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주를 알자
당신은 같은 하늘 아래에 사시면서 여름 한철 거의 4.5일에 한번씩 밤에만 비를 뿌려주어 그속에 사는 사람들이 시원한 아침 공기를 마시면서 상쾌한 기분으로 하루의 일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곳이 있는 줄 아셨는가? 화창한 일요일아침 자가용차를 타고 온 집 식구가 야외로 나들이 가실 때 당신은 멀지 않은 이웃땅에 살고있는 사람들이 “소금 살 돈을 바꾸”려고 걸어도 걸어도 끝이 없는 산길을 따라 장보러 가고 있는 줄 아시는가? 이것이 우리의 눈에 보이는 귀주이다. 하지만 그속에 깊이 들어가 자세히 읽어보면 귀주라는 곳이 상당히 풍요하고 매력적인 곳이다.
귀주성은 그 이름부터가 사람에게 진귀하고 기이한 감을 주는 성이다. 귀주<貴>자를 <中>,<一>,<貝>세자로 분리할 수가 있는데 이것은 <중국의 하나의 寶貝의 州>라는 뜻이다. 그럼 귀주는 구경 어떠한 보배인가? 귀주는 하늘(天)과 땅(地)과 사람(人)이 기묘하게 결합되여 조화를 이루는 큰 보배로서 자연과 인류문화의 정토(淨土)이다.
많은 사람들은 귀주라면 머리속에“천무삼일청, 지무삼리평, 인무삼푼전”이란 말부터 떠올린다. 즉 하늘에는 사흘 개인 날이 없고 (날시가 안 좋다) 땅에는 삼리 평한 길이 없으며 (도로가 안 좋다) 사람에게는 돈 세 푼 없다는 뜻이다. (사람이 잘 못 산다.) 너무나 억울한 “루명”이다. 대학을 졸업하고 귀주에 와서 생활한 지가 이미 15년되는 나는 매번 이 말을 들을 때마다 참지 못해 변명을 한다. 귀주가 고향이 아니기때문에 내 견해가 보다 객관적이란 말까지 첨부 해가면서…
우선 귀주의 하늘부터 보자.
내가 가이드 하면서 잊지 못할 일을 경험한 적이 한번 있다. 초봄의 어느날 한국에서 관광 오신 손님들을 모시고 홍풍호(귀주성 귀양시서남 30킬로메터) 관광을 갔을 때다. 호수 유람을 마치고 부두에 오르신 손님들 모두가 발에 못이라도 박힌 듯 하늘을 쳐다보시면서 움직이지 않으신다. 웬 일인가 싶어 덩달아 쳐다보았는데 별로 이상한데가 없다. 그래서 뭘 그렇게들 바라보시는가 하였더니 별이 총총한 밤 하늘이 너무나 희한하다고 하신다. 귀주는 이렇게 “깨끗”한 곳이다.
귀주성은 해발이 높은데다 태평양. 인도양의 더운 기류와 시베리아의 찬 기류가 합치는 “곤명준정지선”의 밑에 위치하였기에 같은 위도의 타 지방보다 여름기온(7월 평균 기온 22-26°C)이 낮고 강수량 (1100-1300mm) 이 충족하며 겨울에는 또 낮은 위도땜에(북위 24°37´-29°13´) 춥지 않다. 그래서 중국사람들은 귀주를 제2봄도시라 한다.
다음 귀주의 땅을 보자.
귀주의 땅은 변화무상한 카르스트기관(奇觀)과 단하지모(丹霞地貌)로 구성되였다. 17.6만평방킬로메터의 귀주땅에 산지가 차지한 면적이 87%나 되며 구릉면적이 10%이다. 이러고보면 평지면적은 겨우 3%밖에 안된다. 그야말로 <산천지>다. 세계적으로 카르스트지모(溶岩地貌)가 집중적으로 분포된 곳이 지중해연안, 라틴아메리카, 중국의 화남인데 중국화남의 분포면적이 제일 클뿐만아니라 종류도 다양하여 빙천 카르스트와 사막 카르스트외의 모든 종류가 다 있다. 그래서 중국화남 카르스트의 핵심부분과 카르스트발육이 제일 충분한 곳이 귀주성인데 카르스트면적이 전성 총 면적의 73.3%나 된다. 전 지구적 범위에서 볼때 카르스트경치를 관광하는데는 귀주보다 더 리상적인 곳이 없다. 그래서 귀주는 <카르스트왕국>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이밖에 귀주의 서북부는 같은 위도의 다른 지역에서는 볼 수가 없는 특이한 단하지역인데 거기에는 고대의 동물 공룡의 료리였다는 지구상의 다른 곳에서는 볼 수가 없는 고사리과의 식물—사가나무가 무성하다. 이밖에 귀주 동북부는 무릉산맥의 주봉—범정산인데 남송때부터 우리 나라에서 이름있는 불교의 성산이다. 이 산은 또 유일한 미륵불도장으로서 오대산의 문수도장, 아미산의 보현도장, 구화산의 지장왕도장, 보타산의 관음도장과 더불어 중국5대 불교성산이라 불린다. 호남성의 장가계가 무릉산맥의 지맥이니 이 의미에서 보면 범정산은 또 장가계의 아버지나 할아버지가 되는 것이 아닐가…
그담 귀주의 사람.
귀주의 사람은 백월등 4개의 고대 민족으로부터 발전해온 민족이다. 목하 귀주에 사는 소수민족은 무려 49종이나 되며 세세대대로 이땅에서 사는 소수민족은 16종으로서 중국제3위이다 (운남1위. 신강2위). 그중 인구가 가장 많은 소수민족은 묘족, 순차로 부이족 동족 토가족등이다. 이들은 몇백년 지어 몇천년 살아오면서 자기민족의 전통과 습관 특히는 독특한 명절풍속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귀주의 사람----다양한 문화적 환경속에서 살아오면서 다채로운 문화와 문명을 창조하였다.
카르스트기관(奇觀)과 문화의 천도(千島) 이것이 바로 귀주가 세상에 주는 이미지다
귀주성 개요
귀주성은 중국 서남부의 운귀고원동부에 위치하여 있다. 동부는 호남성, 서부는 운남성, 남부는 광서쫭족자치구, 북부는 중경시 사쳔성과 잇닿아 있다. 면적은 17.6만평방킬로메터인데 전국 총 면적의 1.8%를 차지하며 그중 가르스트면적이 전성 총 면적의 73%로서 세계상에서 용암지모 발육이 제일 전형적인 지역중의 하나다. 2000년말의 통계에 따르면 전성 총인구는 3524.5만명이고 소수민족 인구는 1334만명으로서 성 총 인구의 38%이다. 소수민족의 종류는 49종인데 그중 세세대대로 살고있는 소수민족은 묘족, 부이족, 동족, 토가족, 이족, 거로족, 수족, 회족,백족, 요족, 쫭족, 모난족, 몽골족, 머로족, 강족, 만족등이다. 기후는 아열대계절풍성습윤기후이고 겨울에는 춥지 않고 여름에느 덥지 안으며 년 평균 기온은 15°C좌우인데 보통 제일 추운달(1월)평균 기온은 3°C~6°C로서 같은 위도의 타 지역보다 높고 제일 더운달(7월)평균 기온은 22°C~26°C로서 전형적인 하량(夏凉)지대이다. 귀주는 강수량이 많고(夜間降雨가 많음) 우기가 선명하고 무상기가 길며 바람이 적게 불기에 4철 관광할수가 있다.
귀주는 갖가지 자원이 풍부하여 중국의 보배성이라 불리는데 그중 관광자원(자연자원과 소수민족풍속)도 대단히 풍부할뿐만 아니라 기후가 좋아 사철 봄같고 교통이 편리하여 중국의 새로운 관광지로서 점점 더 많은 관광객의 발길을 끌고 있다. 세계향토문화보호기금회 보호권망에 든 소수민족마을 4개, 중국 국가급 명승지가 8개, 국가급중점문물보호단위가 19개, 국가급자연보호구가 6개 있다. 귀주는 또 유명한 술 고장이다. 19세기말--20세기초부터 세계에 이름을 날린 중국”국주”(國酒)—모우타이쥬(茅台酒)가 오리지날 귀주에서 생산된다.
귀주성 관광지 소개
황과수폭포
귀양시에서 137km떨어진 곳에 있는 황과수폭포는 세계4대폭포(이과수 나이아가라 빅토리아)중의 하나로서 성수시 높이가 74킬로메터 넓이가 81메터이다. 이 폭포의 제일 특이한 점은 폭포속에 길이가 134메터 되는 천연적인 종류석 동굴이 있어 관광객이 그속에 들어가 뒤에서 폭포를 볼 수가 있는것이다.
용궁
귀양시와 127킬로메터, 황과수폭포와 45킬로메터 떨어진 5000메터 길이의 종류석 수동이다. 동굴속을 꿰질러 흐르는 왕이하라는 강물은 그 깊이가 22~33이다. 물이 깊기에 수면이 잔잔하여 10인승보트를 타고 서서히 동굴속을 들어가면서 “천하기관”(天下奇觀)의 절경을 구경하느라면 저도 몰래 입이 벌려진다(목하 관광할 수 있는 길이가 840메터).
천룡툰푸촌(天龍屯堡村)
툰푸 의상 |
툰푸 地戱 |
명나라 시황제 주원장(朱元璋)이 운남을 수복할때 군대를 주둔시킨 곳. 그 군대가 여기에 뿌리박고 600여년간 살아오면서 명나라때 안휘.강소등 지역의 풍속습관을 고스란히 보존해온 곳.
볼거리: 1.부녀들의 복장과 헤어 스타일
2.전쟁방어와 일상생활을 겸비할 수 있는 민가
3.명나라 초의 동전무늬로 된 하수도 뚜껑
4.살아있는 화석이라 불리는 명초의 지극(地戱)
홍풍호
원시묘족마을
귀양시에서 35킬로메터 떨어졌는데 수력발전을 위한 인공호수이다. 총 면적이 57평방킬로메터이며 크고 작은 섬이 172개 분포 되여있다. 중국국가급 명승지며 국가수상운동 도레닝구 장소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호수 주변에 인공으로 지은 묘족 부이족 뚱족(侗族)등 소수민족의 마을이 있다.
데이트 장면과 |
찰떡 치기 |
홍풍호 부근 10여킬로메터 떨어진 곳에 여기저기 분포 되였는데 도시와 멀지 않은 곳에 살고 있으면서도 지금까지 순박하고 때묻지 않은 생활을 하고 있다. 특징적인것이 로생(蘆笙-묘족악기)의 반주에 맞춘 독특한 음성의 산가(山歌)와 젊은이들이 데이트할 때 부르는 대가(對歌)이다. 그외 우리 맛과 똑같은 찰떡과 고물이 인상적이다.
갑수루
금령공원
갑수루는 곤명시의 대관루처럼 귀양시의 상징적인 건물이다. 1598년(명) 귀주성 순무(巡撫) 강동지(江東之)가 귀주성의 수려한 경치에 감복되여 이러한 곳에서 인재까지 많이 나왔으면 하는 심정에서 귀양시를 에돌아 흐르는 남명하(南明河)중의 거부기모양의 돌우에 20메터높이의 루각을 지은 후 뛰여난 인재가 많이 나오라는 뜻에서 갑수루라 명명하였다. 그후 과연 귀양에서 유명한 인재가 많이 나왔는데 제일 유명한 사람이 바로 청나라 광서 황제 때 장원급제한 중국 력사에서 유일한 홍정장원—조이형 (趙以炯)이다.
금령호와 원시림 |
홍복사 정문 |
귀양시내에 위치했는데 3000여종이나 되는 야생식물이 귀양시의 공기를 여과하는 작용을 하기때문에 “귀양시의 페”라고 불린다.산정에 청조때 지은 사찰이 하나 있는데 전설에 의하면 청 강희11년(1672년) 적송(赤松)이라는 스님이 여기에 소나무를 꺼꾸로 심었는데 뜻밖에 소나무가 살았다고 한다. 그래서 예가바로 인걸지령(人杰地靈)이라고 느껴져서 여기에 사찰을 지은 다음 금령산홍복사(弘福寺)라 명명하였다 한다.
진산 부이족 원시마을
부의족의 돌 마을
중국 부이족 인구의 95%이상이 귀주성에 살고 있다. 진산 부이족 원시마을은 귀양시에서 30킬로메터 정도인데 <세계로천생태박물관>이라 불린다. 인상적인것이 돌이다. 돌길 돌집 돌담벽 돌기와 돌절구.
청암고진(靑岩古鎭)
중국 력사상 유일한 홍정장원(紅頂狀元)이 탄생한 곳. 고대건축물과 교회당이 인기적임
홍정장원(紅頂狀元)이란?
청조 광서황제때 귀주 청암진의 수재(秀才) 조이형(趙以炯) 이 장원급제하였는데 그해 마침 광서황제의 황후 책봉이 있었다. 황후 책봉은 큰 희사인데 책봉서를 읽는 장원의 모자에 달린 구슬이 흰색이여 잘 어울리지 않았다. 그래서 이해만은 장원모자의 구슬을 붉은색으로 바꾸었다고 한다. 이렇게 중국역사에서의 유일한 홍정장군이 나타났다. 조이웅은 또한 명조때부터 중국에 시험제도가 설립된 이래 중국서남지역의 첫번째 장원이다.
문창각(文昌閣)
명나라(1596년)때의 3층으로된 건물인데 건축설계가 독특하여 력차의 지진에도 회손되지 않았다. 제일 큰 특점은 밑층은 4각형이고 2.3층은 9각형이며 대들보와 기둥숫자가 다 9의 배수이다.
양명사(陽明祠)
왕양명 동상
명나라의 저명한 철학가이며 교육가인 왕양명을 기념하기 위하여 1534년(명조)에 건설했다. 왕양명의 심학(心學)은 유가(儒家)학설의 핵심으로서 몇백년래 중국뿐만아니라 세계유학사에 심원한 영향을 가져왔다. 왕양명이 지행합일(知行合一 심학의 사상기초)의 도리를 깨달은 곳이 바로 귀양시 룡장(龍場)이다. 이것이 바로 유학계에서 이른바 룡장오도(龍場悟道)이다.
고파(高坡)원시묘족촌과 동장(洞葬)
고파의 묘족 동장 |
고파의 배패묘족 |
묘족은 소수민족중에서 분류가 제일 많은 민족이다. 귀주에 사는 묘족만 보아도 복장에 따라서 백묘 청(靑)묘 화(花)묘 흑(黑)묘 등으로 나뉘며 지역에 따라서 금(黔)중묘 금서묘 금동묘 금북묘 등으로 나뉜다. 고파묘족은 금중묘족중의 화묘인데 귀주성 중심인 귀양시 부근에서 생활하며 복장이 꽃처럼 이쁘다. 귀양시에서 70여킬로메터 떨어진 고파향에 생활하므로 고파묘라고 하며 어린이를 업는 띠같은 패를 등에 입기때문에 배패(背牌)묘라고도 한다.
볼거리: 1. 특이한 복장과 민족 쇼
2. 동장(洞葬): 통풍이 잘 되는 동굴속에 넣은 관(棺).
직금동(織金洞)
신비한 직금동
직금동은 타계(打鷄)동이라고도 한다. 귀주 서부의 직금현에 있는데 귀양시에서 152킬로메터 떨어졌다. 중국 국가급 명승지다. 세계적으로 지금까지 발견된 관광동굴 중 가치가 제일 큰 동굴중의 하나로서 그 길이가 12.1킬로메터, 동굴속의 상대적 높이가 150메터, 제일 넙은 곳은 175메터이고 동내 총면적은 70여만평방메터이다. 동굴의 체적과 퇴적물의 높이로 볼때 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랑스나 유고슬라비아의 종유석동굴보다 2~3배 더 크다. 직금동은 규모가 클뿐만이니라 투명하거나 반투명한 종유석이 오색령롱한 불빛하에 사람을 경탄시킬 정도로 아름답다.
흥의 마령하대협곡 (興義 馬嶺河大峽谷)
(마령하 대협곡의 3첩폭포) |
(만봉림 및 八卦田) |
(귀주龍 화석) |
흥의 마령하대협곡 역시 귀주 서부관광코스의 하나이다. 황과수에서 260킬로메터 정도 떨어졌으며 중국 국가급 명승지다. 세계 제일縫이라 불리는데 주요 관광지는 천성화랑(천라만상의 폭포와 절벽화)과 만봉림(수만개의 카르스트 산봉우리) 및 귀주룡 화석박물관 소수민족 민속박물관 등이다.
려파 장강풍경구(려파 樟江 풍경구)
소칠공 |
瑤족 銅鼓춤 |
려파장강풍경구는 귀양시에서 450킬로메터쯤 떨어졌으며 중국 국가급 명승지다. 귀주성 남부 려파현에 있는데 小七孔풍경구, 大七孔풍경구,樟江沿岸풍경 등으로 구성되였다. 이 풍경구는 카르스트지모우에 형성된 樟강수계의 수상경치와 망망한 카르스트 원시림이 특징이다. 이러한 카르스트 수상 원시림은 지구상 같은 위도의 다른 곳에서는 볼수가 없다. 그외 검박하고 개성적인 瑤족의 민족풍속과 洞葬도 매력적이다.
범정산 경치와 사찰들
범정산 일출 |
범정 산 호국사 |
운귀고원과 상서구릉사이에 치솟은 범정산은 귀주의 최고봉일뿐만 아니라 무릉산맥의 주봉이다. 이곳은 원시림이 무성하고 진귀한 고시대의 동물과 식물이 많아서 <중국국가급 자연보호구>일뿐만아니라 유엔의 <인간과 생물권>보호망의 멘바이다. 이산은 또 이름그대로 불교의 성산이다. 중국에서 유일한 미륵불도장으로서 오대산의 문수도장, 아미산의 보현도장, 구화산의 지장왕도장, 보타산의 관음도장과 더불어 중국5대 불교성산이라 불린다. 남송시대부터 불교사찰이 일어서기 시작해서 명만력년간에는 남경,북경에까지 그 이름이 날렸으며 4대황암과 48각암에서흘러나오는 념불소리가 온 산을 감돌았다.
*호남성의 장가계가 무릉산맥의 지맥이다.
랑덕 묘족촌
랑덕묘족 복장 |
랑덕묘족 진채주 |
마을 근처에 도착하면 온 마을사람들이 손님 영접에 나선다. 女성들은 華麗한 복장과 銀장식품의 명절옷차림을 하고 남성들은 蘆笙(묘족악기)을 분다. 손님이 마을에 들어가려면 먼저 란로주(攔路酒)를 12번 마시는데 이것은 손님들이 먼 길을 마다하고 오셔서 반갑다는 뜻이다.똑 같은 뜻의 술을 또 마을에 들어가는 門턱을 넘어설 때도 한번 마시는데 이것을 진채주(進寨酒)라 한다. 마을에 들어가면 마당이 하나 있는데 이것은 묘족마을마다 다 있는 동고평(銅鼓坪) 혹은 로생장(蘆笙場)이다. 손님들이 동고평에 모여 앉으시면 쇼가 시작되는데 노래도 있고 춤도 있으며 손님들이 묘족 사람들과 같이 춤을 추면서 즐길 수가 있다.
귀양 골프장
귀양 골프장은 종합시설이 완벽한 18홀 표준간 72간의 국제표준의 골프장이며 총길이가 7223 yard이다. 귀양-준의고속도로 바로 옆에 위치했는데 귀양시에서 30킬로다.지리적 환경이 우월하고 자연환경이 아름다우며 기후가 온화하여 겨울에는 너무 춥지 않고 여름에는 너무 덥지 않다. 중국유일의 고원삼림골프장이며 중국에서 제일 유명한 피서지다.
유채꽃이 만발한 귀주의 봄
해마다 2월부터 5월까지는 귀주의 유채꽃철이다. 그때가 되면 귀주는 가는 곳마다 새노란 유채꽃이 만발하고 가끔씩 눈에 안겨오는 농가와 흰색 분홍색의 배꽃 살구꽃이 너무나 유혹적이다. 이때는 또 관광단체와 촬영단체가 제일 많이 광림한다.
첫댓글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만남의 여행 15박16일 친구와 단둘만 의 오지 중국 귀주성 베낭여행이 시작됩니다.
드빙 횐님들 다녀와서 뵙겠습니다.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여행전에 올리신건가요? 친구분과 단둘이 하는 여행은 또 다른 일상이 될겁니다. 배낭여행으로 떠나는 여행이니 그 의미가 남다르실겁니다, 잘 다녀오세요. 거미산님의 긍정적인 마음이면 어디를 가시더라도 행복한 여행이 될겁니다.
허여사님 반갑습니다. 귀주성으로 해서 계림(양수오)를거처 상해를 들러 무사히돌아왔습니다 여행이야기는 천전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뵐수있을지 항상건강하시길바랍니다..
좋은 내용입니다, 잘 읽었습니다..귀주성과 사천성을 같은 걸로 알고있었는데 아니군여 ㅎㅎ
언제 거미산님과 함께 귀주성을 헤메고(?) 싶네여 ^^
이제야 답글올림니다 무사히 잘돌아욌습니다 하두 헤메다보니 발에 물집이 다잡히더군요 ㅋㅋ
거미님?
좋은.경험하셨네요. 참. 힘든.일인데. 잘.단녀.오셔서니. 하여튼 수고하셨군요. 앞으로도. 더욱.발전하시길.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와~~ 부럽습니다. 성도의 아미산과 함께 귀주성도 꼭 가보고 싶은 곳인데...
영화배우 가고싶은곳이 많아 우짜노 점점늘어나고 있제 역말쌀은 언제 끝날고 ㅋㅋㅋㅋㅋ
오랜만입니다 . 이제야 답글올리네요. 잘지내시고 계시죠?? 덕분에 무사히 잘다녀왔습니다.
언제 산행한번 해야겠죠??
건강하게 잘 다녀오세요^^ 후기도 기대만땅입니다~
즐건여행하시구 .....자알다녀오세요 부럽습니다..ㅋㅋ
감사합니다. 도전한번해보시죠??
친구분과 하는 둘만의 배낭 여행 참 부럽습니다. 혼자 아니면 둘의 배낭여행, 하고 싶은 여행입니다. 잘 다녀 오셔서 메모 올려 주시면 열심히 읽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간되는대로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자료에 놀랐습니다 이렇게 자헤한자료를 회원들이 공유할수있다는것이 거미산님의 노력에 찬사를보네드립니다 화이팅
감사합니다 잘다녀왔습니다....
귀한 시간보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