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편찬위원회의 신편한국사 4권 한사군의 성격과 변천입니다.
http://db.history.go.kr/download.do?levelId=nh_004_0030_0020_0040_0020&fileName=nh_004_0030.pdf#page=68
한군현은 물론 후대 사료에 나타나 있는 것처럼 중국의 통제와 관리의 파견 등에 의해 직접적 통제가 이루어졌던 것으로 파악되기도 한다.
그러나 낙랑을 제외한 3군이 설치된 후 20여 년만에 폐지되거나 축출되었다는 사실은 이들 군현이 기왕의 고조선 전체지역을 실질적으로 장악하여 직접 통제를 한 것이 아니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즉 이들 가운데 낙랑군만이 위만조선의 일부지역에 한정된 영향력을 행사했을 뿐이다.
또한 그 존속기간이 길었던 낙랑군에 대해서도 종래에는 초기의 낙랑군의 성격이 소멸될 때까지 시종일관 유지된 것으로 이해하여 왔다.
그러나 낙랑군은 중국의 직접통치를 받는 군현적 성격을 띄기도 하였지만 그러한 성격은 전한시대에 한정되며, 이를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기간 동안은 중국계 유이민집단의 자치도시적 성격을 갖고 있는 존재였다.
특히 후한대에는 고구려 등의 성장에 의해 더 이상 기왕의 고조선지역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고 韓․濊․倭 등의 세력과 朝貢貿易(조공무역) 등의 중계지로서 기능하면서 점차 그 세력이 축소․해체되었다.
그러므로 낙랑 등의 존재는 정치적 의미에서 평가되기보다는 文化中繼地의 성격을 갖고 있었다는 점에 그 의의를 두어야 할 것이다.
여기에 대해 박노자 교수가 쓴 칼럼이 있습니다.
낙랑 등 한사군이 한나라의 침략의 결과로
세워졌다는 것이야 사실이지만, 과연 한나라의 머나먼 동북쪽 변방에 가서 정착한 소수의 한인(漢人) 관료, 상인, 장인 집단이
고구려 등 토착세력의 습격을 받으면서 주변 예맥, 옥저, 한인(韓人)들을 “억압·수탈”할 능력이라도 있었겠는가?
식민지 시대에 태어난 사학자들에게 낙랑의 중심지가 경성이나 부산의 일본인 거류지와 같은 것으로 상상되기 쉬워겠지만, 근대
제국주의 국가 일본과 달리 전근대의 제국 한나라는 한반도 북부와 같은 변방들을 체계적으로 통제·수탈할 능력을 보유하지 않았다.
한사군이 한 제국에서 외군(外郡)으로 분류돼 토착민들의 거수(巨帥)와 그들의 ‘공물’을 받고 비슷한 가치의 사치품 등으로
갚아주는 관(官) 무역을 해도 예외적 경우를 제외하고는 토착민들에게 인두세를 징수하거나 노역에 징발할 수 없었다.
외부 세력의 정복이란 늘 인명 피해를 수반하는 비극적 과정이긴 하지만 그 과정에서 문화 교류와 인구의 혼합화가 이루어져 더 복합적인 문화로의 길이 열린다는 것도 기억해야 한다.
침략을 긍정할 일도 없지만 전근대에 ‘우리’ 영토 안에서 많은 ‘외부인’들이 살았다는 것을 전면 부정하거나 ‘수탈적 식민지’라고 규탄할 필요는 없다.
결국 온갖 사람들이 장기간 섞여야 위대한 문화가 태어나는 것이 아닌가?
낙랑의 남은 인구가 고구려에 흡수돼 고구려 문화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는 것도 무엇보다 기억해야 할 사실이다.
낙랑군에 대한 글들을 보면 대부분, 낙랑군의 성격에는 거의 관심이 없고, 낙랑군의 위치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그 이유가 낙랑군을 한나라가 설치한 조선에 대한 식민지로만 바라보는 관점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이런 관점은 조선이 명나라의 책봉을 받고 조공을 했으니, 명의 속국이라고 바라보는 관점과 매우 유사합니다.
주류 사학계는 이미 낙랑군을 식민통치기지가 아니라, 문명의 중계지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유사사학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관점을 달리 하면, 낙랑군이 평양에 있다고 해서, 식민사관에서 주장하는 타율성론을 뒷받침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는 사실을 아시게 되리라 믿습니다.
배달민족이 한족을 공격하여 점유하고, 그래서 우리가 1등민족이고, 그들이 2등민족이라는 걸 입증하는 것보다는,
고대부터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문화를 발전시켜왔다는 사실을 기억하는게 더 미래지향적이고 모두에게 유익하다는 사실도 말입니다.
첫댓글 틀린 말은 아닌데 역사문제는 바로 잡아야죠
세계사의 관점에서 한국사를 보느냐, 국사의 관점에서 한국사를 보느냐의 차이겠죠. 하지만, 강역에 대한 문제를 명확히 밝히는 것은 정확한 역사의 기술이라는 점에서 밝혀져야 할 부분입니다.
역사에서 "사실"은 단 하나뿐이죠. 세계사의 관점으로 보나 국사의 관점으로 보나, 어떤 사관으로 보나 사실은 단 하나라고 봅니다. 그 사실에 관한 입장이나 해석에 차이가 있을 뿐이죠.
말씀하신대로 강역에 관한 부분은 사관이 끼어들 여지가 없는 "사실"의 여부죠.
ㅎㅎ 국사편찬위원회 개집단의 한사군 소설을 옮겨놓으셨군요^^
우린 언제쯤 고조선 통치아래있던지역 세력 낙랑과 최씨낙랑국을 구분하는 세상이 올런지… 짝퉁 나라 아니랄까봐 '전한'은 페이퍼 컨츄리 하나 만들어 놓고 몇천년 후까지 써먹게 만드니 참 대단합니다 ㅎㅎ 역쉬 짝퉁 족속들이나, 페이퍼 컨츄리를 실존했다고 믿고있는 어용학자들이나… 한숨만
단언코 존재한적도 없던 낙랑군에 집착하는 이런 식민사학적 글들은 퍼오지도 맙시다 ~.~
전문가들도 아닌 종교인들의 경전을 본인들의 바람에 근거해 역사적 사실로 편입하려는 유사역사계보다는 그나마 제대로 전문가들이 연구해 놓은 역사가 낫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최소한 역사를 자신의 경전의 입장이 아닌 "학문"으로 받아들이는 입장이라면, 그것을 학문적으로 반박하는 입장에 선다 하더라도 현재 주류사학계가 어떤 주장을 하는지 정도는 제대로 알고 시작하는게 좋겠죠.
漢4군이 아닌.. 韓5군이 있었다네요......
잘못된 역사관을 만들어 왔던 자들이 진실이 드러나는 즈음에 변명으로 잘못을 물타기를 하고 있는거죠?
낙랑이 점점 동으로 이동하는 까닭은??ㅎ
단순히... 현재 자신이 사는 땅에 대한 역사성을 입증하고 싶기 때문임.<고적 속 역사 무시.>
(특히 자금은 남북 고착화를 시도하는 남방신라세력에 의함..뉴라이트계열.)
그러다 보니 본래 태행 이북에 있던 낙랑이 확장 발전하여 지금은 한강 이북까지 온 것임.
거기에 기름을 부은 것이 아시아 고역사 속에 속하고 싶은 일본이고..
(고대 낙랑이 남으로, 반도로 올수록... 일본이 제일의 수혜자임...
따라서 남방신라 주장세력과 뉴라이트는 목적이 같음...한국이 고역사를 영원히 잃어버리는 계기될것임.)
점점 동으로 이동했다기 보다는 세가지 다른 설이 있다고 봐야겠죠.
@아쿠마 제가 위에서 말한 것은....
위 본문에서 말하는 3가지 설과는 상관 없이... 제가 직접 고적들을 보고 읽고 연구해 봤기 때문에 드린 말씀이랍니다.^^
실제 위치상으로 말하면.. 최대한으로 양보해도..
지금의 북경지역과 그 이서지역 정도로 보아야 겠죠.^^
@아쿠마 타임님 말씀대로 조금씩 증거들이 나오고 있네요..
베이징에서 낙랑군 조선현이 나왔습니다..
중국도 함부로 판단을 못할정도의 유물입니다..
기사 한번 읽어보세요
http://media.daum.net/foreign/others/newsview?newsid=20150320155715059
@태양의나라 네, 어제 보았습니다.^^
너무 당연한 결과가 아닌가 싶네요.^^
여기서 문제가 하나 있다면... 우리 강단들의 태도가 가장 큰 문제겠죠.
교수입네, 역사학자입네 하는 자들이 역사를 너무 모르니....ㅉㅉㅉ
순 사기꾼넘들이죠...ㅉ
그럼 같은 사학계의 윤내현교수글은 뭔가요 이단인가요
역사는 현재 강한자의 편이다. 저것도 다 엉터리.. 양자강 이남에 있던 지나족들이 어찌 저위로 감히 올라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