豫兆 / 표징
耶44:29, 王上13:3, 賽8:18, 20:3, 結4:3, 12:11, 亞3:8, 太24:3, 可13:4, 路21:7
耶和華說、我在這地方刑罰你們、必有豫兆、使你們知道我降禍與你們的話、必要立得住。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이곳에서 너희를 벌할 표징이 이것이라 내가 너희에게 재앙을 내리리라 한 말이 단정코 성립될 것을 그것으로 알게 하리라 (耶44:29)
<서론→ 겉>
위 耶44:29 말씀 중 豫兆(예조)는 “표징”으로 번역되었다.
賽44:25 使說假話的兆頭失效、使占卜的癲狂、使智慧人退後、使他的知識變為愚拙。 “거짓말 하는 자의 징조를 폐하며 점치는 자를 미치게 하며 지혜로운 자들을 물리쳐 그 지식을 어리석게 하며”
에서 兆頭(조두)는 히브리 원어로 תוא/오트 인데, “징조(표징)”로 번역하였다.
우리 성경에서 표징이나 징조로 번역된 것은 ‘앞으로 나타날 예표'이다.
王上13:3 當日神人設個豫兆에서 한국어 성경도 豫兆(예조)로 번역하였다.
王上13:3 當日神人設個豫兆、說、這壇必破裂、壇上的灰必傾撒.這是耶和華說的豫兆。 그 날에 저가 예조를 들어 가로되 이는 여호와의 말씀하신 예조라 단이 갈라지며 그 위에 있는 재가 쏟아지리라 하매
豫兆나 兆頭는 앞으로 닥칠 현상이다.
성경의 豫表(예표)는 실제로 이루어진 것이 많고 앞으로 성취될 것이 남아있다. 그래서 성경은 하나님의 言語이다. 이 언어에는 파수꾼의 경계(警戒)의 나팔소리도 있다.(結33:3)
他見刀劍臨到那地、若吹角、警戒眾民. 그 사람이 칼이 그 땅에 임함을 보고 나팔을 불어 백성에게 경고하되 (結33:3)
<본론→ 속>
1. 別神
這是因居民所行的惡、去燒香事奉別神、就是他們、和你們、並你們列祖所不認識的神、惹我發怒。이는 그들이 자기나 너희나 너희 열조의 알지 못하는 다른 신들에게 나아가 분향하여 섬겨서 나의 노를 격동한 악행을 인함이라 (耶44:3)
別神의 別은 用刀剔骨,把骨肉分開,所以有分離爲別 로 칼로 뼈를 발라 뼈와 살을 분리 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別神은 主耶和華 神과 분리된 의미의, 칼로 조각한 우상(偶像)의 神이란 뜻이 있다.
애굽 땅에 거하는 모든 유다인, 곧 믹돌과 다바네스와 놉과 바드로스 지방에 거하는 자에 대하여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만인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가 예루살렘과 유다 모든 성읍에 내린 나의 모든 재앙을 보았노라. 보라 오늘날 그것들이 황무지가 되었고 거하는 사람이 없나니 (耶44:1-2)
위 말씀은 예언된 바가 이루어진 현상이다.
이스라엘을 떠나 애굽에 사는 사람들에게 보이신 이스라엘의 재앙은 바로 別神에 향을 피워 섬김의 결과이다.
別神에 관한 성경말씀은 아래와 같다.
구분 | 중국 성경 | 우리말 성경 |
出 34:14 | 不可敬拜別神、因為耶和華是忌邪的 神、名為忌邪者。 | 너는 다른 신에게 절하지 말라 여호와는 질투라 이름하는 질투의 하나님임이니라 |
申 6:14 | 不可隨從別神、就是你們四圍國民的神. | 너희는 다른 신들 곧 네 사면에 있는 백성의 신들을 좇지 말라 |
書 24:2 | 約書亞對眾民說、耶和華以色列的 神如此說、古時你們的列祖、就是亞伯拉罕、和拿鶴的父親他拉、住在大河那邊事奉別神. | 여호수아가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옛적에 너희 조상들 곧 아브라함의 아비, 나홀의 아비 데라가 강 저편에 거하여 다른 신들을 섬겼으나 |
賽 45:6 | 從日出之地到日落之處、使人都知道除了我以外、沒有別神、我是耶和華、在我以外並沒有別神。 | 해 뜨는 곳에서든지 지는 곳에서든지 나 밖에 다른 이가 없는 줄을 무리로 알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다른 이가 없느니라 |
耶 7:18 | 孩子撿柴、父親燒火、婦女摶麵作餅、獻給天后、又向別神澆奠祭、惹我發怒。 | 자식들은 나무를 줍고 아비들은 불을 피우며 부녀들은 가루를 반죽하여 하늘 황후를 위하여 과자를 만들며 그들이 또 다른 신들에게 전제를 부음으로 나의 노를 격동하느니라 |
참고로 중국에서는 神(하나님) 앞에 한 字를 붙이지 않는다. 그러므로 主耶和華 神(주 여호와 하나님)으로 쓴다.
世上 비문(碑文)의 王 앞에도 한 字를 띤다.
2. 沒有
到如今還沒有懊悔、沒有懼怕、沒有遵行我在你們和你們列祖面前所設立的法度律例。그들이 오늘까지 겸비치 아니하며 두려워하지도 아니하고 내가 너희와 너희 열조 앞에 세운 나의 법과 나의 율례를 준행치 아니하느니라 (耶44:10)
위에서 沒有 뒤에 懊悔(오회), 懼怕(구파)、遵行(준행)과 같은 3개의 동사가 나온다. 沒有는 이들 단어를 낱낱이 부정하고 있다. 이것들은 모두 과거 부정인데, 耶44:5에서의 不은 현재 부정이다.
他們卻不聽從、不側耳而聽、不轉離惡事、仍向別神燒香。그들이 듣지 아니하며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고 다른 신들에게 여전히 분향하여 그 악에서 돌이키지 아니하였으므로 (耶44:5)
우리 인간은 과거의 죄를 회개할 줄 모르면 현재 짓는 죄에 대해서도 무감각하게 된다. 오늘날 집권자들은 권세를 휘두를 줄은 알아도 자신의 잘못을 시인할 줄 모른다. 항상 낮은 자리에서 백성을 섬길 때 善政(선정)을 베풀 수 있다.
立法, 司法, 行政 중에서 그 어느 한 기관에서만이라도 낮은 자세로 백성을 살필 수 있다면 오늘날처럼 혼란한 사회, 국가는 되지 않을 것이다. 하늘에서는 서울까지 北 화생방 무기(ABC weapon)를 실은 無人機가 서울 상공까지 날아와도 격추치 못했다(2022.12.26). 주변 국가들을 주시할 줄 모르고 있다. 이것은 하나님의 법도와 율례를 준행치 않음에 대한 재난의 표징이 되지 않을까?
우리 대한민국은 위로, 옆으로, 아래로 다른 나라에 빌붙어 살 민족이 아니다. 오히려 아래를, 옆을, 위를 도우며 살 東夷(동이)이다. 우리에겐 世界人이 마실 수 있는 量子水가 있지 않는가?
어디 이뿐인가? 지구촌에 糧食을 공급할 스마트 팜(smart farm) 농사법이 있지 않는가? 그리고 암, 고엽제 질환, 코로나19, 샤르코 마리 투스, 헤르페스(Herpes type1,2)도 간단히 치료할 수 있는 인술(仁術)이 있다. 무엇보다 지구촌 대기 오염을 줄일 수 있는 量子波動水(3O+3H)로 탄소중립(carbon zero)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다.
3. 天后
婦女說、我們向天后燒香、澆奠祭、作天后像的餅供奉他、向他澆奠祭、是外乎我們的丈夫麼。 여인들은 가로되 우리가 하늘 여신에게 분향하고 그 앞에 전제를 드릴 때에 어찌 우리 남편의 허락이 없이 그에게 경배하는 과자를 만들어 놓고 전제를 드렸느냐 (耶44:19)
天后는 하늘의 王后로 옛 중동의 多産 女神을 말한다. 여자들이 있는 곳에 남자가 있으므로 多産이 성립된다. 남편의 허락 하에서 이루어진 것이라면 남편 역시 다른 여자와의 관계를 암시하고 있다.
the queen of heaven(王后/하늘 女神)에게 향을 피우고 libations(祭酒/술/םיכסנ/술의 복수), 즉 술잔을 돌려가면서 술을 붓는 행위는 한국 사람들이 술잔을 돌리다 산소에 붓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리고 떡(과자)을 여신상의 모양으로 빚어드렸다. 떡 역시 cakes (םינוכ)로 복수이다. 한국의 제사상과 비슷하다.
天后(女神)에 관한 기사는 耶7:18에도 있다.
孩子撿柴、父親燒火、婦女摶麵作餅、獻給天后、又向別神澆奠祭、惹我發怒。자식들은 나무를 줍고 아비들은 불을 피우며 부녀들은 가루를 반죽하여 하늘 황후를 위하여 과자를 만들며 그들이 또 다른 신들에게 전제를 부음으로 나의 노를 격동하느니라. (耶7:18)
결국 부인들의 이런 행위는 여호와의 怒를 야기시켰다.
4. 豫兆
耶和華說、我在這地方刑罰你們、必有豫兆、使你們知道我降禍與你們的話、必要立得住。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이곳에서 너희를 벌할 표징이 이것이라 내가 너희에게 재앙을 내리리라 한 말이 단정코 성립될 것을 그것으로 알게 하리라 (耶44:29)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이 장소에서 너희를 벌할 것이다. 여기에는 반드시 징조가 있을 것임을 알게 되리라고 의역을 해 볼 수도 있지만 “必要立得住”의 主部는 “我降禍與你們的話” 이다. 이것을 함축해보면 여호와의 말씀은 반드시 이루리라가 된다.
이것을 영문에서 확대하면 아래와 같다.
And this shall be a sign to you, says Yahweh that I will punish you in this place that you may know that my words will sure stand against you for disaster.
<결론→ 씨>
耶穌在橄欖山上坐著、門徒暗暗的來說、請告訴我們、甚麼時候有這些事.你降臨和世界的末了、有甚麼豫兆呢。예수께서 감람산 위에 앉으셨을 때에 제자들이 종용히 와서 가로되 우리에게 이르소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또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겠습니까? (太24:3)
哦,我魂,可無恐(내 평생에 가는 길) 4절
저 공중에 구름이 일어나며 큰 나팔이 울려날 때 주 오셔서 세상을 심판해도 나의 영혼은 겁 없겠네. 내 영혼 평안해. 내 영혼 내 영혼 평안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