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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베트남 OTT 서비스 시장의 확대
- 기하급수적인 스마트기기 보급률 증대로 Viber, Kakao Talk, Line, Zalo, Skype와 같은 OTT 서비스 사업자들에게는 베트남시장이 기회가 되고 있음 (2012년 베트남의 스마트기기 시장은 2011년 대비 266% 성장).
- OTT 서비스 사업자들은 더 많은 베트남 이용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베트남어 서비스나 베트남인들을 타깃으로 한 소셜미디어 기능들을 추가할 계획.
- 2013년 1분기 까지 Viber가 약 350만명, Kakao Talk와 Line이 각각 100만명 그리고 Zalo가 약 70만명의 이용자수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남.
- 2013년 말까지 Kakap Talk는 700만명 이용자수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Viber와 Zalo 역시 각각 1,000만명, 500만명 이용자수 유치를 기대하고 있음.
OTT서비스란, - Over -The-Top의 줄임말로, 영화나 텔레비전 영상 콘텐츠들이 기존의 방송·통신 서비스 공급자들로부터만 공급가능한 것에서 탈피. 인터넷을 통한 셋톱박스(Over the Set-top Box)로 제3의 공급자가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일컬음. - 최근에는 스마트폰 보급률의 확대와 더불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무료 문자나 통화기능이 더한 VOIP(Voice-Over-Internet-Protocol) 서비스까지 그 의미가 확대. - OTT 서비스 이용률 확대로 인해 기존의 이동통신사들이 제공하던 SMS문자 서비스나 전화이용률의 하락문제가 대두되고 있음. |
ㅇ OTT 서비스 확대에 따른 영향
- 베트남의 이동통신사들은 OTT서비스 이용률 확대로 매출감소를 겪고 있음.
- 베트남의 거대 이동통신사인 Vittel은 자사의 4000만명 이용자들이 모두 OTT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총매출액의 40 ~ 50%가 감소할 것이라 우려를 표명.
- Vittel은 기존 이용자들의 Viber 어플리케이션 이용률 증가로 인해 2011년 동기 대비 2012년도 상반기 매출액은 1조5천억 VND (7,140만 USD) 감소.
- 또다른 거대 이동통신사 MobiFone의 경우, 전체 이동통신 서비스 중 약 280,000통의 통화와 870만통의 SMS가 Viber를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이는 약 1조 VND (4,760만 USD)의 매출 감소를 초래.
- 이동통신사들은 전체 베트남 이동통신 가입자들이 무료 OTT서비스를 통해 문자, 통화 및 영상통화를 이용할 경우 전체 이동통신사들의 매출액이 50조 VND (23억 8천만 USD) 정도 감소할 것을 우려함.
- 전체 베트남 이동통신사들의 일년 매출액에서 SMS서비스와 전화통화 서비스는 약 80%(100조 VND, 48억 USD)를 차지함.
- Vittel과 MobiFone은 OTT 서비스 이용률 증대로 인한 매출 감소를 극복하고자 2013년 4월부터 3G 요금을 25% 인상함.
<출처: 베트남 뉴스, 베트남 투자뉴스, Tech in A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