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11개 공영차고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양천 버스 공영차고지는
12개 업체 36개 노선 375대가 드나듭니다.
시내버버스기사는 차량대수의 제곱인 750명입니다.
서울시내버스도 2교대 체제로 운행하며, 대구와 유사하게
오전 11~ 오후 3시사이에 주로 교대가 이루어집니다.
서울시내버스의 기사의 평균 연봉은 약 4,400만원으로 책정되어있어서,
입사하는데 그만큼 치열하다고 합니다.
시내버스를 운행할 수 있는 자격중에는 기본적으로 마을버스를 2~3년정도 운행을해야지 자격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동영상은 전체보기로 하시려면 KBS방송국 아이디가 있는분들만 2주안에 무료로 일반화질로 볼 수 있으며, 좀 더 고화질로 보실려는분은 유료로 가입하셔서 보시고, 특정 구간에는 다음, 네이버 포털로 무료로 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다큐멘터리 3일 (서울 양천버스공영차고지)
http://www.kbs.co.kr/2tv/sisa/3days/view/vod/2353987_60187.html
※ 무료 일부 동영상링크
(1) http://tvpot.daum.net/v/vb05c0i0je80FU8WWcYcaci
(2) http://tvpot.daum.net/v/v31c4B9LFwG1SSF6699S19u
(3) http://tvpot.daum.net/v/v33f8KK3dKCSQDdGGllltl3
(4) http://tvpot.daum.net/v/v232dizruwG3ilTiiuuiRuS
(5) http://tvpot.daum.net/v/v1fcefKcpfGcjGkrrISpwSk
서울시 양천 버스공영차고지 풍경
운행점수 기록이 나타나는 화면
연료 절감차원에서 급정거, 급가속을 줄이기 위한 시스템
대구시내버스도 있는 서울의 BMS시스템
몸이 불편하신 승객이 천천히 내리라고 하는 버스기사님
운행시작하기전 대기실에서 배차 순서 확인(대구와는 조금은 다른 체계)
음주측정중
차내 운행중 버스기사가 직접 cctv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차내에 달려있는 카메라는 총 8대입니다. 대구보다 훨씬 많습니다.
양천버스차고지 기사식당입니다.
비단, 대구만의 문제는 아닌것 같습니다.
이 기사님은 85년도에 입사하여, 5년전에 정년퇴임하시고, 5년째 1년짜리 촉탁직으로 계속운행중이라고 하시네요.
배테랑답게 급할수록 마음의 여유를 갖고 운전하시는 모습입니다.
시내버스기사로의 자부심이 무척 투철하신분인것 같습니다.
비매너의 승객의 고충을 겪는 버스기사님
새벽 4시에 첫차출근때문에 2시에 일어나 3시에 회사에 도착하는 기사님입니다.
운행출발전 손전등으로 외형상 문제점이 없는지 살펴봅니다.
새터민(탈북자)여성기사님도 계십니다. 나름 자부심이 대단하신것 같습니다.
버스운송수익금 조사입니다.
술취한 승객을 꺠우는 기사님의 고충입니다.
오른쪽 견습(수습)생 기사님이 왼쪽 선배 기사님에게 배웁니다.
50세에 늦깍이에 시내버스에 입사하였지만, 정말 열심히 하시고 성실하고 자부심이 대단하십니다.
대구에서는 볼 수 없는 시내버스 기사 차내를 청소하시는 청소원분들입니다. 이분들은 이날 오전에만 55대를 청소를 해야한다고 하더군요.
정시보다 늦게 도착하여 저녁배식시간(20시)이 끝나자 직접 급식실로 들어가 자가배식을 하고, 급히 드시고 얼마 쉬지도 않고 출발하셨습니다.
새벽시간대에 운행하는 (1일에 3대)버스... 출발전 승객과 버스기사가 정류장을 중심으로 걷기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시내버스 엔진청소도 열심히하고 있습니다.
시내버스를 정비하시는분도 수고가 많습니다.
저상버스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유압장치고장으로 한쪽으로 기울어져있었는데, 정비사님께서 신속히 수리를 완료하셨습니다.
지각하면 벌점을 받는 시스템은 서울에도 적용이 되어있습니다.
수습기사님의 당찬 포부입니다.
정말 하루를 시작하고, 마감하는 시내버스기사님들 정말 수고가 많습니다.
덕분에 편안히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정말로 고맙고 감사드립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고 안전운행하시고, 행복하게 보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