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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化 柳氏 |
夏亭公派 光州宗親會 宗報49號 | |
會長(在均) 監事(金丸 在暘) 總務(范烈)종보우송료 연 오만원 ♧原稿接受處:광주광역시북구 군왕로141번길 24-11(두암동) (2642415@daum.net) |
♤ 광주광역시 종친회소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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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분기 모임 안내
① 일시 : 2015년 2월 12일(목) 오후 5시 30분
② 장소 : 거문도바다횟집(☏ 676-4102)남구 주월동 1280-23
-대중교통버스 봉선27, 일곡28, 금남55, 송정98, 운림50
남구청에서 봉선동쪽으로 첫 번째 4거리--남구청 정류장
③ 안건 : 2014년 결산, 유적지답사, 춘정선생님 문병 건 등
2. 회비 및 기부금 송금 계좌 안내
① 2015년 광주회원이 내실 회비 5만원. 당일 5만원 수금합니다.
② 회비 송금 계좌 농협 301-0139-6857-21, 예금주 : 문화류씨 하정공파 광주종친회
③ 송금계좌는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아 지금처럼 바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지 못 합니다.
3. 춘정선생님 문병 가실 분은 2월 12일 오후 4시까지 전남대학교 광주시립 제2요양병원 버스 47, 55, 59, 95, 177 (노대동 노인타운 지나서)버스종점으로 오시오.
※ 문자를 보낼 예정이지만 전화 연락은 하지 않습니다.
♤ 실학자 류수원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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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산에“약재전시관”을 만들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그러나 모산에 약재할아버지 보다 학문적으로 많은 분이 연구하시는 선조가 계십니다.
지난해 2014년 9월 22일부터 SBS“비밀의 문”의 나주벽서 사건에 잠깐 나오셨기에 텔레비전을 보시라고 전하지 못 하였습니다.
류형원 보다는 실학에 못 미치지만 류수원 할아버지는 몽익→ 속→성오→상제→봉정의 아들로 1694년에 충청북도 충주에서 태어났고(큰할아버지 약재도 충청에서 태어남) 왕과 탕평책을 토론하기도 했고,《속오례의》편찬에도 참여했습니다. 그는 류형원, 이익, 정약용과 함께 실학의 선구자로 높이 평가되고 있습니다.
당색으로는 소론이었는데 그의 사상은 노론 치하 조선에서 수용되지 못하였는데 모산에서도 홀대를 하면 안됩니다.
우서(迂書) 위국경륜(爲國經綸)을 저술하고 관제서승도설(官制序陞圖說)을 지어 바치면서 영조와 붓으로 토론하는 진기한 경연을 벌려 홍문관 관원에 대한 회천법(回薦法)을 폐지하신분입니다.
영조가 자기 아들 사조세자를 죽이고 사도세자 장인 홍봉한도 사도세자를 죽이는 일에 앞장서고 류수원 할아버지의 종숙부 봉휘할아버지가 노론의 임인안옥(壬寅按獄: 1722년에 노론의 네 대신을 처형한 정치재판)으로 처형되어 노론에 의해 철저하게 희생되시었기에 류수원할아버지 실학이 빛을 보지 못 했습니다.
※주1-- 이번 모산센터에서 1박하였는데 모산과 선조를 알 수 있는 자료가 없었습니다. 센터 방 하나를 모산(행정개편전 모산 12동내)을 알 수 있는 자료와 선조 자료를 비치하여 방문객에게 모산에 더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함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특히 약재기념관 개관전 까지 류수원 할아버지에 대한 각종논문을 수집하고 대동보족보를 비치하면 하는 생각입니다.
※주2-- 류씨 실학자는 류형원, 류수원, 류희(柳僖 본관 진주)로 류형원, 류수원 할아버지의 박사논문과 토론 자료가 하정선조 자료보다 더 많이 존재하며 학계에서 연구가 활발합니다.
♤ 대승공 성역화 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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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8월 문화류씨대종회에서 재일교포 류기환옹의 대승공 묘역 성역화 공로를 위한 한시를 공모한 결과 모산출신 한시 4편을 소개합니다. 다른 어르신을 글은 제가 잘 모르지만 제 글은 이해를 돕기 위하여 주석을 달았습니다.
詩題 : 頌祝柳陵聖域化
押韻 : 情, 成, 淸, 聲, 明
晴園 柳寅會님 글
族丈松江透徹情(족장송강투철정)
족장 송강께서 정이 투철하신 분으로
柳陵聖域遂完成(류릉성역수완성)
류릉 성역화를 드디어 완성하였도다.
魂靈陟降碑宮屹(혼령척강비궁흘)
혼령께서 오르내리시는 비각이 높다랗고
遺蹟保存寫帖淸(유적보존사첩청)
보존유적으로 지정받은 사진첩이 맑도다.
功德千秋傳世譜(공덕천추전세보)
공덕은 천추에 세보에 전할 것이요
熱誠內外振家聲(熱誠內外振家聲)
열성은 내외로 가문 명성 떨치도다.
北韓支援因其孝(북한지원인기효)
북한의 지원도 그 효성 때문인 바
崇祖精神日月明(崇祖精神日月明)
조상숭배의 정신이 일월처럼 밝으리.
淸湖 柳金丸님 글
慾叙諸孫省歸情(욕서제손성귀정)
모든 자손들 성묘의 정 펴고자 한데
墓儀淨化至今成(묘의정화지금성)
묘역의 정화가 이제야 이루어 졌네.
儒州景色千年赫(유주경색천년혁)
유주고을 경치는 천년토록 빛나고
九月燃霞萬世淸(구월연하만세청)
구월산 풍광은 만세토록 맑도다.
日本同胞收偉蹟(일본동포수위적)
일본동포(류기환)가 위대한 엽적 이루었고
柳陵聖域振嘉聲(류릉성역진가성)
류능의 성역화로 아름다운 소리 떨쳤네.
丞公報國吾門福(승공보국오문복)
대승공께서 나라에 보답하심은 오문의 복이니
頌祝高歌樂且明(송축고가락차명)
축복의 노래소리 흥겹고 또 밝도다.
云絲 柳和善님 글
柳陵聖域孝孫情(류릉성역효손정)
류릉을 성역화 함은 효성스런 후손의 정
偉矣松江巨役成(위의송강거역성)
위대하도다 송강께서 거역을 이뤘도다.
省掃丹丘荒遠古(성소단구황원고)
성소한 신선 구역 멀고 오래된 곳인데
仰思後裔近隣淸(앙사후예근인청)
우러르는 후손들 이웃 가까이 맑아지다.
爲先篤志垂山影(위선독지수산영)
조상 위한 돈독한 의지 산 그늘에 드리우고
萬代繁華和合聲(만대번화화합성)
만대토록 번화하여 화합하는 소리로다.
淨化一新施惠感(정화일신시혜감)
한결 새로운 정화 베푼 은혜 감사하고
宗中大業永光明(宗中大業永光明)
종중에 큰 사업 영원히 밝게 빛나리.
夏谷 류재균 글
嶽降儒州豈忘情(악강유주기망정)
탄생하신 유주고을 정을 어찌 잊으랴.
大丞德化柳陵成(대승덕화류릉성)
대승공의 덕화로 류릉을 이루었도다.
名區九月山增彩(명구구월산증채)
명구 구월산은 산이 광채를 더하고
勝地三泉水益淸(승지삼천수익청)
승지 삼천은 물빛이 더욱 맑으리라.
列祖治墳傳世業(열조치분전세업)
여러 선조는 치분을 세업으로 전하고
松翁聖域守家聲(송옹성역수가성)
송강옹은 성역화로 가문명성 지켰도다.
願玆吾輩承前鑑(원자오배승전감)
원하는바 우리들도 앞서 일을 이어서
華閥矜持永遠明(화벌긍지영원명)
화려한 문벌의 긍지를 영원히 밝게하세.
※주3--名區 산수가 좋아 널리 이름난 지역
※주4--勝地 산수와 자연이 좋기로 이름난 곳
※주5--三泉 구월산 산지강(三支江)의 별명
※주6--治墳 봉분을 다스리고 꾸미고 가꾸는 일
※주7--松翁 정숙공(정현) 후손 箕桓의 호 松江
※ 저의 졸작 원안에 의하면 을파에서 “류영”할아버지가 세종5년(1423년) 영락보를 만들 때 구월산 별곡을 지었다고 하는데 문숙공집안에서는 “류사눌”할아버지가 지었다고 합니다.
즉 세종28년(1446년) 한글이 반포되는데 그 이전에 1445년 용비어천가를 작자 정인지, 권제, 안지 형식 악장(樂章). 2절 4구이며, 류사눌할아버지는 1430년 악학제조로 박연과 함께 “아악보”를 완성하고 1434년 진각가사를 지어 세종께 지어 올리고, 1435년 구악(구전으로 내려오는 음악)을 정리한 악학정비 공로가 있습니다.
양도공 류영할아버지는 1430년에 돌아가셨는데 아악쪽 일은 하지 않으셨다는 것입니다.
구월산별곡은 한자에 토를 달아 쓴 경기체 가사로 한글반포이후 한글 가사(노래)가 나왔는데 양도공은 한글반포 이전에 돌아가셨고 세종이 한글반포전에 사대부의 반대를 예상하고 한글 창제를 극비에 진행하였기에 양도공이 영락보에 실렸다는 이유로 작사자라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 이야기입니다.그래서 저는 류사눌할아버지가 지은 구월산별곡에 나오는 삼지강(九月山 三支江 儒州勝地)를 알리려고 삼천을 넣고 또 “約齋治墳傳世業(약재치분전세업)--약재 선조의 치분을 세업으로 전하고”로하여 약재 류상
운할아버지가 1681년 황해도관찰사로 대승공묘비를 세운 치적을 알리고 싶었으나 교정과정에서“列祖”로 바꾸어졌습니다. 특정 선조를 미화할 수 없다기에 대승공 묘역과 비문을 정비한 관(灌), 희림, 약재, 기영할아버지를 넣어 한시 규격에 억지로 맞추어 보냈으나 결국 여러선조(列祖)로 바꾸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