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워 한다고 소중한 생명에 대하여 폭력을 쓰거나 괴롭히지 말며, 좋아 한다고 너무 집착하여 곁에 두고자 애쓰지 말라.(Do not use violence or harass your precious life just because you hate it, Don't be so obsessed with liking it that you don't try to keep it's.)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사랑과 그리움이 생기고 미워하는 사람에게는 증오와 원망이 생기나니, 사랑과 미움을 다 놓아 버리고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Love and longing arise from the loved ones, hatred and resentment arise from the hated ones, Let go of all love and hate and go alone like the horns of Muso.)
너무 좋아 할 것도 너무 싫어 할 것도 없다. 너무 좋아해도 괴롭고, 너무 미워해도 괴롭다.(There's nothing to like or dislike too much. It's painful to like too much, and it's painful to hate too much.)
사실 우리가 알고 있고, 겪고 있는 모든 괴로움은 좋아하고 싫어하는 이 두 가지 분별에서 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In fact, it is no exaggeration to say that all the pain we know and suffer comes from these two sensibilities that we like and dislike.)
늙는 괴로움도 젊음을 좋아 하는 데서 오고, 병의 괴로움도 건강을 좋아 하는 데서 오며, 죽음 또 한 삶을 좋아함.(The pain of aging comes from liking youth, the pain of illness comes from liking health, and death also likes life.)
즉 살고자 하는 집착에서 오고, 사랑의 아픔도 사람을 좋아하는 데서 오고, 가난의 괴로움도 부유함을 좋아하는 데서 오고,(In other words, it comes from the obsession to live, and the pain of love comes from liking people, The suffering of poverty comes from the love of wealth,)
이렇듯 모든 괴로움은 좋고 싫은 두 가지 분별로 인해 온다.(As such, all suffering comes from two kinds of discrimination, good and bad.)
좋고 싫은 것만 없다면 괴로울 것도 없고 마음은 고요한 평화에 이른다.(If there is nothing good or bad, there is nothing painful, and the heart reaches a calm peace.)
그렇다고 사랑하지도 말고, 미워하지도 말고그냥 돌처럼 무감각하게 살라는 말이 아니다.(That's not to say, don't love, don't hate, and just live as insensitive as a stone.)
사랑을 하되 집착이 없어야 하고,미워 하더라도 거기에 오래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In other words, you should love but not be obsessed, and even if you hate it, you shouldn't stay there for long.)
인연따라 마음을 일으키고, 인연따라 받아 들여야 하겠지만,집착 만은 놓아야 한다.(You should raise your mind according to your fate and accept it according to your fate, but you should let go of your obsession.)
이것이 ‘인연은 받아 들이고 집착은 놓는’ 수행자의 걸림 없는 삶이다.(This is the life of a performer who "accepts love and lets go of obsession.")
사랑도 미움도 놓아 버리고 무소(a rhinoceros)의 뿔처럼 혼자서 가는 수행자(修行者, a trainee)의 길이다.(It is the path of an attendant who lets go of love and hate and goes alone like the horn of Muso.)
= 華谷·孝菴 公認 大法師(佛學硏究員)의 좋은글 중에서 =
<法頂 스님 글 編輯>
★ 법정 스님(法頂, 1932~2010) : 승려, 수필가. 1945년에 출가하였으며, 불교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하여 일상적 인 소재를 쉽고 간결하게 표현한 수필을 많이 썼다. 주요 작품으로 ‘무소유’, ‘설 해목’, ‘나그네 길에서’, ‘맑은 기쁨’ 등이 있다.
[요약(要約, summary)]
o 세속명:박재철(朴在喆)
o 출생:1932년 10월 8일, 전남 해남군
o 사망:2010년 3월 11일 (향년 77세)
o 학력사항:해인사대교과
o 경력사항:~2003.11.
대한불교조계종길상사 스님
대한불교조계종 송광사 수련원 원장
동국대학교 역경원 역경위원
o 수상내역:2004년 제2회 대원상 대상.
[해설(解說, commentary)]
속명은 박재철. 수십 권의 수필집을 통해 힘겨운 삶에 허덕이는 현대인에게 진정한 사유의 기쁨과 마음의 안식을 제공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은 작가이자 '무소유'를 실천한 승려이다.
목포상업고등학교를 거쳐 전남대학교 상과대학에 진학했으나 3학년 때인 1954년 출가하여 통영 미래사(彌來寺) 효봉스님의 행자로 있다가 다음해에 사미계를 받고 지리산 쌍계사에서 정진 했다. 1959년 3월 양산 통도사에서 자운율사를 계사로 비구계를 받았으며, 1959년 4월 해인사 전문강원에서 명봉스님을 강주로 대교과를 졸업했다. 지리산 쌍계사, 가야산 해인사, 조계산 송광사 등 여러 선원에서 수련하였다.
1960년대 말 봉은사에서 동국역경원의 불교경전 번역작업에 참여했다. 이후 〈불교신문〉 편집국장, 역경국장을 지내다 송광사 수련원장, 보조사상연구 원장 등을 지냈다. 서울 봉은사에서 운허스님과 불교경전 번역을 하던 중 함석헌·장준하·김동길 등과 함께 '민주수호국민협의회'를 결성하여 민주화운동에 참여했다.
1975년에 본래의 수행승으로 돌아가기 위해 송광사 뒷산에 손수 불일암(佛日庵)을 지어 혼자 지냈으나, 또다시 사람들이 찾아오자 1992년 제자들에게 조차 거처를 알리지 않고 강원도 산골 오두막에서 혼자 지냈다. 1993년 시민 운동단체인 '맑고 향기롭게'를 만들어 소리없는 나눔을 실천했으며, 1996년 성북동의 요정 대원각을 기부받아 1997년 12월 길상사를 개원한 이후에 는 정기적으로 대중법문을 해왔다.
'선택한 가난은 가난이 아니다'라는 청빈의 도를 실천하며 1976년 4월 산문집 〈무소유〉를 출간한 이후, 불교적 가르침을 담은 산문집을 잇달아 내면서 대중적인 반향을 일으켰다. 그의 저서는 〈무소유〉 외에 〈서 있는 사람들〉·〈물소리 바람소리〉· 〈산방한담〉·〈오두막 편지〉·〈텅 빈 충만〉·〈홀로 사는 즐거움〉 등의 산문집과, 명상집 〈산에는 꽃이 피네〉·〈아름다운 마무리〉, 잠언집 〈살아 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 법문집 〈일기일회〉·〈한 사람은 모두를 모두는 한 사람을〉, 번역서 〈깨달음의 거울(禪家龜鑑)〉·〈진리의 말씀(法句經)〉·〈불타 석가모니〉· 〈숫타니파타〉·〈인연이야기〉·〈신역 화엄경〉·〈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스승을 찾아서〉 등 30여 권에 달한다.
폐암으로 투병하면서 '많은 사람에게 수고만 끼치는 장례의식을 행하지 말라'고 당부하며 마지막까지 무소유의 삶을 실천했다. 사후에 '더 이상 책을 출간하지 말라'는 유언에 따라 그의 책을 출판하는 출판사들이 모든 책을 절판하기로 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