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스나이퍼, 연설중인 러 장군 사살..모스크바 충격"
김상진 입력 2022. 03. 04. 11:21 중앙일보
러시아군 장성이 우크라이나 저격수에 의해 사살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러시아 정부 당국이 공식 확인을 하지 않는 가운데 외신을 통해 관련 소식이 확산되고 있다.
영국 인디펜던트는 3일(현지시간) 군사 소식통을 인용해 안드레이 수호베츠키(47) 러시아 제7공수사단장 겸 제41연합군 부사령관이 우크라이나군 저격수가 쏜 총탄에 맞아 사망했다고 전했다. 인터넷상에는 사망 당시 수호베츠키 소장이 “침략군(부대원들)에게 연설 중”이었다는 전언이 떠돌고 있지만, 구체적인 사망 장소와 시간은 알려지지 않은 상태다.
안드레이 수호베츠키 러시아 제7공수사단장 겸 제41연합군 부사령관. 사진 러시아 국방부
러시아 일간 프라우다는 이날 수호베츠키 소장의 사망 사실을 보도하면서 “우크라이나 내에서 특수작전 중 사망했다”고만 밝혔다. 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전황을 설명하는 러시아 국내 연설에서 “장군의 사망을 확인했다”고 인디펜던트는 전했다.
당초 수호베츠키 소장의 사망은 그의 옛 동료라는 한 러시아군 예비역 인사의 SNS를 통해 알려졌다. 수호베츠키는 공수부대원 출신으로 지난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 당시 전공으로 훈장을 받았다. 이후 고속 승진한 그는 러시아군이 깊이 개입했던 시리아 내전에서 군사작전을 지휘한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전사한 최고위 인사라는 점에서 러시아군과 모스크바의 수뇌부에 큰 충격을 주는 분위기다.
지난 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이우 인근 부차 마을 주민이 군용 차량 옆에 숨져 있는 러시아군 병사의 시신을 바라보고 있다. AP=뉴시스
현재 러시아 측은 우크라이나 사태로 전사한 장병이 498명, 부상병은 1597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인디펜던트는 영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실제 사망자와 부상자는 훨씬 많고,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수호베츠키 소장의 사망으로 러시아의 '저격수 흑역사'도 주목받고 있다. 일례로 과거 소련군은 핀란드를 침공해 일어난 겨울전쟁(1939~40년)에서 저격전으로 큰 피해를 봤다.
핀란드군은 겨울전쟁 당시 소련군을 상대로 저격전을 벌여 큰 피해를 입혔다. 중앙포토
당시 핀란드군은 전차 등을 앞세운 막강한 화력의 소련군에 대항하기 위해 노련한 사냥꾼을 저격수로 동원했다. 설원에서 하얀 전투복을 입고 매복해 공격하는 핀란드군 저격수는 소련군 장병 사이에서 ‘하얀 악마’라고 불릴 만큼 공포의 대상이었다. 농부 출신의 전설적인 핀란드군 저격수 시모 해위해(1905~2002년)는 최소 510명 이상의 소련군을 사살한 것으로 기록됐다.
이번 침공 사태가 길어질수록 우크라이나의 게릴라전 양상이 계속되면서 저격수의 활약도 늘어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내다본다.
김상진 기자 kine3@joongang.co.kr
-------------------------------------------------------------------------------
March 4, 2022.
억울하게 이메일, 카카오톡, 블로그, 카페를 영구 차단, 영구 삭제 처리 당한 사람들을 찾습니다.
1. 불법 무단으로 영구 차단 및 정지 당하신 분들에 대해서
10년 ~ 30년 이상 사용해 온 이메일, 최근 사용하던 카카오톡, 10년 ~ 20년 관리 운영해오던 블로그나 카페를 어느날 갑자기 불법적으로, 아무 근거나 사유없이 영구 정지 및 차단 당하신 분들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2. 불법 무단으로 영구 삭제 처리 당하신 분들에 대해서
10년 ~ 30년 이상 사용해 온 이메일, 최근 사용하던 카카오톡, 10년 ~ 20년 관리 운영해오던 블로그나 카페를 어느날 갑자기 불법적으로, 아무 근거나 사유없이 영구 삭제 처리 당하신 분들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3. (주)카카오가 고발인의 30년간 이용해온 개인 이메일과 카카오톡, 20년 간 운영 관리한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21st Century English Teachers’ Association of Korea - 21st C.E.T.A.) 블로그와 카페를 불법 무단으로 2년 동안 3회 영구 차단 및 정지시켰으며, 그 중 2회 해제하였고, 2021.8.10. 경에는 불법 무단으로 저의 개인 이메일 전체 내역과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 단체 블로그(100만 페이지 이상 게재됨 – 수십억원의 가피를 지님) 전체 내역을 불법 무단으로 영구 삭제시켰습니다.
4. 힘없는 개인이 (주)카카오와 방송통신위원회를 상대로 금지행위 위반 행위, 불법적인 범죄 행위, 슈퍼 갑질, 무소불위의 무지막지한 횡포 행위를 조사하고, 처벌하는 행정 기관이 없습니다.
오로지 국민 청원을 통해서 시민들이 힘을 모을 때만 가능합니다.
5. 개인 이메일 전체 내역과 블로그 전체 내역을 불법 무단으로 영구 삭제 처리하는 행위는 헌법에서 보장하는 국민 기본권, 재산권을 심히 제약하고 침해하는 행위이며, 공산주의 국가에서나 가능한 일이며,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도저히 불가능한 일입니다.
6. 철저하게 조사하여 강력한 처벌을 요청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국민 청원에 동의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7. 억울하게 이메일, 카카오톡, 블로그, 카페를 영구 차단, 영구 삭제 처리 당한 분들은 아래의 청원 내용 링크 사이트에 동의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댓글이나, 아래의 연락처로 사연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같이 힘과 지혜를 모아 불법적인 행위, 금지행위 위반을 함께 대처하기로 합니다.
[21세기 영어교육회연구회(21CETA]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rlesg5
(주)카카오의 위법 행위와 슈퍼 갑질, 횡포와 이에 대한 조사를 방해하고, 은폐시킨 방...
나라를 나라답게, 국민과 함께 갑니다.
www1.president.go.kr
위 링크 내용을 복사해서 전파해 주세요.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
전 화 : 1599-9039
이메일 : faustcollege@naver.com / ceta211@naver.com
Blog : http://blog.naver.com/ceta211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
Cafe : http://cafe.daum.net/21ceta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