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전거 배터리가 수명이 다 되어 교환 의뢰가 왔네요
자전거의 모델 명은 샤오미 HIMO V1,
무게가 약 17Kg으로
크기가 작고 가벼워서
여자분들도 차 트렁크에 들어 올려 적재가 가능합니다
휠의 크기는 12인치로 좀 작은편이고
모터는 250와트로 기본 중에 기본이구여
350와트 미만이라 면허증 없는 분들도 주행이 가능하겠죠 ?
자전거 운행하시다가 벌금에 벌점 맞는 분들도 많아요..ㅋㅋ.
신호 잘 지키셔야하구요
안전 헬멧 쓰시고 자전거도로나 일반도로로 주행하셔야합니다.
최대 속도 약 25Km/h로 설정되어 있구요
도로 상태나 기상요건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도 있죠..
충전시간은 약 6~8시간
충전 후 주행 가능거리는 에코모드에서 약 50Km가 된다고하네요
최저 속도로 운행할 때 말이죠 ?
도시에서의 생활용, 출퇴근용으로는 부족함이 없어 보여요
그러나 샤오미 히모 브이원의 단점도 있어요
1. 휠의 사이즈가 작아
비 포장 도로 또는 도로 상태가 안좋은 도로에서는
충격이 온몸에 전해집니다.
2. 원터치 탈부착용 배터리가 아니므로
충전시마다 자전거를 전기 콘센트 쪽으로 가져와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3. 또한 대부분 중국으로부터 직구하므로
AS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또한 리튬배터리가 적재되어 있으므로
항공으로 반송도 안됩니다.
환불도 불가능, 교환도 불가능
그럼 뽑기를 잘 하셔야 하겠죠 ?
KC 안전 인증이 없는 리튬배터리가 장착된 전기자전거가
세관을 통해 정식 통관이 되는 것 자체가 불법 입니다
세관이 폭주하는 통관 물량으로 걸러내지 못하는 경우가 더러 있지만
일반 자전거로 속여서 통관하는 것도 불법입니다.
몇년을 타시다 보니
충전 후 주행 거리가 너무 짧아졌어요
처음 구입하셨을 당시 약 7~8Km 출퇴근 거리를 서너번 왕복하셨다고하는데요
지금은 한번 왕복도 버겁다고 하시네요
보통 자전거를 구입 후
배터리를 잘 관리하신 분은 5년 이상
10년까지도 타시는 분이 있는가하면
1, 2년도 안돼 배터리를 못쓰는 경우도 꽤 많은데요.
이런 경우는 보통
1. 조금만 주행하고도 매번 배터리를 만충시키거나
2. 배터리의 최대 방전 용량이 작은 경우 (20Ah 이하)
3. 저품질의 셀로 조립된 경우.
4. 장기간 충전을 하지않고 보관하여 셀이 완전 방전된 경우
5. 배터리가 침수로 인해 완전방전된 경우 등이 있으므로
주의하셔서 선택하시거나 운행하시면
장기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히모V1의 경우
자전거에서 배터리를 분리하려면
보호 케이스를 분리하여야합니다
드라이버를 비롯한 약간의 연장이 필요합니다만
어렵지 않아 아무나 쉽게 할수 있구요
공간만 있으면되요^^
분리하면 오른쪽 상단에 코드가 달린 검은 색 배터리 팩이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를 위해서는 코드를 분리한다음
배터리를 꺼내시면 됩니다
분리된 배터리 팩의 모습입니다.
생각보다 많이 작죠 ?
길이 약 20센티에 두께는 약 6센티,
무게는 약 1,600g 입니다
비닐 포장을 모두 제거한 모습 입니다
짙은 고동 색의 18650 리튬 셀 (MP18650)이 30개가 들어있습니다
인터넷상 떠도는 스펙시트에 의하면
셀의 개별 용량은 2000mAh,
최대 방전 용량은 약 3~5C 로 나와 있구요
그러므로 배터리 팩의 기술적 사양은
전압 : 36V (3.6 X 10)
전류 용량 : 6Ah (2Ah X 3)
최대 방전 용량 : 30A (2A X 3 X 5)로
추측이 되네요
방전 용량이 꽤 크게 설계되어
오르막 주행에도 큰 무리가 없겠습니다만
전류용량이 6Ah로 조금 작은편입니다.
하지만 자전거 자체의 중량이 작으므로
단거리 운행만 하신다면 그런대로 쓸만합니다
국산 INR18650-35E 셀로 교체 합니다
개별 용량이 3,500mAh에 3개 병렬이므로
총 용량은 10,500mAh (3500mAh X 3) 가 되겠습니다
6,000mAh 에서 10,500mAh로
무려 75% 용량이 증가하겠죠 ?
| 교 체 전 | 교 체 후 |
전압 | 36V | 36V |
전류 | 6Ah | 10.5Ah |
최대 방전 용량 | 30A | 39A |
에상 주행 거리 | 50Km | 87Km |
전압은 변화가 없구요
크기나 무게도 비슷하거나 같고
전류용량이 늘어
총 예상 주행거리가 무려 27Km나 증가했습니다
이제 넉넉합니다...
뭐니뭐니 해도
전기자전거의 생명은 충전 후 주행거리죠 ?
전기로 주행하다가
배터리가 앵꼬되는 순간 수동으로 타고 가려면
너무 힘들잖아요
특히 오르막이요...
배터리를 원래 자리에 끼워넣고
전원잭들을 꽂으면 완료됩니다.
잭의 종류와 크기가 달라 바꿔 뀔 염려는 없습니다
빨간색과 검정색을 구분할줄만 안다면요..ㅋㅋ.
일부 타 저 품질의 전기자전거들은
리튬이온 배터리 셀 가격이 비싸다 보니
주로 용량이 작고 저방전인 셀들로 설계하므로
방전량이 따라주지 않아
배터리 수명이 짧은 경우가 많은데
샤오미 자전거는
나름 방전률이 높은 셀을 사용하여
저용량 셀의 단점을 극복시키고
최소한 자기 브랜드의 자존심이 묻어 있네요..
개조 후 배터리 의 용량이(6Ah -> 10.5Ah) 늘어
충전 후 주행거리(50Km ->87Km)도 대폭 늘어 났습니다
최근에 개량된 셀로 교체하였으므로
기대 수명도 대폭 늘어나리라 봅니다^^.
자전거 폐차할때까지요.
리필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INR18650-35E (삼성SDI)
전압 : 36V(종전과 같음)
전류용량 : 10.5Ah(종전6,000mAh)
최대 충전 전압 : 42V
최대 충전 전류 : 6Ah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최대 방전 전류 : 30Ah
최대 방전 전류 : 39Ah
충전시간은 충전기의 용량(충전기에 적혀 있음)에 따라
2A 용량인 경우 : 약 6시간
5A 용량인 경우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휀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더운 날씨엔 충전이 더딜 수가 있습니다
충전기는 36V(충전전압 : 42V) 배터리 충전기를 필히 사용하셔야하며
48V(충전전압 : 54.6V) 배터리 충전기를 사용하시면 위험하고
24V 충전기를 사용하면 충전 자체가 안됩니다^^
감사합니다...꾸벅^^
가나배터리 : 02-2068-5337~8,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32동 302호
문자 : 010-8940-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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