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320d 투어링 M팩 포칼 스피커 튜닝으로 카오디오 음질 향상
<399번째 BMW 3 시리즈 카오디오 작업>
(주)오렌지커스텀
서울 용산구 후암동 448-144
☎ 1599-3738
010-5238-3770
포칼 K2 Power 100KRS
880,000 원
포칼 유토피아 Be3 센터스피커
600,000 원
도심 복합형 방음 kit
본넷 / 엔진커버 / 4Door / 뒷좌석 프레임 / 트렁크 커버
700,000 원
A필러 방음
50,000 원
정찰제, 예약제
안녕하세요! 카오디오 전문 튜닝샵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이번 작업 차량은 BMW 320d 투어링 M팩으로 카오디오 튜닝과 방음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적당한 사이즈에 잘 달리면서 편안한 세단 승차감에 짐은 SUV처럼 실을 수 있는 투어링 모델.
장점만 있는 것 같지만 국내에서는 짐차라는 인식과 특유의 생김새로 인해 판매량이 많지 않죠.
그리고 BMW 특유의 실내 정숙성과 오디오 음질 문제도 여전해서 아쉽습니다.
BMW 4기통 디젤 엔진이 들어가는 대부분의 차량들은
뛰어난 효율성과 함께 시끄럽기로도 유명하죠.
독일 차량들은 뛰어난 기술력으로 외계인을 고문해서 만드는 게 아니냐고들 하죠.
개인적으로 BMW에 있는 외계인은 소리를 못 듣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먼저 디젤 엔진의 소음을 줄이기 위해 본넷 방음 작업을 준비합니다.
차량에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도록 보호 필름을 붙여주는 것은 기본.
본넷을 열고 방열판을 탈거해보면 이처럼 낱장의 철판이 그대로 노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진의 진동에 의해 떨리며 공명으로 저주파 소음을 유발하기도 하고
얇은 금속 판이라 엔진 소음을 충분히 걸러주지도 못합니다.
먼저 본넷에 방진매트를 시공하여 진동을 잡아줍니다.
본넷이 떨리지 않으니 공명이 줄고 저주파 소음도 줄어들죠.
그리고 엔진 소음도 줄이기 위해 탈거한 방열판에 방음매트를 시공합니다.
방음매트가 엔진 소음을 흡수하여 정숙성을 높여주죠.
방음 작업을 마치고 방열판을 제자리에 조립하면 완성입니다.
안쪽으로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겉보기로는 티가 나지 않습니다.
엔진 소음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엔진 커버에도 방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엔진 커버를 탈거해보면 안쪽에 순정 흡음재가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께가 상당히 얇아 그 성능에 의구심을 품게 되죠.
순정 흡음재 위에 RS 신슐레이터를 추가로 시공하여
엔진 소음을 보다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방음 작업 후에도 엔진 커버는 깔끔하게 제자리에 조립됩니다.
순정으로도 흡음재가 들어있는 부위로써 엔진 냉각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계속해서 실내 방음과 오디오 작업을 위해 도어에도 마스킹을 해두었습니다.
차량을 출고하자마자 오셨는지 비닐도 그대로,
썬팅후 꽂아주는 페이퍼 가스켓도 그대로 꽂혀있네요.
먼저 차량의 도어 트림을 탈거하였습니다.
도어 프레임은 이처럼 방음이 전혀 되어있지 않은 모습입니다.
흡음재 한장 들어있지 않으니 실내 정숙성이 떨어질 수밖에요.
또한 스피커도 문제입니다.
M패키지 차량으로 라우드 하이파이 오디오가 들어있긴 하지만
라우드에만 집중하고 하이파이는 잊어버린듯합니다.
하이파이 오디오의 기본은 저음부터 고음까지 원음에 가깝게 재생해 주는 것인데
이 라우드 하이파이는 중저음만 요란스럽습니다.
덕분에 트위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리는 답답하기만 하죠.
답답한 오디오 사운드를 개선하기 위해 스피커 교체를 진행합니다.
먼저 미드레인지 스피커부터 교체!
포칼 특유의 선명하면서도 파워풀한 사운드를 재생해줄 스피커입니다.
순정과 동일한 4인치 스피커이기 때문에 가이드만 제작하면 순정형 인스톨이 가능합니다.
가이드는 단단하고 내구성이 좋은 자작나무를 이용하여 제작합니다.
자작나무는 스피커를 꽉 잡아주며, 습기와 온도가 지속적으로 변하는 자동차에서
변형 없이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는 소재입니다.
다만 단단한 만큼 가공이 까다로운 단점이 있지만
그건 저희 오렌지커스텀이 노하우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미드레인지 스피커와 함께 트위터 역시 교체를 진행합니다.
겉보기로는 잘 티가 나지 않지만 이렇게 까놓고 보면
마감 퀄리티가 참 아쉽기만 합니다.
음질 아쉬운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구요.
순정을 대신해 인스톨할 포칼 트위터입니다.
독특한 역돔 방식의 트위터로 포칼 오디오의 선명하고 카랑카랑한 사운드의 원동력이죠.
순정 트위터를 탈거한 자리에 깔끔하게 순정형으로 매립합니다.
다음은 센터스피커 교체 작업입니다.
이름 좀 있다 하는 카오디오들은 대체로 센터스피커를 갖고 있죠.
그 이름답게 차량 중앙에 자리 잡은 스피커로서 좌우 사운드의 밸런스를 잡아줍니다.
자동차는 좌우로 좌석이 나뉘기 때문에 이 밸런스를 잡아주는 게 아주 중요하죠.
그리고 차량의 가장 앞쪽에 인스톨 되는 스피커로서 스테이지감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이 중요한 자리에 저가형 순정 스피커가 들어있다면?
도어 스피커 교체로 향상된 음질의 평균치를 쭉쭉 깎아먹겠죠.
교체를 진행합니다.
순정을 대신할 센터스피커는 도어에 인스톨 한 것과 동일한 포칼 브랜드 제품입니다.
유토피아 Be3 미드레인지 스피커로 포칼 브랜드 내에서는 최상에 제품에 해당합니다.
컴팩트한 사이즈에 강력한 네오디뮴 마그넷을 사용하여
저음부터 고음까지 폭넓은 음역을 재생할 수 있어 풀레인지 스피커로 활용이 가능할 정도죠.
센터 스피커로 제격인 제품입니다.
순정 센터스피커 자리에 순정형으로 깔끔하게 인스톨해드렸습니다.
그리고 스피커 커버를 덮어주면 완성.
스피커 교체를 마치고 휑하던 도어에 방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도어 프레임 전체를 RS 신슐레이터로 덮어 외부에서 유입되는 소음을 흡수하도록 합니다.
RS 신슐레이터는 압축 신슐레이터로 부피는 줄이고 밀도는 높아져
공간이 협소한 차량 방음에 적합하고 효과 또한 뛰어납니다.
뿐만 아니라 소재가 쉽게 풀어지지 않기 때문에 내구성도 좋습니다.
탈거한 도어 트림 역시 휑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가를 줄이고 제작 과정을 간소화하기 위해 구조가 점점 단순해지다 보니
강성은 점점 떨어지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충격과 진동에 쉽게 잡소리가 나고 소음도 쉽게 통과해버리죠.
도어 트림에는 방진매트를 시공하여 강성을 확보하고
진동을 억제하여 떨림으로 인한 잡소리를 잡아줍니다.
스피커 교체와 방진, 방음 작업을 마치고 도어 트림을 제자리에 조립하여 완성합니다.
맞바람과 온몸으로 부딪히는 A필러는 풍절음이 많이 들어오는 부위 중 하나죠.
BMW 그 사실을 잘 알고 있는지 도어에도 없던 흡음재가 A필러에는 들어있네요.
순정 흡음재 위에 RS 신슐레이터를 추가하여 풍절음을 줄여줍니다.
다음으로 뒷좌석 프레임 방음을 진행합니다.
벤치 형태로 생긴 프레임 위에 쿠션을 얹고 타는 게 바로 뒷좌석.
때문에 차체의 진동과 소음이 쉽게 승객에게 전달되게 됩니다.
특히 검은색 원형 부분은 연료펌프가 있는 부위로 주행중에는 소음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죠.
이러한 소음을 줄이기 위해 뒷좌석 프레임에 인슐레이션 방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인슐레이션은 고무부틸, 알루미늄, 신슐레이터의 3중 구조 방음소재입니다.
방진과 차음, 그리고 흡음까지 기능도 3가지로 방음 효과가 탁월한 제품입니다.
인슐레이션 방음 후 그 위에 RS 신슐레이터를 추가로 시공하여 마무리합니다.
방음 작업을 마치고 쿠션을 제자리에 조립합니다.
승용차에서도 항상 강조하는 트렁크 방음!
짐칸으로 여겨지는 트렁크는 방음이 되어있는 경우가 거의 없는데
트렁크쪽에는 소음을 유발하는 요소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 많은 소음들이 방음이 되어있지 않은 트렁크를 통해
쉽게 실내까지 도달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소음들을 줄이기 위해 트렁크 커버에 방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트렁크 커버 전체를 덮은 RS 신슐레이터의 모습입니다.
구동계와 노면소음, 배기구 소음 등을 줄일 수 있죠
방음 작업을 마치고 커버를 제자리에 조립합니다.
단차 없이 깔끔하게 잘 들어맞는 모습입니다.
BMW 320d 차량에 인스톨된 포칼 스피커 사운드를 느껴보세요.
저희 오렌지커스텀은 다양한 청음용 데모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제 카오디오 사운드가 궁금하신 분은 청음 예약을 해주세요!
차량이 상위 트림이라서, 또는 오디오에 관심이 있어서
옵션 오디오를 선택하시는 분이 있으십니다.
많은 분들께서 순정 옵션 오디오에 기대를 하시지만
음악 감상을 정말 좋아하시는 분들께는 썩 만족스럽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다못해 잘 조율된 아마추어용 헤드폰 소리가 더 좋을 정도니까요.
단순히 시스템 세팅의 문제가 아니라 스피커의 품질 자체가 낮다는 점이 큰 문제입니다.
하지만 이는 바꾸어 말하면 스피커 교체로 음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오늘 작업한 BMW 320d 투어링 차량처럼 말이죠.
저희 오렌지커스텀은 BMW 차량만 1330대가 넘게 작업하였습니다.
수많은 차량에 다양한 작업을 해보았기 때문에 차량별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고
그만큼 차량에 맞는 솔루션을 정확히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