||||||||||||||||||||||||||||||||||||||||||||||||||||||||||||||||||||||||||||||||||||||||||||||||||||||||||||||||||||||||||||||||||||||||||||||||||||||||||||||||||||||||||
품목 | 전기식의 즉시식ㆍ저장식 물가열기와 투입식 가열기, 난방기기와 토양가열기, 전기가열식 이용기기[예: 헤어드라이어ㆍ헤어컬러ㆍ컬링통히터(curling tong heater)], 손 건조기, 전기다리미, 그 밖의 가정용 전열기기, 전열용 저항체(제8545호의 것은 제외한다) | ||||||||||||||||||||||||||||||||||||||||||||||||||||||||||||||||||||||||||||||||||||||||||||||||||||||||||||||||||||||||||||||||||||||||||||||||||||||||||||||||||||||||||||||||||||||||||||||
품목코드 | 85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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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IBIS World에 따르면 ‘호주 난방, 에어컨, 환기장치(Heating, Cooling and Ventilation Equipment)’ 전체 시장규모는 2014년 기준 약 15억 호주 달러(2014년 10월 15일 기준, 1호주달러= 928.63원)로 추산됨. - 이 시장은 에어컨, 냉난방기(split system), 난방장치, 냉장장치, 환기장치 및 냉난방공조를 포함함.
호주 난방·에어컨·환기장치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AU$ 백만, %)
자료원: IBIS World
○ 시장전망 - 동 산업은 상업용 건물과 고층 아파트 건축시장에 의존해 연평균 2.0%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5년 후 시장규모는 16억 호주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부품의 유행이 수익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됨.
주요 소비시장 비중 자료원: IBIS World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산업분야 - 주로 사무용 건물, 대형마트, 백화점, 주상복합 아파트 등을 건축하는 업체가 철근제품 수요의 86.7%를 차지함. - 상점: 백화점, 대형마트, 아울렛의 증축이 감소하면서 냉·난방장치의 판매율은 18%에서 17%로 떨어졌으나 대형마트나 슈퍼마켓의 냉장장치 수요는 여전히 상승세를 보임. - 주상복합 아파트: 아파트시장에서 빌트인 에어컨 비중이 13.3%임. 특히 고층 아파트 증가나 사무실 개조는 이 시장의 수요에서 큰 부분을 차지함. - 이 분야 사업체는 인구가 집중된 주 동부지역의 뉴사우스웨일즈에 32%, 빅토리아에 28%, 퀸즐랜드에 19%가 밀집
□ 수입동향
○ 호주의 난방기기, 에어컨, 환기장치(HS Code 8415)의 전체 수익률은 2014년 기준 약 4억564만 미국 달러로 전년대비 6.68% 증가(2014년 10월 15일 기준 1 미국달러= 1.15 호주달러)
○ 수익률은 2020년까지 연간 0.5%씩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 주요 수입대상국은 태국,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순이나 현지에 생산공장을 둔 LG, 삼성, 히타치 등의 제품이 호주로 다시 수출되는 것으로 추정됨. - 태국 진출기업: LG, 삼성, Daikin, Mitsubish, Fujitsu 등 - 중국 진출기업: LG, Fujitsu, Emerson 등임. 중국은 자국 브랜드인 Haier의 수입량도 꾸준히 증가함. - 말레이시아 진출 기업: Hitachi, National, Mitsubish 등
호주 난방, 에어컨, 환기장치의 수출입 규모 자료원: IBIS World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호주 난방기기, 에어컨, 환기장치 수입률(HS Code 8415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및 관세율
○ 관세율 - HS Code 8415(현재 관세율 5%) - 한-호주 FTA가 발효될 경우 5% 관세가 즉시 철폐돼 한국산 제품의 경쟁력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 호주 정부는 수입 물품에 대해 10%의 부가가치세를 부과하나 수입자는 추후 국세청으로부터 납부한 부가가치세 전액을 환급 받을 수 있음.
○ 수입 규제제도 - 호주표준협회인 Standards Australia로부터 제품 인증인 AS 3823을 반드시 취득해야 함. - Sai Global사에서 인증 대행을 해주고 있으며 한국에도 지사가 있음.
호주 인증관련 기관 정보
자료원: Standards Australia, Sai Global 웹사이트
□ 주요 유통채널
○ 제조사가 직접 유통 - 냉·난방장치 및 냉장장치 제조 협회에 문의해본 결과, 대형기업의 경우 제조와 더불어 유통까지 직접 해 제품을 공급하고 몇몇 기업은 소매업자에 직접 납품한다고 함.
○ 현지 대리점 형식의 에이전시 - 소규모 기업의 경우 보통 호주 냉·난방장치 및 냉장장치 전문 유통사와 딜러십을 맺어 대리점과 같은 형식으로 현지시장에 맞는 품목을 집중 공급하고 고객 서비스를 지원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단위: %)
자료원: IBIS World
□ 주요 경쟁사 동향
○ Daikin Australia Pty Ltd: 일본에 본사를 둔 Daikin Industries Ltd.의 자회사로 1968년 호주에 설립됨. 현지 상업용 건축물 수요가 점차 줄면서 2014년까지 연매출이 5년 연속 하락했으며 2020년까지 연간 1.3% 추가 하락할 것으로 예측됨. - 연매출: 2013년 기준 3억9536만 달러
○ United Technologies Australia Holdings Limited: 미국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United Technologies의 자회사임. 상업용 난방과 쿨링 시스템이 연매출의 1/3, 가정용 제품이, 나머지 연매출의 2/3을 차지함. 이 회사 역시 현지 상업용 건축물 수요의 하락으로 2020년까지 연매출이 0.3%씩 줄어들 것으로 전망됨. - 연매출: 2013년 기준 3억9562만 달러
○ Rheem Australia Pty Limited: 일본 기업인 Paloma Co Ltd의 호주 자회사인 Rheem Australia Pty Limited는 시드니에 본사를 둔 제조사 겸 도매업체임. 해당 산업이 전체적으로 2020년까지 1.2%씩 축소될 것으로 예측되며 IBIS World는 동 기업의 매출액이 2.9% 감소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연매출: 2013년 기준 4억3091만 달러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경쟁력
○ 한국제품의 현지 인지도 - 보통: 호주시장에서 해당 산업에 진출해 있는 한국 기업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기업은 LG의 호주 자회사인 LG Commercial Air Conditioning Australia(LG CAC)이나 현지에서 직접 제조하지는 않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마케팅 방안
○ 바이어 특성 - 호주 수입업체 담당자와 냉·난방장치 및 냉장장치 제조협회에 문의한 결과, 이 산업 바이어는 기업 간의 신뢰(예: 제조사와 유통사, 유통사와 소매업자)가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하며 한 번 신뢰가 쌓이면 기존 거래 제품을 좀처럼 바꾸지 않는다고 함. - 그 외에도 제품의 질이나 가격이 제품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함.
○ 마케팅 방안 - 현지 진출을 위해서는 호주에서 요구하는 AS 3823 인증을 취득해 거래 시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함. - 호주 냉난방장치 및 냉장장치 제조협회(AREMA,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quipment Manufacturers Association of Australia)에 가입할 경우 관련 시장동향 및 규정을 포함한 최신 정보 수집이 가능함. - 관련 전시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해 산업 관계자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제품을 홍보하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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