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舞獅 사자춤
中國並不出產獅子,獅子傳入中國約在漢代。
由於古俗謂獅子可驅邪避鬼,因而被祀為神獸,
又能克惡魔,因此宮廟前、或欄杆、橋頭等都安置有石獅。
加以獅子的圖紋在中國的民間故事傳說裡,為一種驅魔避邪、鎮宅招福的象徵,因此為借助獅子萬獸之王的威靈及驅邪招福的宗教儀式象徵行為,在台灣民間各鄉鎮城市,每逢神誕祭典或賽會,都會有舞獅的表演。
중국은 사자가 없는데, 사자가 들어 온것은 한나라 시대이다.
사자로 사악함을 쫒아내고 귀신을 피하려는데있고, 이유는예배에서 동물신이 되고,
또 악마를 극할 수있는데,이유는 이는 궁궐 앞,난헌,교두등 모두 안치는 석사자이다.
더하여 사자의 그림 무늬는 중국민간에서 고사 사전설 속에있는데,일종의 구마피사가 되고, 진택은 복을 부르는 상징이며, 이유는
分類:분류
舞獅的分類,在大陸是以長江分為南北兩獅,即南方獅和北方獅,
而在台灣,則以新竹分為南北兩獅,即台灣南部獅和台灣北部獅。
目前在民間所流行,或慶典上所最常見的舞獅種類,約有四種:
사자춤 분류는 대륙에서 장강으로 남북 두사자로 나누고, 남방사자와 북방사자이며,
대만은신죽으로 남북 두사자로 나누는데,대만 남부 북부 사자이다.
지금은 민가에서 유행하거나경축행사에서 가장상용 보는 사자춤 종류는 4가지다:
閉口獅:(南獅,又稱青頭獅、館獅)폐구사자 : (남사이고 청두사,관사라 함)
即獅子的嘴巴固定不能隨意啟閉者,由於其造型與古農村飼雞的竹籠非常相似,
故又有人稱為「雞籠獅」,現今一般舞獅團體,也都以「雞籠獅」或「閉口獅」來稱之。
此種獅子製作成本較低,較多人使用,豐原國中舞獅團即是「閉口獅」。
豐原國中舞獅隊在張永超教練帶領下,常常在各種舞獅大賽中脫穎而出。
사자의 입은 고정하여 뜻을 따르지 않게 추폐한것은, 그 조형에서 옛농촌 닭 사육 대나무 우리와 매우 유사하므로,
또 "계용사"가 되고, 현대 사자춤 단체가 일반화 하고, 모두 "계용사" 이거나 "폐구사"라 한다.
이런 사자 제작은 본래보다 낮게 되는데, 더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나라 사자춤 단체가 풍요한것은 "폐구사"이다.
풍요로운 나라 사자춤 떼는 장영초 교련 지도아래에 있고, 항상 각종 사자춤은 큰낭중에서 나온다.
開口獅(北獅,又稱金獅)개구사자 : (북사이고금사라 함)
獅子的嘴開很大,可以隨意啟閉,因其嘴巴係用定篩子所作成,故又稱為篩子獅,台灣北部獅屬之。
另又有屬於客家之開口獅,因其獅頭係用木頭所做成,嘴巴的形狀如四方形之木盆,
故又有人稱為「盒仔獅」,或稱「客仔獅」。
사자의 입을 매우 크게 열어 뜻에 따라서 닫기를 추구할수 있는데, 그입턱계 사용이기에 고정사자로 작성하므로,
그리고또 객가의 개구사에 속하는데, 이유는 그사지 머리계 사용의 나무 머리로 이루고, 입턱은 사방형의 목분이므로, 또한
廣東獅(南獅,又稱醒獅)광동사자( 남사이고 성사라 함)
原稿「瑞獅」,後因「瑞」與「睡」之廣東發音相同,方改為「醒獅」,
因係源於廣東,且以廣東地區最流行,故一般人皆習慣稱之「廣東獅」。
醒獅在中國嶺南民間社會裡,扮演一個歲時節俗的重要角色。
尤其廣東地方民間習俗以獅子為吉祥、避邪,所以在歲時節慶之日,
一般民眾為求一年開始的好吉兆、好彩頭,通常擺設一個吉祥如意的「青陣」,讓獅子來「採青」以示平安如意和吉祥。서
「青陣」是以蔬菜、桔子和紅紙包著的賞金擺設成的一個陣形,
舞獅者必須以智慧和高超的舞藝,頭尾通力合作才能「破陣」採「青」。
원고 "서사"는, 나중에 "서(상서)"와 "수(수면)"의 광둥어 발음이 동일하기 때문에 "성사"로 변경되었으며,
광동에서 시작되어 광동에서 가장 인기가 있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은 "광동 사자"라고 부르는 데 익숙합니다.
성사자는 중국 영남(린난성)시민 사회에서 세시민속절의 중요한 각색을 합니다.
특히 광둥성의 지역 민속 풍습은 사자를 길조로 여기고, 악귀를 쫓아내기 때문에 축제 당일에는,
일반 대중이 보통 1년 시작의 길조를 구하고, 좋은 채두이며,통상 길상의 의미로 "녹색 대형"을 설정하여, 사자가 평화와 길조를 나타내기 위해 "녹색을 따기" 를 합니다.
"녹색 대형"은 야채, 오렌지 및 현상금이 붉은 종이로 싸인 하나의 대형이며,
사자 춤은 반드시 지혜와 뛰어난 무예, 머리 꼬리를 통한 힘을 합작해 "대형을 깨고" "녹색"을 따야 합니다.
在舞獅時把喜、怒、哀、樂、驚、疑、貪、慮等表情配合步法舞得栩栩如生;
再以臂力、腰力、馬力表現獅子的剛猛威武的神態,這才是真正廣東古老傳統中的舞獅絕活
사자춤을 추는 동안 기쁨, 분노, 슬픔, 행복, 놀람, 의심, 탐욕, 걱정 등의 표정이 발놀림으로 생생하게 춤을 춥니다.
그런 다음 팔 힘, 허리 힘, 마력을 사용하여 사자의 사납고 강력한 태도를 표현하는데, 이는 광동의 고대 전통에서 진정한 사자춤입니다
北京獅【屬於北獅】북경사자
盛行於我國長江以北地區,因其形似北京狗,故又稱為「北京獅」。
以華僑地區及舞台、特技團之表演居多。
其眼睛、嘴巴、耳朵會開動。
중국 양쯔강 북쪽에 널리 퍼져 있으며 베이징 개를 닮았기 때문에 "베이징 사자"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이 화교 지역, 무대, 스턴트 극단의 공연입니다.
그눈, 입턱, 귀가 모여 열려 움직인다.
北獅舞法的基本動作有: 북사자춤법의 기본동작이 있다:
愕、怕、喜、爬、蹲、退、滾等,配合柔順、活潑、靈巧、神采、愉快、輕盈的步法,把獅子舞得維妙維肖。
北獅在造型上和真獅幾為相似,全身以纓毛為被,以獸毛的顏色為主,
不論外形、舞形、步法和音樂節拍上的配和,都與南獅不同。
它充滿了北方濃厚的民情,以及柔美多采而藝術性極高的民間技術舞蹈。
기절, 두려움, 행복, 등반, 쪼그리고 앉기, 후퇴, 구르기 등, 유연하고, 활기차고, 손재주가 좋고, 빛나고, 행복하고, 가벼운 발놀림으로 사자는 아름답게 춤을 춥니다.
북부 사자는 모양이 실제 사자와 비슷하고 몸 전체가 붉은 머리카락으로 덮여 있으며 동물 털의 색이 주요 색상이며
외모, 춤 모양, 발놀림과 음악 박자에 관계없이 모두 남부 사자와 다릅니다.
그 충만함은 북부의 강한 민속 정서와 부드럽고 다채롭게 아름답고 예술성이 극히높은 민속 기술 무용으로 가득합니다.
表演方式:표연 방식
視獅子種類的不同而有不同的舞法。
사자를 보는 종류는 다르며 다른 춤법이 있다.
閉口獅:폐구사- 입을 닫은 사자
舞法因不同地區,不同教練而有很大的差異。
因大部分是延請國術師父來教練,故偏向舞獅特技的表演,技藝精巧,表演的內容主要有:
參神、四門、跨七星、踩八卦、咬青、空中舞獅……等。
춤법은 지역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교련이며 큰 차이가 있다.
대부분 연청 국술 사부로 교련하므로, 사자춤 특기는 표연, 기예 정교가 편향이고, 표연의 내용은 주요하게 있다:
삼신, 사문, 답7성, 채8괘, 교청,공중무사 ..등
開口獅:개구사- 입을 벌린 사자
大體以「打狗節」為主,打獅節又稱咬蝨或套頭,相傳共有十八節,依功夫深淺由一至十八,主要用在表演及拜神之用,現今流傳者,卻只剩四至五節而已,能舞弄全套者大都已作古,或皆秘而不傳。
일반적으로 "개 구타 축제"에, 사자 축제는 또한 전설에 따르면 1에서 18까지 쿵푸의 깊이에 따라 총 18 개의 섹션이 있으며, 주로 신들의 공연과 숭배에 사용되며, 지금은 확산,하지만 단지 4-5 개의 섹션이 남아 고대의 대부분의전체 세트를 춤출 수 있습니다, 또는 비밀입니다.
這十八節動作的名稱是:이 18마디 동작의 명칭은:
1.獅咬腳、2.獅咬蝨、3.睡獅、4.獅翻身、 5.踏七星、 6.踩八卦、
7.獅過橋、7. 獅、 9.救獅、10.桌上工夫、11.桌上探井、12.獅切血、
13.咬水果、14.搶金錢、15.咬青、16.獅接禮、 17.拜廟、 18.四門到底。
사교각 사교슬 수사 사번신 답7성 채8괘 사과교,사, 구사, 조상공부,
1. 사자는 발을 물고, 2. 사자는 벌레를 물고, 3. 잠자는 사자, 4. 사자가 뒤집히고, 5. 일곱 별을 밟고, 6. 험담을 밟고,
7. 사자가 다리를 건너고, 7. 사자, 9. 사자를 구하고, 10. 테이블 위에서 일하고, 11. 탁상 위의 탐정, 12. 사자가 피를 자르고
13. 과일을 물고, 14. 돈을 움켜쥐고, 15. 녹색을 물고, 16. 사자가 선물을 받고, 17. 성전을 경배하고, 18. 끝으로 향하는 네 개의 문.
當獅團接受邀請或拜廟出演時,就會看場合或需要而重點式的選擇演出。
사자 그룹이 초대를 수락하거나 사원에서 공연을 할 때, 행사나 필요에 따라 집중적으로 공연을 선택합니다.
醒獅: 성사자 *깰성
注重步法及馬式,因此舞者多是嫻習國術的。
據說古時在廣東省的農村裡,每年除夕各農家祈願「吉祥」與「幸福」造訪,而有於家門置青的習俗。
把舞獅(瑞獅)前來食青視為「瑞氣臨門」的好兆頭,深信可得幸福與豐作,獅子食青一事便稱為「採青」。
발놀림과 말 스타일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대부분의 무용수들은 국가 예술에 능숙합니다.
고대에 광동성 시골에서는 매년 설날에 농부들이 "행운"과 "행복"을 기원하기 위해 방문했으며 집에 녹색을 두는 풍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녹색을 보고 먹으러 오는 사자춤(상서로운 사자)을 "서기임문"의 좋은 징조로 간주하고, 행복과 풍작를 얻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녹색을 먹는 사자를 "채청(녹색 따기)"이라고 합니다.
採青又分「高靑」與「地青」。 채청도 나누어 고청과 지청이 있습니다.
「高青」有擎天柱、上碟、上膊等三種方法。
擎天柱是攀著柱子爬上採青。
上碟是有兩個圓台,下面十人,正中間四人,而獅子爬登其上採青。
上膊是踩在肩上採青。
"고청"에는 떠받드는 천주, 상설, 상완 등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격천주는 기둥을 타고 위에 올라가서 청을 따는 것이다.
상설(위쪽 판)에 두 개의 둥근 플랫폼이 있고, 아래에는 10 명, 정중간에 4 명이며, 사자는 녹색을 따기 위해 그 위에 올라간다.
상박(어깨부터 팔뚝)을 어깨에 대고 청을 땁니다.
「地青」又有許多種:
橘子青、盤青、八卦青、七星伴月青、毒蛇青、橋頭青、蟹青…等,
每一種都是獅子以功夫深邃的步法舞之,
而舞者為光榮的取得紅包,更須用盡各種方法展示自己的智力與功夫。
"지청"에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
오렌지청, 반청, 팔괘청, 칠성반월청, 독사청, 교두천, 게 청. 등이며,
그들 각각은 모두 심오한 쿵푸 발놀림으로 춤추는 사자이며,
댄서는 영광의 빨간 봉투를 얻기 위해 자신의 지능과 쿵푸를 보여주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北方獅:북방사자춤
舞者胸部以下穿上毛茸茸的獅衣,因此舞弄途中不能換人,表演時必定是兩頭一起舞,且有一執繡球的武士當引導先鋒,無論在地上或桌上都以跳躍功夫作為向猛獅挑逗,使原本莊嚴的場面,融和為活潑的氣氛。
表演的內容,除了舞台上的踩大球是其特徵外,另有竄高、翻滾、左啃蹄、右啃蹄、洗臉、假睡、吃東西等動作,把獅子表演的活神活現。
무용수들은 가슴 아래에 푹신한 사자 옷을 입기 때문에 춤을 추는 동안 사람을 바꿀 수 없으며 공연은 두 개의 머리로 수행되어야 하며, 수국을 들고 있는 무사가 선두 개척자로서 땅 위에서나 탁자 위에서 사자를 놀리기 위해 점프 쿵푸를 가지고 있어 원래의 엄숙한 장면이 활기찬 분위기로 녹아듭니다.
공연의 내용은 무대에서 큰 공을 밟는 것 외에도 높이 달리고, 구르고, 발굽을 좌우로 갉아먹고, 얼굴을 씻고, 가짜 잠을 자고, 먹는 등의 행동이 있어 사자 공연에 생명을 불어넣습니다.
表演特色: 표연특색
舞獅,通常一組是兩人,一人握獅頭,一人披獅身,獅尾緊垂於後。
舞獅者,身著全身舞獅裝,腳發半筒套靴,靴邊上鑲鬚繩。
著黑色長褲,兩邊亦加上鬚繩。
身穿長袖寬鬆唐裝,雙手兩臂俱鑲上鬚繩:
黑底黃鬚,十分生動。
사자춤은 보통 두 사람이 한조인데, 한 명은 사자의 머리를 들고, 다른 한 명은 사자의 몸을 쓰고, 사자의 꼬리를 뒤에 늘어뜨린다.
사자춤은 몸은 전신 사자춤 의상을 입고, 반팔 부츠와 부츠 가장자리에 수염 밧줄을 착용합니다.
그는 양쪽에 턱수염 끈이 달린 검은 바지를 입습니다.
긴 소매의 헐렁한 당나라 양복을 입은 그의 두손과 두팔에는 수염 밧줄이 박혀 있습니다.
검은 배경에 노란 수염, 매우 생동합니다.
舞者兩人,一人高撐獅頭,一人罩於獅身。
另有兩人,一面擊鼓,一面敲鑼。
由舞獅頭者帶引,獅子跳著獅舞,可立可臥,
搖頭擺尾,忽而抓耳、騷癢、抓鬚,
忽而打瞌睡想睡覺,然後又翻滾、舔毛,比真獅還動人。
춤은 두 명이 있는데, 한 명은 사자의 머리를 높이 들고, 다른 한 명은 사자의 몸으로 덮고 있습니다.
또 다른 두 사람이 있었는데, 한쪽에서는 북을 치고 다른 한쪽에서는 징을 칩니다.
이유는 춤 사자머리가 이끌고, 사자 발은 사자춤을 추고, 서거나 누울 수 있고,
머리와 꼬리를 흔들고, 갑자기 귀를 긁고, 가렵고, 수염을 긁고,
갑자기 졸고 자고 싶어하고, 그런후 머리카락을 굴리고 핥는데, 실제 사자보다 더 감동적입니다.
在舞獅場合裡,時常出現一些帶笑佛面具,猴子或兔子面具的小人物,
大都由小孩來擔任,身材矮小,動作靈活而滑稽,
他們拿著芭蕉或樹枝,用各種頑皮的動作,來戲弄獅子,激怒獅子,
如此不但生動活潑,噱頭百出,快樂有趣,倍增喜慶、歡樂與熱鬧的氣氛。
사자 춤 행사에서, 수시로 웃는 부처님 가면, 원숭이 또는 토끼 가면을 가진 몇몇 소인들이 있는데,
그들 대부분은 아이들, 몸이 왜소하고, 동작이 영활이며 살아 재미있고,
그들은 사자를 놀리기 위하여 온갖 장난꾸러기 동작과, 사자 화내기, 더불어 질경이 또는 나뭇가지를 붙든다,
그래서 부단히 생동 활기차고, 기믹의 가득한, 행복하고 흥미로운, 축제를 배가하여, 즐겁고 활기찬 분위기를 두 배로 만듭니다.
舞獅隊員:사자춤 대원
多是民間社團組織,以式館為基幹。
團員們平日練拳習武,有慶會便集體來舞獅。
因為舞獅的份子都曾受過嚴格的武藝訓練,個個精通武術體魄強健,所以每到獻演現場,
必先進行武藝表演,團員身著武術裝扮,或打拳、或彈腿,忽而仆地滾身,
忽而臨空翻跟斗,一方面賣弄武藝,一方面為舞獅做準備動作,舒展筋骨,滑碌身段。
대부분은 식관을 중추로 하는 시민사회단체이다.
이 단체의 멤버들은 평일에는 권투와 무술을 연습하고, 축제가 있을 때는 함께 사자춤을 추러 온다.
이유는 사자춤 단원들은 엄격한 무술 훈련을 받기 때문에 모두 무술에 능통하고 체격이 강하기 때문에 공연장에 오고,
반드시 먼저 무술을 공연 해야 하며, 단원들은 무술 의상을 입거나 권투를 하거나 다리를 튕기고, 갑자기 땅을 구르고,
갑자기 공중제비 발뒤꿈치를 하고, 한편으로는 무술을 과시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자춤을 준비하고 근육과 뼈를 스트레칭하고 몸을 매끄럽게 합니다.
廣東獅團基本成員介紹 광동 사자춤 단체 기본구성원 소개
在民間常見醒獅團表演,為了壯大聲勢動輒數十人的場面,是很平常的事,
而以下要介紹的是表演或比賽過程當中,實際參與表演的基本成員。
사자춤단이 민속무대에서 공연하는 것은 흔한 일이고, 그 기세를 높이기 위해 수십 명이 모이는 것도 매우 흔한 일이며,
다음은 실제로 공연이나 경연 과정에 참가하는 기본 단원들을 소개하는 것이다.
單獅:단사자
獅頭手一人、獅尾手一人、鼓手一人、鑼手一人、鈸手二人。
單獅的表演主要是在表現舞獅者的精湛獅藝及獅頭手與獅尾手之間的默契,單獅的表演或比賽往往會以特技來呈現,例如梅花樁或是平樁等,更能展現單獅的超人技術與勇氣。
사자 머리 연주자 1명, 사자 꼬리 연주자 1명, 북 연주자 1명, 징 연주자 1명, 심벌즈 연주자 2명.
단일 사자의 공연은 주로 사자 무용수의 절묘한 사자 기술과 사자 머리 손과 사자 꼬리 손 사이의 암묵적인 이해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며, 단일 사자의 공연이나 경쟁은 종종 매화 더미 또는 평평한 말뚝 등과 같은 스턴트로 제시되어 단일 사자의 초인적인 기술과 용기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雙獅:쌍사자
獅頭手二人、獅尾手二人、鼓手一人、鑼手一人、鈸手二人。
雙獅的表演主要是看兩頭獅子之間的默契與動作的一致性,而不是各自的表演,那就並非雙獅表演的真意了。
為了追求舞獅技藝的表現,現在雙獅上樁的表演也都常常可見。
一場圓滿的雙獅的表演,舞疑是一場藝術的經典之作。
사자 머리 연주자 2명, 사자 꼬리 연주자 2명, 드러머 1명, 징 연주자 1명, 심벌즈 연주자 2명.
두 사자의 퍼포먼스는 각각의 퍼포먼스보다는 두 사자 사이의 암묵적 이해와 움직임의 일관성에 기반하고 있으며, 이는 이중 사자 퍼포먼스의 진정한 의미가 아닙니다.
사자춤 기술을 추기 위해 말뚝 위의 쌍사자 공연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두 마리의 사자를 성공적으로 공연한 이 춤은 예술의 고전으로 여겨집니다.
多頭獅:다두사자
視乎下場表演獅頭數的多少,增加獅頭手與獅尾手的人數,但是後場的人數則不變。
多頭獅的表演最重要的是靠鼓聲來領導動作的一致性,
舞獅者聽著鼓聲的變化而做動作的改變,八頭、十頭、十二頭舞獅的表演,更是精彩絕倫。
當然有時候,獅頭手或獅尾手可做技術性的替換,後場人數亦可增加。
但是一般正式的比賽是不允許在表演當中做技術性的替換,並有後場人數的限制。
보이는 하장 사자 머리로 공연하는 수는 다소인데, 사자 머리와 사자 꼬리의 사람수를 증가하지만, 후장의 인원수는 불변입니다.
머리가 여러 개인 사자의 공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북에 의지하여 지도자 동작이 일관성을 이끄는 것인데,
사자춤꾼은 북소리의 변화를 듣고 동작을 변화시키며, 여덟 머리, 열 머리, 열두 머리의 사자춤의 공연은, 더욱 훌륭합니다.
물론 때로는, 사자머리나 사자 꼬리의 사람을 기술적인 대체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후장의 인원 수도 증가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경기력에서 기술성의 교체는 허용되지 않으며 아울러 후장 인원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舞「獅」: "사자" 춤
獅子大略可分為獅頭、獅披(獅身)獅尾三部分:
獅頭是採雄獅的模樣,威武雄壯,代表頂天立地的氣概,尚武精神的發揚。
獅頭種類很多,從早期竹架糊紙、木材雕刻、皮革縫製、鉛皮、鋁皮打造至今日以鐵板做模,壓成塑膠獅頭,
最考究的是用絲絨亮片、水鑽刺繡以及用紫銅片焊接成的獅頭,表面光亮耀目,加上手工精巧,藝術非常。
獅頭表面,凹凸分明,鼻孔高大,眼似銅鈴,長鬚、捲髮,利用圖案及卡通的方法,充分表現了中華民族藝術的風格。
사자는 크게 사자 머리, 사자 망토(사자 몸), 사자 꼬리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자의 머리는 수컷 사자 모양이고 위무있는 숫사자의 모습으로, 하늘과 땅에 맞서는 기개, 상무정신의 발전을 나타냅니다.
사자 머리 종류가 많고, 이른 대나무 구조 풀 종이, 목제 조각, 가죽 꿰매고, 연피,여피, 플라스틱 사자 머리로 눌러진 형으로 오늘의 철판을 창조하는 알루미늄 피부에서,
가장 절묘한 것은 우단 장식 조각, 모조 다이아몬드 자수, 구리 장으로 용접된 사자 머리이고, 표면은 밝고 눈부시며, 플러스 수공예품은 절묘하여, 매우 예술입니다.
사자 머리의 표면은 오목하고 볼록하며 콧구멍이 높고 크며, 눈은 구리 종과 같으며, 긴 수염, 곱슬 머리는 패턴과 만화 방법을 사용하여 중화민족 예술의 스타일을 완전히 표현합니다.
表演時地:표연의 때와 장소
無論迎神賽會、國家慶典,只要其中有熱鬧歡騰的民俗遊藝表演,舞獅必為重頭戲,而此種民俗體育活動,不但具有特殊民族風味,更是傳統農業社會以來宗教信仰轉化為娛樂活動的具體表徵。
而獅團每到一個廟前,都不放過任何表現的機會。
四周鑼鼓、鞭炮的助威下,旌旗一揮先拜廟,接著人潮退後由其大顯身手。
신(神)의 종족, 국가적 축제에 관계없이 활기차고 환희에 찬 민속 예능 공연이 있는 한 사자춤은 볼거리가 되어야 하며, 이러한 종류의 민속 스포츠 활동은 특별한 국가적 풍미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농경 사회 이후 종교 신앙이 오락 활동으로 변모한 것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리고 사자 무리는 사원에 갈 때마다 공연할 기회를 놓치지 않습니다.
사방에서 징과 북, 폭죽의 도움을 받아 깃발을 흔들며 먼저 사원을 경배하고, 군중이 물러간 후에는 자신의 기술을 보여주었습니다.
與生活習俗的關聯:생활과 함께 습속의 관련
在從前的農業社會,鄉民平日忙於農事,休閒之餘總想好好的娛樂一番,而舞獅就是在此需求下所蘊育而生的。
農民於農暇之時,在家前的廣場土互相習武,練習舞獅舞法,而至年節時,錐鼓喧天,
鄉民趁機彼此溝通友誼,並至附近的同宗鄉鎮上耍獅,具有聯絡同宗感情的社會性功能。
이전의 농경 사회에서는 평일에는 마을 사람들이 농사일로 바빠서 항상 여가 시간에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다고 생각했고, 이러한 요구에 따라 사자춤이 탄생했습니다.
설날 축제 기간 동안 마을 사람들은 같은 씨족의 인근 마을과 마을에서 서로 의사 소통하고 사자 놀이를 할 수있는 기회를 가지며, 이는 같은 씨족의 감정을 접촉하는 사회적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舞獅三要求:사자춤 3요소
神情的表達:1.신정의 표달
對獅子的生態習性,驚疑喜怒等一切動作的模仿,都必須唯妙唯肖。
사자의 생태적 습관, 의심, 기쁨과 분노, 그리고 다른 모든 행동의 모방은 미묘해야 합니다.
立威:2. 위세를 세우다
無論文、武獅,邁步不能太誇張,柔馴與勇猛,都必須表現得栩栩如生。
종이, 무술 사자가 없으면 발걸음이 너무 과장되어서는 안되며 길들여지고 용감한 것을 생생하게 표현해야합니다.
要柔和宗教禮儀:3.요는 부드러움과 종교 예의이다
中國固有文化特質,並將之表露無遺。중국고유 문화 특질이고, 아울러 장래의 겉으로 드러내고 남기는것이 없다.
由以上所述,只是舞獅概況,早期舞獅除有掩護習武及娛樂作用外,另有驅逐疫鬼的意義。
但今日,除了可招來吉祥外,則全以娛樂為其主要功用,專事於節令慶典,表示歡欣鼓舞,已不再有驅鬼逐疫的意義存在了。
이상에서 이것은 사자춤에 개요일 뿐이며, 초기에는 무술과 오락의 연습을 다루는 사자춤 외에도 전염병 귀신을 쫓아내는 의미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상서로움을 끌어들이는 것 외에도 절기령축하를 전문으로 하고, 기쁨과 격려를 표현하는 것을 주요 기능으로 하는 오락에 관한 것이며, 더 이상 귀신과 전염병을 쫓아내는 의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