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3호선 섬식 승강장 너무 많다!!!!!!
서울지하철 추천 0 조회 928 06.03.11 18:40 댓글 19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6.03.11 18:46

    첫댓글 섬식은 지상구간의 도로폭이 좁은 경우에 만들어 지게 됩니다. 섬식으로 하면 Y선이 생기면서 회차선도 만들 수 있고 이것저것 유리한점이 많다라고 생각됩니다.. ^^;

  • 06.03.11 20:06

    섬식 집중은 대구지하철 2호선이 서울지하철 3호선을 밀어내고 최강자의 자리에 올랐습니다.

  • 06.03.11 21:11

    도로폭이 좁다고 또는 도심이라고 섬식정거장을 하지말란 법은 없는것 같은데요.^^ 지질이 단선병렬터널로 뚫기에 유리할수도 있을테고.. 특히 대구2호선은 계명대님 말씀대로 전체 26개역중 7개역(모두 외곽쪽에 있죠) 을 제외하고 모두 섬식입니다. 게다가 지상의 차도는 왕복 10차선의 대로지요.

  • 06.03.11 21:08

    섬식도 나름대로의 장점도 있다고 보는데요. 우선 방향을 잘못잡았더라도 바로 갈아탈수있고 공간절약도 어느정도 가능할것 같고 개인적으로는 섬식 정거장에 양쪽 열차가 동시에 들어오면 왠지 멋있어보이던데요 ^^ 그리고 중앙로역을 보면 상대식역의 치명적인 단점이 무엇인지를 똑똑히 보여주죠.. 만약 중앙로역이

  • 06.03.11 21:12

    섬식정거장이었다면 중앙로역 방화사건의 사망자수는 10여명에 그쳤을겁니다.. 처음 화재가 발생한 차보다는 맞은편에 오던 열차에 붙이 옮겨붙으면서 그 전동차의 승객 200명 가까이가 희생되었지요. 그렇다고 상대식이 무조건 나쁘다고 보는건 아니구요. 치명적 약점 중 하나인건 맞는것 같습니다...

  • 06.03.11 21:19

    섬식은 비용문제, 확장의 어려움 등이 단점입니다.

  • 06.03.11 21:32

    삼성역은 확장이 필요한데 섬식이라서 못하고 있지요~ 수요상으로는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데...

  • 06.03.12 11:16

    섬식도 승강장을 앞뒤로 연장하면 확장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 06.03.12 20:05

    그런데 2호선 섬식역들은 대부분 승강장 앞뒤가 좁기 때문에, 그 쪽으로 확장하기도 여의치 않습니다.

  • 06.03.11 21:41

    전 섬식이 좋던데....잘못 탔을 때도 편리하고...열차 탈 때도 신경 안 쓰고 내려가도 되고..

  • 06.03.11 21:58

    저도 섬식이 더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서울지하철 4호선 수유역 근처에 사는데, 통근할때 지하철 탈 때 마다, 왜 상대식으로 만들었을까? 라는 의문이 있습니다. 그리고 섬식도 머리굴리면 확장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옆여 상대식으로 하다 더 만들면 되니까요.

  • 06.03.11 22:32

    ㅋㅋㅋ그러게여..^^

  • 06.03.11 22:49

    2002년 규모가 아주 큰 학술회의에 참가한 적이 있는데 베이징 시 당국에서 공공 교통을 공짜로 타게 해 주어 베이징 지하철 순환선을 열심히 탄 기억이 있습니다. 그 당시 베이징 지하철은 모든 역이 섬식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 06.03.12 00:12

    3호선 그 구간의 경우 섬식이 되는게 좋습니다... 상대식에 비해 섬식이 유리한 점으로는 한쪽 통로에 몰리는 형상을 방지[시간대에 따라서 상행만 잔득 있다던가.. 하행만 잔득 있다던가...]할수 있으며 환승시 환승통로구조가 상대식에 비해서는 간단하고 비용이 적은 편이기 때문인듯 싶습니다. ㅎ

  • 06.03.12 01:35

    님의 재미때문에 섬식승강장이 맘에안든다고 왈가왈가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만...

  • 작성자 06.03.12 15:16

    저는 섬식이 싫다는게 아니라 너무 한군데에 뭉쳐있다는 걸 비판하는 겁니다,

  • 06.03.12 17:53

    거꾸로 짚어보면 옥수역 이하로는 교대역을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이 상대식입니다.

  • 06.03.12 18:59

    5호선도 여의나루~신금호 중 애오개역을 제외하고는 다 섬식이죠.. 아무래도 건설상의 이유가 아닐지..

  • 06.03.13 23:52

    국내에서 섬식승강장이 제일 많은역이 대구지하철 2호선 이죠^^ 대구지하철 2호선 섬식은 19개역 정도 됩니다. 대구 중앙로역도 섬식 해야 하는데 상대식 하는바람에 큰사고로 일어났죠 중앙로역은 상대식으로 건설해보니 비좁은 승강장만 생겼죠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