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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물 게시판! 제주대학교/중국고대철학/철학과/2022201038/김계강
김계강 추천 0 조회 24 24.04.23 23:16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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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05.02 05:11

    첫댓글 노자는 유교사상이 아니라 도교사상이니 바로 잡습니다. 유교를 정치 및 행정 체제의 기본 이념, 가문제도라고 표현한 가족 질서의 근간, 윤리와 도덕의 이론, 교육의 이론 등 네 가지로 나누었는데, 참고한 문헌이 있는지 궁금하군요. 동아시아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종교,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유가가 영향을 끼친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꼭 네 가지로 구분한 이유가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참고한 자료에서 그러한 것들도 인용하는 것이 주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우선 정치적으로는 왕도정치가 근간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교화라고 하는 계몽주의적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계몽과 다른 측면은 정치지도자가 모범을 보이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점이랍니다. 가족 질서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인간 관계의 가장 근본이 되는 것으로서 가족, 곧 인륜관계에 관심을 두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결국은 인륜질서가 되는 셈이고, 인륜질서를 통해서 도덕이라고 하는 것이 형성된다고 보았습니다. 교육은 타고난 본성을 잘 이끌 수 있도록 갈고 닦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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