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브라질, 사우바도르 월드컵 지하철 타고 볼 수 있을까? | |||||||||||||||||||||||||||||||||||||
---|---|---|---|---|---|---|---|---|---|---|---|---|---|---|---|---|---|---|---|---|---|---|---|---|---|---|---|---|---|---|---|---|---|---|---|---|---|---|
작성일 | 2013-06-06 | 국가 | 브라질 | 작성자 | 채송화(리우데자네이루무역관) | |||||||||||||||||||||||||||||||||
-->
-->
브라질, 사우바도르 월드컵 지하철 타고 볼 수 있을까? □ 개요 ○ 바이아 주의 주도인 사우바도르 시는 도심 교통난 해소를 위해 시내 지하철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데, 이 프로젝트는 PPP(Public-Private Partnership, 공공-민간 파트너십)의 형태로 진행될 예정임. ○ 이 프로젝트는 사우바도르 시와 로로지 프레이타 시를 잇는 노선을 건설하는 것으로, 1호선 12.2㎞와 2호선 24.2㎞의 2개 노선 총 36.2㎞에 20개의 정류장을 건설할 예정임. 완공 후 하루 이용객은 약 4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 이 프로젝트는 1999년부터 시작돼 2000년에 건설공사를 시작해 1호선 6㎞ 구간 건설 후 예산사정으로 공사가 중단됨. 이후 정치적·경제적 문제로 2003년, 2008년으로 공사 재개가 계속 연기돼 왔음. ○ 그러나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전에 일부라도 운행을 개시한다는 계획하에 지하철 건설과 운영을 담당할 업체를 선정하는 2개의 입찰이 곧 실시될 예정이며, 바이아 주 정부는 이미 이 입찰에 대한 기본사항을 발표했음. ○ 이 프로젝트는 2014년에 완공될 것으로 예상하며, 1·2호선 건설에 총 20억 달러(40억 헤알)의 예산이 투자될 예정임. ○ 이 프로젝트에 대한 입찰은 2013년 상반기에 시행될 예정이지만, 정확한 날짜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음. 수주업체 혹은 컨소시엄은 1호선의 나머지 구간, 2호선의 모든 구간과 역 그리고 버스 환승시스템의 건설을 담당할 것임. 3년 건설기간과 27년간의 사우바도르 지하철 운영을 책임지게 됨. 또한, 3년 건설기간 중 18개월 내에 일구간을 개통해야 함. ○ 프로젝트 완료 시 사우바도르 지하철 시스템은 총 20개 역에 36㎞가 될 것이며, 36㎞/h 속도로 30대(각 4대의 객차)의 열차가 운행될 예정임. 각 지하철역은 버스와 통합되는 시스템으로 환승할 수 있으며, 왕복 운행 시 1호선은 40분, 2호선은 1시간 33분이 소요될 예정임. ○ 또한, 수주업체는 이미 건설된 1호선 구간의 역 지붕 방수처리, 버스 환승도로 포장, 승객 통로 및 입구의 케이블 교체, 하수시스템 점검, 지하철역 페인트칠, 화장실 건설 등 일부 리모델링을 담당하게 될 것임. □ 투자계획 ○ 프로젝트 총 예산은 약 20억4000만 달러(40억 헤알)이며, PPP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임. 투자자본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으며, 연방정부는 건설기간인 36개월 동안 각 역이 완공될 때마다 부분적으로 자금을 지급할 계획임. 세부 예산계획 지하철 노선도 □ 진행현황 및 문제점 ○ 지하철 1호선은 두 구간으로 나뉨. 첫 번째 구간은 Lapa역에서 Acesso Norte역까지로 레일과 역은 건설이 완공된 상태이며, 2003년 현대로템에서 6개 열차(각 4개 객차로 구성)를 구입해 보유하고 있으나 운행되지는 않고 있음. ○ 사우바도르 지하철 건설은 2000년에 시작됐으며, 당초 계획에는 1억6600만 달러(3억3200만 헤알)의 예산으로 12㎞ 구간을 3년 6개월 안에 완공하는 것이었음. 그러나 건설이 시작된 후 13년이 지난 현재까지, 총 2억9900만 달러(5억8500만 헤알)가 투자됐으나 단지 6.5㎞만 건설됐고 아직 운행도 하지 못함. ○ 이처럼 프로젝트가 장기 표류하는 이유는 당초 시 정부에서 이 프로젝트를 추진했으나 재정부담이 너무 커 중단했기 때문임. 이후 이 프로젝트를 주 정부가 인수받아 추진하는 것으로 협의했음. ○ 그러나 사우바도르 시 정부에서는 그동안 자신들이 주도적으로 추진하던 이 프로젝트 전체를 주 정부로 넘겨주는 것을 반대하면서 이미 건설된 구간과 투자금액에 대한 재산권 행사를 계속해 주 정부가 사업을 추진할 수 없었음. ○ 그러나 작년 9월 새로 당선된 시장은 그동안 시에서 건설한 노선 등을 포함한 모든 재산권을 CTS를 통해 주 정부에 넘기기로 합의하고, 조만간 재산권 이양서류에 서명할 예정임. * CTS: 1999년 시 정부에서 지하철 건설을 위해 만든 회사 * 시 정부는 지하철 건설에 대한 모든 권한을 주 정부로 이양하는 대신 지하철 연계 버스노선을 관리하기로 함. 그러나 반드시 주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함. ○ 따라서 이 문제가 해결되면 그동안 프로젝트 추진에 걸림돌이 됐던 핵심문제가 해결되므로 주 정부에서는 곧 입찰을 발표해 시 행사를 선정할 예정임. □ 향후 진행계획 ○ 사우바도르 지하철 입찰은 2013년 상반기 중 실시될 것이며, 건설 세부 내역은 아래와 같음.
○ 이 프로젝트의 낙찰자가 누구이냐에 따라 구매 예상 물품이 달라질 수 있지만, 각종 건설기자재·공사용 장비·객차 등 많은 부분의 구매가 예상됨. ○ 한편, 향후 구매 예정인 지하철 객차는 기존의 1호선 차선과 상호 운용할 수 있기 위해 1호선 차선과 호환돼야 함. 기존 1호선 열차의 세부사항은 아래과 같음.
- 전체 사양은 웹 사이트에서(포르투갈어) http://www.sedur.ba.gov.br/ 연람 가능 □ 참여 조건 및 절차 ○ 프로젝트는 PPP 형태로 수행될 예정이며, 이 프로젝트의 입찰은 2013년 상반기 내에 실시될 것으로 예상함. 이 입찰에는 브라질 내·외 기업(연기금 및 금융기관 포함), 국내와 외국 투자펀드, 또는 컨소시엄의 참여를 허용함. 컨소시엄 구성 시 구성업체 수 제한은 없지만, 어떤 입찰자도 하나 이상의 컨소시엄에 참여할 수 없음. (제휴사를 통해서도 할 수 없음.) ○ 입찰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견적서 및 기술제안서(Volume 1– 참가 신청서, 입찰 타당성, 기술 및 제안 인증 자료, Volume 2– 입찰 제안서, Volume 3– 법률, 회계, 재정, 경제적 서류)를 제출해야 함. 바이아 주 정부는 공개 세션, 서류 검토를 거친 후 입찰가를 비교해 3개 업체를 선정해 입찰을 실시하게 됨. ○ 일단 입찰이 발표되면 입찰서류 제출기한은 발표일부터 45일 이내로 할 예정임. 기간을 많이 주지 못하는 것은 이미 프로젝트의 내용이 외부에 많이 알려졌고, 월드컵 전까지 일부분이라도 개통하기 위해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임. ○ 입찰 보증금이 지나치게 비싸다는 의견이 있으나 이미 프로젝트 금액이 당초 예상보다 많이 증가해 이 금액을 낮출 계획은 없다고 함. ○ 제출 서류의 세부사항은 아래와 같음.
○ 수주업체로 선정된 업체는 30일 내에 계약서에 사인하고 타 입찰업체로부터 동의를 받아야 함. 또한, 특수목적법인(SPE) 증명서를 제출하고, 1억 달러 이상의 SPE 공유지분 보유 증명을 한 후 최종 경매에서 제안한 조건으로 프로젝트 계획을 수정하게 됨. □ 경쟁 동향 ○ 바이아 주 주지사 Jaques Wagner는 지난 2013년 1월 중국 베이징에서 CNR Corporation Limited 사와 회의를 가짐. ○ CNR은 연 매출액 14억 달러에 8만 명의 직원이 있으며, 중국 시장점유율 60%를 차지하는 중국 최대의 열차생산 회사임. ○ 이 회의에서 사우바도르 지하철의 문제점과 해결방법, 바이아 주의 동서를 잇는 철도 시스템 건설과 장비(Ferrovia de Integração Oeste-Leste;Fiol)에 대해 논의함. 또한, 향후 비즈니스의 가능성, 합작 연구와 기술 제휴 및 이전 등에 대해서도 협의한 것으로 알려짐. 따라서 중국 업체가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함. ○ 그러나 이 프로젝트 참여를 희망하는 일부 브라질 건설업체는 한국 업체와의 컨소시엄 구성을 추진하고 있기도 함. □ 발주기관 ○ 바이아 주 도시개발부(State Gov't of Bahia,Secretaria de desenvolvimento Urbano) - 접촉인사: 바이아 주 도시개발부 신도시 교통계획 담당자 Mrs. Ana Claudia Nascimento - 주소: Av. Tancredo Neves n.450, Ed Suarez Trade, 34. Andar Caminho das Árvores – Salvador, BA/CEP 41820-020 - 전화번호: +55 (71) 3116 5889, +55 (71) 3103 2658 - Email: anaclaudia.nascimento1@sedur.ba.gov.br □ 한국과의 제휴 관심 업체 ○ UTC Engenharia - 업종: 도시화 건설작업 담당, 준설작업 - 주소: Rua Nilo Peçanha, 50 - Edifício Rodolpho de Paoli - 28º floor, room 2809 CEP 20020-100 - Rio de Janeiro - RJ - Email: filialrj@utc.com.br - 전화번호: +55 (21) 2532-2289 - 홈페이지: http://www.utc.com.br/index.php
○ Constram(part of UTC group) - 업종: 도시화 건설 작업 담당, 준설 작업 - 주소: Rua Nilo Peçanha, 50 - Room 2709 – 27º floor Centro – CEP 20020-906 Rio de Janeiro - RJ - 전화번호: +55 (21) 2240-7925 - 홈페이지: http://www.constran.com.br/
○ 바이아 주 도시개발부 신도시 교통계획 담당자 - 면담자: Mrs. Ana Claudia Nascimento - 일시: 2013년 2월 25일 Ana Claudia Nascimento
- 작년 6월부터 주 정부 주도로 본격 재추진돼 왔으며, 작년 9월 중순 싱가포르·두바이·마드리드에서 프로젝트 설명회를 개최함. - 싱가포르 설명회에 몇 개 한국업체가 참가했으며, 작년 10월에는 5개 한국업체가 공동으로 SEDUR를 방문함. 이들은 지하철 프로젝트 추진 회사인 CTS도 방문함. - 입찰은 공개입찰방식으로 어느나라 어느기업이라도 참가할 수 있으며, 관련 업체끼리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가해야 할 것임. - 그동안 많은 기업이 개별적으로 한국 기업에 접촉했으며, 한국 기술력을 높이 평가함. 주 정부와 관계가 좋고, 이미 여러 프로젝트에 참가한 경험이 있는 브라질 건설업체와 제휴해 이 사업에 참여한다면 적극 환영할 것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