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1섭 워크유저 인사드립니다 ^^
본론에앞서 이글은 어디까지나 저의경험과 제생각일뿐 강요가 아님을 알립니다.
75렙 워크라이어 70~75까지 5달이 걸린 워크유저입니다 ^^;(크로니클2)
제가아는 대부분의 워크 유저분들께서 만렙찍으시고 엄청 기뻐하시고 얼마안되 봉인되는.. 몇되지 않지만 그런 워크유저님들을 보게되었습니다.
전 요즘 과연 워크라이어는 어떤플래이가 파티에 맞느냐.. 에관한 실험에 열중이구요..
자 그럼 제가 비록 제경험을 토대로 작성한 본문이 나름대로의 작은 도움이라도 될수있길 바라며...
◈ 워크라이어
스텟설정상 마검사에 가까우며 힐러+격수+버퍼 의 각각 중간에 위치한 장점많은... 하지만 어느쪽하나 확실한 능력을 보이지 못하는 형편의 스텟을 가지고있습니다
풀파티 위주의 리니지2 게임상의 위치를 말해보자면 엘더대용 / 프로핏대용 두가지 자리가 가장 무난하게 접근할수있는 자리일듯합니다
나이트(탱커)대용 / 격수(일반화된단검)대용 이두자린 차지하기 힘든자리였구요.(격수대용에서는 유저들의고정관념도 작용한듯합니다..)
워크라이어의 많은 고민중 어디에 놓아도 80프로이상의 능력치를 보여주지만(컨트롤좋은분) 100프로의 위력을 못보여줌으로인한 파티플의 힘든점이라 하겠습니다.
린2의 파장이 프로야구 감독이라고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자신만의 팀(파티)를 만들어간다고생각합시다.
탱커면 탱커 메인힐러면 비숍또는 실엘더 슬리퍼와 리콜을가진 보조힐러 엘더 그리고 막강버퍼 프로핏(호문등장으로재무장) 각각의 최적화된 클래스를 초대하게됩니다.
자 여기서 딜레마에 빠지게됩니다.
워크라이어는 과연 어디에 최적화인가?...
1번타자 2번타자 3번타자 4번타자에 최적화된선수가있습니다.
워크라이어는... 1 2 3 4 5 6 7 8 9번까지 모든자리를 소화가능합니다 하지만...아무리 노력해도 다른분이 느끼기에 원래 그자리였던분보다못하죠
파티가 안된다 소외시키지말아주세요 말을 하기이전에 워크라이어를 키우시는분들은 이점명심하셨으면합니다.. 이점을 조금이라도 커버해보고자 실험을 하게된것이구요...
저는 장비와 클2에 추가된 문신 시스템을 이용, 각각의 자리를 차지하기위한 실험을 하고있습니다.
다시한번 글을 작성하기 앞서 이것은 강요가아닌 선택입니다...
우선 워크라이어가 파티에 들어갈때의 조합을 살펴보겠습니다.
♣ 풀파티의 구성
1.플핏 실엘 워크(엘더대용) 격수 가무 탱커
화력면에선 가장최고 조합입니다 격수가 7인이 되는것이죠 하지만 팟원이 누웠을시 문제가 됩니다. 부활퍼센트 25%한계
2.플핏 비숍 워크(슬리퍼2인) 격수 가무 탱커
1번과 동일한 화력지원 슬립퍼2인으로 인해 위험율 하락 뱀피부재로 인한 힐빈도 증가 챈라로 뱀피의 절반정도 커버가능
3.워크(메인버퍼로써의 워크) 실엘 엘더or비숍 격수 가무 탱커
바디/ 소울/ 버저 부재
버저의경우 워크의 칼질로 어느정도 채워지는 부분이지만 격수입장에서볼때의 바디 버저 없다는것은 인식이 상당이 안좋음 힐러입장에서볼때의 버저 소울 부재또한 타격큼. (비숍파티시 버저1단유)
4.워크(슬립2인/비숍1단버저) 비숍 실엘(가이/포커) 격수 가무 탱커
의외로 조합해보면 뛰어난 효율을 보이는 구성. 바디/ 소울 부재 반면 비숍의 버저1단 활용으로인한 좋은 화력보장. 부활에 부담없으며 더욱이 슬리퍼 2인으로인한 안정성보장 그래이트 그룹힐 2인 + 챈트 오브 라이프 효과 굿! 비숍의 그레이트 베틀힐로인한 격수 안정성 업
5 플핏 실엘 엘더or비숍 워크(격수지원 + 엘더or비숍 슬립보조 + 실엘 그그힐보조 + 플핏 버프 보조)
이조합은 카나콤 네크로 등 보조몰이 사냥시 유연한 사냥가능 엘더or비숍의 슬립에 부담덜어주는 워크 챈라로 인한 그그힐 사용빈도 하락 -> 남는엠 격수 리차지로 화력지원 일반화력구성팟에비해 실엘/엘더의 리차가능여부에 따라 화력차이 심함
♣ 소파티의 구성
(용던 1~2층과 각종 카타콤 네크로에 최적화)
1 실엘(메인힐러+버프보조) 워크(메인버퍼+ 슬리퍼+ 격수지원) 바운티 격수 블댄 탱커
바디 소울 버저 없지만 최소인원 최대 효율성보장. 탱커가 소싱일시 최대효율성
2 플핏 실엘(리차지+메인힐러) 워크(버프보조+슬리퍼+격수지원) 바운티 격수 블댄 탱커
1번과 비교시 화력+효과 탱커가 소싱일시 최대효율성
3 실엘(메인힐러) 엘더(리차지+보조힐러+슬리퍼) 워크(메인버퍼+격수지원) 격수 블댄 탱커
워크가 탱으로 뛸경우 소싱또는 격수 추가가능 탱커 소싱일시 최대효율성
※ 소팟의 장점이 대두되는 시점인듯합니다.
▶ 장비의선택
늑대 (로브/경갑) 아바돈 (로브) 추천
소팟의 특성상 워크라이어는 그야말로 다방면에 지원을 해야합니다. 중갑으로는 탁월한 슬리퍼의 능력에 한계가 있습니다.
▶ 문신의선택
Wit+4 Men-4 가 필수적으로 필요해집니다. 힘이나 덱스의 문신은 취향에따른 선택.
▣ 워크가 파티에 추가될시 장점
풀파시 엘더나 비숍분이 대타를 구하실때 힐러조합이 유연해집니다.
예를들어
첨 사냥갈당시 플핏 실엘 워크 엘더 가 출발했다면.. 도중에 플핏 실엘 엘더 중 어느 한분이 가셔도 팟종없는 사냥가능해집니다.
워크/실엘/실엘 조합도 전혀 사냥안되는 조합이 아니라는것이죠. 실제로 클2시절 오만 12층 중앙방에서도 몇번 가동해본 조합입니다.
1/2/3/4/5 장단점은 분명 존재합니다.
보통의 워크경우 버디/소울/버저커의 부재가 가장큰 외면사유였습니다
하지만 유독 워크라이어를 버퍼라는 이유로 플핏의 대용으로 생각하는것은 오판인듯합니다. (힘문신에 늑중갑입은워크의경우 힘이 35입니다)
소울크라이 키면 공격력 1000 은 기본 나오는 클래스이기도하지요.
파티 구성에따라 워크도 분명 활용할 여부가 있음을 강조하고싶습니다.^^
◈ 장비와 문신을통한 각각 위치의 최적화 셋팅.
제가 지금껏 실험해본 결과
☞ 엘더대용
늑대/아바돈/쉬르 (로브) + 위트문신 + 고인챈 격수무기 또는 과감한 법사용 단검선택
클2까지는 중갑/경갑/로브 모두 같은 장갑 부츠 사용으로 경갑원피스만 추가로 가지고 다녀도 됬습니다만. 클3에선 허용되지않습니다.
슬립의 역활을 많이 담당해야하는 엘더자리인 많큼 느린시속을 최대한커버하기위한 로브와 챈라의 사용횟수증가를위한 로브선택.
고인챈 격수무기(법사용무기와 동급마력을위한) 법사용 단검선택은 (워크라이어가 격수 보조로나서 데미지창을보는 재미는없을지언정 파티원은 다르게 생각합니다)
☞ 프로핏 대용
장비선택에 가장 선택의 폭이 넓었습니다
그중에서도 괜찮았던 장비셋은
늑대 둠 쉬르 아바돈(로브/경갑) + 위트문신 + 헬스옵둔기/포커옵장,단검
위 프로핏대용 엘더대용 둘다 보조슬리퍼 + 보조힐러(챈라) 보조격수(소울크라이) 역활을 같이 할수있는것을 목적으로 선택된것임을 알려드립니다.
☞ 격수 대용 (나이트 대용은 실험에서 제외하였습니다 너무나도 뻔한장비기때문에)
늑대 (로브) // 늑대 (경갑) // 늑대 (중갑)
격수대용의 최고장점은 각종 네크로/카타콤 던전입니다.
슬립내성몹으로인한 슬립의 스트레스를 엘더/비숍분에게 조금덜어드릴수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작은방 몰이시 챈라의 도움도 크게 다가옵니다.
위 3가지 셋팅은 장단점이 각각 존재합니다
▶ 로브의 장단점
로브로 격수대용으로 들어갈시 많은 컨트롤이 요구됩니다. 소울크라이 활용빈도가 높아지고 위기시 탁월한 슬립보조를 가능케 합니다 방어력이 낮아 몹이 워크를 돌아보게될때의 스틸한방씩 해주는쎈스! 필요하죠 ^^
▶ 경갑의 장단점
멘의 상향으로인한 엠회복속도 상승 마법시전 15프로 상승 여러모로보나 늑경갑이 워크의 교복으로 불리우는것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단점은 있습니다 왜 늑경갑이 교복이었는지를 생각해보세요. 솔로도 괜찮고 파티에도 괜찮다 가 주된이유였습니다
그러나....로브자리에경갑 중갑자리에 경갑은....80프로가 한계입니다. 100프로가 될수없다는것이죠.
▶ 중갑의 장단점
엠회복속도 저하 느린 케스팅속도 하지만 격수로써 매력이생길듯한 +힘의 중갑셋효과 +5이속효과 (실제+5이속은 격수대용일시 작으나마 화력도움에 차이가 생기더군요)
● 둠 중/경/로브의 선택시 효과
(둠로브의 경우 워크라이어에게 부적당하다는 의견이 많아서 제외합니다.)
▶ 둠 중갑
힘을내리고 콘을올리는옵션과 방패방어옵션이 크게다가옵니다
하지만 격수로써의 화력지원면을 볼때 분명 태생이 메이지인 워크라이어의 경우 화력지원에 - 효과가 나옵니다. (생각해보십시오 나혼자 살겟다라고 피를올리고 힘을깍을정도로... 우리 워크라이어가 파티에서의 입지가 높은지를요...)
▶ 둠 경갑
덱스 대폭상승 힘 소폭하락 엠회복속도증가옵션.(의외로 높은효율을보임)
격수지원의 워크라이어의 경우 둠경갑도 매력적인 셋팅입니다.
+알파로 덱스문신을 하실경우 화력지원에 큰 상승폭을 보이는 셋팅이기도합니다.
※ 아바돈 쉬르 (중 경 로브)의경우 셋효과가 상위 셋효과에 비해 워크에 큰 도움이 없다는의견도 있습니다만. 장점도 있습니다. 예로 아바돈 쉬르(중갑) 경우 스텟에 손대지않은체 높은방어력과 +Hp 의 효과가있습니다. 워크에게 나쁘지않은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 무기 선택
56~60대중반 = 포커옵 장겁 예) 다마스커스 포커스옵
60중반~75렙 = 포커옵 단검 / 포커옵 이도류 예) 크리스 포커스옵 / 싸울 + 츠루기 이도류(4이상인챈트)
*크리티컬 위주의 리니지2 특성상 둔기류의 선택은 데미지딜링 하락입니다
★ 격수로의 문신셋팅
문신 +5힘 -5콘 // +5덱스 -5콘 두가지 문신을 다해본결과 저의 결론은 파티플시엔 덱스보다는 힘을 올리는편이 더 좋았던것같습니다. (둘다 동시에 하셔도 무방하지만...70대는 되어야 피통의압박이 줄어듬)
파티플래이에서의 포커스옵의 무기선택과함께라면 +5힘의 데미지량과 +5 덱스의 데미지량은 +5힘문신이 좋았습니다.
예로 용던1층입구 슈렉? 라고 하면 다들 아시겠죠? ^^ 가무포함 풀버프시 3다마포커옵 크리데미지 +5힘문신 2000 + 100~200 데미지 (늑중갑시+3힘효과로 데미지 더 상승)
용던3 평균 크리데미지 1700이상 소울10단 기준입니다 (늑중갑시+3힘효과로 데미지 더 상승)
오만 봉인대천사 크리데미지 1400정도 입니다 (늑중갑시+3힘효과로 데미지 더 상승)
위 뎀지수치는 로브입고측정하였습니다.
이런 실험을 하느라 염료값에만 수천만아덴이 들어갔습니다 ㅡㅜ. 하지만! 반갑게도 클3에서는 염료가 대중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워크라이어의 입장에서볼때 반가운일이죠 ^^
클2때 이같은 실험을 하느라..... 주변에선 정신나간사람취급을할때도 많았구요 ^^;; 제가생각해도 잘한짓인지...뒤돌아보기도하지만. 후회 없네요
마지막의 제생각은 워크라이어의 파티플시 가지게되는 리스크와 메리트를 잘파악하셔서 각각의 자리를 위한 장비와 케릭의 셋팅이 워크의 파티플필수인듯합니다.
모든자리를 커버할 능력이있다한들 동시에 발하기는 불가능한 워크의 힘 분산시키지말고 한가지로 집중해본다면 좋은결과가 나오지 않을까해서 실험해 본것이기도하구요.
참 나름대로 재미났던점은 75렙 소울10단스킬발동 +5힘문신 늑대중갑착용 가 무포함풀버프 +8다마포커스의 스텟창 공격력은 1300 정도 되었던것같습니다 ^^;;
현제저는 위트+4-멘-4 // 힘+5 콘-5 문신중입니다.
엘더또는 격수대용으로 들어가는데(방어구는 늑대로브) 사냥팟으로 단검대타로 기용되었을시에도 크게 화력낮아졌다는 반응은 볼수없었습니다.
많지않은 워크유저분들 힘냅시다.
리니지2 상의 30여종의 클래스중 우리 워크유저처럼 클래스본연의연구에노력하는 클래스도 많지않을것이라 자부하지않습니까? ^^
클3에 우리가 바라던 신규스킬이없다한들... 또 클4에도 새로운것이 없다한들 우리스스로 만들어나아갈수있는 마음가짐. 워크라이어의 진정한 부흥은 워크분들의 맘가짐속에 있는건 아닐까요?...
파티플해보기가 힘들어 솔로로 밀려난 저희 심정을 알아주는분 몇분없지만. 그것은 유저의 잘못도 워크의 잘못도아닌듯합니다. Nc 는 과연알까요..^^;
부족한점 많은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번에끝낸다-
Ps. 어디까지나 워크에입장에서 워크에 도움을 드리고자한글일뿐입니다. 확대 해석하지말아주세요... 또한 워크분들에게 강요하는것아닙니다. 저아닌 다른 워크분들의 선택 존중합니다. A 급의 활용법도 실험해보는 중입니다.(자금의 압박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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