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 기아차 시장선전으로 한국산 자동차부품 수입 수요 많아 -
- 수출을 위해서는 적합성인증서, 제품 안전증명서 필요 –
□ 아제르바이잔 완성차 시장 개황
ㅇ 현지 통계청에 따르면, 2015년 기준 현지에 등록된 차량 대수는 132만 2,610대로 전년대비 2.4 % 증가
- 전체 인구 950만 명 중 약 9명당 1대의 차량을 보유
아제르바이잔 현지 등록 승용차 대수
연도
| 2014
| 2015
| 증가율
|
차량 대수
| 1,291,008
| 1,322,610
| 2.4%
|
주: 차량 대수는 승용차(sedan), 미니 밴, 경주용차 등을 포함(상용차는 미포함)
자료원: 현지 통계청
ㅇ 한편, 2015년 해외에서의 완성차 수입(중고차 포함) 대수는 1만 6,677대(2억 5,419만 달러) 기록
- 이는 2014년에 수입한 3만 8,413대(4억 7,263만 달러) 대비 대폭으로 수입량이 감소한 것
ㅇ 이러한 수입 감소의 이유는 ① 저유가로 인한 현지화 평가절하에 따른 구매력 저하 ② EURO-4 기준 적용에 따른 중고차 수입 감소 ③ 차량 구입 대출 심사 강화 등이 주요 이유임.
- 2015년 현지 마나트화 평가절하: (2월) 33.5% 평가 절하, (12월) 47.5% 평가 절하
- 현지정부는 2014년 4월부터 중고 자동차를 포함한 모든 수입 차량에 Euro4 기준 적용
- 차량 구입 신용대출 이자율 상승 및 선급금 비중 확대 등
ㅇ 현지 승용차의 브랜드별 비중은 CIS에서 수입되는 차량(중고차 포함)이 가장 많으며(세부 브랜드는 파악 불가), 벤츠 19만 2,685대(17.1%), 현대차 6만 1,477대(5.4%) 순임.
- 벤츠의 경우 중고차 수입 대수가 신차보다 훨씬 많음(아제르바이잔은 벤츠 중고차 최대 수입국 중 하나임).
- 기아차는 3만 745대가 현지에 등록돼 6위 차지
ㅇ CIS에서 수입되는 차량 54만대 중 현지에서 생산되는 한국 브랜드 차량 등을 포함할 경우 한국 자동차 비중은 15~20% 이상으로 추정
- 2014년 기준, 현지 신차 판매 중 현대차의 비중은 20%에 육박할 정도로 현지에서 국산차에 대한 선호 높음.
브랜드별 승용차 현황
구분 | 2014 | 2015 |
대수 | 비중 | 대수 | 비중 |
Total | 1,100,124 | 100.0% | 1,129,596 | 100.0% |
Passenger cars manufactured in CIS | 535,568 | 48.7% | 543,113 | 48.1% |
Mercedes | 189,364 | 17.2% | 192,685 | 17.1% |
Hyundai | 57,961 | 5.3% | 61,477 | 5.4% |
Toyota | 45,003 | 4.1% | 46,777 | 4.1% |
Opel | 41,850 | 3.8% | 42,641 | 3.8% |
Nissan | 31,536 | 2.9% | 32,525 | 2.9% |
KIA | 29,059 | 2.6% | 30,745 | 2.7% |
BMW | 23,908 | 2.2% | 24,945 | 2.2% |
Other imported vehicles | 20,753 | 1.9% | 23,117 | 2.0% |
Mitsubishi | 20,804 | 1.9% | 21,261 | 1.9% |
Volkswagen | 19,233 | 1.7% | 20,045 | 1.8% |
Chevrolet | 10,715 | 1.0% | 11,365 | 1.0% |
Daewoo | 10,342 | 0.9% | 10,719 | 0.9% |
Lexus | 8,286 | 0.8% | 8,665 | 0.8% |
Ford | 7,414 | 0.7% | 8,218 | 0.7% |
Tofash | 6,347 | 0.6% | 6,317 | 0.6% |
Honda | 5,104 | 0.5% | 5,364 | 0.5% |
LANDROVER | 4,726 | 0.4% | 5,321 | 0.5% |
Reno | 4,412 | 0.4% | 4,678 | 0.4% |
Fiat | 3,896 | 0.4% | 4,248 | 0.4% |
Audi | 3,846 | 0.3% | 4,246 | 0.4% |
Mazda | 3,038 | 0.3% | 3,570 | 0.3% |
Azsamand | 3,279 | 0.3% | 3,386 | 0.3% |
CHERY | 2,187 | 0.2% | 2,309 | 0.2% |
Subaru | 1,950 | 0.2% | 2,054 | 0.2% |
Peugeot | 1,897 | 0.2% | 1,920 | 0.2% |
Infiniti | 1,907 | 0.2% | 1,762 | 0.2% |
Porsche | 1,494 | 0.1% | 1,671 | 0.1% |
Volvo | 1,062 | 0.1% | 1,092 | 0.1% |
Skoda | 885 | 0.1% | 910 | 0.1% |
Suzuki | 758 | 0.1% | 813 | 0.1% |
기타 | 1,540 | 0.1% | 1,637 | 0.1% |
자료원: 현지 통계청
ㅇ 참고로, 현지에 완성차 제조사는 없으며 KD방식의 차량 조립회사인 Ganza Automotive Plant사 만이 있음.
□ 아제르바이잔 자동차부품 시장 동향
ㅇ 완성차의 수입 감소는 자동차부품 수입시장에도 영향을 끼쳐, 2015년도 부품 수입액은 27%가 감소한 2,700만 달러 기록
ㅇ 2016년도 상반기 기준, 수입액은 1,900만 달러 기록, 다소 반등하는 모습을 보임.
- 해당 수입액은 현지 통계청 기준으로 인근 국가인 조지아를 통한 회색 통관 및 언더밸류 통관 등을 감안할 경우 실제 수입액은 그 이상으로 추정됨.
아제르바이잔 자동차부품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
연도 | 2013 | 2014 | 2015 | 2016 상반기 |
수입액 | 30,714.4 | 36,958.5 | 27,290.5 | 19,894.7 |
증감률 | -7 | 120 | -27 | - |
자료원: 현지 통계청
ㅇ HS Code 8708중 가장 많이 수입되는 품목은 870899로 전체 수입의 약 74%를 차지
- 그 뒤를 HS Code 870829, 870870이 잇고 있음
ㅇ 국가별로는 독일제품이 가장 수입이 많으며 그 뒤를 러시아, 일본, 중국 순임.
ㅇ 한국산 자동차부품 수입 비중은 약 7위 수준으로 완성차 수입 위상을 감안 시 추가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
2015년 HS 38708별 주요 수입국 및 수입액
(단위: 천 달러)
HS Code
| 870810 | 870821 | 870829 | 870830 | 870840 | 870850 | 870870 |
| 167.7 | 35.7 | 3,398.6 | 970.2 | 306.7 | 239.6 | N.A |
1위 | 중국 (124.0) | 한국 (14.8) | 중국 (1,507.3) | 독일 (289.7) | 독일 (114.4) | 러시아 (88.1) | 러시아 (580.0) |
2위 | 터키 (15.9) | 미국 (11.4) | 독일 (1,130.2) | 스페인 (141.5) | 터키 (77.3) | 독일 (36.5) | 중국 (143.1) |
3위 | UAE (10.6) | 중국 (3.4) | 터키 (292.7) | 한국 (131.5) | 대만 934.5) | 터키 (33.4) | 터키 (88) |
- | 한국산 수입 없음 | - | 한국산 수입 없음 | - | 한국산 수입 없음 | 한국산 수입 없음 | 한국산 수입 없음 |
HS Code
| 870880 | 870891 | 870892 | 870893 | 870894 | 870895 | 870899 |
| 389.6 | 424.6 | 244.3 | 232.5 | 117.4 | 4.4 | 20,718.6 |
1위 | 러시아 (256.6) | 네덜란드 (102.7) | 러시아 (134) | 독일 (60.3) | 러시아 (63.2) | 독일 (3.5) | 독일 (5,054.4) |
2위 | 터키 (78.4) | 독일 (92.8) | 터키 989.9) | 우크라이나 (46.80 | 독일 (23.90 | 폴란드 (0.5) | 러시아 (4,269.9) |
3위 | 중국 (18.1) | 터키 (52.1) | 우크라이나 (8.1) | 터키 (38.8) | 터키 (8.3) | 터키 (0.1) | 일본 (3,412.1) |
- | 한국산 수입 없음 | 한국산 수입 없음 | 한국산 수입 없음 | 7위 한국 (11.0) | 한국산 수입 없음 | 한국산 수입 없음 | 7위 한국 (995.4) |
자료원: 현지 통계청
□ 자동차부품 수출을 위한 요건
ㅇ 아제르바이잔에 자동차 부품을 수출하려면 통관 시 현지에서 발행된 적합성인증서(Certificate of Conformity)가 필요
- 허가(Licensing) 및 등록(Registration)은 불요함.
ㅇ 또한, 2015년 11월 27일부로 제품 안전 증명서(List of Product Safety)가 추가로 필요하게 됐음.
ㅇ 일종의 인증서 역할을 하는 제품 안전증명서의 발행은 AzerSert, Azcertcneter, TexnoSert에서 수행함.
ㅇ TexnoSer 인증 담당자에 따르면, 제품 안전 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아래의 서류가 구비돼야 함.
- 구비서류: 신청서, 샘플, 원산지증명서(C/O), 수입계약서, 인보이스, 신청금
* 신청금은 제품에 따라 상이
ㅇ 참고로 자동차 부품 수입 관세는 5%, VAT는 18%임.
□ 시사점
ㅇ 알찬 시장 아제르바이잔 자동차부품 시장에 관심 기울여야 함.
- 현지에 등록된 자동차 130만 대, 현지 경기 침체로 다른 국가 대비 시장은 작으나, 현지 승용차 중 국내 브랜드가 15~20%를 차지하고 있는 등 국산 자동차부품 수출이 확대 될 수 있는 시장임.
- 현대 모비스의 제품이 수입되고 있으나, 우리 중소기업의 진출은 상대적으로 적어 우리기업의 활발한 시장 진출 노력이 필요
ㅇ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이어와의 신뢰 관계 형성 필요
- 일부 수출회사들은 단기적인 시각으로 접근해, 품질이 나쁜 차량 모조품을 수출하고 이후에는 거래가 끊기는 경우가 현지에서 종종 발견됨.
- 현지에 충분한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가 있는 바,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이 있는 제품군을 바탕으로 현지 바이어와 장기적인 거래관계 형성 노력이 필요
자료원: 아제르바이잔 통계청, KOTRA 바쿠 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