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윌리하라고 권유하는 글이아닙니다 궁금했던것을 푸는 글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같습니다
1. 윌리하기에 앞서 제일 중요한것은 바이크 점검과 장비입니다 체인이 많이 늘어나지 않았는지((수명이 다한체인으로
윌리할시 최악의 상황으로 체인이 끊어지며 소기아쪽에 말려들어가면서 뒷바퀴가 잠겨버리는 경우가 생길수있음)) 대기
아의 이빨이날카로워지지 않았는지 ((대기어는 이빨이 날카로워질수록 수명이 다된것이며 수명이 다된 대기어로 윌리시
대기어 이빨이 부러질수있음)) 현재 타이어 공기압의 상태를 체크합니다.
장비는 내가 바이크에서 떨어지는 상황이나 윌리하다 뒤집어지게 되면 이정도 장비는 차야 다치진않겟다 라고 스스로 안
심할정도의 장비면 됩니다( 척추보호대 장갑 부츠 필수)
2 윌리를 시작하기에 앞서 제일 중요한 기초상식을 알려드리겟습니다
사진상의 윌리를 보면 딱봐도 뒤집어질것같지않습니까? 이미 뒤집어지는 순간을 포착한거 같기도 한데요
실제로는 윌리 테크닉중하나입니다
윌리를 했을시 넘어가지도않고 내려오지도 않고 알피엠이 고정된상태로 그대로 갈수있는각을 정각이라고 합니다
(바이크기종 탑승자의 자세 무게 등에따라 차이가있지만 사진상 탑승자의 무게 자세를 고려할때 이정도가 정각입니다))
정각에서 더 알피엠을 올려 각을 좀더 올리면 고각이됩니다
((고각))
이때부턴 토크에 매우민감한 상태며 뒷브레이크 컨트롤없이는 넘어가는각 입니다 고각에서는 토크에 매우민감한 상태로
순식간에 뒤집혀 버리는일이생기게 되며 보통 윌리연습시 뒤집어지는 상황은 본의아닌 고각을 치게되어 컨트롤 불능에
빠져((놀라서 정신을 놈)) 앞바퀴를 든 상태로 균형이 흐트러지거나((놀라서 한쪽으로 몸을 웅크림)) 진행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핸들을 꺽어서 내리게 되어 앞바퀴가 지면에 닿자마자 핸들방향 반대로 날아가 버리거나((주행중 핸들을 꺽어
버렷다고 상상하시면됩니다)) 윌리시 생각보다 순간적으로 높게들면
발부터 스텝에서 내려버립니다((본의아닌고각을쳣을시 80%는 이자세로 슬립)) 이미 컨트롤 불능이며 굉장히 위험한 상
황이 되겟습니다 윌리를 하며 자빠지는 경우는 대부분 이런 이유들로 슬립이 발생됩니다.
윌리를 하며 가장 기본적인스킬 제일 가다듬고 연마해야할 스킬은 뒷브레이크입니다
모든윌리는 뒷브레이크에서 시작하며 뒷브레이크 끝납니다 윌리를 얼마나 잘하냐는 뒷브레이크를 얼마나 잘치냐가 되겟
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제일많이 봣을듯한
((사진상 바이크가 참멋지지만 저희는 각과 자세만 보면됩니다))
이정도 각으로 기종불문하고 알피엠으로 부왕와왕오아아ㅗ앙~ 거리며 알피엠을 레드존까지 승천시켜버리는
윌리본적있지않습니까? 그건 윌리가아니라 급출발입니다. 그런것을 보게되면 어디급한일이 있어서 빨리가야하나보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ㅋㅋㅋ.
이글을 쓰기전에 윌리에대하여 글을써볼까 합니다 라고 글을 남긴게있는데 궁금한걸 댓글로 써달라고 요청했었습니다
제가 기초상식으로 쓰려던것들이 질문으로 몆개 올라와서 답변겸 기초상식을 쌓아가겟습니다
1 경량 바이크는 스로틀 윌리가 가능하나 빅 바이크는 클러치 윌리를 해야 한는데 맞나요. 그럼 어떻게.
2 순간윌리는 시트에 앉아서 중심을 둡니다. BMC회원분들은 일어나서 하는데 어떤게 더 편하고 쉬울까요.
3 윌리하다 핸들이 뒤틀려 앞바퀴가 지면에 닫는순간 중심을 잃고 슬립되는데 윌리시 중심잡기는?
4 윌리시 바이크 모드와 기어비 바퀴가 들리는 타임의 RPM과 앞바퀴가 들리고 유지하는 RPM을 어떻게 하죠?
5 윌리주행시 몸의 자세는 어떻게 유지 할까요!
6 윌리를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연습 방법은 뭘까요 ?
제일 핵심을 짚은 질문 댓글이였습니다(실은 댓글이몆개안달림)
1답변
모든 바이크 윌리의 기본은 클러치 윌리이며 기종 또는 CC에 따라 스로틀로도 윌리가 가능한 바이크들이있습니다
처음 연습은 무조건! 클러치 윌리로 연습을 하시는게 정석이며 제일좋습니다. 스로틀윌리는 클러치윌리 기본테크닉을
연습하고 어느정도 실력이 됫을때부터 하시면 되겟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으나 제일 대표적인 이유하나만 애기하자면
스로틀윌리는 각에 도달했을때 이미 속도가 많이 붙은상태입니다 클러치윌리에 비해서.
숙련자가 아니면 낮은속도가 더 안전하겟죠?
2답변
앉아서 연습을 먼저하는게 좋습니다 훨씬 편하고 쉽죠 대표적인 이유 하나만 얘기하자면 일어서서 윌리하면
팔에 힘이 많이들어가는데 힘이 많이들어간 상태에서 컨트롤이 쉬울까요? 숟가락으로 밥떠먹는데 5키로 짜리 아령 손끝
에달고 일어나서 먹으면 힘들겟죠? 그런이유입니다 앉아서 숙달이되면 일어나서 하면 되겟습니다 시야확보가 잘되고
일어나서 하는게 멋있어요 ...
3답변
윌리하다 핸들을 꺽을정도면 정각수준에서 몸이 균형을 잡으려고 꺽는건데 그정도 실력만 되도 핸들을 꺽고 내려올일이
없습니다 윌리시 중심잡기는 윌리연습시 자연스럽게 연습되는것중 하나로 균형잡는걸 따로 연습할일은 없습니다
윌리연습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숙달되는부분입니다
4답변
전 후진것만 타와서 바이크모드 셋팅이없어서 잘모르겟습니다 전 그냥 마음가짐을 셋팅하면서 탓었거든요
그리고 바이크가 들리는 RPM과 유지하는 RPM을 어떻게 하냐고 질문하셧습니다 이질문은 쉽게바꾸면
몸짱이 되려면 뭘 먹어야 해요? 라는 질문과 비슷합니다 바이크 윌리시 알피엠은 바이크의 무게 탑승자의 무게 자세 위
치에 따라! 정각의 각도, 각도에 도달했을때 속력, 알피엠 차이를 보이며 윌리연습시 가장 중요한 과정중 하나가 3천 알
피엠정도부터 100알피엠씩 올린다는생각으로 천천히 천천히 반복하며 드는각도를 올려가는겁니다 이과정에서
앞바퀴가 뜨는 느낌과 클러치놓는감각 스로틀 감각을 가장 기본적이게 익히게 되며 자신만의 감각을 익혀 나가는것이죠
그런데 이런 중요한 과정을 건너띄고 인터넷윌리킹님의 말씀대로 몆천알피엠으로 들어서 몆천알피엠으로 가야됩니다
라는 글을보고 주행만 하던사람이 갑자기 앞바퀴를 들어서 유지해서 가려하니 뒤집어지고 어디가서 처박고 하는겁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윌리가 위험한것은 사실이나 정해진 연습순서와 코스대로 연습하면 위험을 최소화할순있습니다
맨처음 클러치오토바이를 배울때 기억하시나요? 한번 상상해보세요 분명히 가르쳐주던 누군가가있을껍니다
기어변속은 어떻게 하고 클러치는 출발할때 얼마나 놔야하는지, 스로틀은 천천히감고 스로틀은 확땡기면 안된다 이런
조언을 들으며 배우시지 않았나요? 근데 이과정없이 스쿠터만 탈줄아는데 클러치오토바이 가져다주면서 인터넷에서
본글을 토대로 출발하고 타봐 라고 한다면 어떻게 될지는 뻔하겟죠? 윌리는 반드시 걸음마부터 시작해서 쌓아가는
스킬입니다 처음부터 뛰려하지마세요
5답변
윌리 주행시 몸의자세는
이자세가 가장 정석입니다 바이크와 몸이 ㅗ 자를 그리고있죠 바이크가 들리는각도에따라 몸을 자연스럽게
뒤로 뺀것입니다 저 사진을 고개를 오른쪽으로 꺽어서 일반 주행샷이라고 생각을 한번 하고 보세요
그냥 주행하는 순간을 촬영했다고 생각해도 자연스러운 자세로 보일껍니다 몸을 자연스럽게 뒤로 젖히면 되겟습니다
6답변
윌리는 가장쉽게 할수있는 연습방법은 저한테 배우시면 됩니다...가아니라 조급해하지말고
하루에1센치만 올리겟다 라는 느긋한 마음과 시간, 열정 그리고 제일중요한 주위에게 피해를 끼치지않고
연습할수있는 안전한 넓은 공터가 필요하겟습니다.
답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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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윌리할수있는 바이크
가끔 글들을 보면 저는 뭘 타고있는데 이것도 윌리가능? 이라는 글들이 보이는데 윌리는 자전거부터 골드윙까지됩니다
(증거1)
필요한건 연습이겟지요
4윌리시 바이크에 끼치는 악 영향
순간적인 높은 토크를 발생시키기 떄문에 소기어 대기어 체인 뒷타이어 클러치디스크 등 소모품들의
교환주기를 단축시키며 엔진에도 악영향을 끼칠수있습니다.
라는 정석적인 설명이있구요 윌리연습 좀 한다고 소모품 교환주기가 확땡겨지진 않습니다
체인> 대기어 > 소기어 > 오일>클러치디스크 > 뒷타이어 순으로 교환주기가 당겨진다라고 보면될것같습니다
이것은 순전히 제 느낌을 토대로 말씀드린거면 사실과 약간의 차이가 있을순있겟네요
그리고 윌리한다고 망가질엔진이였으면 그건 원래 고장날거였다고 보면 되겟습니다
오일 교환주기는 높은 알피엠을 사용하기때문에 800GS가 5천이 교환주기라고 치면
4천정도쯤 갈아주는것이 좋을것같습니다
1편을 기초상식 정도로 마무리하고 2편은 윌리용어, 어떻게 연습을 시작해야하는지 등등을 다뤄볼텐데
800GS를 위주로 진행된단 것을 알아주세요
이글도 그렇고 앞으로 글들도 그렇고 윌리를 권유하는것은 아닙니다
개인의 안전은 자기스스로가 챙겨야 하는것이며 안전상 문제는 각자의 몫이며
자신의 몸이 담보인게 윌리라는점을 늘 상기하셔야 합니다!
이글이 논란이 될시 글삭하겟습니다 :-(
!!!!열심히 썻는데 댓글한줄 써주실꺼죠!?!!
이글로 정식으로 인사드립니다 형님들 안녕하세요 저는 23살 양천구 거주중이며
800GS로 넘어온지는 이제 2달되었습니다 잘부탁드려요!
첫댓글 윌리배우시는분들에게 도움이되리라생각해고 퍼왓어요 문제시 삭제할께요~
와우 글 잘봤어요 좋구만요 굿 굿
윌리란 = 우리집개이름
후사버그 이뻐요 ~~^^전 감마모노 탈때클러치로 윌리해본뒤론 그뒤론 스로틀윌리 또는 아주급한일이 있나 ?? ㅋㅋㅋ 후사버그650은 클러치윌리하면 뒤집어질까 엄두를 못냅니다 ... 3단이든4단이든 무조건스로틀 정각 윌리 ㅜㅜ
알차타면서 윌리정도는 꼭 하고 싶었는데 이젠 나이핑계에 간튜닝이 안된관계로 영상으로만 투어시 지인들이 윌리하는걸 보는것만으로 위안삼네요 굿~^^
윌리는 마음만 가지고 있죠
나중에 125찌찌 사서 연습해볼려구요
혹 이런것도 되나요?ㅎㅎㅎ
13분 47초에 앞으로 꼬라박네요 ㅋㅋ 아 웃겨
@아삭아삭 글쓴지 12분만에 댓글 다셨는데요 ㅎㅎㅎ
멋지네요. 어린데 내공이~
윌리보다 급출발을 배워보고 싶네요!
잘^봤습니다.
삼발이 베어링 견적 추가요!
국민 윌리는 VF125죠
좋은글이네요 진짜로
좋은말씀 잘봤습니다
아니,, 이런 양질의 글이 ㅎ 계속 퍼오시길 기대하겠습니다.
울집 고냥이 이름이 윌린데 ㅎ
아주 필요한팀을 주셨어요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