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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은행 총재 Ignazio Visco: 연설 - 제29회 ASSIOM FOREX 총회
2023년 2월 4일 밀라노에서 열린 제29차 ASSIOM FOREX(이탈리아 금융 시장 협회) 총회에서 Ignazio Visco 이탈리아 은행 총재의 연설 .
https://www.bis.org/review/r230206a.htm
경제 상황
세계 경제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최신 지표가 예상보다 양호하더라도 불확실성은 여전히 매우 높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의 최근 전망에 따르면 중국의 회복 전망에도 불구하고 세계 GDP 성장률은 올해 2.9%로 2022년 3.4%보다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세계 무역 성장은 5.4%에서 2.4%로 감소할 것입니다.
국제 경제 상황의 약화는 주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침략과 상대적인 지정학적 긴장으로 인한 여파입니다. 인플레이션은 에너지 원자재 및 식품 가격의 이례적인 상승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편으로는 임금의 구매력과 누적된 가계저축의 실질가치를 지속적으로 낮추고 다른 한편으로는 통화정책에 대한 긴축적 입장을 요구합니다. 천연가스 저장 목표를 달성한 유럽 국가들, 온화해진 날씨 및 수요 감소로 인해 최근 몇 개월 동안 에너지 원자재 가격 상승이 광범위하게 역전되었습니다.
이탈리아와 유로 지역의 경제도 2022년 내내 일반적으로 예상보다 나은 결과로 인해 감속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GDP 성장률은 유로 지역 평균보다 거의 0.5포인트 높은 4%에 근접했습니다. 특히 여름에 두드러진 서비스 회복은 2022년 하반기에 기록된 산업 및 농업 생산 감소를 상쇄하고도 남습니다. 지정학적 조건에 따르면 2022년 4분기에 기록된 0.1% 감소에 이어 올해 경제 성장률은 0.6%로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출의 가속화로 인해 향후 2년 동안 더 강해질 것이며, 내수에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조화 기준으로 2022년 평균 8.7%였던 인플레이션은 올해 2% 포인트 감소하고 내년에는 더욱 현저하게 감소한 후 2025년에는 2%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비 추정치에 따르면 지난 분기 유로 지역의 GDP는 국가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는 시기에 소폭 증가했습니다. 유로시스템 직원이 12월에 작성한 기본 시나리오에 따르면 GDP 성장률은 2023년에 0.5%로 제한되고 내년에는 2%에 가까운 수준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상품 및 중간재 가격의 상승으로 인한 지속적으로 강한 압력과 2022년 전체에 대해 기록된 8.4%에 이어 상당한 임금 인상에 대한 부분적으로 시대에 뒤떨어진 가정을 반영하여 인플레이션의 둔화는 다음과 같이 예상되었습니다. 약하고 불확실합니다. 올해 물가 상승률은 6%를 넘어섰고 2024년에도 3%를 훨씬 넘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작년 말에 기록된 인플레이션 성장이 억제되었다는 징후는 1월에 확인되었습니다. 예비 추정치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은 10월의 최고치인 10.6%에서 8.5%로 떨어졌지만, 핵심 구성 요소(즉, 에너지 및 식품 순)는 일반적인 경기 침체로 인해 5.2%로 안정되었습니다. 에너지 가격 상승의 통과. 유로시스템 예측에 포함된 기술적 가정에서 2023년 평균 메가와트시당 124유로, 2024년에는 98유로로 설정된 유럽으로 공급되는 가스 가격은 8월 말부터 시작된 하향세를 이어가 유로 이하로 떨어졌다. 60. 글로벌 중간재 공급의 병목 현상도 상당히 완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최근 추세를 감안할 때 금융시장의 단기 인플레이션 기대치는 크게 하락하고 있다. 인플레이션 연동 스왑의 수익률은 12개월 후의 예상 인플레이션율이 2.3%로 유로시스템 스태프 예측이 최종 확정된 11월 말 수준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기 인플레이션 기대치는 위험 프리미엄을 차감한 2%의 중기 물가 안정 목표와 일치하는 수준을 유지합니다. 동시에, 애널리스트들의 1월 설문조사 결과에 의해 인플레이션 기대의 고정이 확인되었습니다. 기업과 가계의 기대인플레이션도 하락했다.
임금 상승률은 10월 이후 소폭 상승했습니다. 많은 국가에서 상당한 수준의 임금 인상 요구가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에너지 충격으로 인한 구매력 손실의 대부분을 만회하기 위해 현재 유로 지역에서 물가-임금 스파이럴이 촉발될 조짐은 보이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의 지속성을 증가시키고 통화 정책 대응의 범위를 넓힐 것입니다.
통화 정책 ...
목요일 ECB 이사회는 기준금리를 50bp 인상하여 전체 인상률을 300bp로 높였습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이 중기 물가 안정 목표로 돌아가도록 지원하기 위해 계속 상승해야 할 것임을 확인하고 3월에 추가로 50bp 인상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어쨌든 추가 인상 속도에 대한 결정은 입수되는 정보에 따라 정의되는 인플레이션 전망에 따라 계속 내려질 것입니다.
작년 말부터 이사회는 다른 통화 정책 수단을 점진적으로 재조정하여 주요 금리가 암시하는 통화 정책 기조와 일치하도록 기여했습니다. 특히 12월에는 통화 정책 포트폴리오에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만기 유가 증권의 원금 지급금 일부를 재투자함으로써 측정되고 예측 가능한 속도로 감소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023년 3월부터 2014년에 시작된 자산 매입 프로그램(APP)과 관련된 재투자는 2023년 2분기 말까지 매달 150억 유로씩 감소할 것이며 후속 속도는 주기적인 발전과 시장 성과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2021년 12월부터 시작된 통화정책 기조의 전환점은 불가피했다. 거버넌스 이사회는 글로벌 금융 위기와 유로존 국가 부채 위기로 인한 디플레이션 압력과 전염병으로 인한 위험에 대해 이례적인 확장 조치를 채택함으로써 대응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약해지면서 기준금리와 유동성이 보다 균형 잡힌 가치로 돌아가는 것이 불가피해졌습니다. 2021년 말 이후 처음에는 점진적이었던 에너지 가격 인상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더욱 실질적이고 장기화되어 통화 정책의 정상화 가속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이는 결코 예상치 못한 일이 아닙니다.
이와 관련하여 중요한 진전이 이루어졌습니다. 통화 완화가 점진적으로 축소되기 시작한 이후 1년 만기 지수 스와프는 마이너스 수준에서 3.3%로 올랐고, 10년 만기 지수 스와프는 간신히 플러스 수준에서 2.6%까지 올랐습니다. 실제로 지수 연동 스왑 금리를 디플레이터로 사용하면 금리는 2021년 말 약 -4% 및 -2%에서 현재 각각 약 0.9% 및 0.3%입니다. 통화 긴축은 이제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고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이미 채택된 조치의 인플레이션 전망과 해당 조치의 전개 방식에 대한 정보를 신중하게 고려하여 계속될 수 있습니다.
어쨌든 과도하게 점진적인 재조정의 위험과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는 인플레이션이 기대와 임금 결정 과정에 고착될 수 있고 통화 조건이 너무 긴축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것은 차례로 경제 활동, 금융 안정성 및 궁극적으로 중기적인 가격 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내가 최근에 말했듯이, 나는 우리의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달성해야 하는 대칭적인 가격 안정 목표에 따라 두 위험에 동일한 가중치가 할당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물가 안정은 통화 정책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노동 비용에 대한 합의 및 재정 정책에도 의존합니다. 인플레이션을 목표치로 되돌리려면 모든 유로 지역 경제의 노동자와 고용주 대표가 책임 있는 결정을 내리고 물가와 임금 역학이 통화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일관되게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질적으로 임금 상승은 생산성 성과에 의해 제한됩니다. 특히 생산성과 실질 임금이 너무 오랫동안 정체된 이탈리아에서는 국가 회복 및 탄력성 계획에 따라 구상된 투자와 개혁이 보다 유리한 비즈니스 환경을 만드는 데 근본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물가 안정을 위해서는 모든 국가에서 공공재정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과열로 인한 수요와 인플레이션이 더 천천히 감소하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공공 재정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관련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균형 잡힌 정책이 필요합니다. 재정 정책은 일시적이고 표적화된 조치를 통해 확실히 인구의 가장 취약한 부분에 대한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노동과 자본 모두에서 소득 소득자들 사이의 재분배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미래 세대에 대한 연쇄 효과가 없어야 합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신중한 재정 정책이 이탈리아와 독일의 10년 만기 채권 간 수익률 스프레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재 190 베이시스 포인트 미만이며,
- 정부, 기업 및 가계 부채에 미치는 영향
현재 이탈리아의 높은 평균 잔존 만기로 인해 평균 부채 비용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기준 금리 인상은 이탈리아의 공공 재정에서 광범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 정부는 2025년에 GDP의 1.1%로 끌어올리기 위해 내년 기본 흑자를 목표로 현재 3년 동안 점진적으로 적자를 좁힐 계획을 세웠습니다. 명목 GDP 성장 자체가 부채 부담 감소를 뒷받침합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계획된 유로시스템의 증권 재투자 감소는 측정된 속도로 이루어지고 사전에 발표될 예정이지만 국채 발행이나 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이탈리아 기업과 가계의 부채는 국제 기준으로 볼 때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기업들은 보건 비상 사태가 시작된 이후 보증된 대출에 크게 의존하고 지난 몇 년 동안 주택담보대출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전반적으로 GDP의 112%로 유로 지역의 평균 168%와 비교됩니다. 우리 경제의 재정적 안정도 지난 10년 초반에 시작되어 팬데믹 관련 위기로 인해 일시적으로 중단된 과정인 기업 자본 구조의 개선으로 인해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9월까지 비금융 기업의 부채는 GDP의 70% 미만으로 감소했으며, 이는 국가 부채 위기 당시 최고치보다 13% 포인트 이상 낮은 수치입니다. 높은 자본화 수준과 은행 차입에 대한 의존도 감소는 레버리지(즉, 금융 부채와 시가 기준 자기자본의 합계에 대한 금융 부채의 비율)가 2011년 이후 50%에서 41%로 떨어졌음을 의미합니다. 총 금융 부채의 비율은 67%에서 52%로 떨어졌습니다.
기업의 상황은 급등하는 에너지 가격, 경제 활동의 둔화, 금리 상승 및 덜 우호적인 신용 조건에 의해 필연적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수익성 반등과 레버리지 감소, 전반적인 유동성 여건 덕분에 부채 상환 능력은 여전히 강합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이탈리아 기업들은 은행 예금을 크게 늘려 한동안 진행되었던 추세를 강화했습니다. 역사적으로 높은 수준의 현금 보유(GDP의 28%)와 낮은 영업 이익 대비 순이자 비용 비율(6.4%)은 신용 긴축의 영향을 제한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높은 수준의 불확실성이 있지만 시나리오 분석에 따르면 경제 주기와 부채 관리 비용이 예상보다 훨씬 더 악화되지 않는 한 기업의 취약성은 전반적으로 제한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총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고 자금 조달 비용이 크게 증가하는 불리한 시나리오에서도 특히 취약한 기업의 부채 비율은 과거 심각한 위기 상황에서 볼 수 있었던 수준보다 훨씬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총체적 수준에서 현재까지 신용도가 크게 악화된 징후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경기전망 악화에 따른 가계금융 리스크도 전반적으로 제한적이다. 지난 10년 동안 부채는 GDP의 40%를 약간 상회하는 수준으로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지난 몇 년간 전체 대출 중 주택담보대출이 차지하는 비율은 주로 고정금리 측면에서 관찰되었습니다. 2022년에는 고정금리 차입금이 더 비싸지면서 변동금리 모기지가 새로운 대출의 대부분을 차지할 때까지 속도를 냈습니다. 한편, 금리 인상의 타격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추세로 한도 제한 제도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업과 마찬가지로 대규모 현금 보유는 가계에 대한 위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난 9월 유통되는 예금과 통화는 실질 금액을 포함하여 역사적으로 높은 수준인 1조 6,000억 유로를 초과했으며 전체 가계 금융 자산의 1/3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인한 침체에도 불구하고 축적된 부는 실질 소득이 감소하고 금리 인상이 예상보다 훨씬 큰 불리한 시나리오에서도 가계가 부채를 상환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해 보입니다.
신중한 재정정책이 지속되는 한 스프레드 확대의 위협이 실물경제 및 공공계정에 미치는 악영향은 제한적일 것입니다. 따라서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위험은 민간금융에서도 관리가 가능해야 한다. 따라서 이를 염두에 두고 물가 안정 환경에서 개혁과 공공 및 민간 투자에 의한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는 것이 여전히 중요합니다.
은행 부문
주기적인 둔화에도 불구하고 이탈리아 은행 시스템의 건전성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는 전반적으로 여전히 긍정적입니다. 신용도는 양호합니다. 지난 9월 부실채권 비율은 대손 충당금을 차감한 후 1.5%였습니다. 주요 은행의 경우 1.2%로 은행 연합 국가의 평균과 실질적으로 일치했습니다. 신규 무수익 대출의 흐름은 총 대출의 약 1%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동성 마진은 대상 장기 재융자 작업(TLTRO)의 초기 상환 이후 약간 감소했지만 최소 준비금 요건을 훨씬 상회합니다.
수익성은 순이자 소득의 증가와 여전히 특히 낮은 대손 충당금에 의해 주도됩니다. 2022년 첫 9개월 동안 ROE(자기자본이익률)는 전년 대비 0.7% 포인트 증가하여 8.7%에 도달했습니다. 보통주 1차 자본금(CET1) 비율은 약 0.5%포인트 하락한 14.6%로,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계속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EU 평균보다 약간 낮을 뿐입니다. 주요 은행이 경험한 보다 극적인 감소는 주로 주요 은행이 이례적으로 수익을 분배했기 때문입니다.
대출 금리가 더 빠른 속도로 상승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높은 시장 수익률은 최근 몇 년간 낮은 순이자 수입으로 인해 수익이 압박을 받아온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은행에 유리합니다. 2022년에는 가계와 기업에 대한 신규 대출에 대해 은행이 적용하는 이자율과 자금 조달의 한계 비용 사이의 스프레드가 거의 1% 포인트 넓어진 2.2%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대출 증가와 함께 2022년 1~3분기에 기록된 순이자 소득이 거의 12% 증가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오다.
인플레이션은 부채의 실질 가치를 감소시켜 고정 이자율 대출을 받은 차용인의 채무 불이행 가능성을 줄이고 가격 상승으로 인해 수입이 크게 감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단연코 기업 부채의 가장 큰 부분은 변동금리이며 일부 부문은 에너지 가격 상승에 특히 취약합니다. 따라서 앞을 내다보면 대손 충당금의 증가를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탈리아 은행의 기본 거시 경제 시나리오와 일치하는 분석에 따르면 0.5% 포인트 미만에서 거의 1포인트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올해와 내년 총 대출액. 이는 여전히 국가 부채 위기의 결과로 2013-14년 2년 동안 도달한 최고치의 절반에 불과하며, 이는 불리한 시나리오에서 예상되는 것보다 훨씬 높은 수준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년과 내년에 은행의 수익성은 손실을 보고하는 사람들의 수가 증가할 수 있지만 우리가 면밀히 주시할 상황인 전체 중개인에게 긍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것입니다. 이러한 징후는 시장의 기대와 일치합니다. 지난 여름 이후 ECB의 금리 인상 시작과 동시에 주요 분석가들은 8개 주요 이탈리아 은행 그룹(부문 총 자산의 2/3 이상을 차지)에 대한 1년 앞선 수익성 예측을 상향 조정했습니다. 가장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ROE는 올해와 내년 평균 8%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개 은행 그룹은 9%에 근접하거나 그 이상의 수익성을 보고할 것으로 예상되며 아무도 손실로 연말을 마감해서는 안 됩니다.
금리 상승은 손익계산서에 영향을 미치는 것 외에도 시장 가격으로 평가되는 국채 및 비국채의 가격 하락을 반영하여 은행의 감독 자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연말 대비 수익률 곡선이 150bp 상승하면 CET1 비율은 약 80bp 하락합니다. 이 추정치가 예를 들어 헤지 파생 상품을 사용하여 은행이 작성한 위험 완화 전략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할 때 자본 비율에 미치는 영향은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과거보다 높아진 시장금리가 은행의 부채금리에 전가되는 속도가 빨라지면 순이자이익 증가율이 예상보다 낮아질 수 있다. 더욱이 자금조달 비용은 정기예금이나 채권과 같이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상품으로의 재조정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빠르면 지난 여름부터 가계와 기업의 시력예금은 저축의 구매력을 보호하려는 예금자들의 시도와 맞물려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자금. 앞으로 은행 부채의 재조정은 과거에 ECB를 통해 얻은 자금을 적어도 부분적으로 대체하기 위해 새로운 채권을 발행해야 하는 필요성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s TLTRO 및 자체 자금 및 적격 부채(MREL)에 대한 최소 요구 사항을 준수합니다. 마지막으로, 경기순환 여건이 예상보다 악화될 경우 신용도에 영향을 미쳐 대손금 비중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배경으로 Bank of Italy는 신용, 유동성 및 재융자와 같은 문제에 초점을 맞춘 임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채택된 지원 조치의 혜택을 받은 대출의 질을 계속해서 평가하고 있습니다. 국가보증의 수혜를 받는 신용은 대부분의 경우 이자만 지급하는 원금유예기간이 경과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부실채권 비율은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 또한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는 기업에 가장 많이 노출된 중개업체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팬데믹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광범위한 지원 조치를 다시 제정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지난 여름 우리는 다가오는 TLTRO 만기일을 고려하여 은행의 재융자 계획에 대한 임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이탈리아 은행은 부분적으로 유로 시스템의 초과 준비금과 유동 자산 매각을 통해 이 금액을 상환할 계획입니다. 절반 이상이 대체 자금원으로 대체될 것이며, 대부분은 시장에서 또는 예금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곧 실시될 새로운 설문조사는 변화된 시장 조건과 장기 재융자 운영 비용에 대해 10월에 채택된 ECB 관리 위원회의 결정에 비추어 은행에 계획을 업데이트하도록 요청할 것입니다. 후자의 대체는 우리가 최근 협의 과정을 시작한 커버드 뱅크 본드에 관한 새로운 EU 법안의 향후 출시로 인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규칙은 이러한 부채에 대한 단일 시장을 구축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여 잠재적 구매자 풀을 확장합니다. Bank of Italy는 건전하고 신중한 관리 기준과 투자자에 대한 적절한 수준의 보호를 기반으로 질서 있게 이행할 수 있는 은행의 능력을 평가한 후 발행 계획을 승인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직접 감독하는 덜 중요한 기관(LSI)에 대한 감독 검토 및 평가 프로세스(SREP)가 거의 완료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올해 각 은행이 준수해야 할 Pillar 2 자본 요건을 설정하겠습니다. 또한 단기 전망을 나타내는 예외적인 불확실성으로 인해 요구 사항은 과거보다 높은 수준으로 설정되어 지금까지 존재했던 주요 은행과의 격차를 거의 완전히 좁힐 것입니다.
투자 자금과 시장
이탈리아 투자펀드의 수익성을 압박하는 한편, 전쟁 발발과 금리 인상에 따른 자산운용 부문에서 발생한 금융자산 가격의 상당한 조정은 상당한 규모의 투자 회수 없이 질서정연하게 흡수되었습니다. 순유입은 안정적으로 유지된 반면 나머지 유럽 지역에서는 감소했습니다. 금리 상승과 일관되게 채권형 펀드 부문에서 유출이 발생했지만 주식형 펀드에 대한 투자 증가로 상쇄되었습니다.
자금 흐름에 대한 전망, 따라서 은행이 투자 상품을 배포하는 대가로 부과하는 수수료에 대한 전망은 불확실합니다. 한편으로 투자 펀드의 사업은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적어도 부분적으로 상쇄하기 위해 더 높은 수익에 대한 투자자의 욕구에 의해 부양될 수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금융 자산 가격의 추가 갑작스러운 조정 위험은 변화된 시장 조건을 감안할 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족스러운 수익을 제공하는 더 안전한 상품에 대한 투자를 장려합니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은행 예금의 유출은 가계 측에서 정부 증권에 대한 상당한 투자를 동반했습니다.
더 높은 금리와 주기적인 둔화는 또한 이러한 중개자에 대한 유동성, 시장 및 신용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그러나 이탈리아 개방형 펀드는 일반적으로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레버리지가 낮고 관리 중인 자산의 듀레이션이 짧으며 유동성 수준(자본 대비 경상 계정 보유 비율로 정의됨)은 역사적 기준으로 높습니다. 신용등급이 높은 채권보다 취약한 하이일드 채권의 비중도 최근 몇 달 동안 감소했다.
자산운용 부문에서는 건전하고 신중한 경영을 위해 기업지배구조 측면(예: 전략적 기획력 및 내부 통제의 적절성)이 특히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자산운용사에 대해 수행하고 있는 SREP에서 이러한 측면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중요한 기능과 기술 혁신의 아웃소싱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을 더 잘 평가하기 위해 내년에 방법론을 더욱 미세 조정할 것입니다.
대체 펀드(부동산, 비상장 기업 또는 대출에 투자하는 자산)가 관리하는 자산은 계속 증가했습니다. 1000억 유로가 넘는 그들은 이제 이탈리아 투자 펀드 총 자산의 거의 1/3을 차지합니다. 이 부문의 성장으로 기업은 자금 조달 소스를 확대하고 투자자가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엄격한 국가 규제로 인해 대체 펀드는 일반적으로 폐쇄되어 유동성 위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그들은 더 많이 활용되어 나머지 금융 시스템과의 상호 연결을 증폭시킵니다. 특히 부동산 투자 펀드는 주로 은행을 중심으로 상대적으로 부채 수준이 높아 다른 펀드에 비해 잠재적으로 더 큰 전염원이 된다.
글로벌 지정학적 및 경제 발전을 둘러싼 오랜 불확실성은 막대한 손실을 기록한 금융 시장에 반영되었습니다. 유럽의 긴장은 또한 특히 미국과 비교할 때 일부 시장 부문의 상대적으로 제한된 깊이와 무엇보다도 소매 활동에서 국경을 따라 지속적으로 높은 세분화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기업 도산법, 특히 중소기업을 위한 규제 시장 상장, 제3국 중앙 청산 상대방에 대한 의존도 감소에 관한 입법 제안은 지난해 말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Capital Markets Union 이니셔티브는 모두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단계입니다. 우리는 이 길을 따라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작년에는 변동성이 높아져 긴장이 크립토 자산 시장에 특히 큰 타격을 주었습니다. 이들 자산의 글로벌 시가총액은 약 2조4000억 달러에서 8000억 달러로 급감했다. 위험 관리 프로세스 및 사기 행위의 심각한 결점으로 인해 이러한 고위험 상품에 대한 기관 투자자의 노출이 광범위하게 감소하고 일부 주요 시장 참여자의 파산이 이러한 위축에 기여했습니다.
암호화 자산 시장의 붕괴는 일부 투자자에게 상당한 손실을 초래했지만 전통적인 금융 중개자, 결제 시스템 및 실물 경제와의 제한된 상호 연결로 인해 체계적인 결과를 초래하지 않았습니다. 우리의 조사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가구 중 약 2%로 추정되는 소수만이 평균적으로 약간의 금액으로 이러한 상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중개인이 이러한 시장에 노출되는 것도 매우 제한적입니다.
과거에 이미 지적했듯이 암호화 자산 시장의 매우 높은 변동성과 관련된 위험은 이 부문이 통제할 수 없게 발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규칙 및 점검 세트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특히 내재 가치가 없는 암호화 자산과 같이 생산 활동과 집단 복지에서 자원을 전환하는 매우 위험한 도구 및 서비스와 국경 간 지불 비용 및 금융 시스템을보다 효율적으로 만듭니다. 후자의 확산은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에서 이미 시행되고 있는 것과 유사한 규칙과 통제를 개발함으로써 촉진될 수 있습니다. 대신 전자는 강력하게 권장하지 않습니다.
Bank of Italy는 새로운 분산 원장 기술(DLT)이 금융 시스템의 전반적인 안정성과 고객 보호에 기여할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할 필요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2022년 6월 커뮤니케이션에서 우리는 은행에 이러한 기술 및 암호화 자산의 사용과 관련된 기회와 위험을 상기시키고 이러한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를 구현하도록 권장했습니다. 지난 11월, 우리는 은행, 금융, 보험 및 지불 서비스에 DLT를 적용하는 것에 대한 Milano Hub의 두 번째 제안 요청을 게시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무엇보다도 DLT 거버넌스의 신뢰성, 결제 메커니즘의 견고성 및 내부 위험 관리 제어를 촉진하기 위해 시장 참여자에게 모범 사례를 전파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운영의 기술적, 법적 확실성과 보안. 회의는 며칠 전에 마감되었습니다. 다른 유럽 국가와 동남아시아에서 온 여러 지원서와 함께 81명의 참가자가 현재 평가 중인 56개의 프로젝트를 제출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기술 솔루션을 개발하고 DLT 및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안전한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유럽 및 글로벌 수준에서 포괄적인 표준 프레임워크를 정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DLT 기반 플랫폼에서 증권 거래를 정산하기 위해 중앙 은행 자금을 사용할 수 있는 '트리거' 솔루션을 고안했습니다. CONSOB 및 재정경제부와 긴밀히 협력하여 MiCAR(Markets in Crypto-Assets Regulation) 및 DLT 기반 시장 인프라에 대한 파일럿 규제에서 예상되는 승인 및 감독 활동 프로세스를 시작했습니다. 지난해 12월 바젤위원회가 발표한 암호화폐 자산에 대한 은행 익스포저의 신중한 처리 기준을 글로벌 수준에서 설정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금융안정위원회 내에서
기술 혁신은 새로운 금융 상품의 생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 외에도 사이버 위험에 대한 금융 기관 및 시장 인프라의 노출을 증가시킵니다. IT 서비스 아웃소싱의 광범위한 사용과 이 시장의 높은 집중으로 인해 개별 이벤트 수는 감소했지만 2022년 사이버 공격 대상 은행의 수는 전년도에 비해 증가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이미 강화된 외부 공급자에 대한 아웃소싱 서비스로 인해 발생하는 상호 연결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감독 조치는 최근 새로운 유럽 디지털 운영 복원력 법(DORA)의 채택 덕분에 추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일반적으로, Bank of Italy 및 기타 관할 당국의 조치는 금융 중개업체 및 시장 인프라 관리자가 사용할 수 있는 고급 사이버 위험 자가 평가 도구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CONSOB, IVASS 및 Bank of Italy는 최근 Eurosystem에서 개발한 유럽 TIBER-EU 모델을 구현하여 각자의 역량 영역에 Guida TIBER-IT를 채택했습니다. 이 가이드는 사이버 공격에 대한 보호, 탐지 및 대응 측면에서 금융 기관이 자체 역량을 검증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채택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공합니다. 세 기관은 테스트를 받기로 결정하고 국가 프레임워크의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지 확인하기로 결정한 사람들을 지원하고 필요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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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우리는 매우 높은 불확실성을 특징으로 하는 매우 어려운 주기적인 단계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유로 지역에서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은 가계, 특히 수입의 상당 부분을 음식과 에너지에 소비하는 덜 부유한 가계에 큰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경쟁력 약화를 목도하고 있는 기업들에게도 큰 부담이다. 또한 이러한 발전의 결과로 유로 지역의 성장 전망이 악화되었습니다.
이때 중앙 은행의 임무는 특히 섬세합니다. 2021년 말부터 시행된 ECB 이사회의 결정은 높은 인플레이션이 기대에 영향을 미치고 임금 상승을 촉발할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행동은 계속해서 너무 적은 일을 하여 인플레이션을 너무 오랫동안 높게 유지하여 기대와 통화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과 너무 많은 일을 하여 소득과 고용 감소로 이어지고 금융 안정성을 약화시키는 위험 사이에서 올바른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 그다지 심각하지 않은 가격 역학에 대한 영향. 이 두 가지 위험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거버넌스 위원회는 그저께 기준금리를 50bp 인상하기로 결정했고, 3월에 같은 금액으로 인상하고 나중에 추가 상승 속도를 평가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금리에 대한 향후 결정은 인플레이션 전망과 관련된 새로운 증거를 기반으로 계속 채택될 것임을 확인했습니다.
이 위기의 많은 결과를 처리하는 부담은 과거에 종종 발생했던 것처럼 통화 정책에만 떨어질 수 없습니다. 40년 전, 1981년 결산에서 Ciampi 주지사는 '화폐 안정은 공동 책임이며, 절대 획득할 수 없는 재화'라고 상기시켰습니다. 그것은 당시 이탈리아에서 그랬고 오늘날 유로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높은 불확실성의 시기에 유럽 당국, 국가 정부, 노동자와 고용주 대표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선택은 다음을 고려하여 서로를 보완해야 합니다. 개별 행동이 최종 결과에 기여하는 정도.
이탈리아에서는 재정 정책이 최악의 피해를 입은 가계와 기업을 위해 목표 및 임시 조치를 통해 자원을 재분배함으로써 높은 에너지 가격의 영향을 계속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한편, 이미 막대한 공공부채에 짓눌린 미래세대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재정 건실화 과정에서 반복적인 유예는 지양할 필요가 있다.
공공 재정 관리의 신중함과 책임감은 차세대 EU 프로그램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국가 회복 및 탄력성 계획에 포함된 투자 및 개혁을 제공하는 결의와 효율성을 동반해야 합니다. 이 계획을 뒷받침하는 녹색 및 디지털 전환의 성공은 더 높은 경제 성장과 이탈리아 국채와 다른 주요 유럽 국가 국채 사이의 낮은 수익률 스프레드 측면에서 이중 배당금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GDP 비율. 그러나 지속적이고 균형 잡힌 성장은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기업과 가계, 즉 실물 경제에 점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는 달성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