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포의 아침 편지-2376
동몽선습125
동봉
어제동몽선습서
御製童蒙先習序
이논리를 기준으로 살펴본다면
다섯가지 인륜중에 효도와공경
이를떠나 우선될게 전혀없나니
그러므로 효도하고 공경다하라
시경에서 주문왕을 찬양하면서
끊임없이 빛내셨네 공경이시여
이와같이 한마디로 표현했으니
사람이면 공경으로 으뜸삼으라
공경이란 처음부터 끝에이르고
위와아래 상통하는 배움이로다
대학요지 알고보면 공경경이고
중용요지 살펴보면 정성성이라
공경경과 정성성에 뜻이있나니
학문에서 성과경을 비유로들면
두바퀴로 굴러가는 수레와같고
두날개를 모두갖춘 날것과같다
以此觀之컨대 五倫之中에 孝弟爲先이라 雖然이나 詩贊文王曰 於緝熙敬止삿다하니 敬者는 成始終徹上下之ㅂ工夫也라 故로 大學要旨는 卽敬字也요 中庸要旨는 卽誠字也니 誠敬이 亦於學問에 車兩輪鳥兩翼者也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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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 함월사含月寺 조실祖室이셨던
우룡 큰스님께서 말씀하셨지요
'정성 성誠일 뿐이다'라고요
참선參禪도 정성이요
염불念佛도 정성이며
간경看經도 정성이고
차 마시며 공양할 때도
이야기를 나눌 때도
심지어 잠을 잘 때도
오직 정성일 뿐이라 하셨습니다
정성을 한자로 표현하면
정성精誠입니다
이는 정묘精함이며
말言대로 이룸成이며
오직 참이고 참다움입니다
달리 참되게 이끌어 감입니다
자세함이며 조심함입니다
몸가짐과 언행을 조심함입니다
이를 다른 말로 표현하면
정성의 단짝인 공경恭敬입니다
중용中庸의 요지가 정성입니다
이는 하늘天의 명命입니다
하늘이 명한 이 성誠을
잘 간직하고 펼쳐감卛이
참되고 실다운 길道입니다
그리고 이 길을 잘 닦아감이
가리킴指이며 가르침敎입니다
가리킴은 얼개를 보임이고
가르침은 얼개대로 닦아가도록
매우 상세하게 일러줌입니다
부모를 잘 모시는 孝와 함께
동기간의 화목과 우애弟를
하나로 묶은 게 이른바 공경입니다
감사하는 마음이 경敬이고
절제함이 경이고
정중함이 경이며
몸가짐과 마음가짐을
잘 잡도리하는 게 경입니다
순수하고 반듯한 언어와
올곧은 예의를 묶어 경입니다
대학大學에서는 말합니다
'큰大 배움學의 길道은
본디 밝음明을 밝힘明에 있고
[큰 배움의]덕德은
새롭親게 하는 데 있으며
[큰 배움의]백성民으로 하여금
궁극적至 아름다움善인
지선에 머물게 함이라고요
대학을 왜 그렇게 새기느냐고요
잘못된 번역이니
다시 한번 새기라고요
그럼 일반적으로 새기겠습니다
'대학大學의 도道는
밝은明 덕德을 밝힘에 있고
백성民을새롭게親 함에 있으며
지선至善에 머물止게 함에 있다'라고요
대학 첫머리 이 글을
다들 아랫글처럼 번역합니다
하나 나는 앞의 글처럼 옮깁니다
대학의 주어가 무엇일까요
첫째가 길道이고
둘째가 덕德이며
셋째가 백성民입니다
본디 어두우면 밝힐 수 없습니다
원래 밝기에 밝힐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명명明明입니다
덕德이 무엇일까요
대학에서 가르치려고 하는 덕이
과연 무엇을 위함입니까
새롭게 함입니다
무엇을 새롭게 할까요
백성을 새롭게 한다고요
좋은 말이지만 벼슬아치라면
자기 덕부터 새롭게 해야겠지요
그리고 모든 백성으로 하여금
궁극적 선善에 머물게 함이
대학의 가르침입니다
이처럼 대학의 길은 공경에 있고
중용은 정성에 있다 합니다
그러나 보다 분명한 것은
소위 가르침敎입니다
하늘이 명한 성誠의 궁극은
끝내 가르침敎으로 회귀합니다
아들을 뒤주 속에 가두어 죽게 만든
영조대왕의 어제서御製序가
그가 살아온 실상과 다르게
꽤 아름다운 필치입니다
영조의 동몽선습 어제서에서
교육의 뿌리요 줄기며
가지요 잎사귀며
꽃이며 열매인
중용의 가르침과 함께
길道과 덕德과 백성民이란
대학의 DNA를 드러내는 길은
단지 2가지가 있을 뿐입니다
첫째가 공경敬이고
둘째가 정성誠입니다
어제서에서 건질 핵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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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정성이 코끼리를 살리다
https://fb.watch/6PGAINHf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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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창을 찾아 돋는 햇살/사진 꾸밈 동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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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19/2021
곤지암 우리절 선창에서
카페 게시글
동몽선습
기포의 아침 편지-2376 <동몽선습125>
실린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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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7.19 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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