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리마커블 : 얘기할 만한 가치가 있다라는 뜻,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고, 예외적이고 새롭고 흥미진지하다라는 뜻..한마디로 보라빛 소와 같은..'빅 무'는 비즈니스나 생활에서 무수히 쏟아지는 아이디어들 중에서도 '가장 혁신적이고 리마커블한 아이디어'를 뜻한다. Moo는 소의 울음소리 '음메'를 뜻하는 말로서, Big Moo는 세스 고딘의 기존의 'Purple Cow'에서 한 단계 더 진보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전 세계적으로 내노라하는 비즈니스 혁명가들의 비즈니스 혁신의 노하우를 모은 이 책은 기업이 정체될 때의 위험에 대해 경고하거나 성장을 보장해주겠다고 약속하거나 직접 '무엇 무엇을 하라'고 지시하지 않는다. 대신 기발한,아이디어, 놀라운 헌신,대담한 디자인, 전설적인 리더십, 인상적인 서비스 등 세계적인 비즈니스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체득한 감동적이고 재미있는 현장 경험담 72가지를 들려줌으로써, 조직의 성장을 위해 읽는 이로 하여금 실제로 유용하게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게 한다. 추상적인 개념 '리마커블'을 실제 구현한 예를 통해 어렵고 크게만 생각하기 쉬운 새로운 아이디어를 작은 비즈니스에서도 적용할 수 있게끔 했다.
'리마커블'을 추구하는 세스 고딘은 72개의 각각의 이야기들을 누가 썼는지에 대해 알려주고 있지 않다. 책을 읽으며 각 편의 저자를 알아 맞춰보는것도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다. 책을 집어들고 어디부터 읽어도 상관없는, 출장길에 동반하기에도 좋은 책이다.
2. 저자 : 세스 고딘, 톰 피터스, 말콤 글래드웰 외 30인
세스 고딘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를 일곱 권이나 집필하였으며 그 중 세 권은 '뉴욕 타임즈'가 선정한 베스트셀러에 선정되기도 했다. 톰 피터스는 긴 설명이 필요 없는 최고의 경영 서적 베스트셀러 작가이며, 우리가 일하는 방식을 완전히 뒤바꾸어놓고 있다. 말콤 글래드웰은『블링크』『티핑 포인트』의 저자이며, 백만 부이상의 책을 판매했다. 가이 가와사키는 맥킨토시를 성공으로 이끈 인물로『당신의 기업을 시작하라』와 같은 베스트셀러를 발표한 유명 작가이다. 이 밖에 톰 켈리, 데이브 발터, 프라미스 펠런, 히스 로,아밋 굽타, 마크 베니오프, 케빈 캐롤, 캐롤 콘, 랜달 로덴버그, 린 고든, 제이 굴리어드, 도나 스터지스, 마샤 하트, 재키 후바, 폴리 라바르, 크리스 마이어, 로빈 윌리엄스, 재클린 노보그라츠, 다니엘H. 핑크, 딘 드바이어스, 레드 맥스웰, 마크 쿠반, 리사 갠스키, 에이프릴 T. 암스트롱, 로빈 워터스, 윌리엄 고딘, 엘런 웨버, 줄리 아닉스터, 팀 매너스가 있다.
3. 미디어 리뷰
문화일보 : 최근 들어 혁신이라는 말이 너무 자주 쓰이면서 정작 ‘제대로 된 혁신은 없다’는 소리가 나옵니다. 혁신이 구호처럼 사용된 결과겠지요.
세계적으로 내로라하는 비즈니스 혁명가들이 쓴 ‘빅무’(세스 고딘 외 지음, 황금나침반)는 어려운 책이름과는 달리 경영 혁신 노하우를 쉽게 다루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세계 최고의 경영전문가 32인이 주는 번뜩이는 영감 72가지가 담긴 책이죠.
빅무는 ‘음무~’라는 소 울음소리에서 나온 말로 ‘독특하고 가 치있는 혁신’을 뜻합니다.
1980년대 초 일본의 도요타와 혼다 자동차 회사를 둘러본 미국인 들은 비효율적인 자동차 조립과정을 보고 비웃었답니다. 이들 회 사는 조립 단계별로 부품이 단 하나씩만 있을 뿐만 아니라 조립 중 부품 하나가 맞지 않자 전체 조립라인이 멈췄기 때문입니다.
당시 모든 자동차회사들은 조립라인에 여분의 부품을 두고 작업 했으며, 이는 하늘이 무너져도 바뀔 수 없는 시스템으로 여길 때 인 만큼 어처구니없을 수밖에요. 하지만 이 황당한 시스템의 일 본 자동차는 불과 몇년사이에 미국과 유럽 자동차 시장을 보란 듯이 휩씁니다.
미국인들이 깨닫지 못한 사이 일본 자동차 업계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요. 아주 단순한 발상의 전환, 혁신이 있었습니다.
도요타와 혼다는 부품하나 때문에 전체 생산라인을 멈춤으로써 모든 납품업체와 직원들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보낸 것이죠. 불량 부품 하나로 생산공정 전체가 멈춘다는 것이 알려지자 품질개선 에 일대 혁명이 일어났습니다. 세계시장에서 ‘일본차=좋은 차’이 미지가 뿌리박히게 된 것이지요.
저자는 모든 조직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유일한 이유는 원하는 것 을 할 수 있기 위해서라고 말합니다. 시스템이 일을 어렵게 하면 시스템을 바꾸라는 단순한 논리지요. 또 위험한 아이디어는 실 패할 수도 있지만 진부한 아이디어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며 창의 성을 강조합니다.
이 책은 비즈니스 혁신 선동가들의 담론이 아니라 독특하고 가치 있는 아이디어 모음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삶의 에너지를 충전하 고 영감을 불러일으켜 변화의 실행을 촉구하지요. 72편의 글 곳 곳에 실제 현장에서 일어난 혁신의 사례들이 담겨 있어 부담없이 읽힙니다
한경비즈니스 :
‘동료들과 나는 혁신적이다 못해 파괴적이기까지 한 아이디어, 즉 당신이 원대한 꿈을 꾸게 도와줄 아이디어를 당신의 잠재의식 속으로 밀어 넣고자 한다.’
〈보랏빛 소가 온다〉의 세스 고딘, 〈미래를 경영하라〉의 톰 피터스, 〈블링크〉의 말콤 글래드웰 등 쟁쟁한 베스트셀러 작가들이 힘을 모아 한권의 책을 내놓았다. ‘시장의 판도를 바꾸어 놓을 수 있는 리마커블한 혁신’, 즉 ‘빅 무’(BIG MOO)를 전하기 위해서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작가와 비즈니스 전문가들은 무려 30명에 달한다.
말은 늘 행동보다 쉽다. 그럴싸한 말과 계획을 늘어놓는 사람은 많아도 그것을 현실에서 증명하는 인재는 흔치 않다.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탁월한 제품과 서비스를 창조해야 한다는 ‘보랏빛 소’의 제안도 마찬가지였다. 무슨 의미인지는 알겠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고비를 넘길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는지를 떠올리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세스 고딘이 이 책을 낸 이유가 여기에 있다.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비법을 필요로 한다…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딱 맞는 비법을 가르쳐 주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나는 내가 알고 있는 현명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해야겠다는 썩 괜찮은 방법을 찾아냈다.’
책은 비즈니스 현장에서 실제로 유쾌하고도 실속 있는 혁신을 일궈낸 72가지의 이야기들을 소개한다. 기발한 아이디어, 대담한 디자인, 전설적인 리더십, 인상적인 서비스 등 다뤄지는 분야와 영역은 매우 다양하다. IBM, 애플, 록포트 등 세계적인 기업의 사례는 물론 자전거 수리공, 복사가게 주인, 가정용품 판매업자 등 이야기의 주인공 역시 다채롭다. 30명이나 참여하다 보니 글의 형식과 논리에도 일관성이 없다. 말 그대로 뒤죽박죽이다.
하지만 도저히 하나로 엮어질 것 같지 않은 72개의 이야기들은 ‘혁신’이라는 하나의 고리로 단정하게 묶여 있다. 그러나 책은 무엇을 해야 한다거나 하지 말아야 한다는 조언은 하지 않는다. 단지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는 영감과 그것에 도전하고 실천하게 하는 에너지를 북돋우려 한다. 해답보다는 질문을 던지고 안정보다는 상처를 통한 성장을 부추긴다. 한 바가지의 물을 찾는, 타는 목마름을 유도하고 있는 셈이다.
책은 누구도 평범하지 않다고 선언한다. 누구나 언제라도 시장의 질서를 재창조할 힘을 갖고 있다고 강조한다. ‘사람들은 말한다. 우리 모두가 혁명가가 될 수는 없습니다. 나는 말한다. 왜 안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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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루한 것에는 미래가 없다.
* 무엇이 리마커블한가? 고객이 그것에 대해 기꺼이 이야기하고 싶어하는 것.
* 필요한 것은 것은 거대한 혁신이 아니라, "Soft Innovation". (free prize를 상품에 넣어라!)
- 재치있거나 빠른 것
-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니라, 갖고 있는 것에 새로운 점을 덧붙인 것.
-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아니라, 원하는 것, 사람들의 꿈을 이뤄주는 것.
- 놀라운 것. 기쁜 것. 슬픈 것, 대게 우리가 애초에 사려고 했던 것 이상의 무엇을 주는 것.
- 유용하고 매력적이고 사려깊은 무엇
- 놀랍고 쓸모있고 도움이 되며, 생산적이고 재미있고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것
* 지식노동자의 일이란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다. 그런 일을 하라고 월급을 주는 것이다.
* 작은 혁신은, 힘겹지는 않지만 어려운 일이다. 어려운 일이란 두둑한 배짱과 통찰력을 필요로 하는 일이다. 크라이슬러 빌딩의 설계도를 그리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그것은 짓는 것은 힘겨운 일이다. 그러나 기업들은 대게 힘겨운 일만을 무척 잘한다.
* 당신의 아이디어를 공개하라. 숨어있는 아이디어는 죽어버리고 만다.
* 사람들을 공범으로 만들어라. 사람들이 당신의 아이디어를 자신의 아이디어로 생각하도록 만들어라.
* 단순히 차별화에 안주해서는 안된다. 소비자에게 의미있는 가장자리를 찾아, 줄기차게 가장자리로 나아가라. 중간지대는 의미가 없다.
* 가능하면 더 멀리 가장자리로 나아가라. 약간만 움직이는 것은 돈만 많이 들고 해봤자 별 소용도 없다. 작은 변화는 돈 낭비일 뿐이지만, 큰 변화는 게임의 판도를 바꿔버림으로써 이득으로 돌아온다.
* 남들보다 10퍼센트 많은 물건으로는 눈에 띄지 않는다. 경쟁자들의 세 배, 아니 열 배 다양한 물건, 아니면 그들의 1퍼센트만을 갖추고 있어야 겨우 주목할 것이다.
* 많은 회사들이 '좋은 일'을 하고 있지만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다. 결국 '좋지 않은 일'이다.
* 시장과 맞서 싸우느니 상품 자체를 바꿔라. 마케팅을 바꾸는 것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 상품이 곧 마케팅이다.
* 그는 시계를 판 것이 아니다. 그는 투르비용과 크로노미터를 판 것이다.
* 차별화란 당신의 제품이 다른 경쟁 상품과는 뭔가 달라 보여서 소비자들이 그것을 잡도록 하는 전략이다. 이 차별화 전략은 자만심에 가득찬 전략이다. 그 이면에는, 사람들은 당신의 상품까지 모두 찾아낼 만큼 그 분야에 관심이 많으며, 다른 상품과 비교한 후 결국 당신의 상품을 선택할 정도로 현명하다는 전제가 깔려있다.... 차별화 전략은 그 자체만으로는 리마커블한 것이라고 할 수 없다. 광고 기반이 아닌, 입소문이나 아이디어 바이러스를 찾아 극단을 향해 달려야한다.
* 포장은 상품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일 이상의 것, 그러니까 상품 자체를 변화시키는 일을 한다.
* 실패의 원인은... 굴러가기는 하지만 이미 무너진 시스템을 시험도 해보지 않은 다른 시스템으로 단순 교체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마치 새 기도문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인 양, 진짜 해답은 과거와는 다르게 행동하고 과거와는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것이었다. 그러다 보면 당신은 같은 분야에서 당신보다 더 오랫동안, 더 대단한 시도를 해온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 모든 챔피언은 자신의 고유 영역이 있다. 자신의 영역을 넘어서서 챔피언이 되려 한다면 결국 실패로 끝나고 말 것이다. 당신이 정말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공짜 선물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훌륭한 공짜 선물을 선택하는 것보다 훨씬 현명한 일이다.4. 목차
한국의 독자 여러분께
리마커블하게 만들어라
리마커블해지기를 꿈꾸는 당신에게
형편없는 마술사 해리 후디니
실패를 꿈꾸는 사람을 위한 11가지 방법
양파 썰기
무료 시대
셰키와 함께한 화요일
진정한 장인정신
최초의 실험
뉴턴의 머리에는 사과가 ㄸ러어지지 않았다
당신은 무엇을 대표하는가
돈을 부르는 마늘
레기를 모방하라
왜 안 되는가
항상 시간이 부족한 당신을 위해
'하지만' 혹은 '그리고'
걱정에도 적당한 때가 있다
베를린 장벽의 붕괴
사람들은 내가 극단적이라고 말한다
거트루드 벨
세 걸은 더
고객을 생각하는 HEB 식품
무엇을 두려워하는가
다운로드가 불가능한 한 가지
벨 커브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
두려움과 불안의 차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거나 너무 효율적이거나
박차고 나가라!
복사 가게 피트아저씨
신생 기업이 알아 두어야 할 10가지
가능성을 눈여겨보라
독창성은 어디에서 시작되는가
무용수의 교훈
누구에게나 지붕은 필요하다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나오는가
『다빈치 코드』흉내 내기
아더 루빈을 아시나요
천재를 고용하는 론 존슨
두 부류의 조직
빠르고 저렴하게!
스티븐 새비지도 당신과 다를 바 없다
타협을 거부하라
멍청한 아이디어의 힘
내부를 돌아보라
제자가 스승이 되다
문지기를 해고하라
특별해지기 위한 5단계 방법
추억의 힘
한 걸음의 힘
꼬마 맥스의 겁 없는 질주
통역 불가
지루함
삶, 그리고 모든 것에 관한 3가지 규칙
체비 체이스와 빌 머레이
이건 아이팟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다
저글링에 관한 오해
현명하게 실수하는 방법
팬티스타킹을 신은 보브
관심을 가져라
중력에 도전하라
무엇을 측정하는가
기회를 잡은 지옥의 천사들
돌멩이가 농사에 도움이 된다?
많다고 좋을까
놀이는
버전 1.0
다윗과 골리앗
침대에서 얻은 위대한 아이디어
나는 이해할 수가 없다
날씨 이야기
완전 보장은 없다
대기업과 신생 기업의 차이
당신은 모험을 할 준비가 되었는가
준비를 마쳤는가
33인의 저자
감사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