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의 기도(祈禱)(가을에는 기도하게 하소서)
김현승 작사
안정준 작곡
가을에는 기도하게 하소서…….
낙엽(落葉)들이 지는 때를 기다려
내게 주신 겸허(謙虛)한 모국어(母國語)로
나를 채우소서.
가을에는 사랑하게 하소서…….
오직 한 사람을 택하게 하소서.
가장 아름다운 열매를 위하여 이 비옥(肥沃)한
시간(時間)을 가꾸게 하소서.
가을에는 호올로 있게 하소서…….
나의 영혼, 굽이치는 바다와
백합(百合)의 골짜기를 지나,
마른 나뭇가지 위에 다다른 까마귀같이.
가을에는 기도하게 하소서…….
낙엽(落葉)들이 지는 때를 기다려 내게 주신
겸허(謙虛)한 모국어(母國語)로 나를 채우소서.
이 노래는 김현승(金顯承) 작사 안정준 작곡 가곡 “가을의 기도(祈禱 )”다.
기도(祈禱)는 인간보다 능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초월적안 존재와, 대화 또는 교감을 목적으로 어떠한 절대적 존재에게 간청
하는 행위를 말한다.
시인은 낙엽(落葉)들이 지는 때를 기다려 내게 주신, 겸허(謙虛)한 모국어(母國語)로 나를 채워 달라고 하였고, 오직 한사람을
사랑 하게 해 달라고 하였고, 가을에는 홀로 있게 하여 나의 영혼이 마른 나뭇가지의 까마귀 같게 해달라고 기도 하였다.
작사자 시인 김현승(金顯承)(1913년~1975)선생님은 평양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아호는 다형(茶兄)이다.
평양 숭실 전문학교를 졸업했고, 1934년 <쓸쓸한 저녁이 올 때 당신들은> <어린 새벽은 우리를 찾아온다 합니다>가 양주동
선생님의 추천으로 ‘동아일보’에 발표되며 등단하였다.
조선대학교 문리과대 교수, 숭실대학교 문리대 학장을 역임하였고, 숭일중학교 교감, 조선대· 숭전대 교수를 역임 하였다.
시집으로는 <김현승시초(詩抄)> <옹호자의 노래 > <견고한 고독 > <절대 고독> <마지막 지상에서> 등이 있다.
작곡가 안정준 (1929년 ~ 2009)선생님은 작곡가 라기 보다 사업가로 아프리카 케냐에서 건설업에 종사 하였다
“사업에서 번 돈을 문화 사업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분이었으며, 전통민요‘아리랑을‘콜로라투라(성악의 한 양식으로 고난도의
기교와 고음역을 요함) 양식에 맞춰 편곡하여 명성을 얻었다.
1997년에는 남성 중창단‘프리모 깐딴 떼를 창립하기도 했다.,
사업차 케냐에 머물며 건설업에 종사하던 중, 갑자기 72세 나이로 아프리카 케냐 나이로비에서 아깝게 별세하였다고 알려졌다.
가을의 기도 (사진 폄)
10월은 감사(感謝)의 기도를 드리는 달이다.
가을의 하늘은 청명하고 맑고 푸른 새털구름 사이로 보이는 하늘을 향하고, 나무 잎들은 단풍으로 물들어 낙엽 되어 떨어져,
그 한해의 삶을 정리하고, 흰 눈 내리는 겨울을 준비한다.
10월은 결실의 계절이 되기까지는 봄부터 땀 흘리고 여름 장마에 수마(水魔)를 이겨내고, 숨 막히는 폭염에도 수고하여, 오곡 백화가 익어 우리에게 결실의 일용할 양식을 마련 하여준 농촌에서 고생한 많은 농부들에게 감사의 기도드린다.
10월은 나와 함께 하루를 살아가고 있는 사랑하는 나의 가족과 친구들과, 그리고 지인들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의 삶을 위하여 간절히 기도한다.
그리고 하늘나라에서 우리들을 건강 하고 행복한 삶을 살라고, 지켜주시고 격려하여 주시는, 먼저 돌아가신 조상님들께도 감사의 기도를 드린다.
가을은 깊어가고, 겨울이 닥아 오는 계절, 어제의 삶의 감사하고, 오늘의 건강한 삶을 위하고, 겸허한 마음으로 내일의 행복한 삶을 간구하는 기도드리며, “가을의 기도(祈禱)"를 노래를 한다.
가을에는 기도하게 하소서…….
낙엽(落葉)들이 지는 때를 기다려 내게 주신
겸허(謙虛)한 모국어(母國語)로 나를 채우소서.
가을에는 사랑하게 하소서~ ~ ~
https://youtu.be/fCdh5O5K24E?si=RNeLwpoDVCfUrNOu노래소프라노 김영미)
https://youtu.be/ybdH6oiHEQc?si=IyY6Xi4oEwwXoHM-(노래 테너 차경훈)
https://youtu.be/NRdJF7rVHNU?si=Uu1FLxtUTkXi8Tr- (노래 바리톤 박용민)
보너스 (bonus) (가요: 비련)
https://youtu.be/PKe1812FTh4?si=BZu3AGRmFq2Lm0Wm(노래 조용필)
첫댓글 좋은글과 좋은음악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일찍 기침 하셨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
여기도요 ~~~ㅎ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즐겁고 행복한 가을 .
건강 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