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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물 게시판! 제주대학교/도가철학/철학과/2021101255/현석현
현석현 추천 0 조회 24 24.04.28 22:19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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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05.02 11:18

    첫댓글 "인간중심주의를 가진 기존의 기계적 세계관"이라고 했는데요, 일부분은 타당하지만 일부분은 부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기계론적 세계관을 신화적 세계관의 관점에서 본다면 인간 중심주의라고 할 수 있겠지만, 유물론적 세계관의 관점에서 본다면 기계론적 세계관이 인간 중심주의와 꼭 일치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논리는 생태중심주의에 대해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생태중심주의가 인간중심주의의 대척점에 있다고 보는 것은 인간을 비생태, 생태를 비인간으로 보는 것으로도 비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생태주의자가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이분법적으로 본다면 인간은 생태파괴의 주범이 됩니다. 따라서 인간보다는 생태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극단적인 주장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태주의에서 주장하는 것은 편협한 인간중심주의에서 빠져 나가야 한다는 것, 곧 확장된 인간중심주의로 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노자와 도가의 '있는 그대로', 곧 존재원리, 또는 정체성, 천성 등을 생각해야 한다는 주장을 생태주의로 이해할 수 있겠지만, 노자와 도가를 생태주의자 또는 생태철학이라고 말하는 것은 편협한 접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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