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회계기준 최근 개정일이 2000년 8월 25일이 맞나여?
:
:
기업회계기준의 조문 그 자체만의 개정은 지난 1998년 12월 12일의 개정이 최종 개정이었습니다.
그 이후 더이상 기업회계기준 조문상의 개정은 없었으며..
과거의 [질의 -답변]형식의 예규에서 보고서 형식으로 바뀌면서 이름도 바뀐, 기업회계기준 해석과..
동 해석사례들이.. 1999년도 이후부터 지금까지 쏟어져 나오고 있지요..
그것들중 수험목적과는 무관한 실무적인 내용도 상당히 많아 다 보실 필요는 없지만.. 수험목적상으로도 상당히 중요한 것들도 몇가지 있기에 참고해보실 필요는 있습니다.
기업회계기준의 보충 사항이기도 하구요..
그리고..
2000년 7월부터 기업회계기준 제정업무의 주체가 금융감독위원회에서 한국회계연구원에 위임되었어요..
한마디로 한국회계연구원으로 넘어갔다는 거죠..
한국회계연구원에서는 2000년 7월27일부터 기업회계기준의 제정,개정 및 해석에 관한 업무를 금융감독위원회로부터 위탁받았습니다.
그리고, 한국회계연구원에서는 2000년 8월25일 기업회계기준서 전문을 제정하였습니다. 동 전문은 앞으로 기업회계기준을 어떠한 체계로 한국회계연구원이 만들어 나갈 것인지를 천명한 것이죠.
동 내용을 보면 앞으로 기업회계기준은 기업회계기준서와 기업회계기준해석서 및 기업회계기준적용사례의 체계로 구성될 것입니다. 이제 앞으로 우리나라의 기업회계기준이미국처럼 완전한 statemant 형식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한국회계연구원에서는 25개 주제를 정하여 기업회계기준서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이 작업은 2001년말이나 되어야 종료될 예정입니다.
즉, 2001년말이나 되어야 모든 기업회계기준서가 나온다는 말이지요.
그러나, 25개 기준서를 한번에 제정하는 것이 아니고 확정되는 기준서별로 모아서 특정 시점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지금 현재 기준서를 작성중에 있는 것이 4개주제정도이고 이것이 공청회를 거쳐 확정되려면
2001년 상반기 이후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중 첫번때 주제가..
지난 1월 15일 발표가 된.. 기업회계기준서 제1호.. ‘회계변경과 오류수정’공개초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