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레이 어빌리티 2way 스피커와 서브우퍼로 카오디오 업그레이드.
(주)오렌지커스텀
서울 용산구 후암동 448-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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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5238-3770
어빌리티 R-30A2 2way 스피커
980,000 원
그라운드제로 GZIB 80XACT 서브우퍼
700,000 원
프리미엄 방음 PLUS kit
1,200,000 원
정찰제, 예약제
안녕하세요! 카오디오 전문 튜닝샵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이번 작업 차량은 기아 레이로 스피커 교체와 방음 작업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국산차의 순정 방음과 오디오가 평균 이상이라고 자주 말씀드리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중형이나 프리미엄을 지향하는 차량에 한해서입니다.
레이와 같은 경차에서는 기대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만들 거면 다 조용하게 만들던가 하지 차별 대우받는 느낌이 들기도 하죠.
저 역시 레이를 운행하고 있기 때문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작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스크래치 방지를 위해 마스킹을 해두었습니다.
먼저 트림을 탈거하고 도어에 달려있는 미드우퍼부터 교체를 진행합니다.
작은 볼륨에서는 그럭저럭 들을만한 것도 같지만 정숙성이 떨어지다 보니
볼륨은 자꾸 높아져만 가고 음질은 자꾸 떨어지고...
아쉬웠던 순정 미드우퍼의 음질은 어빌리티 R-30A2 스피커로 채웁니다.
강력한 마그넷과 튼튼한 금속 프레임으로 파워풀한 저음도 안정적으로 재생해줍니다.
순정보다 훨씬 깊고 풍부한 저음을 느낄 수 있죠.
깔끔하게 마무리하기 위해 자작나무로 전용 가이드를 제작하여 인스톨하였습니다.
소리는 스피커의 앞, 뒤 모두 재생되는데 뒤로 재생되는 소리가 앞으로 재생되는 소리와 섞이면
소리가 서로 중첩되고 파장을 상쇄시켜 음질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인클로저가 있는 것인데 카오디오의 경우는 도어가 인클로저죠.
이 도어에 스피커를 고정시키는 것이 바로 가이드인데 단단하게 고정해야 할 뿐만 아니라
뒤로 빠지는 음이 새어 나오면 안 되기 때문에 꼼꼼하게 만들어야 하는 부분 중 하나죠.
카오디오 인스톨 과정은 어디 하나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 없습니다.
다음으로 순정 트위터를 교체할 차례입니다.
A필러에 매립되어있네요.
보아하니 이 순정 트위터는 베트남에서 만들어지는가 봅니다.
벤츠 순정 트위터를 닮은 모습이네요.
음분리를 해두긴 했는데 작은 콘덴서로 해놔서 미드우퍼와 중첩되는 구간이 많습니다.
음질을 떨어뜨리는 요소 중 하나죠.
자체 해상도가 떨어지다보니 표현력도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트위터는 고음 분만 아니라 섬세한 소리들을 선명하게 재생해줘야
음악에 감칠맛이 살아나는데 아쉬울 따름입니다.
순정 트위터를 대신할 어빌리티 R-30A2 트위터입니다.
맑고 선명한 고음은 물론 특유의 따뜻한 음색을 갖고 있는 트위터입니다.
트위터 역시 순정 자리에 그대로 깔끔하게 매립합니다.
트위터를 인스톨하고 A필러를 제자리에 조립하면 완성입니다.
자 이제 실내 프리미엄 방음을 진행하기 위해 내장재를 모두 탈거하였습니다.
이렇게 보면 정말 금속으로 된 박스 같습니다.
문제는 얇은 금속이라 빈 캔이나 다름없다는 것..
캔은 작은 충격만 받아도 소리가 쉽게 울리죠?
안타깝게도 레이 역시 차체에 전해지는 충격이나 진동으로 인해
쉽게 잡소리가 나고 외부 소음도 충분히 걸러지지 못 합니다.
트렁크와 리어 휀더 쪽도 내장재를 모두 탈거한 상태입니다.
레이는 박스카로 실내와 트렁크가 하나의 공간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트렁크를 통해 올라오는 소음이 곧바로 승객에게 전달됩니다.
정숙성을 향상시키려면 트렁크도 실내와 동일하게 방음을 해야겠죠.
차량 바닥과 측면 전체에 방진매트와 인슐레이션을 시공한 모습입니다.
흰색 부분이 거의 없을 정도로 꼼꼼하게 시공된 모습!
그나마 드러나있는 차체도 내장재를 조립하기 위해 비워둔 공간입니다.
특히 여닫으면서 충격을 많이 받고 외부 소음이 유입되기 쉬운 도어에는
방진, 방음 작업을 해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방진 매트가 진동을 잡아주기 때문에 소리가 울리며 텅~! 하고 가볍게 닫히던 도어가
텁! 하고 좀 더 묵직해진 것을 느낄 수 있죠.
노면 소음이 올라오는 차량 바닥에는 인슐레이션을 시공합니다.
1열 발판에서부터 트렁크 바닥까지 동일하게 인슐레이션을 시공한 모습.
인슐레이션은 고무뷰틸과 알루미늄, 신슐레이터로 구성된 3중 구조입니다.
방진부터 차음, 흡음까지 3가지 기능을 하기 때문에 방음 효과도 좋죠.
충격을 많이 받는 부위 중 하나인 휀더 역시 꼼꼼하게 방진작업을 하여
진동이나 충격으로 인한 잡소리를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합니다.
트렁크 도어에도 방진 작업!
방진매트와 인슐레이션을 이용한 방진, 방음 작업 후
흡음재인 RS 신슐레이터를 한번 더 시공하여 실내 정숙성을 최대한 높여줍니다.
빈틈없이 꼼꼼하게 시공된 모습을 확인해보세요^^
작은 자투리 공간도 소음이 들어올 가능성이 있다면 꼼꼼하게 흡음재를 채워줍니다.
의외로 레이 차량에도 순정 흡음재는 들어있습니다.
다만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뿐..
먼저 플라스틱 도어트림에 방진매트를 시공하여 진동을 억제합니다.
진동을 잡으면 실내에서 나는 잡소리들도 어느 정도 잡을 수 있죠.
마지막으로 RS 신슐레이터를 시공하여 외부에서 들어오는 소음을 흡수하도록 합니다.
순정 흡음재를 그대로 살려 그 위에 추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2중 구조로
방음 효과는 더욱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도어에도 동일하게 방음 작업을 해주고 필러로 넘어갑니다.
차량의 각 필러를 덮어주는 커버입니다.
맞바람을 맞아야 하는 A필러나 와류가 발생하는 C필러 등은 풍절음이 유입되기 쉬운 부위입니다.
하지만 필러 커버는 내부가 텅 빈 플라스틱일 뿐이죠.
소음이 쉽게 유입됩니다.
각 필러 내부에 RS 신슐레이터를 시공하여 풍절음을 비롯
외부에서 유입되는 소음들을 흡수하도록 합니다.
B필러까지 꼼꼼하게 RS 신슐레이터를 이용하여 방음처리 합니다.
다음은 트렁크쪽 휀더 커버입니다.
국산 차량들이 정숙성이 좋은 편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실제로 조용하기도 하지만 뜯어보면 이처럼 곳곳에 흡음재가 들어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렇게 흡음재가 있어도 레이는 시끄러운 편..!
박스카의 숙명이죠.
휀더 커버에도 RS 신슐레이터를 시공하여 휀더를 통해 들어오는
노면 소음이나 구동계 소음 등 다양한 소음을 걸러내도록 합니다.
트렁크 도어 트림에도 부분적이긴 하지만 흡음재가 들어있는 모습.
트렁크 도어 트림에도 RS 신슐레이터를 아낌없이 시공합니다.
다음으로 트렁크 커버!
앞서 바닥 방진, 방음 작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레이와 같은 박스형 차체는
트렁크와 실내가 그대로 연결되어있습니다.
때문에 트렁크로 올라오는 소음이 곧바로 승객에게 전달되죠.
트렁크로 올라오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트렁크 커버에 RS 신슐레이터를 시공합니다.
방음 작업을 마치고 모든 내장재를 조립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라운드제로 GZIB 80XACT 서브우퍼를 트렁크에 올려줍니다.
링크와 앰프를 내장하고 있어 플러그앤플레이가 가능한 그라운드제로 서브우퍼!
서브우퍼를 위한 앰프를 따로 구입 및 장착할 필요가 없어 부담이 적은 편이죠.
스피커 커버에는 어빌리티 로고를 붙여드렸습니다.
커버 사이로 엿보이는 노란색 콘이 돋보이네요^^
선명한 보컬 음색과 힘이 넘치는 베이스까지..!
영상을 통해서는 잘 전달되지 않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네요.
실제 카오디오 사운드가 궁금하신 분은 청음 예약을 해주세요.
다양한 데모카를 통해 카오디오 사운드를 직접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카오디오 작업을 하다 보면 소리가 잘 나는 차종이 있고 그렇지 못한 차종도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레이는 후자에 속하는 편입니다.
차량의 구조나 스피커 위치 등 여러 문제들이 있죠.
하지만 항상 노력한다 말하고 여기서 포기한다면 오렌지커스텀 체면이 말이 아니죠!
각종 어려움을 넘어 좋은 소리를 만들어 드리는 것이 저희의 일.
2600여대에 이르는 카오디오 작업 노하우를 동원하여
차주분께서 만족하실 수 있는 사운드를 만들어 드립니다.
높은 완성도와 한결같은 서비스를 위해 상담부터 인스톨까지
모든 과정을 오너인 제가 직접 진행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