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회는 인공지능법 에 대한 공통 입장('일반적 접근')을 채택했습니다 . 그 목표는 EU 시장에 배치되고 EU에서 사용되는 인공 지능(AI) 시스템이 안전 하고 기본권 및 EU 가치 에 관한 기존 법률을 준수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인공 지능은 우리의 미래에 가장 중요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유럽 전역에서 인공 지능 기술의 혁신과 활용을 촉진할 섬세한 균형을 달성했습니다. 한편으로는 그것이 제공하는 모든 혜택과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 시민의 기본권을 완전히 존중합니다.
Ivan Bartoš, 체코 디지털화 부총리 겸 지역 개발 장관
2021년 4월 위원회가 제시한 규정 초안 은 기본권을 존중하는 안전하고 합법적인 AI 의 단일 시장에서 개발 및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EU 정책의 핵심 요소입니다 .
이 제안은 위험 기반 접근 방식 을 따르고 법적 확실성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AI에 대한 균일하고 수평적인 법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합니다 . AI에 대한 투자와 혁신을 촉진하고, 기본권과 안전에 관한 기존 법률의 거버넌스와 효과적인 집행 을 강화하고, AI 애플리케이션 을 위한 단일 시장 개발을 촉진합니다 . 이는 유럽에서 AI에 대한 투자를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인공 지능에 대한 조정 계획(Coordinated Plan on Artificial Intelligence)을 비롯한 다른 이니셔티브와 함께 진행됩니다.
AI 시스템의 정의
AI 시스템 의 정의 가 단순한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AI를 구별하기 위한 충분히 명확한 기준을 제공하도록 하기 위해 위원회의 텍스트는 기계 학습 접근 방식과 논리 및 지식 기반 접근 방식을 통해 개발된 시스템으로 정의를 좁혔습니다.
금지된 AI 관행
금지된 AI 관행 과 관련 하여 텍스트는 민간 행위자에게 소셜 스코어링 을 위한 AI 사용 금지를 확장합니다 . 또한 특정 집단의 취약성을 악용하는 AI 시스템의 사용을 금지하는 조항은 이제 사회적 또는 경제적 상황으로 인해 취약한 사람들에게도 적용됩니다 .
법 집행 기관 이 공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공간에서 '실시간' 원격 생체 인식 시스템의 사용을 금지하는 것과 관련하여 텍스트는 그러한 사용이 법 집행 목적을 위해 엄격하게 필요하고 따라서 법 집행 기관이 이를 수행해야 하는 목적을 명확히 합니다. 예외적으로 그러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I 시스템을 고위험으로 분류
AI 시스템을 고위험으로 분류하는 것과 관련하여 텍스트는 심각한 기본권 침해 또는 기타 중대한 위험을 유발할 가능성이 없는 AI 시스템이 포착되지 않도록 고위험 분류 위에 수평적 레이어를 추가합니다.
고위험 AI 시스템 요구 사항
고위험 AI 시스템에 대한 많은 요구 사항 이 예를 들어 데이터 품질 또는 기술 문서와 관련하여 이해 관계자가 준수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하고 부담이 적은 방식으로 명확하고 조정되었습니다. 고위험 AI 시스템이 요구 사항을 준수함을 입증하기 위해 SME가 작성해야 합니다.
AI 시스템은 복잡한 가치 사슬을 통해 개발되고 배포되기 때문에 텍스트에는 해당 사슬의 다양한 행위자, 특히 AI 시스템 제공자와 사용자의 책임과 역할 할당을 명확히 하는 변경 사항이 포함됩니다. 또한 AI 법에 따른 책임과 금융 서비스 부문을 포함하여 관련 연합 데이터 보호 또는 부문별 법률과 같은 다른 법률에 이미 존재하는 책임 간의 관계를 명확히 합니다.
범용 AI 시스템
AI 시스템이 다양한 목적( 범용 AI )으로 사용될 수 있고 이후에 범용 AI 기술이 다른 고위험 시스템에 통합되는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새로운 조항이 추가되었습니다.
텍스트는 고위험 AI 시스템에 대한 특정 요구 사항이 이러한 경우 범용 AI 시스템에도 적용됨을 지정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구 사항을 직접 적용하는 대신 구현 법률 은 협의 및 세부 영향 평가를 기반으로 이러한 시스템 및 관련 가치 사슬의 특정 특성, 기술적 타당성을 고려하여 범용 AI 시스템과 관련하여 적용 방법을 지정합니다. 시장 및 기술 개발.
법 집행 기관과 관련된 범위 및 조항
AI 법의 범위에서 국가 안보, 국방 및 군사 목적 을 제외하는 것에 대해 명시적으로 언급되었습니다 . 마찬가지로, AI 법은 연구 개발만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AI 시스템 및 그 산출물과 비전문적 목적으로 AI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의무에 적용되어서는 안 되며, 이는 AI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임을 명확히 했습니다. 투명성 의무를 제외한 법.
법 집행 기관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법 집행 목적으로 AI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조항에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특히, 적절한 안전 장치에 따라 이러한 변경 사항은 활동과 관련하여 민감한 운영 데이터의 기밀성을 존중해야 할 필요성을 반영하기 위한 것입니다.
컴플라이언스 프레임워크 및 AI 보드
AI 법의 준수 프레임워크를 단순화하기 위해 텍스트에는 적합성 평가 절차에 대한 조항에 대한 몇 가지 설명 및 단순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장 감시 와 관련된 조항 도 보다 효과적이고 쉽게 시행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단순화되었습니다. 이 텍스트는 또한 AI 이사회에 관한 조항을 실질적으로 수정하여 더 큰 자율성을 보장하고 AI 법의 거버넌스 아키텍처에서 역할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행 준비 및 위임 행위를 포함하여 AI 법 이행과 관련된 모든 문제와 관련하여 이해 관계자의 참여 를 보장하기 위해 이사회가 플랫폼 역할을 하는 영구 하위 그룹을 생성하도록 새로운 요구 사항이 추가되었습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위해.
AI법 조항 위반에 대한 처벌 과 관련 해서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에 대한 과태료 상한선을 보다 비례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영향을 받는 사람에게 유리한 투명성 및 기타 조항
텍스트에는 고위험 AI 시스템 사용에 관한 투명성 을 높이는 몇 가지 변경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공공 기관인 고위험 AI 시스템의 특정 사용자도 고위험 AI 시스템에 대한 EU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해야 함을 나타내도록 일부 조항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또한 새로 추가된 조항은 감정 인식 시스템 사용자 가 그러한 시스템에 노출되었을 때 자연인에게 알려야 할 의무를 강조합니다.
이 텍스트는 또한 자연인 또는 법인이 AI 법을 준수하지 않는 것과 관련하여 관련 시장 감시 기관에 불만을 제기할 수 있으며 그러한 불만이 해당 기관의 전담 절차에 따라 처리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음을 분명히 합니다.
혁신 지원 조치
보다 혁신 친화적인 법적 프레임워크를 만들고 증거 기반 규제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혁신을 지원하는 조치에 관한 조항 이 텍스트에서 상당히 수정되었습니다.
특히, 혁신적인 AI 시스템의 개발, 테스트 및 검증을 위한 통제된 환경을 구축해야 하는 AI 규제 샌드박스 는 실제 조건에서 혁신적인 AI 시스템의 테스트도 허용해야 한다는 것이 명확해졌습니다 .
또한 특정 조건 및 보호 장치 하에서 AI 시스템의 감독되지 않은 실제 테스트 를 허용하는 새로운 조항이 추가되었습니다 . 소기업의 관리 부담 을 완화하기 위해 텍스트에는 그러한 운영자를 지원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조치 목록이 포함되어 있으며 일부 제한적이고 명확하게 지정된 예외를 제공합니다.
다음 단계
일반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하면 유럽 의회 가 제안된 규정에 대한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 자체 입장을 채택 하면 이사회가 유럽 의회 ('trilogues') 와 협상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통신 장관은 EU의 디지털 변환을 위한 두 가지 주요 입법 파일 에 대한 일반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조화로운 규칙을 규정하는 규정( 인공지능법 )
역내시장 (eIDAS) 의 전자거래를 위한 전자식별 및 신탁업무에 관한 규정 개정
인공 지능
인공 지능(AI)법 은 EU 내에서 신뢰할 수 있는 AI를 위한 법적 프레임워크를 제안함으로써 신뢰의 생태계 발전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제안이다. 이 제안은 EU 가치와 기본권을 기반으로 하며 사람들과 다른 사용자에게 AI 기반 솔루션을 수용할 수 있는 자신감을 주는 동시에 기업이 이를 개발하도록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AI는 사람을 위한 도구가 되어야 하며 궁극적으로 인간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사회에서 선을 위한 힘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EU 시장에서 사용 가능하거나 EU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AI에 대한 규칙은 인간 중심적 이어야 합니다 . 그래야 사람들이 기본권 존중을 포함하여 안전하고 법률을 준수하는 방식으로 기술이 사용된다는 것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eID
개정된 전자 식별 규정은 현재 개정된 내용을 기반으로 유럽 디지털 신원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며, 2030년까지 시민의 최소 80%가 디지털 ID 솔루션 을 사용하여 주요 공공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럽 디지털 신원 프레임워크가 제공하는 유럽 디지털 신원 프레임워크는 모든 사람에게 디지털 트윈에 액세스할 수 있는 사람과 정확히 어떤 데이터를 제어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할 것이라는 완전한 확신을 시민과 거주자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기타사항
장관들은 또한 두 개의 계류 중인 입법 파일에 대한 진행 보고서 를 기록할 것입니다.
데이터에 대한 공정한 액세스 및 사용에 대한 조화된 규칙( 데이터법 )
디지털 요소가 있는 제품에 대한 수평적 사이버 보안 요구 사항 ( 사이버 복원력 법 )
데이터 액세스 및 사용 규제는 우리가 살고 있는 디지털 시대가 제시하는 기회를 포착하기 위한 근본적인 전제 조건입니다. 2020년 2월에 채택된 데이터에 대한 유럽 전략은 데이터에 대한 진정한 단일 시장을 구축하고 유럽을 글로벌 리더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데이터 민첩한 경제.
데이터 법은 데이터 경제 행위자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한 법률을 제정하여 데이터 액세스 및 사용을 위한 부문 간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를 만드는 데 기여하므로 이 전략의 핵심 기둥입니다. 섹터.
Cyber Resilience Act는 전체 공급망과 전체 수명 주기 동안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품 모두의 사이버 보안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크라이나 디지털 변혁부 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장관들은 디지털 10년을 위한 디지털 기술 에 대한 정책 토론회 를 가질 예정입니다. 노동 인구 내에서 기본 디지털 기술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장관들은 SME에 특히 유용할 수 있는 기술 향상 조치에 특히 초점을 두고 어떤 추가 기술 향상 조치 를 구상할 수 있는지 논의할 것입니다.
장관들은 또한 첨단 디지털 기술을 보유한 ICT 전문가 및 부문 전문가 의 수를 늘리기 위해 회원국에서 확인된 모범 사례와 좋은 경험을 기반으로 힘을 합칠 가능성을 모색할 것입니다 . 최종적으로 장관들은 주요 산업 생태계, 특히 중소기업이 디지털 인재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치를 논의하도록 초대될 것입니다.
오후 회의에서 우크라이나 디지털 전환 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위원회는 통신 분야에서 우크라이나 에 제공되고 있는 지원에 대해 장관들에게 업데이트할 것입니다.
대통령은 디지털 10년을 위한 디지털 권리 및 원칙에 관한 유럽 선언 뿐만 아니라 사생활 존중 및 전자 통신( e-프라이버시 )에서 의 개인 데이터 보호에 관한 규정의 작동 상태에 대해 장관들에게 업데이트할 것입니다 . .
의장단은 또한 2022년 10월 17일에 개최된 디지털 영역에서 연합 규칙의 거버넌스와 집행 에 관한 가상 고위급 전문가 회의 와 " EU 안전하고 혁신적인 디지털 미래 " 에 관한 회의의 결과에 대해 장관들에게 알릴 예정입니다. 2022년 11월 3-4일 프라하에서 개최.
위원회는 무역 및 기술 위원회와 디지털 파트너십에 중점을 둔 디지털 분야의 국제적 이니셔티브 에 대해 각료들에게 브리핑할 예정입니다 .
마지막으로 스웨덴 대표단은 2023년 1학기 동안 차기 회장단 의 업무 프로그램 에 대해 장관들에게 알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