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 념 장
1. 불고기 양념장 (쇠고기 400g 기준) 깨소금, 참기름 1큰술씩, 후추가루 조금 방법 : 고기는 먼저 설탕과, 배즙, 청주에 재워 두었다가 간장, 배즙, 다진파 마늘, 깨소금, 후추가루, 사용 : 양파나 대파, 느타리버섯 등을 채 썰어 첨가하고 먹기 하루 전 재워둔다.
2. 갈비찜 양념장 (갈비600g 기준) 방법 : 핏물을 뺀 갈비를 먼저 설탕과 배즙, 청주에 재워두었다가 다른 양념재료를 분량대로 섞어
3. 갈비구이 양념장 (갈비 600g 기준)
4. 데리야끼 소스 나도록 조린다.. 식성에 따라 고추장, 고추가루, 케찹, 다진마늘, 다진파,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도 좋다. 장어구이, 멸치볶음, 우엉조림, 연금조림, 감자조림, 갈치조림, 도미조림, 병어조림, 고등어 조림, 무조림, 각종 꼬치구이, 두부조림, 양념통닭, 족발 등 때에 따라 물엿을 사용하기도 한다. 재료 : 고추장 2큰술, 고추가루2큰술, 두반자 1큰술, 굴소스 2작은술, 간장 2작은술, 사과즙2작은술, 올리고당이나 물엿 1큰술(설탕을 넣을때는 1/2큰술), 조미술 1큰술, 다진파 2큰술, 다진 마늘1큰술, 생강 1/3작은술, 깨소금 1/2큰술, 후추가루, 참기름 방법 : 분량의 재료를 주재료에 혼합해서 하루이상 재워둔다. 사용 : 돼지고기 불고기, 돼지고기볶음, 북어구이, 더덕구이 등의 양념
5. 볶음양념 마늘채3쪽, 깨소금, 참기름 방법 : 위 재료를 볶다가 진미채 같은것에 양념하고 다진마늘, 참기름, 통깨로 마무리 식성에 따라 고추장 3큰술, 고추가루 2큰술을 넣어도 좋다.
6. 젓갈 겉절이 양념장 깨소금, 참기름 1큰술씩, 설탕 사용 : 부추무침, 상추겉절이 등에 이용한다. 오이는 소금에 살짝 절여 무친다.
7. 새우젓 양념장 사용 : 돼지고기 삼겹살요리에 좋고 새우젓은 단백질과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므로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양념이다.
8. 양념게장 (꽃게4마리 기준) 방법 : 산 꽃게를 손질하여 등분 한 후 먼저 간자에 재어 간이 배도록 한 다음 간자을 따라낸다. 골고루 섞이도록 양념한다. 부재료로 양파, 풋고추, 붉은 고추를 넣어도 좋다.
9. 간장게장 (꽃게4마리 기준) (맛간장)
10. 표고진간장 사용 : 사찰음식, 나물무침, 볶음, 국 등등
11. 곰탕 다대기 후추, 참기름 약간씩 방법 : 고추가루에 육수를 넣어 충분히 불린 후 양념한다. 사용 : 곰탕아니 순대국 같은 국물에 풀어 얼큰한 낫을 낸다.
12. 찜양념장 (아귀한마리 기준) 다진생강 1작은술, 찹쌀가루 1/2컵(물녹말 4큰술 정도), 소금 후추가루, 참기름 방법 : 냄비에 주재료를 담고 찜양념을 넣고 버무려두었다가 육수나 멸치 국물을 넣어 끓인후 물녹말로 걸쭉하고 농도를 낸다. 사용 : 아귀찜, 미더덕찜, 등등에 사용
13. 고추장양념 (돼지고기 300g기준) 물엿1큰술(설탕을 넣을때는 1/2큰술), 조미술 1큰술, 다진파 2큰술, 다진마늘1큰술, 생강 1/3작은술, 깨소금 1/2큰술, 후추가루, 참기름
사과즙2작은술, 올리고당이나 물엿 1큰술(설탕을 넣을때는 1/2큰술), 조미술 1큰술, 다진파 2큰술, 다진 마늘1큰술, 생강 1/3작은술, 깨소금 1/2큰술, 후추가루, 참기름 15. 고추장볶음 양념장 다진마늘 1작은술, 후추가루 약간 방법 : 재료를 넣고 멸치 다시물을 넣어가며 풀어준다. 부는것을 방지하고 쫄깃해진다.
16. 생채 양념장(더덕 100g기준) 방법 : 고춧가루에 무을 많이 넣어 스푼으로 촉촉하게 버무린 후 식초, 설탕, 소금을 넣고 파, 마늘, 깨소금을 넣어 버무린다. 생채는 고추장으로만 무칠 수도 있고, 고춧가루와 고추장을 함께 넣어 무칠 수도 있다.
17. 케찹 바비큐 소스 레몬즙(식초), 월계수잎2장, 깨소금, 소금, 후추가루, 참기름 방법 : 다진양파, 다진마늘다진 샐러리를 식용유와 버터에 볶다가 케찹, 황설탕, 레몬즙, 포도주, 월계수잎을 넣고 육수를 부어 조린다. 깨소금, 소금, 후추가루, 참기름 조금해서 마무리 한다. 사용 : 고기를 재워 굽거나 익힌 고기에 버무린다. (스테이크, 소세지야채볶음, 미트볼, 치킨너겟) 고추장 고춧가루를 넣고 케찹과 설탕을 줄여 매운맛을 낼 수도있다. (참치고추장볶음밥, 떡볶음, 북어강정, 양념통닭, 꼬치구이 등등) 핫소스, 우스타소스, 타임, 양겨자를 넣고 오븐에 구워 먹을 수도 있다. (바베큐치킨, 갈비)
18. 브라운 그래비 소스 케찹2큰술을 넣고 육수 4컵을 부어 은근한 불에서 끓여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춘다. 사용 : 돼지고기 커틀렛, 스테이크 등의 서양풍 요리에 사용하면 좋다. 얹어 먹어도 된다.
19. 단촛물 사용 : 배추나 무, 오이를 초절이할 때 넣는 소스다.
20. 피클시럽 월계수잎, 계피, 생강편을 넣고 끓인다. 병에 오이, 양파, 고추를 차곡차곡 담고 피클 시럽을 뜨거운 채로 그냥 붓고 식으면 냉장 보관한다. 일주일 후 시럽만 다시 끓여 붓고 냉장 보관한다. 사용 : 피클을 만들 때 사용한다.
21. 고추피클시럽
22. 탕수소스
23. 두반장 소스 파를 넣어 마무리 한다. 사용 : 마파두부, 만두, 쭈꾸미, 삼치, 각종 고기요리에 조리한다. 고추장과 맛이 비슷하며 직접 만들기 보단 시중에서 구입한다.
24. 굴소스 소금, 히드록시프로필인산이전분으로 양념을 하고 농축시켜 만든다. 방법 : 직접 만들기 보단 시중에서 구입한다. 삭스핀등의 해산물요리에도 적합하고 잡채나 볶음밥에 넣어도 좋다.
25. 된장무침장 (배추 450g 기준) 방법 : 된장에 고춧가루, 다진 파, 마늘,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버무려 된장무침 양념을 만든다. 사용 : 배추, 무청, 돌나물, 두릅, 냉이. 근대나물을 무칠 때 많이 쓰인다.
26. 맛된장 방법 : 1. 우선 된장 3컵을 믹서에 갈아 곱게 만들어서 뚝배기에 넣고 사용 : 찌개 끓을 때마다 맛된장을 풀어 넣으면 일일이 다른 재료들을 우려내고 넣을 필요 없이
방법 : 나물을 소금물에 데쳐서 골고루 섞는다. 사용 : 숙주, 콩나물 등등 각종 나물 무침 |
첫댓글 강남둘리님, 바야흐로 식욕이 솟아나는 이 가을에 맛난 요리 레시피를 소개해 주셔서 감사함당 특히 제가 좋아하는 간장게장^^ 꿀꺽 넘 맛있겠네여^^
강남둘리님, 감사합니다 마이 블로그에 담아다가 두고두고 활용할게요. *(^_^)*
손가락 연습 많이 하셨네요.덕분에 맛난 요리 해 먹을 수있겠어요. 요리는 못하지만요 .
강남둘리님 감사합니다.....
..에궁, 넘 어려벼!!.. 걍, 반찬가게서 암거나 사묵을래여~..ㅁㅁ............................//
강남둘리님 멋장이~ㅎㅎ
에고 부지런도하셩
에뽀여~!
둘리님 덕분에 드디어 간장 게장 집에서 만들어 봐야 겠어요~~할줄몰라 사먹었거던요~~~ 둘리님은 댄스도 잘하시고 요리도 잘하시나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