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기차에 대한 모든 것
중국의 철도
중국의 철도는 넓은 중국을 이동하는 수단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총길이가 약 5만2천km로서 지구를 일주하고도 남짓한 거대한 철도망을 형성하고 있다. 비록 소요시간은 비행기보다 늦지만,[숙소로서 이용할 수 있다.], [중국인들과 친밀한 교류를 하고 싶다.], [창밖으로 중국대륙을 느낄 수 있다.], [살아있는 중국을 느낄 수 있다.], [가격이 저렴하다.] 등의 이유로 많이 여행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참고로 중국에서는 기차를 汽車(치쳐)라고 하지 않는다.汽車는 자동차를 가르키는 말로서 열차는 火車(훠처) 라고 말한다.
열차의 종류 중국의 열차는 뤼여우처(游車),트콰이(特快),즈콰이(直快),콰이커(快客),즈커(直客),커(客)의 여섯 종류가 있으며,트콰이는 특급,즈콰이는 급행,나머지는 좌석에 따라 구분되는 완행열차를 말한다.
뤼여우처(游車) ------ Y5 ~ 27車 여행객들을 위한 열차로서 차차(車次)앞에 Y가 붙는다.주로 이층기차이며 화장실이 한 차량에 2군데씩 있으며, 승무원들의 서비스 역시 비교적 좋은 편이다.중국에서 가장 좋은 열차라고 할 있다.
트콰이(特快) ------ 1~99車 외국이 여행자들이 주로 이용한다.주로 북경과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데, 소련이나 평양을 연결하는 국제열차도 트콰이에 속한다. 장거리의 경우에는 며칠씩 열차 안에서 시간을 보내야 하기 때문에 롼워(軟臥),잉워(硬臥), 롼쭤(軟座), 잉쭤(硬座) 등 모든 종류의 좌석이 있으며 식당차도 연결되어 있다.
즈콰이(直快),콰이커(快客)------ 100 ~ 350車 두 군데 이상의 철도국을 연결하는 급행이 즈콰이이고 한 철도국내를 달리는 급행이 콰이커이다. 특커에 비해 정차하는 역이 많다.장거리를 운행하는 열차는 란워,잉워,식당차등을 갖추고 있다. 특콰이는 낮시간에 달리는 열차가 많으며 잉쭤와 란쭤뿐이고 식당차가 없다.
즈커(直客),커(客) -------- 400~500車 모든 역에 정차하는 완행열차로서 대개 잉쭤만 있고 침대차는 없다. 대부분 단거리 열차이며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여행자가 이용하기에는 적합하지 못하다.
좌석의 종류
중국은 한 열차안에 좌석의 종류에 따라 4개로 분류하고 가격도 또한 다르다.
롼워(軟臥)--푹신푹신한 침대 외국인 여행객들이 주로 이용하며 가격이 비싸다.4명의 독실이 되어있고 2층침대가 2개있다.4명이 여행할 때는 편리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다른사람과 합석하여야 되므로 여자들은 주의를 요한다.가격은 잉워의 2배이상이기 때문에 이용하는 중국인들이 적으며, 이용객층이 주로 상류계층의 중국인들과 외국인들이다. 탑승하면 차표를 승무원이 회수하였다가 나중에 다시 돌려주므로 내릴 곳을 지나칠 염려는 없다.요즈음 중국인들도 이용하는 숫자가 늘어나므로 표를 구입하기가 점점 어려워진다.
잉워(硬臥) --따딱한 침대 상.중.하 3단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서로 마주보게 되어 있는 여섯 개의 침대가 한 칸으로 되어있다. 독실로는 되어 있지는 않지만 칸막이가 되었있으며 문은 없다.얇은 메트리스와 시트,베개,담요, 보온병등이 설치되어있다. 상단이나 중단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표구입이 가장 어렵다.미리 예약하는 것이 가장 좋다.
롼쭤(軟座) ---- 푹신푹신한 좌석 주로 낮시간에 운행하는 단거리 열차에 달려 있다. 좌석이 푹신하게 되어있으며 좌석이 미리 지정되어있기에 잉쭤처럼 혼잡하지 않으며 여유롭게 창밖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잉쭤(硬座) ---딱딱한 좌석 중국 서민이 이용하는 보통좌석으로서 예약좌석이 없다. 딱딱하다고는 하지만 완전히 딱딱한 것은 아니고 약간의 얇은 쿠숀은 되어있다. 요금은 물론 가장 저렴하지만 장거리 여행을 하기에는 부적당하다. 보통 서민들이 이용하는 차량이므로 담배연기가 자욱하며 소음이 매우 시끄러우므로 장거리를 이용할 사람은 단단히 각오를 해야 한다.
열차표 구입하기 열차표를 구하기가 이전보다는 훨씬 쉬워졌다. 최근 꽝조우와 북경,상해등 169의 주요역에서 기차표 발권의 온라인화가 진행되어지고 있어 완성이 된다면 왕복표를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호텔이나 여행사를 통해서 구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확실한 방법이다.직접 역에 가서 살 수도 있지만 권장할 만한 사항은아니다.명절이나 여행철에는 구매하기가 무척어려우므로 미리 미리 예약을 하여 두는 것이 좋다.
판매시간은 구간과 열차에 따라 다르므로 미리 확인하여야한다.간혹 그 시간이 되어도 판매원이 없는 경우도 있다.
열차표 구입시 주의사항 중국의 열차표는 조금 특이하다. 차표한 장에 작은 종이가 붙어 있다.(Y열차는 다르다.)이 종이 안에 열차번호(車次),탑승일자.발차시간.좌석번호등이 적혀 있다. 따라서 구입시 사고자 하는 열차의 승차구간, 열차번호 열차의 종류, 발차 시간, 좌석종류, 등을 정확히 알려주어야 한다.
승차로부터 하차까지 1. 대합실 (候車室) 침대칸과 롼쭤의 표를 구매한 사람은 전용의 대합실이 마련되어 있으므로, 전용 대합실을 찾아간다.일반적으로 검표시간이 좌석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좋고 비싼가격일수록 빠르다.만약 잉쭤를 구입한 사람은 좌석을 확보하기위한 쟁탈전이 벌어지므로 조심하고 개찰구의 앞에서 기다린다. 개찰구는 열차별로 되어있으므로 확인하여야 한다.
2. 개찰 열차가 도착하기 몇분 전부터 개찰이 시작된다.개찰 후 승객들은 특히 잉쭤 표를 구입한 사람은 좌석과 짐 놓을 곳을 확보하기위해 무섭게 달리므로 만약 자리에 앉고 싶다면 열심히 달려야 할 것이다.
3. 승차 각 차량의 출입구는2개씩 있지만, 한 곳만 열어두며, 승차구에는 차장(대부분이 젋은 여성)이 있으므로 표를 보여주고 차량을 확인한 후에 승차하면 된다.
4. 좌석으로(에게) 짐이 많은 사람 은, 곧 바로 선반을 확보하여 짐을 올려 놓자. 잉쭤를 제외한 사람은 좌석이 정하여져 있으므로 지정된 자리에 가서 앉는다.
5. 발차 발차후, 침대차의 손님은 표와 쇠부치로 된 임시 승차권을 교환한다.
차내에서는, 차를 마시거나, 해바라기 씨를 먹거나, 트럼프를 하는사람,등 모두 자유롭게 행동한다,특히 남방지역으로 여행할 시 소음이 무척 심하다. 열차안에서 마음껏 중국을 즐겨보기 바란다.
6. 도중 정차 도중의 역에서는 정차시간이 10분이상 정차하기도 하므로 내려서 식료와 음료를 사거나 사진을 찍어도 된다. 차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 하자.
7. 식사 식당차는 롼워의 근처의 차량에 있다. 일반인들은 식당차를 이용하지 않고 도시락을 담아 돌아다니며 판매하는 사람을 이용한다. 식당차에서 앉아 있으려면 반드시 음식을 사먹어야만 한다.만약 장거리를 이용하는 사람은 식당차의 음식을 이용하자. 도중정차시 판매하는 도시락은 절대로 사먹지 않도록 하자. 얼마전 중국신문에 기차역에서 판매하는 도시락을 조사하여 본 결과 상하거나 먹다남은 음식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았다.
8. 취침 야행 열차라고, 소등 시간이 있다. 잉쭤는 기본적으로 한밤중에도 전기가 들어온다.
9. 목적지에 도착 종착역가깝게 되면, 차장이 복도와 화장실의 청소를 시작한다. 자고 있는 사람도 깨운다. 하차 한시간에서 30분 전부터 잠을 깨운다. 란워에 승차한 사람은 이때부터 차표와 받은 쇠붙치 표를 교환한다. 하차후 사람들을 따라 출구로 나가면 숙소를 알선하여 주려는 사람고 마중나온 사람들로 인하여 인산인해가 되므로 소매치기에 주의하여야 한다. 또한 입구에서 숙소를 알선하여 주는 사람들과는 상대를 안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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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열차의 종류
중국 열차에는 종류가 매우 다양해 특쾌, 직특, 직쾌, 직객, 쾌객, 시교, 보객, 유등이 있다. 이 중에서 특쾌와 직쾌는 장거리를 운행하는 것이고 쾌객과 보객은 중·단거리를 운행하는 열차이다. 시교는 중심시의 교외지역을 오가는 것으로 운행시간은 2시간 안팎이다. 이유는 주로 관광객을 실어 나르는 것으로 노선은 그리 많지 않다. 이중에서 여행자들은 주로 특쾌를 많이 이용한다.
① 특쾌
열차번호가 1∼98번 대의 차로 국제열차와 여유열차도 모두 이에 속한다. 열차 중에서 가장 빠르며 시설도 가장 좋다. 주로 침대 칸이 많고 좌석 수는 그리 많지 않다. 간이역에는 머무르지 않고 주요 도시에서 도시간으로만 이동한다. 베이징∼선양, 선양∼다롄, 상하이∼난징, 항저우∼상하이, 베이징∼광저우, 베이징∼우루무치 등을 운행한다.
② 직쾌, 쾌객
직쾌와 쾌객은 한 철도국을 넘어서느냐 넘어서지 않느냐에 따라서 직쾌와 쾌객으로 나뉜다. 즉 한 철도국 내를 운행하는 것은 쾌객, 두 철도국 사이를 운행하는 것은 직쾌이다. 그러나 두 열차 사이의 속도의 차이는 없다. 차량 번호 100∼200번대가 직쾌이고, 200∼300번 대의 차가 쾌객이다. 쾌객은 낮시간에 짧은 거리를 달려서 주로 좌석이 많고, 직쾌는 비교적 장거리를 운행해서 식당차와 침대차로 되어 있다.
③ 보객
모든 간이역마다 서는 열차로 우리 나라로 치면 비둘기호에 해당한다. 요금은 다른 것보다 비교적 싸며, 401∼498 번 대의 열차이다. 장거리열차는 거의 없어서 침대 칸이나 연좌는 거의 없다. 차를 마시기 위한 뜨거운 물은 무료로 제공해준다.
좌석의 종류
좌석의 종류는 침대냐 의자냐, 그리고 딱딱하냐 부드럽냐에 따라 구분되며, 요금에 차이가 있다.
① 연와
부드러운 침대로 열차의 여러 가지 좌석 중에서 가장 비싸다. 4인 1실의 구조이며, 보온병·컵·개인슬리퍼 등이 준비되어 있다. 칸막이가 되어 있어 안에서 잠글 수 있다. 침대는 하얀 시트로 덮여 있어 비교적 쾌적한편. 요금은 아래쪽 침대보다 위쪽 침대가 조금 싸다.
② 경와
얇은 매트리스로 된 딱딱한 침대에 얇은 시트가 깔려 있는 정도. 6인 1실이 기준이다. 복도 쪽으로의 칸막이나 문이 없어 옆방과 대화도 가능하다. 아래쪽 창가에 식탁이 있고 보온병과 컵이 있다. 양쪽 3단으로 침대가 꾸며져 있는데, 맨 위쪽의 침대가 가장 싸고 맨 아래쪽이 가장 비싸다. 찻잎은 유료. ③ 연좌
주로 중단거리 이동열차에 있는 것으로 좌석이 비교적 편안하며 깨끗한 편이다. 지정석이고 수준은 우리 나라의 무궁화호 보통실 정도. 4개의 좌석이 마주보게 되어 있고, 가운데 작은 테이블이 있어 차를 마시면서 비교적 편하게 여행할 수 있다. 찻잎은 유료.
④ 경좌
우리 나라의 비둘기호에 해당하는 좌석으로 가장 요금이 싸다. 좌석은 출발역에서만 지정되고 나머지 구간에서는 지정석이 아니다. 특히 이 좌석은 일반 중국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곳으로 별로 쾌적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시끄럽고 복잡하다. 어쨌거나 일반 관광객이 이용하기는 조금 불편하다. 그러나 싸게 오랜 기간 여행하며 중국을 좀더 가까이 접해 보고 싶은 여행자는 한번 이용해 보는 것이 좋다.
중국 열차 여행의 재미
중국인들을 깊이 관찰할 수 있고 색다른 풍경이 창으로 펼쳐지는 중국의 열차 여행을 해보자. 일반 관광지나 비행기에서 접하게 되는 중국인들과는 조금 다른 모습의 중국인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의 열차 여행은 우리나라 처럼 길어야 8시간을 넘지 않는 것과는 달리 기본적으로 15시간 이상이고 며칠을 기차에서 보내는 경우도 있다. 이런 특성으로 식당과 침대차가 기본으로 달린 것이 중국 기차의 특성이다. 기차를 타고 가면 중국인들을 가까이서 비교적 우호적으로 접할 수 있는데, 이것은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여행의 진한 감동이다. 그리고 침대 칸에 누워 차창 밖으로 펼쳐지는 중국 대륙의 광활한 풍경을 보노라면 좁은 땅에서 부대끼며 생활하던 우리의 모습을 다시 금 돌아보게 만든다.
중국 열차 이용 방법
① 개찰구 확인
중국의 열차 역은 대체로 크고 복잡하기 때문에 자신이 타고 갈 열차의 개찰구를 찾기가 조금 까다롭다. 중국 여행이 익숙지 않은 사람은 이 개찰구를 찾는 데에도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열차 출발 시각보다 1시간에서 30분 정도 일찍 역에 가서 개찰구 확인을 해두고 개찰을 기다리는 것이 좋다.
② 좌석에 따라 다른 대합실
우리 나라의 가장 큰 역인 서울역에서 보면 새마을호나 통일호나 기다리는 곳은 같지만, 중국에서는 좌석의 종류에 따라서 대합실이 다르다. 가장 싼 경좌 대합실은 대개 행선지를 적은 팻말 뒤로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한다. 반면에 주로 외국인이나 고위급이 이용하는 비싼 요금의 연와 대합실은 폭신한 의자가 놓여져 있는 곳으로, 비교적 편안하게 기다릴 수 있도록 꾸며 놓았다.
③ 좌석 찾기
일단 개찰이 되면 중국인들은 열심히 기차를 향해서 뛰어가는 경향이 있다. 같은 열차를 타더라도 경좌를 타면 시발역이 아닌 경우 우리 나라의 비둘기호처럼 지정좌석이 아니기 때문이다. 빨리 움직이는 사람이 좌석을 차지한다. 그러나 연와, 연좌, 경와 등은 좌석이 지정되어 있으므로 그렇게 서두를 필요는 없다. 단, 출발역이 아닌 경우 정차시간이 짧을 수 있으므로 되도록 서둘러 타는 것이 열차를 놓칠 염려가 없다.
④ 침대 칸 이용
연와이든 경와이든 침대 칸을 이용하는 승차권은 각 객차를 담당하는 승무원에게 건네주게 되어 있다. 이것을 건네주면 각각 번호표를 주는데, 이것은 목적지에서 내리기 전까지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융통성이 없는 중국인 들은 내릴 때 이것을 확인하여 없으면 요금을 다시 계산해야 할 때도 있다. 침대 칸을 이용할 경우에는 목적지에서 내리지 못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아무리 깊은 잠에 빠져 있어도 목적지에 도착하면 각 차량의 승무원이 알아서 깨워 주기 때문이다.
⑤ 식당차 이용
장거리를 가게 되는 특쾌나 직쾌 등의 열차에는 반드시 식당차가 있다. 이곳은 아침, 점심, 저녁의 식사시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이 시간 내에 식사를 해결해야 한다. 아침은 06:30부터, 점심은 11:30부터, 저녁은 17:30부터 각각 2 시간 동안 영업한다. 대개는 식사 시간이 되면 식권을 팔러 돌아다니는 사람이 있다. 이 식권을 사두지 않으면 식사를 하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사둔다. 단, 열차에 따라서 조금씩 운영에 차이가 있으므로 일단 차를 타고 나면 각 열차의 운영방식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⑥ 열차 갈아타기
중국에서는 열차 여행이 여러 가지로 번거롭기 때문에 목적지까지 열차를 갈아타지 않고 가는 것이 좋다. 그러나 부득이 갈아타야 할 경우는 여러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출발역에서는 갈아타는 역까지만 좌석지정을 받고, 갈아타는 역에서 좌석지정을 다시 받아야 된다. 즉 열차를 한번 갈아타고 갈 경우 목적지까지 타고 갈 열차의 좌석은 갈아타는 역에서만 받을 수 있고 처음 출발하는 곳에서 받을 수 없다. 열차를 갈아탈 경우 좌석지정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둔다. 중국의 열차 역은 온라인 전산 시스템이 아니고 일정 좌석을 각 역마다 배당해주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본인이 출발하는 당역에서만 좌석지정이 가능하고 타역에서의 예매는 할 수 없다. 단, 그 역에 아는 사람이 있으면 부탁해서 표를 구해두는 것은 가능하다.
⑦ 열차 요금 체계
중국의 열차 요금은 본인이 직접 산출할 수 있다. 우리 나라처럼 일정지역까지의 요금이 게시판에 적혀 있는 것이 아니고 시각 표를 보고 산출해야 한다. 우선 철도시각표의 뒤에 나와 있는 요금 표를 보고 자신이 가는 목적지까지의 요금을 계산한다. 객차를 탈 경우는 운임만 내면 되지만 직쾌나 특쾌를 탈 경우는 계산이 복잡하다. 즉 객차 의 요금은 운임만으로 구성되고 직쾌나 특쾌는 부가요금이 더 추가된다. 부가요금은 또 좌석등급, 열차속도, 부대시설 등에 따라 차등적용이 된다. 예를 들면 침대사용료, 열차속도에 따라 달라지는 가쾌료, 에어컨 사용료, 수수료 등이 있다. 물론 외국인은 요금 표에서 계산된 요금 총액의 2∼3배정도.
기타 중국 열차 운영 시스템
- 열차를 놓쳤을 경우
되도록 빨리 다른 열차 편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다. 목적했던 차가 출발한 지 2시간 이내이면 가지고 있는 표 요금은 그대로 적용되어 새 승차권을 얻을 수 있다.
- 많은 짐을 가지고 탈 경우
성인은 1인당 20kg, 아동은 10kg까지 무료이다. 짐의 크기는 길이가 160cm를 넘어서는 안 된다. 이것을 넘어설 경우 기차를 타기 전에 화물수속을 마쳐 일정한 수수료를 내야 한다.
- 열차 표를 반환해야 할 경우
특쾌나 직쾌의 경우 해당열차의 출발시각을 기준으로 24시간 전에 환불하면 수수료 10%를 떼고 열차요금을 환불 해 준다. 그리고 열차가 떠난 지 2시간 후에서 24시간이 지나기 전까지 환불하면 열차요금의 50%가 공제되고 환불된다. 그러나 직쾌나 특쾌를 제외한 열차의 경우 기차가 출발하기 직전까지 열차 표를 반환하면 전액이 환불된다. 단, 기차를 탄 뒤 중간에 내리더라도 나머지 요금은 환불되지 않는다.
- 열차표의 유효기간
열차 운영 방식의 독특한 것으로 유효기간이 있다는 것. 일정한 목적지로 갈 경우 열차표의 유효기간이 2일이나 3 일일 경우 중간 역에서 내려 하루 정도 묵은 뒤에 다시 열차 표를 끊지 않고 목적지까지 열차를 이용할 수 있다. 열차표의 유효기간은 300km까지는 2일간이고 301km이상에서는 500km마다 1일씩 증가된다. 단, 내렸다가 열차를 탈때 좌석지정은 다시 해야 한다.
- 화장실 이용
우리 나라에서도 열차가 역에 서면 화장실은 이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처럼 중국에서도 열차가 일단 역에 서면 화장실 이용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화장실 이용은 열차가 움직이는 동안 이용해야 한다
1. 잉워 기차표가 없을때는????또 기차내에서는?
중국 여행중에 기차표를 구입을 해야 하는데 역이나 다른 곳의 기차표를 끊어주는 곳에서 잉워표가 없다고 할때는 그 없다는 얘기만 믿고 여행의 일정에 차질을 생기게 하지 마시고요.....
일단 역을 가세요, 그래서 잉쭤나 무쭤, 아니면 입장권을 끊고 무조건 기차를 타세요, 입장권으로도 탑승이 가능합니다.
기차를 타실 때 -이 때 잘 타야 합니다-. 중국의 기차는 맨 앞에 기관차가 있고 그 다음에 잉쭤-식당-롼워-잉워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순서가 바꿔어두 상관이 없고요, 무조건 식당차-찬팅쳐- 바로 옆의 잉쭤칸으로 타세요. 그러려면 입장권이나 잉쭤, 또는 무쭤표를 들고 미리 앞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먼저 나가야 하죠,
중국은 자기 지정차가 아니면 승무원이 않 태워 주는데 그럴때는 "워 한궈런-나는 한국인"이라고 대충 외치고 중국말을 모르는 것처럼-알아도 모른척-하면서 무조건 그 차에 올라타세요.
그러면 그 열차의 찬팅쪽에 승무원칸이 있습니다. 얼른 뛰어서 그 승무원 앞에 가서 남이 온던지 말던지, 그리고 님과 똑같은 생각으로 달려온 중국인에게 앞자리를 뺏기지 마시고 1번에서 5번안에만 대기를 하면 거의 100% 잉쭤에서 잉워로 자리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 때도 중국말은 거의 필요가 없고요, 그냥 그 승무원을 빤히 바라보면서 웃으면서 "잉워 환"만 외치면 됩니다. 그리고 난 외국인이라는 표현을 꼭 해야 하고요. 영어로 Excuse Me?하고 한마디를 던지면 더 금상첨화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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