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실금이란 무엇인가?
요실금의 종류 및 증상
요실금의 자가 진단법
요실금 치료 방법
요실금 예방법
요실금이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원하지 않는 장소와 시간에 소변이 나오는 것을 의미한다.
요실금은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소변이 배출되어 속옷을 적시게 됨으로 이로 인해 노인에게 당혹감이나 수치심과 같은 정서적인 문제를 야기 시킬 뿐 아니라 요실금 에 대한 걱정 때문에 일상 생활 활동이 감소하게 되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 을 두려워 하게 되어 사회 활동으로부터 고립되게 되며 지속적으로 속 옷에 소변이 묻어 있게 됨으로써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 다.
<또한 요실금으로 인한 냄새는 가족이 노인으로부터 멀어 지게 하는 원인이 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방광 근육이 비대해지고 방광벽이 두꺼워져서 방광의 확장 능력이 감소하게 되어 방광내에 저장할 수 있는 소변의 양이 350∼400ml에서 250∼300ml 로 감소하게 된다. 즉 노인은 방광에서 보유할 수 있는 소변의 용량이 적으므로 웃거나 재치기와 같은 방광을 압박하는 행위가 있는 경우 요실금이 일어나게 된다.
또한 노인은 대뇌의 중추 기능이 저하되어 방광 충만감을 감지하는 능력이 저하되고 방광을 완전히 비우는 능력이 감소하게 된다. 그러므로 노인이 소변을 보고 싶다고 느낀 후 실제적으로 소변을 보는 행위를 하기까지의 시간 간격이 짧기 때문에 소변을 보고 싶다고 느낀 후 소변을 볼 적절한 장소를 빨리 발견하지 못하게 되면 요실금이 발생하기 쉽다
노인에서의 요실금은 위에서 제시한 것 이외에도 골반 근육의 저하, 하부 요로 근육의 하강, 방광과 요도의 효율성 저하, 소변 볼 때 소변의 흐름의 저하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촉발되게 되며 한가지 원인에 의해 유발되기보다는 여러 가지 노화로 인한 변화들에 의해 발생한다.
요실금의 종류 및 증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요실금은 원인과 증상에 따라 크게 5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아래에서 각 요실금의 특성과 증상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노인에게 일반적으로 유발되는 요실금은 긴장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므로 이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절박성 요실금
방광의 용적의 감소와 방광 근육이 과활성화 되어 소변을 보고 싶다고 느낀 후에 곧 바고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유출되는 요실금이다. 절박성 요실금의 증상은 아래와 같다
◆ 방광에 소변이 조금만 차도 화장실에 가야하며 갑작스럽게 소변을 보고싶다는 요의를 느 낀다.
◆ 소변이 자주 마려워 하루에 8회 이상 화장실에 간다.
◆ 밤에도 소변이 마려워 2∼3회 정도 일어나 화장실에 간다
◆ 소변을 보려고 화장실에 가는 도중에 속옷을 적신다
(2) 긴장성 요실금
방광이나 요도주위의 골반 근육이 약해져서 방광이 찬 상태에서 기침, 웃음, 구토, 무거운 물건 들기와 같이 복압을 상승시키는 활동을 할 때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나오는 의미하며 긴장성 요실금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 기침을 할 때, 재채기 할 때, 웃을 때 소변 이 나와 속옷을 적신다.
◆ 심한 운동을 할 때,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저절로 소변이 나온다.
◆ 소변이 마려울 때 빨리 걸으면 소변이 나와서 속옷을 적시게 된다.
◆ 임신 후나 폐경 후에 요실금이 발생한다.
(3) 반사성 요실금
상부 또는 하부 척수 상부의 손상이나 질병, 또는 대뇌 중추의 인식이 차단된 경우에 방광이 특정한 용량만큼 차게 되면 소변이 저절로 배출되는 요실금의 형태로 소변이 배출될 시간을 예측할 수 있으므로 시간에 맞추어 소변을 볼 수 있도록 화장실에 모시고 가거나 변기를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예방이 가능하다.
(4) 기능성 요실금
비뇨기계와 신경계의 기능은 정상인 대상자가 환경의 변화, 감각, 인지, 또는 운동 결손으로 인해 예측할 수 없이 소변이 배출된다
(5) 완전 요실금
척수 신경이나 요도 괄약근의 외상 또는 방광과 질 사이에 관이 형성되는 질병에 의해 전혀 소변이 배출되지 않거나 지속적으로 소변이 배출되는 것을 완전 요실금이라 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요실금의 자가 진단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요실금이 있는 경우 부끄러워하거나 망설이지 말고 요실금을 치료하는 의료 기관을 방문하여 전문가로부터 진단 받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오줌, 똥을 못가리는 쓸모 없는 인간이란 취급을 받을까 또는 일상 생활에 큰 불편이 없기 때문에 무시하고 생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더 많은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냄새 때문에 가족들이 노인들을 멀리하는 원인이 되어 가족 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다음에서는 간단하게 스스로 요실금을 진단할 수 있는 자가 진단법을 소개하고자한다. 이 자가 진단법을 이용하여 스스로 요실금을 진단한 후에 요실금이 의심되면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요실금 자가 진단설문지
1.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면 자기도 모르게 소변이 새서 옷을 적신 적이 있습니까?
① 없다 ② 한달에 한 번 ③ 일주일에 한 번 ④ 매일
2. 소변이 새는 양이 얼마나 됩니까?
① 찻숫가락 정도 ② 속옷에 묻을 정도 ③ 속옷을 적실 정도 ④ 다리로 흘러내릴 정도
3. 소변이 마려우면 참지 못하고 그대로 속옷에 적시지 않습니까?
① 없다 ② 한달에 한 번 ③ 일주일에 한 번 ④ 매일
4. 소변을 볼 때 아랫배에 통증이 있거나 항상 하복부가 묵지근하고 소변을 본 후에도 시원하지 않은 적이 있습니까?
① 없다 ② 한달에 한 번 ③ 일주일에 한 번 ④ 매일
5. 찬물에 손을 담그거나 물흐르는 소리를 들을 때 또는 추운 겨울에 속옷을 소변으로 적신적이 있습니까?
① 없다 ② 한달에 한 번 ③ 일주일에 한 번 ④ 매일
위 질문의 답 중에서 ③번과 ④번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요실금이 심하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즉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요실금 치료 방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약물 치료
요실금에 대한 약물 치료는 요실금의 종류에 따라 다른 제제의 약물들이 처방되고 있다. 절박성 요실금인 경우 방광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약물을, 긴장성 요실금인 경우 요도 괄약근을 조여주는 약물을 주어 치료하고 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절박성 요실금을 치료하는 약물로는 Ditropan(Oxybutynin chloride)가 있으나 이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입안이 마르거나 쓰고, 변비 등의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다. 또한 전립선 배대증 치료제제인 알파아드레날린 차단제도 절박성 요실금을 치료하는데 이용되고 있다.
둘째, 긴장성 요실금의 치료는 괄약근의 수축을 촉진시키는 알파 아드레날린제제와 여성인 경우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투여하는 경우 요실금이 호전되기는 하나 약물로써 요실금을 완치할 수는 없다.
약물 요법은 골반근육강화 운동이나 방광훈련과 같은 물리적인 치료와 함께 시행되어져야 한다.
2) 수술
요실금을 치료하기 위한 수술도 요실금의 원인에 따라 다르게 실시하고 있다.
첫째, 복압성 요실금을 치료하기 위한 수술은 정상보다 아래로 처진 방광과 요도를 원래의 위치로 복원하기 위해 굵은 실을 이용하여 방광 경부 주위의 조직을 복부의 근육이나 치골이라는 뼈에 고정시키는 것으로 수술 방법은 질을 통해 수술하는 방법과 복강경을 이용하여 수술하는 방법이 있으며 최근에는 출혈이 적고 수술 후 흉터가 적은 복강경을 이용하는 수술을 많이 선호하고 있다.
둘째, 요도 괄약근의 기능이 약하여 발생한 요실금인 경우는 슬링 수술 방법과 요도주위에 물질을 주입하는 방법을 시행한다.
슬링 수술은 복근막이나 대퇴 근막 또는 합성 물질 등을 긴 띠 모양의 슬링을 만든 다음 방광 경부에 걸어서 방광 경부를 위로 끌어올리는 수술 방법이며 이 수술을 시행하고 나면 슬링 조직이 요도괄약근을 받쳐주게 되므로 괄약근의 기능이 증진된다.
요도주위 물질 주입법은 요도 점막내에 물질을 삽입하여 방광경부나 요도 괄약근을 두텁게 하여 요실금을 방지하는 방법이다.
3) 전기자극 치료
전기자극 치료는 약한 전류를 골반근육과 방광에 흐르게 하여 요도 괄약근을 수축시키거나 방광의 수축을 억제하여 요실금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이 전기자극 치료는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와 같은 과민성 방광 증상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며 최소한 일주일에 2회, 6주간은 지속되어야 효과가 있다.
4) 바이오 피드백 치료
바이오 피드백 치료는 전기가 통하는 부드러운 기구를 질 안에 넣고 대상자가 골반근육을 수축하거나 이완하면 질 속에 있는 기구가 전기 신호를 감지하여 텔레비젼 화면에 골반의 수축 정도를 나타내어 주어 대상자가 스스로 골반 근육의 수축 정도를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 방법이다.
5) 방광 훈련
소변이 방광에 차는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소변을 보도록 훈련하는 방법으로 요실금 중에서도 절박성 요실금 치료에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다. 방광 훈련은 배뇨 간격 시간이 짧은 대상자에게 일정 시간 소변을 참게 하는 방법으로 방광 훈련 처음 일 주 동안은 1시간 간격으로 소변을 보게한 후에 1주일 단위로 배뇨 간격 시간을 30분씩 늘려 배뇨 간격 시간이 4시간이 될 때까지 실시하며 훈련중에는 소변이 보고 싶다하더라도 예정된 시간이 될 때까지 의도적으로 소변을 참게하고 시간이 되면 신속하게 배뇨할 수 있도록 보호자나 가족이 도운다. 만약 대상자가 인지 능력이 낮아 참을 수 없는 경우 신속하게 배뇨할 수 있도록 화장실로 모시고가거나 변기를 가까이에 준비하여 정상적으로 소변을 볼 수 있도록 한다.
6) 골반 근육 강화 운동
골반 근육은 방광과 자궁, 질, 직장을 지탱해주는 근육으로 골반근육의 수축은 요도와 항문 괄약근에 영향을 미치므로 골반근육이 튼튼해지면 아래로 쳐진 방광과 요도가 원 위치로 복구됨으로 요실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골반근육 운동이 필요하다.
골반 근육 운동은 여성 긴장성 요실금의 일차적 치료방법이며 절박성 요실금에도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며 구체적인 골반근육 강화운동은 다음과 같다.
양쪽 다리를 벌린 상태에서 엉덩이나 다리 근육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면서 방귀를 참는 생각으로 항문을 위로 당겨 올린다는 느낌으로 항문을 조이면서 골반근육을 수축시키며 골반 근육강화 운동은 누운 자세에서 실시하는 방법과 서 상태에서 실시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
방법 1. 똑바로 바닥에 누워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숨을 들여 마시며 엉덩이를 서서히 들 면서 골반 근육을 5초 동안 수축한 후 어깨, 등, 엉덩이 순서로 바닥에 내려놓으면 서 힘을 뺀다.
방법 2. 선 자세로 양 발꿈치를 붙이고 의자나 탁자를 이용해서 몸의 균형을 잡고 양
발꿈치를 들며서 골반 근육을 수축시키고 내리면서 골반 근육을 이완시킨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요실금 예방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골반 근육 강화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시한다.
골반 근육 강화 운동을 매일 2∼3회 실시하면서 1회 실시할 때마다 15분 동안 골반 근육 강화 운동을 10번 이상 반복 실시한다면 골반 근육과 함께 생식기 부위의 근육의 힘이 증가하게되고 이를 통해 요도의 괄약근의 기능이 강화되어 요실금을 예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 올바른 배뇨 습관을 가진다.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소변을 보는 습관을 가지면 요실금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요실금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평소에 스스로 4시간 이상 소변을 참게되면 요실금이 발생하는 경우 3시간 이상은 소변을 참지 말고 의도적으로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보는 습관을 가지며 아침에 일어난 직 후, 식사 후, 또는 음료수를 섭취한 경우는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누도록하고 외출할 경우 미리 소변을 보고 어디를 가든지 화장실을 먼저 찾아 확인해두어 급하게 화장실을 찾다가 실수하지 않도록 한다.
3) 음식물의 섭취를 조절한다.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이나 이뇨 효과가 있어 소변을 자주 보게 하는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외출하였을 때는 음료수의 섭취량을 줄인다. 또한 소변이 산성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오렌지 쥬스와 같은 음료수를 섭취한다. 그러나 요실금 있는 노인도 적어도 하루에 68잔의 물을 마셔야 소변이 묽어질 뿐 아니라 변비도 예방할 수 있다.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 알코 음료 카페인이 함유된 제품 초켈렛 커피, 차매운 음식 옥수수 달인 물 탄산 음료 신 과일 쥬스 또는 과일류
꿀, 설탕 우유/유제품 인공 감미류 호박이 함유된 음료
4) 변비를 예방하고 필요하다면 치료한다.
변비란 많은 량의 분변 즉 똥이 장내에 오랜 시간 머무르고 있는 것을 의미하며 변비가 있는 경우 분변으로 인해 복압이 상승되면 긴장성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장내에 가스가 차서 방광을 자극하게 되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 이로 인해 요실금이 유발될 수 있다. 또한 변비가 있는 경우 대변을 보기 위해 자주 긴장시키게 되면 이는 직장을 과도 팽창시켜 골반근육과 신경의 손상을 초래하게 되며 이렇게 되면 골반 근육은 허혈 상태가 되어 요실금을 유발하게 된다.
그러므로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과 섬유질을 섭취하면서 매일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배변하는 습관을 가지고 변을 보고자 하는 욕구가 있을 때 참지 말고 변을 보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5) 흡연은 삼가한다.
흡연은 흡연 자체가 요실금의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며 요실금이 기침을 자극하여 골반저 근육에 부적절한 긴장을 주어 방광 수축을 자극하게 되면 요실금이 유발됨으로 필히 금연하여야 한다.
6) 체중을 줄인다.
체중 과다 또는 비만인 경우 복부 지방에 의해 복압이 상승되거나 방광이 눌려 방광이 용적이 적어지거나 과도한 체중으로 인해 골반저 근육이 약화되어 요실금을 유발함으로 골반근육 강화 운동과 더불어 조깅이나 걷기와 같은 유산소성 운동과 음식물 섭취를 줄여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