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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를 “하나의 실체로서 인간 개개인의 밖에 존재한다”고 보는 학자는 누구인가?
① 마르크스(K. Marx) ② 콩트(A. Comte)
③ 뒤르켐(E. Durkheim) ④스펜서(H. Spencer)
【해설】 프랑스 사회학의 아버지 에밀 뒤르켐(E. Durkheim)에 따르면, 사회란 하나의 실체로서 인간 개
개인의 밖에 존재한다고 하며 이것을 사회의 외재성(外在性)이라 한다. 또한 뒤르켐은 외재성 외에 완
전한 실체가 되기 위해서는 외재성과 함께 사람에게 일정한 영향력을 끼치게 되는 성질 즉 사회의 구속
성 또는 영향력을 강조했다.
【답】③
2. 인간을 마치 그가 속한 집단 또는 사회 안에 갇혀서 사회가 요구하는 대로 행동하는 꼭두각시처럼 보
는 관점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구조결정론적 관점 ② 심리학적 환원론
③ 사회명목론적 관점 ④ 출현적 속성
【해설】 구조결정론이란 인간은 그가 속한 사회나 집단의 강력한 힘에 조정되고 그 자신의 사고나 의지,
판단에 따라 행동하지 못하는 사회의 꼭두각시하고 보는 견해이다. 사회실재론을 극단적으로 강조할 경
우 구조결정론에 이르게 된다.
【답】①
3. 한 사람, 한 사람, 각 개인이 모두 착하면 그 집단과 사회는 자동적으로 착해질 것이라고 보는 관점은
어떤 이론인가?
① 사회구성체론 ② 사회명목론
③ 상호작용론 ④ 집단심이론
【해설】 사회명목론(社會名目論, social nominalism)은 사회실재론과 반대로 사회는 이름뿐이며 실재
는 개개인의 사람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사회실재론의 성격이 “전체는 개개 구성원의 합보다 더 큰 것
이다.”라는 하나의 명제로 표현될 수 있다면, 사회명목론은 “전체는 개개 구성원의 합 이외의 아무것
도 아니다.”라는 명제로 요약할 수 있다. 개인의 특질에서 볼 수 없는 그 어떤 특성이 집단에서 출현된
다고 보는 이른바 출현적 속성(出現的 屬性 : emergent or aggergate property)의 존재를 사회명
목론은 인정하지 않는다. 사회명목론의 입장에서 볼 때 문제의 핵심은 개개인에 있다. 사람 그 자체가
중요한 독립변수가 된다는 것이다. 사회명목론을 좀더 확대해서 주장하면 개인이 구조와 역사를 움직이
고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체제의 주인 구조의 주인, 사회의 주인은 모두 개개인이라는 것이다.
때로 개인이 사회라는 큰 감옥에 갇혀 있는 것처럼 보여도 그 감옥을 만든 주체는 어디까지나 사람인
것이다.
【답】②
4. 다음 집단의 사람들 중에서 공식적 상황판단 또는 공식적 상황규정을 그대로 수용하기를 가장 주저
하는 사람들은 누구일까?
① 법학자들 ② 정치적 지배자
③ 심리학자들 ④ 사회학자들
【해설】공식적 상황판단 또는 공식적 상황규정을 그대로 수용하기를 가장 주저하는 사람들은 사회학자들이다.
【답】④
5. 사회학은 정치가 경제를 견제하는 갈등관계인가, 아니면 경제와 정치가 서로 협동 또는 유착관계인가
등과 같은 상호작용의 형식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주장한 사람은 누구인가?
① 뒤르켐(E. Durkheim) ② 꽁트(A. Comte)
③ 짐멜(G. Simmel) ④ 코저(L. Coser)
【해설】 짐멜의 형식사회학 - 인간 상호작용과 사호관계의 기본유형, 그 형식만을 다루는 학문을 사회학
이라고 정의하였다. 사회학은 고유한 연구대상이 없다는 폄하에 대응하여 나온 것이나, 인간 상호작용
의 ‘형식’만을 사회학의 연구대상으로 주장함으로써 사회학의 풍부한 함의를 지나치게 협애화시켰다.
【답】③
6. 다음 중 콩트와 관계가 먼 것은 어느 것인가?
① 사회구속성 ② 사회정학과 사회동학
③ 사회유기체적 접근 ④ 실증과학의 위계
【해설】 콩트
- 콩트는 사회학을 ‘사회정학’과 ‘사회동학’으로 나누고 사회정학에서는 질서를, 사회동학에서는 진
보를 다룬다.
- 사회유기체적 접근 : 부분보다 전체가 강조되고 따라서 질서가 강조된다.
- 인류의 지적 발달단계 : 신학적 단계 → 형이상학적 단계 → 과학적 단계
- 실증과학의 위계 : 수학 → 천문학 → 물리학 → 화학 → 생물학 → 사회학
【답】①
7. 진화의 원리를 우주의 근본원리라고 믿고, 그 진화의 원리가 사회질서에도 적용된다고 생각했던 이론
가는 누구인가?
① 짐멜 ② 콩트
③ 스펜서 ④ 소로킨(P. Sorokin)
【해설】 스펜서는 진화의 원리가 우주의 근본원리라고 보고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너무 잡다한 것
에서 통합되어진 단순한 것으로, 동질적인 것에서 이질적인 것으로, 기능적으로 미분화된 것에서 세분
화된 것으로 점점 진화해 간다고 주장한다. (사회진화론 주장)
【답】③
8. “고정된 것이든 그렇지 않은 것이든 간에 개인에게 외재하며 그에게 구속력을 행사하는 일체의 감정,
사고, 행동양식”을 일컫는 사회학적 용어는 무엇인가?
① 사회학주의 ② 사회적 사실
③ 집단의식 ④ 출현적 속성
【해설】 뒤르켐은 사회학은 사회적 사실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규정하였다. 사회적 사실은 사회 혹은 집
단에 의해 표명되고 그 자체의 존재성을 갖는 일체의 감정 ? 사고 ? 행동 양식을 말한다. 사회적 사실의
특징은 외재성과 강제서이다. 즉 사회적 사실은 개인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도덕, 종교, 법 등의 규범과
같이 외부에서 강제되는 초개인적인 실재로서, 개인적 사실로 환원될 수 없다.
【답】②
9. 인구증가는 사회의 이질성(異質性)을 높이고 결국은 인간의 유대관계에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을 처음
으로 밝힌 책은 어느 것인가?
① 자살론 ② 사회분업론
③ 자본론 ④ 종교생활의 원시형태
【해설】 하나의 실체인 사회현상을 이해하려고 뒤르켐은 [사회분업론], [자살론], [종교생활의 원시형태]
등과 같은 저서들은 남겼다. 사회분업론은 분업의 진행방향이 동질적인 것으로부터 이질적인 것으로 나
아가고, 분업의 발전에 따라 인간간의 유대는 동질적인 사람들 사이의 기계적 연대의 사회로부터 이질
적인 사람들 사이의 유기적 연대의 사회로 발전한다. 분업의 발전 요인을 인구증가 등의 객관적인 사회
적 조건에서 찾는다.
【답】②
10. 다음 중 마르크스(K. Marx)의 방법론적 접근방식이 아니라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가?
① 전체적 접근 ② 역사적 접근
③ 변동성 ④ 사회명목론적 접근
【해설】 마르크스의 방법론적 접근방식
- 전체적 접근법 : 사회를 하나의 전체 또는 체계로 보고 그 속에 있는 사회집단이나 제도 ? 신념 ? 교리
? 교육제도 ? 종교 ? 예술, 어떤 것도 상호관련 된 전체로서 연구해야 한다는 방법
- 역사적 접근법 : 모든 사상 ? 사고 ? 교리 그리고 진리라고 생각되었던 어떠한 것도 역사적 특수성과 관
련지어 이해해야 한다는 방법
- 변동성 : 변동은 내적 모순과 갈등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변동사례를 연구하면 그 원인과 결과를 설명할
수 있는 일정한 규칙성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견해
【답】④
11. 마르크스의 역사발전 과정에 의하면 원시공산사회체제 다음에 오는 사회는 어느 것인가?
① 노예제 사회 ② 자본주의 사회
③ 사회주의 사회 ④ 봉건제 사회
【해설】 마르크스의 인류억사의 발전과정 - 인류역사는 원시공산사회체제 → 노예제 사회 → 봉건제 사
회 → 자본주의 사회 → 사회주의 사회의 5단계로 발전해 왔다고 본다.
【답】①
12. 다음 중 공통성이 없는 것 한(1) 가지는 어느 것인가?
① 도덕 ② 가치
③ 생산관계 ④ 종교
【해설】 사회변동의 동인은 기독교 정신과 같은 사회적 도덕 ? 규범가치 ? 종교 등 개인을 지배하고 있는
정신적 인 측면이다.
【답】③
13. 물건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인간들 사이에 불가피하게 맺어질 수밖에 없는 인간관계를 마르크스의
용어로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계급 ② 하부구조
③ 사회구성체 ④ 생산관계
【해설】 생산관계 - 마르크스는 물건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인간들 사이에 불가피하게 맺어질 수밖에 없는
인간관계를 생산관계라 하였다.
【답】④
14. 다음 중 틀린 글은 어느 것인가?
① 마르크스 이론에서는 생산력이 역사를 추진하는 힘이라고 본다.
② 마르크스는 생산수단의 소유여부에 따라서 계급을 나눈다.
③ 콩트는 진보는 언제나 질서의 조건이고 질서는 진보의 필연적인 목적이라고 주장한다.
④ 다렌도르프(R. Dahrendorf)는 상명하복의 권위관계에 따라서 계급을 구분한다.
【해설】 콩트의 구상은 혁신주의적인 ‘진보’의 사상과 전통주의적인 ‘질서’의 이념을 통일적으로 종
합하는 일이었다. “질서는 언제나 진보의 조건이고 반면에 진보는 질서의 필연적인 목적이 된다.”는
그의 주장은 그의 사회학의 기본전제였다.
【답】 ③
15. 다음 중 파슨스(T. Parsons)의 사회행위이론에서 사회행위가 일어나기 위한 세 가지 기본요소에 해
당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
① 행위자 ② 상황
③ 행위자의 지향성 ④ 사회문화적 역사성
【해설】 사회이론은 모든 사회현상은 행위자의 자유로운 주관적인 의사나 의지에 의하여 선택한 행위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는 이론이다. 사회행위의 기본요소로는 행위자, 시간적 ? 공간적 상황, 행위자의 지향
이 있다.
【답】④
16. 부분과 전체와의 관계에서 각 부분들은 전체의 유지와 존속에 기여한다는 생각은 다음 중 어떤 관점
에 속하는가?
① 사회명목론적 관점 ② 합의론적 관점
③ 갈등론적 관점 ④ 사회구성체론의 기본관점
【해설】 합의론적 관점(합의론, 체계론, 사회체계론, 구조기능주의, 균형론 등)에서의 공통가정
- 체계(또는 전체)는 여러 부분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 각 부분요소들은 각각 맡은 바 기능을 담당한다.
- 각각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부분요소들은 상호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맺는다.
- 각 부분들은 전체의 유지와 존속에 기여한다.
- 체계는 언제나 스스로 균형과 조화를 이루려는 경향이 있다. 이을 체계의 항상성이라고 한다.
【답】②
17. 파슨스의 사회체계 유지의 기능적 요건에서 사회통합의 기능을 담당하는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규범 ② 종교
③ 교육 ④ 정치제도
【해설】 파슨스의 사회체계 유지의 기능적 요건 중 통합의 기능 - 체계는 여러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체계 내의 각 단위들을 조정하고 통합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사회에서는 법 ? 관습 등이 이 기능
을 수행한다.
【답】①
18. 갈등의 긍정적 기능을 강조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① 튜민(M. Tumin) ② 코저(L. Coser)
③ 마르크스 ④ 다렌도르프
【해설】 코저의 갈등집단의 긍정적 기능 - 집단결속 기능, 집단보존 기능, 집단구조의 결정, 이데올로기의
창출, 세력균형의 창출, 집단동맹의 확대
【답】②
19. 문화를 “인간이 사회성원으로서 습득한 지식?신앙?예술?도덕?법?관습 그리고 기타의 모든 능력과 습관
을 포함한 복합적인 총체”라고 정의한 사람은 누구인가?
① 섬너(W. G. Sumner) ② 타일러(E. B. Tylor)
③ 사회학자들 ④ 볼드릿지(J.V. Baldridge)
【해설】 인류학적인 문화의 개념으로 타일러는 1871년 ?원시문화?라는 책을 썼는데, 그는 문화를 인간이
사회의 성원으로서 습득한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 관습 그리고 기타의 모든 능력과 습관을 포함한
복합적인 총체라고 정의했다.
【답】②
20. “문화”와 “문화의 산물”을 구별한다면 다음 중 한(1) 가지는 다른 것들과 구분된다. 어느 것인가?
① 춘향전 ② 초가집
③ 온돌 ④ 건축양식
【해설】 문화의 산물 - 문화를 인지와 표현의 규범으로서의 지식체계라 정의한다면 구체적인 행동이나 물
건은 문화의 산물이다. 즉 문화의 산물은 문화의 내용이 으로 드러난 것이다. 여러 가지 행동과 도덕규
범은 문화이며, 그 행동과 도덕규범에 따라 행하는 개인의 구체적인 행동은 문화의 산물이다.
【답】④
21. 다음 중 문화의 속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
① 축적성 ② 공유성
③ 개연성 ④ 보편성
【해설】 문화의 속성 - 창조성, 후천성, 축적성, 공유성, 체계성, 보편성, 다양성, 변동성
【답】③
22. 요즘 예식장에서 가끔 볼 수 있는 새로운 행태 중에 신랑신부의 부모님께 인사드리는 모습이다. 언
제부터인가 하얀 드레스를 입은 신부의 옆에 서있는 신랑이 신부 부모님께 넙죽 엎드려 큰절을 드리
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문화의 속성으로 볼 때 무언가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느낌이 든다. “잘 어울리
지 않는다는 느낌”을 설명할 수 있는 문화의 속성은 무엇인가?
① 체계성 ② 다양성
③ 창조성 ④ 보편성
【해설】 체계성 - 문화는 사회의 다른 부분들과 서로 관련을 맺으며 종합적 체계 속에서 조화를 이루는
방법으로 형성된다. 예를 들어 농경문화권에서는 그에 적합한 주택, 의식, 교통수단이 생기고, ‘農者天
下之大本’이라는 등의 가치관도 생긴다. 즉 문화는 역사적 ? 지리적 ? 자연적 여러 상황이 복합되어 하
나의 체계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답】①
23. 토마스(W. I. Thomas)가 규정한 ‘상황의 정의’는 문화의 내용 중 어느 것으로 분류하는 것이 가장
적합할까?
① 규범적 문화 ② 경험적 문화
③ 심미적 문화 ④ 법
【해설】 경험적 문화는 주어진 자연환경, 사회 환경에 적응하면서 얻은 기술과 지식이 축적된 문화이다.
축적된 경험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터득할 수 있는 방법과 가능성을 제시해 주며, 현재의 상황이 어
떤 상황인가까지도 말해준다. 따라서 경험적 문화는 현실 또는 실재에 대해서 우리 스스로가 생각하고
판단하기 이전에 미리 상황을 규정해 주기도 한다. 이것을 토마스는 “상황의 정의”라고 한다.
【답】②
24. 황진이와 2001년도 미스 코리아를 비교해 보면 많은 이미지(image)의 차이점이 있을 것으로 간주
된다. 이들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개념은 무엇인가?
① 규범적 문화의 변화 ② 경험적 문화의 변화
③ 심미적 문화의 변화 ④ 역사의 흐름
【해설】 심미적 문화는 아름답고 추한 것에 대한 판단의 기준을 제공하는 문화이다. 심미적 문화는 우리가
느끼고 표현하는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제공해 준다. 모든 예술작품이 심미적 문화의 결과물 즉 산물이
고 그 작품을 감상하고 느끼는 것도 문화에 의해서 규정된다.
【답】③
25. 친척에 대한 호칭 사용법은 다음 중 어느 것에 속하는가?
① 규범적 문화 ② 경험적 문화
③ 심미적 문화 ④ 법
【해설】 규범적 문화 - 인간행동의 가치를 제시해 주며 옳고 그름을 판단해 주는 행위의 기준이 되는 문
화이다. 규범의 종류로 섬너는 규제력의 정도에 따라 규범을 민습, 원규, 법류로 나누고 있다.
【답】①
26. 다음 중 문화의 기능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어느 것인가?
①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 준다.
② 적응방식을 제공해 준다.
③ 개인의 욕구를 제한하고 규제한다.
④ 사회발전을 위해 갈등을 조장한다.
【해설】 문화의 기능
- 문화는 인간과 동물의 구별을 가능케 해준다.
- 문화는 개인에게 주어진 생활환경에 대한 가장 적합한 적응방식을 제공해 준다.
- 문화는 개인의 생존과 안정에 필요한 물질적, 심리적 욕구를 일으키기도 하고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도 제공한다.
- 문화는 개인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는 않는다. 반대로 문화는 개인의 욕구를 규제하기도 하고 욕
구수준을 제한하기도 한다. 이 기능은 사회통제의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답】④
27. 남녀의 성격(지배적, 공격적, 수동적, 의존적 등)과 역할은 모든 문화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이 아니고 문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현지조사를 통해 밝힌 인류학자는 누구인가?
① 타일러(E. B. Tylor) ② 미드(Margaret Mead)
③ 프로이트(S. Freud) ④ 베네딕트(Ruth Benedict)
【해설】 미드 - 남녀의 성격(지배적, 공격적, 수동적, 의존적 등)과 역할은 모든 문화에서 공통적으로 나타
나는 현상이 아니고 문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현지조사를 통해 밝혔다.
【답】②
28. 다음 중 부분문화가 너무 많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은 무엇인가?
① 창의성을 통해 사회통합에 기여한다.
② 자민족중심주의를 강화할 수 있다.
③ 뒤르켐의 아노미(anomie)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④ 기계적 연대가 강화된다.
【해설】 부분문화는 사회에 융통성을 주어 발전의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반면 부분문화가 너무 많으면 가
치관이 다양해지고 전체사회의 규범이 약화될 수 도 있다. 개인이 다양한 부분문화의 어느 한 가치를
선택하지 못하고 방황할 수도 있는데, 이를 뒤르켐은 아미노 현상이라 하였다.
【답】③
29. 영아기와 유아기(주로 5세까지)의 욕구 충족 또는 불만의 경험이 개인의 성품발달에 영향을 주고 그
영향이 개인의 일생동안 작용한다고 보는 사람은 누구인가?
① 프로이트(S. Freud) ② 미드(G. Mead)
③ 에릭슨(E. Erikson) ④ 피아제(J. Piaget)
【해설】 프로이트의 성품발달이론
- 구순기(0세~1세) : 이 시기는 아이가 주로 입을 통해서 만족을 얻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배불리 먹
여주고 충분히 빨 수 있는 것을 주는 것이 좋다.
- 항문기(2세~3세) : 만족을 느끼는 곳이 입에서 항문으로 옮겨진다. 이 시기에 대소변 가리기를 통해
본능적인 충동을 때와 장소에 따라 규제해야 한다는 것을 배운다. 이 단계는 훈련에 따라 순간적인 행
동을 억제하고 사회의 도덕과 질서를 지키려는 관념이 생기게 된다. 또 창조적 성격과 의존적 성격이
형성된다.
- 음경기(3세~5세) : 쾌감을 느끼는 만족대가 성기로 옮겨오는 단계이다. 이 시기에는 오이디푸스 콤플
렉스나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생긴다. 음경기까지를 성격형성에 아주 중요한 단계로 본다.
- 잠재기(6세~11세) : 성적인 충동이 나타나지 않는다.
- 사춘기(11세 이후) : 잠재기를 지나면 성적인 완숙을 보이기 시작한다.
【답】①
30.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어린이의 자아형성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을 일컫는 미드(G. H.
Mead)의 개념은 무엇인가?
① 선생님 ② 중요한 타자
③ 일반화된 타자 ④ 영상자아
【해설】 미드의 자아발달이론 - 언어를 배우고 기타 다른 상징적 수단을 통해 부모?형제와 상징적?물리적
자극을 주고받으면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한다. 이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을 ‘중요한 타자’라
했다. 중요한 타자는 주로 가족, 학교 선생님을 말하며, 어린이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어린이의
자아형성에 큰 몫을 담당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답】②
31. 옆자리 친구의 답안지를 보고싶은 자아가 있는 동시에 한편으로는 컨닝은 범죄라고 말하는 자신 속
의 또 다른 자아가 있다. 전자와 같이 주관적인 자아를 나타내는 개념은 무엇인가?
① I ② Me
③ Ego ④ Super-ego
【해설】 미드는 자아를 I와 Me로 나누어 분석한다. 언어를 배우고 사회의 규범을 받아들이는 사회화된
개인의 자아(self)에는 사회적 자아(ME)와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자아(I)가 있다. ‘I'는 충동적이고 본
능적인 주체로서의 자아이며 ’Me'는 그러한 I의 행동을 규제하고 일반화된 입장에서 판단하는 자아이다.
【답】①
32. 모든 사람들이 완벽하게 성공적인 사회화가 이루어지면 현존하는 사회에서 불리한 처지에 있는 소
수인종, 여성들, 정신적?신체적 장애인들은 그들의 잠재적 가능성을 충분히 계발시키지 못하고 불리한
대로 그저 그런 것이려니 하고 현존하는 가치체계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사람들을 나타
내는 개념으로 가장 적합한 용어는 무엇인가?
① 사회화의 대행자 ② 재사회화 담당자
③ 사회화의 피해자 ④ 퍼스낼리티 결함자
【해설】 사회화하는 문화의 내용을 내면화해서 다음 세대로 전승하는 기능을 한다. 기본적으로 현존질서
와 가치체계를 받아들이게 하는데 사회화의 피해자들이 생기게 마련이다. 여기서, 사회화의 피해자들이
란 현존질서에서 대접받지 못하는 집단. 여성들, 신체장애자들, 사회 어두운 곳에서 사는 집단들을 말한다.
【답】③
33. 운동도 함께 하고, 식사도 함께하는 등 사회관계를 유지하고 동류의식도 있으나 아직 공식적인 조직
체를 만들지 않은 집단은 다음 중 어느 범주에 속하는가?
① 사회집단 ② 결사체
③ 통계적 범주 ④ 사회적 범주
【해설】 사회집단은 그 어떤 공통된 특성을 지닌 사람들의 무리이다. 사회집단은 사회적 범주보다 더 강한
결속력을 지닌다. 그러나 아직 공식적 조직체를 만들지 않았다.
【답】①
34. 백화점의 판매원과 고객과의 관계는 어떤 관계인가?
① 표현적 관계 ② 일차적 관계
③ 이차적 관계 ④ 감정 표출적 관계
【해설】 이차집단은 특정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그 목표달성을 위해 의식적으로 만든 집단으로 결사체를
포함한다. 이차집단의 특징은 인간관계가 형식적 ? 비인격적 ? 수단적이고, 상대방을 특정기술이나 지위
로 본다. 또한 의사소통이 사무적이고 대규모집단에서 간접적으로 접촉하고, 사회관계가 부분적이다.
【답】③
35. 사람들은 자신의 지위의 높낮이를 평가할 때 남의 지위를 비교 잣대로 활용한다는 것을 처음으로 밝
힌 사람이 하이만(H. Hyman)이다. 하이만이 사용한 이 개념은 무엇인가?
① 비교준거집단 ② 규범적 준거집단
③ 사회집단 ④ 동류집단
【해설】 비교준거집단 - 자기 지위의 높낮이를 평가할 때 남의 지위를 비교잣대로 활용하는 것으로 상대
적 박탈감을 해명하는 데 유익한 개념이다. 여기서, 상대적 박탈감이란 모든 조건이 자신과 비슷한데 자
신의 처지가 타인에 비해 열등하다고 느낄 때 생기는 불만이다.
【답】①
36. 다음 중 관료제의 역기능이라고 볼 수 없는 특징은 무엇인가?
① 형식주의
② 몰인정성
③ 번문욕례(red tape)
④ 능력원칙(meritocracy)에 의한 충원
【해설】 관료제의 역기능
- 몰인정함과 비인간화를 들 수 있다. 관료제가 강조하는 합리성은 몰인정성을, 공식성은 경직성을, 위계
질서는 개성 무시로 연결될 수 있다.
- 절차 합리성의 번문욕례(繁文縟禮, red tape)를 조장할 수 있다. 즉 도장 찍는 일이 지나치게 많다.
- 관료제에서 일하는 사람은 이른바 훈련받은 무능력자로 전락할 수 있다(형식주의).
- 관료는 윗사람의 눈치를 지나치게 본다. 복지부동의 자세로 일관한다.
【답】④
37. 정치제도의 조직에서 1인 또는 1개 정당이 모든 정치권력을 장악하고 사회의 모든 부분과 개인생활
의 속속들이까지 영향을 미치는 정치형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정당정치 ② 독재?전체주의
③ 과두정치 ④ 군주제
【해설】 독재와 전체주의 ― 1인 또는 1개 정당이 모든 정치권력을 장악하는 정치형태이다. 개인생활의
모든 부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에서 전체주의라 한다. 독재는 검열과 경찰권을 이용하여 반대파
를 억압하는 강제력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답】②
38. 후기 산업사회를 나타내는 계층 형태로 가장 가까운 유형은 어느 것인가?
① 부분성층형 ② 완전평등형
③ 부분평등형 ④ 완전성층형
【해설】 이념으로 본 계층의 형태
- 완전성층형 : 모든 사회성원이 상하로 배열되는 계층유형으로 불평등이 가장 심한 사회를 나타낸다.
(예: 카스트 제도)
- 완전평등형 : 모든 성원이 횡적으로 비슷한 위치에 있는 형으로 앞으로 실현시키고자 하는 이상형의 계
층형태이다.
- 부분성층형 : 하류계층이 비대한 피라밋형 구조(예: 초기 산업사회)
- 부분평등형 : 중간층이 비대한 다이아몬드형 구조(예: 노르웨이, 스웨덴)
【답】③
39. 법에 따라서 신분이 규정되고 각종 법률적 차별이 따르는 계층제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카스트제도 ② 신분제도
③ 열린제도 ④ 근대적 계층제도
【해설】 신분제도 - 신분제도는 신분이라는 사회적 지위가 주로 법률에 의해서 규정되는 제도를 말한다.
법에 의해 신분이 결정되고 신분에 따라 권리와 의무가 차별적으로 주어진다. 신분의 변경은 특별히 법
이 허용할 때에만 가능하다.
【답】②
40. 베버는 사회계층의 기초로서 최소한 세 가지의 차원을 고려하여 한 개인의 계층을 말할 수 있다고
한다. 그가 명시한 세 가지 차원(또는 요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
① 계급 ② 사회적 지위
③ 교육 ④ 권력
【해설】 베버(Max Weber)는 마르크스의 단일차원론과는 달리 계층을 보다 포괄적으로 해석하였다. 베
버는 사회계층의 기초로서 최소한 세 가지 차원, 즉 계급, 지위, 권력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답】③
41. 개인의 계층을 측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사람들의 계층의식, 또는 특정 계층에의 귀속의
식을 탐색하는데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계층 측정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① 객관적 방법 ② 평가적 방법
③ 주관적 방법 ④ 과학적 방법
【해설】 주관적 방법 - 개인의 자아평가를 바탕으로 계층구조를 파악하는 것으로 사람들의 계층의식, 특
정 계층의 귀속의 시기를 연구하는 데 주로 쓰인다. 주관적인 계층 측정은 정치 ? 경제적인 이해를 중심
으로 사회심리적인 범주로서 계층을 알아내는 데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답】③
42. 사회가 불평등한 이유에 대해서 기능주의적 관점을 잘 나타낸 글은 어느 것인가?
① 재능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사회에 기능적으로 중요한 일을 하게 하려면 그에 적합한 보상을 해야하
기 때문에 불평등이 생겼다.
② 사회의 모든 직업에는 귀천이 없으나 특정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자기들의 일이 중요하다고 주장하
기 때문에 불평등이 생긴 것이다.
③ 잉여자원이 없을 때는 불평등도 없었다. 불평등이 있다는 것은 사회에 잉여자원이 있기 때문이다.
④ 권력 있는 사람이 힘으로 힘없는 사람의 몫을 갈취하기 때문에 사회에 불평등이 생긴 것이다.
【해설】 기능주의적 관점은 사회의 여러 가지 기능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적재적소에 꼭 필요
한 사람을 충원시키는 과정에서 불평등한 분배가 자연스럽게 나타난다고 보는 견해이다.
【답】①
43. 다음은 고전범죄이론가들에 대해서 설명하는 글이다. 이중 잘못 설명된 글은 어느 것인가?
① 이들은 인간을 자유의지의 소유자라고 생각했다.
② 이들은 인간을 본성적으로 이기심을 갖고있는 존재라고 생각했다.
③ 이들은 군주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형벌의 집행은 엄격하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야한다고 주장
했다.
④ 이들은 공리주의의 영향을 받은 이론가들이다.
【해설】 고전론적 범죄이론은 18세기 중엽에 나타났으며 베카리아와 벤담이 대표적인 학자들이다. 고전적
범죄이론에 따르면 형벌의 강도는 범죄로 인해 훼손된 이익에 비례해야 하며, 그 집행은 정확하고 엄격
하고 신속해야 한다. 형벌의 강도에 대한 견해는 신고전론에 큰 영향을 주었다.
【답】③
44. 범죄이론가로서 패놉티콘(panopticon)이라고 하는 독특한 감옥구조를 제안한 사람은 누구인가?
① 베카리아(Beccaria) ② 레머트(E. Lemert)
③ 맛짜(D. Matza) ④ 벤담(Bentham)
【해설】 패놉티콘(panopticon) - 벤담이 고안하여 제시한 독특한 감옥제도이다. 감옥 중심주에 높은 감
시대를 세우고 이를 중심으로 부채살처럼 감방을 배열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죄수들의 활동을 샅샅이 감
시할 수 있게 한 감옥제도이다.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감시 ? 통제 효과가 있기 때문에 범죄통제 뿐만
아니라. 병원이나 공장 등 강제적 관료제에도 필요하다.
【답】④
45. 뒤르켐에 의하면 단순한 농경사회에서 분업이 발달한 현대 산업사회로 급속하게 변동하는 과정에서
많이 나타나는 자살유형은 어느 것인가?
① 숙명적 자살 ② 아노미적 자살
③ 이타적 자살 ④ 이기적 자살
【해설】 아노미적 자살 - 사회의 결속력이 약할 때, 개인이 자기가 속한 집단규범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때
많이 나타난다. 규범와해를 가져오는 사회구조적 요인으로 갑작스런 경제적 호황과 공황, 급속한 기술
지식의 발전, 광활한 시장의 유혹 등이 있다. 단순한 농경사회 또는 분업이 단순했던 기계적 연대의 사
회에서 분업체계가 복잡한 현대 산업사회로 급속하게 변화되면서 아노미 상태가 번진다.
【답】②
46. 머튼(R. K. Merton)의 아노미 이론에서 별다른 목표의식은 갖고 있지 않으나 제도적 수단은 있는 사
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일탈유형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의례주의형(ritualism) ② 고안형(innovation)
③ 동조형(conformity) ④ 저항형(rebellion)
【해설】 의례주의형 - 성공목표는 갖고 있지 않지만 제도적 수단은 갖고 있는 경우이다. 관료제적 조직체
안에서 여러 가지 규정과 규칙을 잘 지키면서 살고 있으나 별다른 목표의식을 갖지 못한 사람들의 행위
를 의례주의적 행위라 할 수 있다.
【답】①
47. 범죄자 또는 일탈행위를 하는 사람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이고 모범적이라고 평가받는 사
람들 중에서도 일탈을 정당화시켜 양심의 압박으로부터 자유롭게 될 수 있는 기법만 알고 있으면 누
구든지 일탈자가 될 수 있다는 이론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낙인이론 ② 아노미 이론
③ 중화이론 ④ 억제이론
【해설】 중화이론 - 규범위반행위에 대한 내적 압박(또는 양심적 압박)을 적절하게 중화시킬 수 있는 기
술을 가진 사람은 범죄나 일탈을 저지르게 된다. 즉, 일탈행위를 정당화시키는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양
심의 압박을 중화시키므로 일탈행위를 보다 쉽게 수행하게 된다는 것이다.
【답】③
48. 군중, 대중, 공중을 통틀어서 칭하는 용어로 가장 적합한 단어는 무엇인가?
① 집합 ② 군중
③ 집단 ④ 군집
【해설】 군집이란 집합행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총칭하여, 그 성격에 따라 군중, 대중, 공중으로 나눈다.
【답】④
49. 대자적 계급의 노동자들이 함께 연대하여 자본가에게 대항해서 투쟁하면 자본주의 사회를 붕괴시킬
수 있다고 보는 혁명은 어떤 혁명인가?
① 프롤레타리아(Proletariat) 혁명
② J곡선 혁명이론
③ 프랑스 혁명이론
④ 체제불균형 이론
【해설】 프롤레타리아 혁명 - 대자적 계급의 노동자들이 함께 연대하여 자본가에게 대항해서 투쟁하면
자본주의 사회를 붕괴시킬 수 있다
【답】①
50. 사회구성원들 사이의 자발적 협동과 개인의 창의성에 기초하는 사회를 스펜서(H. Spencer)는 어떤
유형의 사회라고 칭했는가?
① 단순사회 ② 평화로운 사회
③ 군사형 사회 ④ 산업형 사회
【해설】 스펜서의 견해 ― 사회를 생물유기체에 비유해 사회구조의 분화와 통합에 초점을 맞춘다. 사회발
전은 군사형 사회에서 산업형 사회로의 전이라고 설명했다.
- 군사형 사회 : 전쟁과 탄압에 기초하는 사회로 강제적 협동이 행해진다. 전제적인 중앙권력이 존재하고
자유가 제한되어 있다.
- 산업형 사회 : 자발적 협동, 계약적 관계, 개인의 창의성에 기초한 사회이고 민주적, 대의적 정부가 존
재한다.
【답】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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