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하는 경기 중에 가장 힘드는 것이 아마도 권투일 것입니다.우리 어릴 때나 정년기때 박종팔 선수나 유제두 선수가 나온 경기 프로그램을 보면 이들은 통상 14회 정도의 경기를 하더라고요.우리같은 비운동권은 사실 2회 정도만 뛰어도 탈진상태에 빠집니다.그런데 권투선수들은 왜 이렇게 오랫동안 경기에 임할 수 있을까요?
권투선수가 그렇게 오래 게임을 수행하는 이유는 그만큼 훈련을 하기도 하지만 마우스 피스의 영향도 큽니다.지금은 마우스 피스를 운동선수가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갈이 방지용으로 쓰이더군요.그런데 권투선수가 오래 견디는데 왜 마우스 피스가 도움이 될가요?
사람이 늙으면 자동적으로 입이 벌어집니다.그러면서 발음도 부정확해지지요.나이들면 입이 벌어지고 나이가 젊은 사람이 입을 벌리는 경우는 없습니다.입이 벌어지는 경우는 바보가 그런 모습을 보이긴 합니다.입은 종부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모르나 다른 이론에서는 단전의 힘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다시 말해서 배힘이 없어지면 입이 벌어지게끔 되는 것입니다.결국 바보는 배힘이 없는 것이지요.배가 무력해지고 배와 대뇌를 연결하는 신경망이 이상해졌다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사람은 어떤 일을 할 때 근육을 수축합니다.근육을 이완해서는 어떻게 할 수가 없지요.근육을 수축시킬 때 추가적인 도움이 되는 것이 세가지가 있습니다.입을 꽉 깨물거나 손에 어떤 물건을 강하게 잡거나 발가락을 지면방향으로 강하게 누르는 것입니다.이렇게 하면 근육수축력이 극도로 높아집니다.그래서 권투 선수가 마우스 피스를 끼는 것은 기본적으로 상대의 주먹에 이빨을 보호하는 것도 있지만 오랜 시간 근육을 수축할 수 있는 힘도 주는 것입니다.만약에 마우스 피스를 끼지 않는다면 그만큼 긴 시간을 견딜 수 없을 것입니다.
일단 권투경기에서 패자가 되는 선수는 마우스 피스를 꼭물지 못합니다.그래서 가벼운 주먹에도 마우스 피스가 날아가 버립니다.사실 마우스 피스가 빠진 선수는 패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또 권투선수둘이 연습할 때 취취하는 소리를 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을 겁니다.과거에 이 사람도 아닙니다.저사람도 아닙니다하면서 취취하는 제스처가 있었지요.이렇게 권투선수가 취취하는 것은 지속적으로 커져가는 복압과 흉압 그리고 두개압때문입니다.복부압력과 흉압이 높아지면 목구명이 답단해지고 두개골 압력마져 높아지니,그런 압력들을 빼기 위해서 취취하는 소리를 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당신이 신체전체를 동원해서 격렬하게 움직인다면 마우스 피스를 끼세요.
첫댓글 권투선수가 다른 운동선수보다 오래 살 가능성이 있습니다.내가 알기로 권투선수가 요절한 경우가 없기도 하고,
우와 새로운 지식을 알게됩니다. 송영섭님 지식에 감탄합니다.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