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초본 무료발급
구청 1층 민원실 ‘민원24 이용코너’설치
해운대구는 주민들이 편리하게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24’ 서비스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구청 1층 민원실에 ‘민원24 이용 코너’를 설치하고, 인터넷에 서툰 주민들을 위한 도우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구민 정보화 교육 시에 ‘민원24 사이트를 이용해 공짜로 민원서류발급 받기’ 실습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이달 중에 관내 151개 기업체에 ‘민원24’ 서비스 이용방법을 안내하는 안내문을 발송해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직장인들이 이 서비스를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민원 24’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집이나 사무실 어디서든 인터넷 사이트(www.minwon.go.kr)에 접속해 24시간 365일 민원을 신청, 열람,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민원서류 발급뿐 아니라 전입신고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등 생활편의 서비스 또한 다양하다. 본인확인이 필요한 서류는 먼저 은행에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등록하면 발급 가능하다.
주민등록 등·초본, 건축물관리대장, 자동차등록원부 등 59종의 민원서류는 수수료도 감면된다.
해운대구는 앞으로도 다양한 혜택이 있는 ‘민원24’를 구민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해 주민들의 경제적·시간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해운대구 민원여권과 ☎749-5673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해운대구, 여권발급 더욱 편리하게
여권발급 수수료 판매 창구 운영
해운대구는 이달부터 여권을 발급받는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여권팀 내에 ‘여권발급 수수료(영수필증, 납입필증) 판매 창구’를 설치·운영한다.
해운대구는 하루 평균 120여 건의 여권을 발급하고 있는데, 이는 부산에서 가장 많은 발급건수다.
그동안 주민들은 여권발급을 위해 구청 여권안내 창구에서 신청서를 검토받고, 구청 1층 끝에 있는 부산은행에서 발급수수료를 내고 ‘영수필증’를 사야 했고, 영수필증을 구입한 후 다시 여권접수 창구를 방문해야 신청서 접수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
여권발급을 위해 창구와 은행을 왕복해야 하는 주민 불편을 없애기 위해 해운대구는 부산은행에 협조를 요청, 여권발급 수수료 판매창구를 마련했다. 이달부터 부산은행 직원 1명이 파견 근무를 하고 있다.
창구 신설로 여권 접수시간이 단축되고 보다 편리하게 여권을 신청할 수 있어 벌써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해운대구는 근무 시간 내에 여권 신청이 어려운 직장인과 학생들을 위해 매주 목요일 오후 8시까지 연장 근무를 하고, 관내 사진관의 협조를 얻어 결혼이민자들에게 여권용 사진을 무료로 촬영해주고 있다.
또, 여권 등기우송 서비스, 장애인과 노약자 여권신청 무료대서와 여권사본 팩스송부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민들로부터 호평받고 있다.
해운대구 민원여권과 ☎749-5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