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진화 인피니티 QX50은 VC-터보 엔진이라는 특별한 심장을 지닌다. VC-터보 엔진은 세계 최초 양산형 가변 압축비 엔진으로 멀티링크 시스템이 주행 상황에 맞춰 압축비를 가변적으로 제어해 강력한 출력을 내거나 높은 효율을 낼 수 있어 지금까지 개발된 엔진 중에서 가장 진보된 시스템을 갖췄다. 압축비를 조절하는 원리는 간단하다. 피스톤과 연결돼 있는 하모닉 드라이브 액추에이터가 왼쪽과 오른쪽으로 회전하면, 피스톤이 실린더 안에서 움직이는 물리적인 상하 이동 길이가 바뀌면서 압축비가 변화한다. 이렇게 실린더 이동 길이 변화에 따라 압축비는 강력한 성능을 위한 8:1에서 높은 효율을 내는 14:1까지 변화하고 압축비에 따라 최대 27cc 배기량 차이가 발생한다. 달라지는 압축비를 직접 몸으로 느끼긴 힘들지만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계기반에 가변 압축 터보(Variable Compression Turbo) 항목을 설정하면 현재 주행 상황에 엔진 압축비가 친환경 혹은 고출력에 가까운지 표시된다. VC-터보 엔진은 가변 압축을 위해 멀티링크 시스템이 추가됐다. 이로 인해 구조가 복잡해지고 부품이 많아져 엔진 내구성에 대해 의문이 생기지만, 인피니티 개발진은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연구를 거듭해 문제를 해결했다. 100여 개 이상의 시제품으로 주행 거리 300만km, 3만 시간 이상 주행 테스트를 거쳐 완성한 VC-터보 엔진은 매년 ‘세계 10대 엔진’을 선정하는 미국 워즈오토(Wards Auto)로부터 2016년부터 4년 연속 세계 10대 엔진에 선정돼 기술력을 당당히 입증했다.
일석사조 QX50은 VC-터보 엔진을 장착한 덕분에 가솔린 엔진의 출력, 디젤 엔진의 두툼한 토크와 연료 효율을 갖는다. 2.0ℓ VC-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272마력, 최대토크 38.7kgm를 발휘해 동급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SUV보다 높은 출력을 자랑한다. 높은 출력은 다양한 가속 상황에서 시원한 가속감을 보여주고 지칠 줄 모른다. QX50은 X트로닉 CVT를 장착했다. 효율 좋은 무단변속기는 VC-터보 엔진과 만나 4륜구동 모델 기준 복합 연비 9.8km/ℓ로 높은 연료 효율을 보인다. QX50은 엔진뿐만 아니라 뼈대도 새로 만들었다. 새로운 플랫폼은 초고장력 강판(980MPa)을 사용한다. 덕분에 섀시는 동급 최고 수준의 비틀림 강성을 보여주고 운전자의 제어력 향상과 탑승자 안전성을 높였다. 출력과 효율, 안전성까지 잡은 QX50은 정숙성까지 놓치지 않았다. 인피니티는 멀티링크 시스템이 커넥팅 로드의 횡 운동을 최소화해 진동과 소음을 억제했다고 말한다. 시동 버튼을 누르면 나지막한 소리와 함께 엔진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두툼한 토크를 내는 엔진이지만 진동과 소음을 효율적으로 억제해 실내에서는 일반 가솔린 엔진과 다르지 않다. 가속 페달에 힘을 주면 낮게 으르렁거리며 속도를 높인다. 귀에 거슬리지 않고 스포츠카의 배기음처럼 듣기 좋다.
강렬한 우아함 QX50은 인피니티 디자인 철학인 ‘강렬한 우아함(Powerful Elegance)’이 녹아있다. 사람 눈매를 닮은 I-LED 헤드램프는 굴곡이 확연한 클램셸 보닛과 더 커진 그릴을 만나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직선을 강조한 숄더 라인과 캐릭터 라인, 크롬 마감이 돋보이는 초승달 모양 C 필러는 옆모습을 상어 몸통처럼 매끄럽고 정교한 느낌으로 만든다. 겉모습이 고고하면서 우아하다면 실내는 강렬하면서 화려하다. 문을 열고 들어서면 화이트 바탕에 모카, 그레이, 네이비 컬러를 정교하게 엮은 실내가 반긴다. 컬러뿐만 아니라 소재도 고급스럽다. 운전자 중심의 비대칭으로 디자인한 실내는 프리미엄 소재를 한껏 사용했다. 세미 아닐린 가죽을 사용한 시트와 울트라 스웨이드, 프리미엄 우드 트림 등 고급 소재를 손으로 일일이 검수하고 마감해 차별화된 고급스러움을 보여준다. 슬라이딩과 등받이 각도 조절이 가능한 2열 시트는 안락하고 60:40 폴딩이 가능하며 2열 시트를 모두 접으면 최대 1772ℓ의 넉넉한 트렁크를 사용할 수 있다. 천장을 가득 채운 슬라이딩 파노라마 선루프는 풍부한 채광과 다양한 분위기를 조성해 더욱 강렬하고 화사한 실내를 보여준다.
안전과 편의 QX50은 첨단 기능과 다양한 장비를 탑재해 운전자에게 안전하고 즐거운 주행을 제공한다. 사각지대 경고, 전방 충돌 예측 경고, 후측방 충돌 방지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시야, 반응 속도, 제어 능력을 높여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또한 스티어링 휠 조작에 맞춰 헤드램프 조사 각도를 조절하는 어댑티브 프런트 라이팅, 슈퍼-레드 LED를 장착한 테일램프, 이동 물체 감지 기능이 포함된 어라운드 뷰 모니터 등 다양한 기능으로 최적의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운전석에 앉으면 4개 디스플레이가 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표시해준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계기반 디스플레이, 내비게이션과 시스템 메시지를 담당하는 8″ 디스플레이와 앱과 온도 조절 등 기능 대부분을 조작할 수 있는 7″ 디스플레이는 센터패시아에 위아래로 자리 잡았다. 7″ 디스플레이 주변은 온도 조절, 통풍 및 열선 시트 등 공조 기능 버튼을 마련해 직관적인 조작도 가능하다.
매력적인 진화인피니티는 내연기관에서 벗어나 전기 시대로 움직이는 요즘, VC-터보 엔진이라는 걸출한 작품을 새로운 플랫폼과 우아한 디자인에 담았다. 한 단계 진화한 인피니티 QX50은 완벽한 자동차는 아니지만 가장 진보된 엔진을 가진 매력적인 자동차임은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