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맥주
HS Code | 국문 | 영문 |
220300 | 맥주 | Beer made from malt |
자료원: 중국상무부(中国商务部)
□ 중국 맥주 시장동향
ㅇ 맥주의 고급화 추세와 함께 중국 맥주 수입량이 지속 증가함. 젊은 소비자층이 주 타깃이었던 수입 맥주는 맛, 품질, 포장 등의 개선을 통해 소비자층을 확대함.
ㅇ 가격에 따른 중국 맥주 시장점유율은 ‘트리형’ 구조를 가짐.
- 2012년 이후 고급 맥주 시장점유율은 증가한 반면 저급 맥주 시장점유율은 감소함.
- 2017년 고급, 중급, 저급 맥주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27.2%, 28%, 44.8%로, 판매량은 1406억 위안, 1447억 위안, 2312억 위안임.
자료원: Euromoniter
등급별 맥주 시장점유율 및 대표 브랜드(단위: 위안, %)
등급
| 생산자가격 | 시장점유율
| 대표 브랜드 |
고급
| >10
| 27.2
|
|
중급
| 6~10
| 28 |
|
저급
| <5
| 44.8
| 기타 지역 맥주
|
자료원: 酒界网
□ 수입규모
ㅇ 국제무역센터(International Trade Center)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7년 중국 맥주 수입량은 66만9402톤으로, 2011년(6만4525톤) 대비 10배 증가함.
- 2018년 1~8월 누적 수입량은 전년동기대비 25.3% 증가한 48만2590톤, 누적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31.7% 증가한 6억3675만6000달러임.
2011~2018년 중국 맥주 수입동향
(단위: 톤, %, 천 달러)
연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1~8. |
수량 | 64,525 | 110,785 | 183,687 | 337,792 | 538,339 | 593,816 | 669,402 | 482,590 |
증가율 | 36 | 72 | 66 | 84 | 59 | 10 | 13 | 25 |
금액 | 90,611 | 144,207 | 231,486 | 407,029 | 575,119 | 665,671 | 750,404 | 636,756 |
증가율 | 55 | 59 | 61 | 76 | 41 | 16 | 13 | 32 |
자료원: ITC
ㅇ 중국의 맥주 수입집중도는 높은 편으로, 상위 10개국 수입 비중은 92%에 달함. 국가별 수입액은 다음 표와 같음.
중국 맥주 국가별 수입동향(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금액 | 점유율 | 금액 | 점유율 | 금액 | 점유율 |
- | 전체 | 575,119 | - | 665,671 | - | 750,047 | - |
1 | 독일 | 200,925 | 34.9 | 243,336 | 36.6 | 209,472 | 27.9 |
2 | 멕시코 | 28,209 | 4.9 | 45,323 | 6.8 | 110,677 | 14.8 |
3 | 벨기에 | 37,355 | 6.5 | 53,479 | 8 | 69,646 | 9.3 |
4 | 네덜란드 | 138,434 | 24.1 | 102,691 | 15.4 | 65,751 | 8.8 |
5 | 포르투갈 | 15,106 | 2.6 | 36,731 | 5.5 | 63,389 | 8.5 |
6 | 스페인 | 38,794 | 6.7 | 55,977 | 8.4 | 51,654 | 6.9 |
7 | 한국 | 19,836 | 3.4 | 25,070 | 3.8 | 49,834 | 6.6 |
8 | 프랑스 | 26,637 | 4.6 | 31,123 | 4.7 | 40,704 | 5.4 |
9 | 영국 | 3,069 | 0.5 | 14,179 | 2.1 | 25,806 | 3.4 |
10 | 러시아 | 7,252 | 1.3 | 10,223 | 1.5 | 12,799 | 1.7 |
자료원: ITC
□ 한국 수출규모
ㅇ 2011년 이후 한국산 맥주의 대중국 수출규모는 지속 증가함.
- 2017년 대중국 맥주 수출액은 전년동기대비 99% 증가한 4983만 달러임.
- 2018년 1~8월 대중국 맥주 수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25% 증가한 6533만 달러로, 2018년 사상 최대 금액을 기록할 전망임.
2011~2018년 한국산 맥주 대중국 수출액 및 증가율
자료원: ITC
□ 경쟁 동향
ㅇ 중국 맥주업계는 1980년대부터 30년간 장기적인 시장 경쟁 및 인수합병으로 인해 시장집중도가 높음. 현재 맥주업계는 화룬쉐화, 버드와이저, 칭다오, 옌징, 칼스버스로 이뤄진 5강 체제로, 위 5개 브랜드 시장점유율은 75%에 달함.
자료원: Euromoniter
ㅇ 물류, 소비자 선호도 및 유통권한 등의 영향으로 중국 맥주시장은 지역적 특징이 강함. 대부분 성(省)에서 상위 2개 맥주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70%로, 단일 또는 2개 브랜드가 시장을 독과점하고 있는 상황임.
- 각 권역의 상위 브랜드로는 동북지역(화룬쉐화, 버드와이저), 화북지역(화룬쉐화, 옌징, 칭다오), 서북지역(칼스버그), 서남지역(화룬쉐화, 옌징, 칼스버그), 화동지역(화룬쉐화, 칭다오, 버드와이저) 등이 있음.
ㅇ 중국 맥주업계는 상품의 다양화, 개성화 등 고급화 전략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
- 화룬쉐화는 SuperX, 헤이쓰를 출시하고 칭다오는 각종 맥주 시리즈를 출시함.
- 벨기에 맥주회사 인베브(InBev)는 버드와이저, 호가든, 프란치스카너, 코로나, 스텔라 아르투아, 구스아일랜드 등 20여 종의 수입 맥주를 중국에 유통함. 칼스버그는 1664블랑, 투보그를 유통해 중국에서 2018년 상반기 기준 6%의 성장률을 보임.
□ 마케팅 전략 변화
ㅇ 기존 맥주 소비 장소에 변화가 생김. 야시장, 노점상이 줄고 야간 술집 수가 대폭 증가함.
- 2002년 전체 소비량의 1%에 불과했던 야간 술집의 맥주 소비량은 2017년 32%로 증가함.
- 야간 술집의 주 이용고객인 젊은 소비자층은 맥주 가격보다 브랜드에 대한 민감도가 더 높음.
자료원: 동펑차이푸망(东方财富网)
ㅇ 중국 맥주업계는 젊은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독자적인 광고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신제품을 출시함.
- 화룬쉐화는 2005년 ‘勇闯天涯(설산을 거침없이 등반하다)’를 테마로 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2018년 ‘SuperX(죽음이 두렵지 않다)’를 출시해 끊임 없이 도전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해 젊은 소비자층을 공략함.
- 충칭맥주는 극한과 자극을 즐기는 젊은 층을 타깃으로 ‘40미터 도시 상공의 짚라인’ 광고를 통해 젊은 층의 관심을 이끌어냄.
ㅇ 맥주 소비층 확대에 따라 종류 및 품질의 다양화가 요구됨.
- 칭다오는 2014년 과일맥주, 2015년 흑맥주, 2016년 에일 맥주를 출시함.
- 화룬쉐화는 2015년 설화흑맥주, 설화리앤푸, 2018년 SuperX를 출시함.
- 충칭맥주는 1664블랑을 도입해 고급스러운 병 디자인과 다양한 맛을 통해 여성 소비층을 공략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고급화 추세 및 소비층 확대에 따라 중국의 수입 맥주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브랜드 제고 및 품질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함.
ㅇ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산 맥주의 대중국 수출액은 계속 증가할 것임.
ㅇ 중국 평균 맥주 소비량 감소와 가격 인상으로 인해 저급 맥주 시장은 축소될 것으로 예상됨.
- 2013년 이후 중국 1인당 평균 맥주 소비량은 지속 감소함.
- 2017년 12월 옌징의 가격 인상 발표 후 화룬쉐화, 칭다오도 판매가 인상 조정안을 발표함.
- 덩싱양(鄧星陽) 옌징맥주 후난판매회사 총경리는 “올해는 지역별로 적당한 범위 내 가격 조정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힘.
자료원: 중국상무부(中国商务部), 酒界网, ITC(International Trade Commision), 한국무역협회(KITA), Euromoniter, 동펑차이푸망(东方财富网), 바이두(百度),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