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이 삐었을 때 효과적인 ‘쌀(RICE)치료법’
춤을 추다가 흔히 일어나는 부상은 우리가 ‘발이 삐었다’고 호소하는 ‘족과부 염좌’다. 춤을 추기 전에 충분한 워밍업이 없었거나 한쪽 발에 지나치게 많은 힘이 실렸을 경우 ‘염’ 즉 발목이 삐는 증세가 나타난다. 염좌는 뼈와 뼈를 연결해 주는 인대가 늘어나 생기는 것으로 초기에는 손상된 부위가 붉어지고 욱신거리는 통증이 일어나는데, 만일 제때에 응급치료를 못해 주면 걷기가 힘들 정도로 발목의 통증이 심하고 무릎, 허리까지 아프게 된다.
발이 삐었을 때 초기 응급치료법인 ‘쌀(RICE) 치료법’을 잘 지키면, 보통 급성은 2∼3일, 심해도 1주일이면 거의 낫는다.
1. R(Rest)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이다. 손상된 부위에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빠른 회복과 부작용을 줄이는 데 가장 중요하다. 집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2. I(Ice) 발목을 삔 후 열감(화끈화끈한 느낌)이 없을 때까지 ‘얼음찜질’을 자주 하는 것이 좋다. 보통 24∼48시간은 냉찜질이 필요하다. 또는 대야에 찬물을 받아놓고 발목을 담그는데, 한번에 5∼10분 정도씩 자주 하는 것이 좋다. 얼음찜질은 초기에 염증을 가라앉게 하는 가장 쉬운 치료.
3. C(Compression) 단순히 ‘압박’만 해도 발의 부종을 많이 경감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압박붕대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또 부상이 심한 경우 손상된 발목을 잘 고정시키지 않으면, 외관상 변형을 가져오면서 아물 수도 있기 때문에 압박붕대를 꼭 이용한다.
4. E(Elevation) 발을 삔 초기에 붓기가 심할 때는 심장보다 다리를 ‘높게’ 유지하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반듯이 누워 발을 베개나 담요 위에 올려놓고 있으면 부기를 빼는데 효과적.
|
첫댓글 제 경우는 4번 E... 마루에 누워서 소파에 발올리고 있음... 피로가 풀어지는 기분들어요..
아 왜 상상되죠?ㅋㅋ
그래두 상상만해도 시원~~할거 같은 느낌이 들어요
베게는 쿨렁거려서 안정감이 없는데 집에 소파 하나 있음 편하겠다능~ㅋ
좋은 정보 고마워요 누나~~~~^^*
ㅎㅎ그래~ 이 방법.. 쓸일이 없길 바래^^
요즘 발목땜에 조마조마해요~참고해야겠어요!
저런저런.. 발목 좀 애껴줘야겠네~ㅎㅎ
좀 쉬더라도 좋은 컨디션으로 계속 달리는게
안 좋은 컨디션으로 띄엄띄엄 달리는거 보단 나은거 같애ㅎㅎ
쌀로 먼가 하는거라고 생각하고 읽은사람은 저뿐인가요?
나도 쌀로 뭐 하는지 알았다능
ㅋㅋ사실 나도.. 제목만 봤을땐 생쌀에 발을 담그나? 하는 상상도 했었어^^
이런방법이... 자주 써먹어야 겠어요^^
공연연습할때두 안다치게 조심하길~
네 누나^^~
Nice~^^
ㅎㅎ운율이 맞네~
Rice ~ Nice~
저도 쌀로 발목을 낫게하는 비기인줄 알았어요 ㅜㅡ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