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와 국회 김종훈 의원이 4일 울산시청에서 개최한 `방사능 방재대책 시민안전 토론회`에서 탈핵 울산시민 공동행동 용석록 집행위원은 "현행 전담 인력은 필요한 인원의 절반정도에 불과하다"며 "인력 증원과 업무분장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 편집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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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주군을 제외한 울산시와 4개 기초단체의 방사능 방재 전담 인력이 크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와 국회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이 4일 울산시청에서 개최한 `방사능 방재대책 시민안전 토론회`에서 탈핵 울산시민 공동행동 용석록 집행위원은 "현행 전담 인력은 필요한 인원의 절반정도에 불과하다"며 "인력 증원과 업무분장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용 위원은 이날 현행 울산시 담당인력을 2명에서 4명으로 늘리고 북구도 담당자 1명을 2명으로 증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현재 전담 인력이 `제로`인 중ㆍ동구는 각각 2명씩 배치할 것도 제안했다. 그러면서 "다른 공무까지 병행하고 있는 담당자의 업무를 방사능 방재에만 한정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울주군만 방사능방재 전담 인력이 4명이며 업무지속성도 유지되고 있다"고 밝히면서 "부산의 경우 전담 인력의 업무경력이 10년이 넘고 업무분장도 명확히 분리돼 있다"고 소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방사능 방재의 현실적 문제점도 지적됐다. 방사능 사고가 발생했을 때 울산지역 주민들은 지정 대피로를 이용, 주민 소개가 이뤄지도록 돼 있다. 예를 들면 고리ㆍ신고리 원전지역은 일반도로의 경우 신일반 산단~청량 나들목, 국도는 새울 원자력본부~신두왕 사거리까지의 국도 31번을 이용해야 한다.
또 고속도로는 부산울산 고속도로, 울산포항 고속도로, 울산고속도를 통해 빠져 나가도록 돼 있다. 반면 나머지 도로는 유사시 전면 통제된다. 따라서 이런 사실을 모르는 주민들이 각 지역의 다른 도로로 몰려들 경우 자동차를 이용한 `자가 대피`에 큰 혼란이 발생할 것이란 지적이다. 울산시가 작성한 매뉴얼에 따르면 시민 50%이상이 자가(용) 55만대를 이용해 사고지역을 떠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주민이 모르는 주민보호 행동 요령과 매뉴얼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떠올랐다. 일부 지자체의 방사능 방재 대책이 비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형식적이란 것이다. 주민 대다수가 방사능 유출사고가 발생했을 때 대피해야하는 구호소의 위치를 제대로 모르고 있으며 집결지도 파악치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날 토론회 과정애서 울주군과 동구를 제외한 나머지 기초단체들은 홈페이지에 집결지조차 명시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매뉴얼의 비현실성도 비판의 도마에 올랐다. 북구의 경우 경주 월성원전에 방사능 누출사고가 발생했을 때 대피 대책의 현실성이 크게 떨어져 새로운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매뉴얼에 책정된 비상 대피로가 막힐 경우 북구는 선박을 이용해 주민을 소개한다.
하지만 북구 주민 19만여명을 단시간에 200여척의 주민소유 선박으로 대피시키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한 참석자는 동구, 북구, 경주, 포항을 연결할 수 있는 외곽순환 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방호 약품 배부 과정도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도 이날 나왔다.
현행 매뉴얼은 갑상선 방호약품을 집결지에서 배부 받는 것으로 돼 있지만 교통수단을 이용해 대피하는 시민들은 약품을 제공받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사전 배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이 원전 밀집 도시이기 때문에 원전 안전이 시민 안전에 매우 중요하다"며 "오늘 토론회가 울산시 원전정책의 길잡이가 되길 기대 한다"고 말했다.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울산 동구)은 경주 지진 당시를 예로 들며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그 동안 준비해온 행동요령과 매뉴얼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토론회가 대책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종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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