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일 에스겔 23-24장 오홀라와 오홀리바 녹슨 가마 p,102 23.5.15
두 자매 행음 – 끓는 가마 아내
“언니는 오홀라요, 동생은 오홀리바다. 그들은 내 사람이 되어, 나와의 사이에서 아들딸을 낳았다. 그들을 좀 더 밝히자면, 오홀라는 사마리아이고, 오홀리바는 예루살렘이다.” 에스겔서 23:4
오늘도 성경을 열면 기적이 열립니다 모든 성경 이야기에는 첫째 하나님의 법 둘째 하나님의 긍휼 셋째 하나님의 기적이 들어 있습니다
일년 일독 통독 성경 오늘 범위는 에스겔 23-24장입니다
한결 같은 사랑으로 남유다를 품어 안으시며 이끄시던 하나님께서 사랑대신 노를 택하시고 심판을 선언하십니다 그러나 계속되는 하나님의 심판 예언속에서 우리는 한결 같은 하나님의 마음을 읽게 됩니다
그것은 남유다에 하나님이 되시고자 애쓰시는 하나님의 간절함입니다
심판과 진노 가운데 숨겨진 하나님의 손길을 께닫고 하나님께 돌아오기를 바라시는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 에스겔 23-24장에 등장하는 성경지리 즉 공간은 그발강가 애굽 사마리아 예루살렘입니다
그리고 등장인물은 에스겔 오홀라와 오홀리바 바벨론과 브곳과 소아와 고아와 앗수르 민족 바벨론 왕 에스겔의 아내입니다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를 통해 오홀라와 오홀리바 두 자매 비유를 말씀하십니다 그들은 바로 사마리아를 의미하는 오홀라와 예루살렘을 의미하는 오홀리바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먼저 북 이스라엘의 수도인 사마리아를 의미하는 오홀라의 행음을 말씀하시며 그들이 젊었을 때 애굽에서부터 시작해 앗수르의 우상 숭배로 더럽혀졌다고 말씀하십니다
다시 말해 북이스라엘은 여로보암의 죄를 시작으로 끊임없이 우상을 숭배 했다는 것입니다 결국 앗수르 제국에서 멸망하고 말았습니다 계속해서 하나님께서는 남유다의 수도인 예루살렘을 의미하는 오홀리바의 행음을 말씀하십니다
그 아우 오홀리바가 이것을 보고도 그의 형보다 음욕을 더하며 그의 형의 간음함 보다 그 간음이 더 심하므로 그의 형보다 더 부패하여 졌느니라 (겔 23:11)
남유다는 북 이스라엘의 행음을 그대로 본받고 심지어 더 부패했으며 하나님 대신 주변 강대국들을 의지했고 우상 숭배의 죄를 지었던 것입니다
남유다는 첫째 앗수르의 우상을 숭배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남유다의 아하스 왕이 앗수르를 의지하고 앗수르의 우상을 숭배했습니다
왕하 16장10절 아하스 왕이 앗수르의 왕 디글랏 빌레셀을 만나러 다메섹에 갔다가 거기 있는 제단을 보고 아하스 왕이 그 제단의 모든 구조와 제도의 양식을 그려 제사장 우리야에게 보냈더니
둘째 남유다는 바벨론의 우상을 숭배했습니다
에스겔 23장14절 그가 음행을 더하였음은 붉은 색으로 벽에 그린 사람의 형상 곧 갈대아 사람의 형상을 보았음이니
남유다는 바벨론 제국을 의지하며 그들의 우상을 숭배하다 바벨론이 남유다를 압박하자 애굽으로 그 의지처를 바꾸려 했습니다
셋째 남유다는 애굽의 우상을 숭배했습니다
에스겔 23장19절 그가 그의 음행을 더하여 젊었을 때 곧 애굽 땅에서 행음하던 때를 생각하고
이에 하나님께서는 남유다가 받을 처벌을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23:22 그러므로 오홀리바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나는 네가 사랑하다가 싫어하던 자들을 충동하여 그들이 사방에서 와서 너를 치게 하리니
23:23 그들은 바벨론 사람과 갈대아 모든 무리 브곳과 소아와 고아 사람과 또 그와 함께 한 모든 앗수르 사람 곧 준수한 청년이며 다 고관과 감독이며 귀인과 유명한 자요 다 말 타는 자들이라
(겔 23:22-23)
여기에서 브곳 소아 고아는 지역 이름으로 보기도 하고 민족 이름으로 보기도 합니다
브곳 소아 고아의 사람들은 에스겔 당시 바벨론의 속국이었던 민족들로 예루살렘을 치러오는 지역의 사람들을 말합니다
브곳은 처벌이라는 뜻으로 티그리스강 동편 지역에 살던 아람민족입니다
소아는 부유한 이라는 뜻으로 바벨론 동편에 있는 메소포타미아의 유목 민족입니다
고아는 숭고함이라는 뜻으로 티그리스강 동쪽 지역에 살던 아람족속입니다
하나님께서 선언하신 남유다 예루살렘에 대한 심판 선언은 열왕기하에서 보았듯이 바벨론 제국에 의해 실행됩니다 하나님께서는 바벨론 제국을 들어 남유다를 심판하심으로 남유다가 애굽에서 시작해서 지금까지 행했던 모든 우상 숭배를 더 못하도록 하십니다
에스겔 23장27절 이와 같이 내가 네 음란과 애굽 땅에서부터 행음하던 것을 그치게 하여 너로 그들을 향하여 눈을 들지도 못하게 하며 다시는 애굽을 기억하지도 못하게 하리라
하나님께서는 남유다가 심판 받는 이유를 에스겔을 통해 분명히 밝히십니다
23:30 네가 이같이 당할 것은 네가 음란하게 이방을 따르고 그 우상들로 더럽혔기 때문이로다
23:31 네가 네 형의 길로 행하였은즉 내가 그의 잔을 네 손에 주리라
(겔 23:30-31)
하나님께서는 바벨론 제국이 예루살렘 성을 3차로 침략하자 에스겔 선지자에게 녹슨 가마 퍼포먼스를 하게 하십니다
24:2 인자야 너는 날짜 곧 오늘의 이름을 기록하라 바벨론 왕이 오늘 예루살렘에 가까이 왔느니라
24:3 너는 이 반역하는 족속에게 비유를 베풀어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가마 하나를 걸라
(겔 24:2-3)
하나님께서는 에스겔 선지자에게 가마를 걸고 불을 피우게 하십니다 여기에서 녹슨 가마는 예루살렘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가마 안의 양고기는 남유다 백성들을 의미하며 가마의 녹은 남유다 백성들이 저지른 죄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불은 하나님의 도구인 바벨론 제국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이라는 가마를 끓임으로 그 죄악을 녹이고자 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빈가마를 숯불 위에 놓고 더러운 녹이 녹을 때까지 불을 지파 가마를 계속해서 끓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에스겔 선지자에게 죄악중 가장 더러운 우상 숭배를 없에라고 말씀하십니다 성경속 선지자들의 상징은 당시의 상황을 가장 잘 이해하게 하는 초고속 지름길이자 월등한 표현법입니다
이사야 선지자가 벗은 몸과 벗은 발로 다닌 것은 애굽과 구스를 의지하지 말라는 상징이었고 예레미야 선지자의 줄과 멍에는 하나님의 측량이 끝났으니 이제 멍에를 메고 바벨론 포로로 가라는 상징이었습니다
이렇듯 에스겔 선지자가 행한 녹슨 가마 상징은 녹이 없어질 때까지 환난이 계속되며 소동이 끝나면 남유다가 다시 제사장 나라가 된다는 상징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지난 900여년간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지키지 않은 아브라함의 후손들을 다시 제사장 나라 거룩한 시민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그간의 녹을 없에는 소독 프로그램을 시행하시기로 하신 것입니다
이제 하나님께서는 에스겔 선지자의 아내의 죽음을 통해 남유다의 심판을 말씀하십니다
이는 갑작 스러운 예루살렘의 멸망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를 위해 에스겔 선지자에게 그의 기쁨이 되는 아내를 빼앗을 것이니 아내의 죽음에 대해서 슬퍼하거나 애도하지 말라고 멸령하십니다(겔 24:16)
에스겔 선지자에게는 참으로 통탄할 일이며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에스겔 선지자는 사랑하고 기뻐하는 아내의 죽음을 통해 남유다의 멸망의 아름을 더욱 처절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그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아픔도 깨닫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 개인에게 이와같은 큰 아픔을 주셨던 것은 그에게 민족을 향한 하나님의 가슴 아픔을 전하기 위함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