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에서
좋아하는 주식 팔로우무료 계정 만들기
지금보기
비디오 04:05
BP CEO, 화석 연료 가격 급등 후 기록적인 2022년 실적 반성
석유 메이저 BP 는 화요일 러시아의 전면적인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화석 연료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지난해 총액이 두 배 이상 증가한 기록적인 연간 이익을 보고했습니다.
영국 에너지 대기업은 2022년 순이익의 대용치로 사용되는 기본 교체 비용 이익을 277억 달러로 공시했습니다. 이는 전년도 128억 달러 와 비교되는 수치입니다.
Refinitiv가 조사한 애널리스트들은 2022년 한 해 동안 순이익이 27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BP는 이전 연간 이익 기록이 2008년에 263억 달러였다고 밝혔습니다.
4분기에 BP는 48억 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하여 애널리스트의 예상인 47억 달러를 간신히 상회했습니다.
BP는 5월 초 2023년 1분기 실적을 발표하기 전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27억5000만 달러 규모의 추가 자사주 매입을 발표했습니다. 배당금도 보통주당 6.61센트로 10% 늘렸다.
BP CEO 버나드 루니는 실적을 ”좋은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우선, 변화하는 동안 잘 수행되고 있는 회사를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역사상 가장 높은 운영 신뢰성을 가지고 있었고 16년 동안 가장 낮은 생산 비용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비즈니스 자체가 매우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Looney는 화요일 CNBC의 “Squawk Box Europe”에 말했습니다.
″둘째, 우리는 오늘 우리의 전략에 기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번 10년 동안 에너지 전환에 최대 80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하고 에너지 안보와 에너지 경제성을 지원하기 위해 석유 및 가스에 최대 80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는 덧붙였다. ″그리고 셋째, 우리가 주주들에게 돌아가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BP는 4분기 순부채가 전년 동기 대비 306억 달러에서 214억 달러로 줄었다고 밝혔다.
BP의 주식은 런던의 이른 아침 거래에서 4% 이상 상승했습니다.
석유 및 가스 산업의 놀라운 규모의 수익은 새로운 비판을 불러일으키고 세금 인상 요구를 촉발시켰습니다.
소파 사진 | 라이트로켓 | 게티 이미지
결과는 BP가 Big Oil의 이익 보난자에 합류하는 것을 봅니다.
영국의 라이벌 Shell 은 목요일 거의 400억 달러에 달하는 사상 최대의 연간 이익을 기록 했습니다. 이에 앞서 미국 석유 대기업 엑손모빌 은 2022년 560억 달러의 이익을 보고 하며 서구 석유 산업의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Chevron 의 2022년 수익은 기록적인 365억 달러 에 이르렀습니다 .
Refinitiv 데이터에 따르면 서부 최대의 화석 연료 회사는 올해 거의 2,000억 달러 의 총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프랑스의 TotalEnergies 는 수요일에 연간 실적을 보고할 예정입니다.
이례적인 수익 규모는 석유 및 가스 산업에 대한 비판을 다시 불러일으키고 세금 인상 요구를 촉발시켰습니다.
조나단 노로나-갠트 고위 운동가는 ”많은 영국인들이 자신들의 잘못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기록적인 이익을 내고 있는 영국 정유회사 중 하나인 정문만 보면 전국의 사람들이 눈여겨볼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옹호 단체 Global Witness에서.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횡재세를 시행하고 재생 가능 에너지 및 주택 단열의 상당한 증가와 함께 사람과 지구 모두에 피해를 주는 화석 연료 시대의 종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BP는 더 부유합니다. 더 가난해졌습니다.” Noronha-Gant가 말했습니다.
RBC Brewin Dolphin의 수석 투자 관리자인 John Moore는 BP의 기록적인 결과가 배당금 증가와 추가 자사주 매입을 뒷받침했다고 말했습니다.
무어는 ”이러한 결과에 포함된 기간 이후 유가가 약세를 보인 반면 BP는 재생 에너지에 대한 투자와 회사 운영 방식을 바꾸겠다는 약속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러한 요인을 감안하더라도 현재의 기후에서 오늘날의 결과에 대한 반발은 불가피할 것입니다. 그들은 가까운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정치적 개입을 요구할 뿐입니다.”
‘에너지 트릴레마’
최근 분기에 Big Oil 경영진은 증가하는 이익을 방어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글로벌 에너지 시장의 심각한 혼란이 ”에너지 트릴레마” 해결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작년 말 BP의 루니(Looney)가 투자자들에게 보낸 성명서에 따르면 이것은 ”안전하고 저렴하며 탄소가 적은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2020년에 ” 2050년 또는 그 이전”까지 순 제로 회사가 되겠다는 야망을 세운 BP는 최근 석유와 가스가 금세기 중반까지 전 세계 에너지 믹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극적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예측 했습니다.
1월 30일에 발표된 최신 연간 에너지 전망 에서 회사는 주요 에너지원으로서 화석 연료의 비중이 2019년 80%에서 2050년까지 55%에서 20% 사이로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에너지는 같은 기간 동안 10%에서 35%에서 65% 사이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광범위한 결과는 에너지 전환을 위한 몇 가지 가능한 경로를 반영합니다. 그러나 BP의 세 가지 시나리오 각각에서 재생 에너지가 글로벌 에너지 시스템에 들어가는 속도는 ”역사상 이전의 어떤 연료보다 빠릅니다”라고 보고서는 말했습니다.
— CNBC의 캐서린 클리포드가 이 보고서에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