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 2020년 12월 5일 토요일
2. 코스 : 바깥모리주차장-팔각정-갈기산 정상-갈기산관광농원 갈림길-말갈기능선-갈기산관광농원 위험구간 갈림길-차갑고개-성인봉-자사봉-월영봉-안자봉-진흙집-바같모리주차장 원점회귀(약 7.5 km, 4시간 2분-점심시간 제외)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홀로
5. 누적고도 : 705 m
6. 기타 : 산의 형세가 말갈기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졌으며, 바위가 많아 암벽 등반하기에 제격인 산이다. 높이는 585m이다. 능선은 반원형으로 가운데가 깊숙한 골을 이루고 있다. 양산팔경 지역에 속해 있다. 이곳 암벽들은 금강의 줄기와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연출한다. 정상에서의 조망은 북쪽으로 금강 줄기와 그 너머 동골산이 보이고, 북서쪽으로 천태산과 마주하고 있고, 동북쪽으로는 백화산과 포성봉이 가깝게 보인다. 등산코스는 완만한 양산면 호탄리 코스와 암벽 급경사로 이루어진 학산면 지내리 코스가 있다. 학산면 코스는(갈기산관광농원을 들머리로 하는 코스이고, 네비주소는 충청북도 영동군 학산면 지내리 산 22) 산악인들이 주로 이용하고, 일반인들은 양산면 코스(바깥모리주차장을 들머리로 하는 코스이고, 네비주소는 충청북도 영동군 양산면 가선리 2-2)를 이용하면 된다. (두산백과)
▲ 영동 갈기산 등산 지도(화살표 방향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네이버지도 영동 갈기산 등산 GPS 트랙
▲ 구글어스 영동 갈기산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오전 8시 40분 충청북도 영동군 양산면 가선리 2-2 바깥모리주차장에 도착하여 준비하고, 오전 8시 50분 갈기산 정상을 향하여 출발합니다. 가운데 천태산 능선이 보입니다.
▲ 들머리 좌측에 갈기산 등산안내도가 있고, 오른쪽에 간이 화장실이 있습니다. 산악회는 이곳 도착하기 전에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을 이용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 들머리 입구 좌측에 있는 갈기산 등산안내도 입니다. 성인봉, 월영봉 방향에 대한 안내는 없습니다.
▲ 올라가면서 들머리 입구를 뒤돌아 봅니다. 주차는 무료입니다.
▲ 바위 구간도 있고
▲ 잔돌이 많은 구간도 있고
▲ 들머리 출발 약 11분 후 등산로 오른쪽으로 월영봉 및 하산할 능선이 보입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봉우리가 월영봉입니다.
▲ 작은 소나무들이 많습니다.
▲ 능선 좌측으로는 바위 절벽이기 때문에 안전에 조심해야 합니다.
▲ 등산로 오른쪽으로 월영봉을 조망합니다.오른쪽에 보이는 봉우리가 월영봉이고, 왼쪽 봉우리를 거쳐서 하산하게 됩니다.
▲ 들머리 출발 약 23분 후 보이는 헬기장(아직 갈기산 정상은 보이지 않습니다.)
▲ 헬기장 지나면 왼쪽으로 절벽이기 때문에 안전에 유념해야 합니다.
▲ 등산로 왼쪽으로 금강이 보이고, 오른쪽으로 뾰족한 산은 비봉산 입니다.
▲ 등산로에 바위들이 많지만,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 올라가다가 뒤들 돌아보면 금강이 보이고, 천태산과 서대산이 조망됩니다.
▲ 천태산을 줌으로 당겨봅니다.
▲ 조망처에서 호탄리 방향을 바라봅니다.
▲ 헬기장에서 천천히 약 20분 후 보이는 팔각정(이곳에서 갈기산 정상까지 천천히 약 18분 소요됩니다.)
▲ 팔각정에서 바라본 갈기산 정상부
▲ 잠시 편안한 등산로를 따라가다가
▲ 등산로 왼쪽으로 조망처 분위기가 나는 곳이 있습니다.
▲ 소나무와 바위가 절묘하게 어울리는 조망처 입니다.
▲ 조망처에서 천태산을 다시한번 뒤돌아 봅니다.
▲ 조망이 시원합니다. 뒤쪽 오른쪽에 영동백화산이 살짝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