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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는 올해 소상공인의 경영여건 개선과 자영업자의 소득증대를 위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진주사랑상품권 발행이다. 올해 760억원 규모로 발행하며, 10% 선할인해 구매할 수 있다. 진주형 배달앱 ‘배달의 진주’전용 상품권은 15% 할인구매 가능하다. 가맹점은 올해 초 670개소에서 6월 현재 1000여 개 업체로 늘었다.
소규모경영환경 개선사업은 11억2000만원의 예산으로 610개소의 사업체를 선정해 지원하고, 디지털인프라 지원사업은 4600만원의 사업비로 23개소를 선정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1월(설 명절)에 155억원 발행을 시작으로 3월에 90억원, 5월에 100억원을 발행했고, 7월에 90억원, 9월(추석 명절)에 135억원, 10월(축제기간)에 100억원, 11월에는 90억원을 발행할 예정이다.
진주사랑상품권은 가맹점주에게는 수수료가 없고, 소비자에게는 할인 혜택이 있어 가맹점 등록과 상품권 수요가 꾸준히 증가해 왔다. 발행 규모도 2019년 10억원 발행을 시작으로 2023년 760억원으로 확대됐다.
진주사랑상품권은 1인당 월 2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선물 한도는 월 40만원까지 가능하다. 진주사랑상품권은 10% 할인 구매가 가능해 판매 첫날 모두 소진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진주시는 국가 세수 감소로 인해 국비 지원이 대폭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760억원 규모의 상품권 발행을 유지함으로써,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 방지와 소상공인 소득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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