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위로드이엔씨 입니다.
지하차도 신축이음! 즉 봉함재 신축이음 이라 함은 개질아스팔트계 탄성조인트로 #탄성봉함재조인트 #도로봉함재조인트 로도 불리웁니다.
이 공법은 지하차도는 물론 #터널 #복개구조물 #교량종방향 #라멘교 #단교량횡방향 #캔틸래버 구간 등 다양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설명자료는 홈페이지(weroadenc.kr)를 참고하시고,
설계자료, 시공(실행)문의는 365일 기다리는 연락처 tel. 063-271-5525로
전화주시면 바로바로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신축이음은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균열발생이 예상되는 위치에 균열 방지를 목적으로 설치하는 이음(Joint)으로써 콘크리트의 수축, 팽창에 저항, 온도 구배에 의한 균열 방지 및 기초의 불균등 침하가 예상되는 위치에 균열 유도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신축이음은 양생기간 및 공용 중 안전성 확보와 구조물 변형시 콘크리트의 팽창 및 수축을 조절하고 지반의 부등 침하와 차량에 의한진동 억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신축이음장치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유지관리가용이해야 하며, 주행 중 쾌적성과 안정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첫째, 지하차도 구조물은 신축이음을 설치하고, 포장층은 연속 타설하면 온도변화에의한 콘크리트 신축시 포장층에 균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균열부위로우수가 침투해 지하차도 구조물의 열화현상을 촉진하게 되고 강재의 다웰바를부식시켜 구조물의 수축·팽창작용을 방해함으로써 콘크리트 균열을 가속화시켜 내구성을 저하시킵니다.
둘째, 아스콘 포장층에 균열 발생 후 차량이 계속 통행하게 되면 윤하중에의한 아스콘 골재 분리가 발생한다. 특히, 호우시 차량 바퀴와 빗물사이에 수압이 발생하여 골재분리를 더욱 가속화시켜 포트홀과 같이 노면이 패이게 된
다. 이는 포장의 연속성과 운전자의 주행성이 불량해질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하게 됩니다.
셋째, 지하차도는 지하에 설치되기 때문에 물의 침투를 방지하기 위해서 구조물 전체에 외부방수를 합니다. 그러나 구조물 신축작용시 방수층 손상이나 시공부실로 인해 지하수가 콘크리트 Block사이 유간(20mm)으로 용출하는 경우도자주 발생합니다. 만약 신축이음장치의 방수가 완벽하지 않으면 지하용출수는노면으로 상승하여 겨울철에는 결로가 발생하여 교통사고를 초래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