끓이는 방법 1
김치찌개에 있어 가장 핵심포인트는요, 당연 김치에 있습니다.
김치만 맛있으면 자연적으로 찌개는 맛나게 되어 있어요.
따른 재료들은 어울리는 맛을 내주는 정도죠.
방법에는 김치와 돼지고기를 참기름에 볶다가 물을 부어 끓이는 방법이 있고,
다른 방법은 김치와 돼지고기에 물을 붓고 바로 끓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양념으로 고추장 넣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일단 고추장이 많이 들어가면 국물이 텁텁해 짐니다.
그래서, 전 고추장 넣는걸 권해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고추장 대신 고춧가루를 넣어야 국물이 시원해지고 감칠맛이 나게 되죠.
끓이는 방법 2
재료: 김치, 돼지고기(삼겹 or 목살 or 앞다리살(항정살쪽) ), 고춧가루, 고추( 매운거 좋아하심, 청량고추)
두부,양파, 파, 마늘다진것, 소고기다시다, 후추
1. 김치,돼지고기,간마늘,고춧가루,후추가루 그리고 물을넣는다.(김치찌개는 김치가 많이 들어가야 맛있습니다)
2. 고기가 반쯤 익었을때,양파(양파를 너무 많이 너으심 단맛이 많이 발생 소량만 넣으세요),대파 를 넣습니다.
매운거 좋아하심(청량고추) 매운거 싫어 하심(일반 풋고추) 넣으심 돼요.
3. 이젠 간을 해야 겠죠?^^ 우선 김치가 들어 갔기 때문에 드셔봤을때 그렇게 싱겁지는 않을 겁니다
여기서 비법 한가지 가르쳐 드릴께요.간을 할때 다시다를 약간 넣구요.그리고 라면스프를 넣습니다
특히 젤 좋은 라면스프가 신라면스프에요.
4. 찌개위에 마지막으로 두부를 넣고 끓임니다..그리고 김치가 살아 있는것 보단 중불로 좀 쫄여서
김치가 푹익는 것이 맛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 맛있게 드심 되겠죠^^
그럼 온식구들과 맛있는 저녁 만들어 드세요...^^
끓이는 방법 3
신 배추김치 - 1/4포기
돼지고기 - 150g
참기름, 대파, 다진마늘
된장, 고춧가루, 소금
1. 참기름을 두르고 돼지고기를 볶는다.
2.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물을 약 3컵 정도 붓고 된장 1 큰술을 잘 풀어 넣는다.
3. 국물이 끓으면 여기에 적당한 크기의 김치를 넣고 불을 줄여 끓인다.
4. 김치가 익으면 다진 마늘과 대파를 넣고 고춧가루를 식성에 맞게 넣은 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5. 후추가루를 넣어 마무리한다.
끓이는 방법 4
재료
돼지고기 200g, 배추김치·총각김치 200g, 두부 ½모, 감자 2개, 양파 ½개, 풋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1대,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2작은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½큰술, 장국 3컵
① 돼지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얄팍하게 썰어 종이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한다.
② 배추김치는 속을 대강 턴 뒤 3cm 폭으로 썬다. 총각김치의 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줄기도 3~4cm 길이로 썬다.
③ 감자는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겨 0.5cm 두께로 반달썰기 한다.
④ 양파는 큼직하게 썰고 풋고추, 붉은 고추는 어슷 썰어 씨를 털고 대파도 어슷 썬다. 마늘과 생강은 곱게 다진다.
⑤ 두부는 물에 한번 헹군 후 가로×세로 각 3cm, 두께 1cm로 썬다.
⑥ 냄비에 식용유 ½큰술을 둘러 다진 마늘을 넣고 볶다가 향이 나면 돼지고기와 김치를 넣고 볶는다.
⑦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감자, 양파를 넣고 같이 볶는다.
⑧ 감자와 양파가 어느 정도 익으면 장국 3컵을 붓고 끓이다가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풀고 두부를 넣어 끓인다.
⑨ 간을 보아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다진 마늘·생강, 어슷 썬 대파·풋고추·붉은 고추를 넣은 뒤 후춧가루로 맛을 낸다.
http://tip.daum.net/question/53318191/53323925
첫댓글 돼지고기 김치찌개의 육수를 뭘로 낼까, 궁금해졌다! 물론, 돼지고기를 볶아서...! 그리고, 김치가 우러나게 해서...! 따로 육수를 쓰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궁합"이 잘 맞는 것으로, 국물을 맛있게 내는 육수를 사용해 보면 어떨까 싶기도 하다! 돼지고기 음식점을 열게 되면... 뼈나 고기 등 남는 부위가 있을 것이고, 그것을 적절히 사용하는 방편이 될 것 같기도 하다! 맛은 두말할 것도 없고 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