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번은 85년도에 개통하여 노선은 해운대-해운대역-수영교차로-대연동-문현교차로-부산역-동대시장-괴정시장-하단도선장 까지 운행되었지요.운행회사는 부일여객에서 사용되었으나 차종은 BF101형으로 투입하다가 나중에는 RB520L,AM927e형까지 투입하게 되었죠.그러나 AM927형은 얼마못가 90년에 RB520L 후기형으로 대차되었어요.결국 91년부터 좌석노선이 신설되어 차종은 AC540L,AM928e 전문형 스틸바디 차량이었지요.이때쯤 에덴공원으로 회차지가 변경하였죠.그리고 93년에는 BS106,AC540L 전중문형 차량까지 증차되었고 심지어 40-1,140번 좌석에서 건어온 차량까지 증차되었죠.하지만 입석에는 91년도 까지 신차가 마지막 이었으며 증차가 이루어져 있지 않았어요.오히려 95년부터는 좌석노선이 더 자주오게되어 입석노선에는 배차간격도 상당히 길어져 35분까지나 벌어지죠.좌석노선에는 97년도 초까지 신차가 잘 투입되었지만 입석노선에는 전부 비냉방버스로 다니게 되었지요.그러다가 97년중에 입석노선은 폐선되어 그 잉여차량은 38번으로 넘어가고 좌석노선은 98년부터는 91년형 차량들이 로얄시티 초기형으로 대차되었어요.그리고 99년도 이후부터는 307-1번에서 건어온 차량까지 투입하여 공항버스도 참여하게 되었어요.그러다가 2000년도 2월초에 우진주차장이 철거되어 이마트,장산지하철역,화목아파트를 지나서 좌동까지 연장하게 되었죠.같은해 3월부터는 로얄시티 신도색 차량이 투입하게되어 부산에서 최초로 좌석 신도색 차량이 투입하게 되었지요.2001년에는 93년형 차량이 SAC 신차까지 대차하였지만 2003년도에는 00,01년형 차량들이 입석으로 개조하면서 타노선으로 투입되어 대신 5-1번 좌석에서 건어온 구형차량만 투입하게 되었죠.심지어 99년형 로얄 럭셔리 중고차까지 투입하게되어 고급차량이 있는 존재로 인기가 많았지요.그리고 2004년부터는 96년형 차량도 SAC 신차로 대차되었어요.그러나 2004년도 중반기때 공항버스가 폐업되어 운행중지 이었다가 같은해 10월부터 다시 정상화 되어 초기엔 97,98년형 차량이 투입되었지만 약 1달후 그차량들은 타 지역으로 넘어가고 SAC 신차로 투입되어 번호도 50XX로 전환하게 되었지요.2005년부터는 97년형 차량이 로얄시티 전문형으로 대차되었어요.결국 2007년도 5월부터 개편이후 해운대 신도시에 약간 변경되어 노선번호는 급행 1001번으로 전환하여 운행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