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에서
좋아하는 주식 팔로우무료 계정 만들기
SoftBank의 창립자 Masayoshi Son의 아이디어인 비전 펀드는 금리 상승, 어려운 중국 시장 및 지정학의 결과로 기술 주식의 폭락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역풍에 직면했습니다.
다카하시 켄타로 | 블룸버그 | 게티 이미지
소프트뱅크의주력 투자 부문인 비전 펀드(Vision Fund)는 화요일 기술 가치 하락이 일본 거인을 강타하면서 4분기 연속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비전 펀드 부문은 12월 분기에 6,600억 일본 엔(50억 달러)의 세전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SoftBank의 비전 펀드의 투자 손실은 3개월 동안 7,303억 5,000만 엔에 달했습니다.
SoftBank Group은 전체적으로 7,834억 엔의 순손실을 보고했으며, 7-9 월 분기에 흑자 를 기록한 후 다시 분기 손실로 떨어졌습니다.
지난 1년 동안 기술 가치가 크게 하락한 가운데, 비전 펀드가 신생 기업부터 상장된 거대 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 회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소프트뱅크에게는 어려운 시기였습니다.
SoftBank는 지난 분기의 주요 손실 중 일부는 ”주로 실적이 저조한 회사의 가격 인하와 시장 유사 회사의 주가 하락을 반영하는 포트폴리오 회사의 공정 가치가 전반적으로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SoftBank의 최악의 투자에는 지난 1년 동안 57% 하락한 중국 인공 지능 회사 SenseTime과 인도네시아 기술 그룹 GoTo 가 포함됩니다., 주가가 65% 이상 급락했습니다.
소프트뱅크 설립자이자 비전 펀드의 주모자인 손정의는 지난 5월 소프트뱅크가 사상 최대인 3조5000억 엔의 손실을 기록한 후 투자 속도에 대해 ”방어” 모드로 전환하고 보다 ”보수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회계연도 .
소프트뱅크는 12월 31일까지 9개월 동안 신규 및 후속 투자로 27억600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고 밝혔다.
지난 1년 동안 SoftBank는 현금을 조달하기 위해 가장 유명한 투자 중 일부를 종료했습니다 . 지난 8월에는 미국의 거대 차량호출업체 우버( Uber )의 나머지 지분을 매각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작년 에는 포워드 계약이라는 파생 상품을 통해 알리바바 주식 일부를 매각했습니다. 손 회장은 20여년 전 알리바바에 조기 투자해 큰돈을 모았다.
다채로운 투자자 프레젠테이션으로 유명한 손 회장은 화요일 실적발표회에 불참했다.
SoftBank CEO는 현재 2016년에 인수한 영국 칩 설계자인 ARM의 공개 상장을 시도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고토는 ”준비가 진행 중이며 시장 상황이 어떻게 될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