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암 틴데일(William Tyndale)
이 성경의 보급 그리고 성경에 쏟아진 박해에 관한 우리의 이야기는 16세기 초의 영국으로, 이 기간의 대영제국과 성경의 역사는 마치 한 편의 소설과 같다.
윌리암 틴데일(William Tyndale, 1484-1536)은 위클맆이 소천한 후 약 100년 후에 태어났으며, 영국 땅에 직접적으로 히브리어와 헬라어에서 번역된 모국어 성경이 필요함을 인지하였다. (틴데일 가문의 일부는 히첸스(Hitchens) 또는 허첸스(Hutchens)라는 이름을 사용하였는데, 윌리암 틴데일 역시 때때로 이 이름으로 알려졌다).
위클맆의 역본은 라틴어에서 번역된 것으로서, 그것은 인쇄되지 않고, 오직 수기(手記) 윌리암 틴데일 1484-1536 사본으로서만 보급되었다. 한 필사자가 위클맆 성경전서의 사본 한 권을 만드는 데 10달이 소요되었다.
틴데일은 영적으로 큰 쇠퇴기에 태어났다. “이 시대에 복음주의적 교회는 적었다고, 아주 드물게 이야기된다. 결과는 결코 원인과 동떨어져있지 않다. 즉 성직자들이 무지와 우상숭배에 빠져있었기 때문에, 누구도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나무에서 무화과를 기대할 수 없었다.
민중들은 도덕상의 미점(美點)과 사회적 미덕(美德) 면에서 그들의 스승들보다 결코 뛰어나지 못했다. ... 사람들은 ‘의롭게 되기 위하여 성상들에 대한 참배, 그것들에게 무릎 꿇고, 입맞추거나 또는 그것들을 저주하는 것과 같은 자기들의 행위의 공로와, 그 종교에 들어있는 수많은 위선적 행위들’에 의지하였다. 그곳은 거룩한 유골들, 성상들, 유품들 그리고 우상숭배 행위들을 가득 채운 후, 판매할 준비를 끝낸 공로(功勞) 상점 또는 시장이었다.
그들이 소장하고 있는 모든 것들이 거룩하다고 불렸다. 거룩한 수도복, 거룩한 띠(帶), 거룩한 사면(赦免), 거룩한 묵주, 거룩한 신발, 거룩한 법규. ‘그들은 몇몇 유명하고 악명 높은 성상들 즉 월싱햄(Walsingham)의 성모 마리아, 잎스위치(Ipswich)의 성모 마리아, 캔터베리의 성 토마스, 벅스톤의 성 애니(St. Anne), 은혜의 십자가상[켄트, 복스레이에 세워진 성상으로서, 교묘하게 머리를 숙이고, 눈을 굴리고, 웃고, 인상을 찌푸리게 되어있었다.]에 지대하게 미혹되어 있었다. ...
이것들에게 머리를 조아리고, 참배하면서, 그들은 다른 장소보다는 그런 곳에서 하나님께서 자신들의 기도를 더 잘 들어주실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그 발에 헌신적으로 입을 맞추었고, 이것들에게 양초들, 밀랍 성상들, 반지, 묵주, 금과 은을 풍성하게 봉헌하였다.’ ...
그 성직자들의 도덕과 지적인 상황은 거의 회자될 수 없었다. 미사를 관장하는 그들의 힘은 완전한 것이었다. 양쪽 세계(死前死後)에서의 인간의 운명이 그들의 손아귀에 놓여 있었다.
그들은 자기들의 영향력을 발휘하여 요람에서 무덤까지 사람들을 에워쌌다. 거룩하신 분의 대리자 또는 대표자로 자처하면서도, 그들의 생활은 계속해서 위선의 전시장이었고, 그것이 그들의 특징이 되었다. 품위는 한편으로 던져졌고, 윤리는 안중에 없었다. 런던에서는 특별히 성직자들을 위한 매음굴들이 운영되었다. 고해성사가 남용되었고, 방탕이 만연했다. ...
그런 가르침 아래서 백성들의 도덕 상태는 거의 상상을 초월하였다. 최악의 무지, 악, 그리고 부도덕이 횡행했다”(Evans, Early English Baptists, I, 1862, pp.28,29,30).
이 번역가 틴데일은 또한 대 변혁기에 태어났다.
그가 8살이었을 때 컬럼버스가 아메리카를 발견했다. 틴데일이 14세 일 때, 바스코 다 가마가 인도의 희망봉까지 일주하였고 위대한 세계 탐험의 시대가 열렸다.
틴데일이 태어나기 3년 전에 스페인의 종교재판소가 설립되었고, 틴데일이 15살이 될 때까지 교황의 스페인 종교재판 소장 토마스 드 토르퀘마다 휘하에서 8,800명이 화형 당했고, 90,000명이 투옥되었다.
1492년 틴데일이 여덟살 소년이었을 때 500,000명의 유대인이 스페인에서 쫓겨났고 그들의 재산은 몰수당했다.
틴데일이 글자를 깨우치고 성인으로 성장해가는 동안 무시무시한 박해가 보헤미아와 모라비아에 사는 왈덴시스 기독교인들에게 쏟아졌다.
그가 태어나기 24년 전에 로이즈 계곡의 3000명의 거주민들이 로마 카톨릭 군대에 의해 몰살당했다. 틴데일이 4살 때 18,000명의 카톨릭 군대가 피에르몽의 왈덴시스 기독교인들을 상대로 전쟁을 벌였다. 틴데일 당시의 교황들은 매우 강력했고, 매우 사악했다.
식스투스 4세(1471-1484)는 로마에 매춘소를 세웠다.
이노센트 8세(1484-1492)는 일곱 명의 사생아를 두었는데 그들은 교회의 부(富)로 부자가 되었다.
알렉산더 6세(1492-1503)는 한 스페인 여성과 그녀의 딸과 동거하였는데, 너무도 추잡하고 방탕한 생활이 폭로되었다. “그 교황과 [그의 딸] 루크레지아의 면전에서 벌어진 추잡한 주연(酒宴)들 중 몇몇에 관한 이야기들은 그대로 옮길 수 없을 만큼 짐승같은 것이다.”(Kerr, pp.228,29). 그는 다섯 명의 자녀를 두었고, 그가 사랑했던 아들, 캐사르 보르지아(Caesar Borgia)는 자기 형과 자형을 살해하였다.
틴데일이 태어나기 불과 몇 년 전에, 교황 니콜라스 5세의 통치하에서 경이로운 성 베드로 대성당과 1000개의 방을 가진 바티칸 궁전의 부분 공사가 시작되었다. 틴데일이 24살 때, 미켈란젤로(1475-1564)는 4년에 걸친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 벽화 작업에 착수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 중 가장 중요한 변화는 인쇄기에 관한 것이다. 틴데일이 태어나기 불과 22년 전에, 멘츠 시가 침략 당했고, 인쇄에 관한 지식은 더 이상 그 발명가들만의 비밀로 유지될 수 없었다. 틴데일이 태어나기 16년 전에 이미 구텐베르그는 사망하였다. 틴데일이 태어나기 불과 8년 전에, 인쇄기 한 대가 윌리암 캑스톤에 의해 잉글랜드에 설치되었다. 틴데일이 태어날 무렵까지, 유럽의 120여개 도시에 많은 인쇄기들이 설치되었다.
틴데일이 32살일 때, 헬라어 신약이 인쇄되었다. 틴데일은 히브리어와 헬라어 원본으로부터 직접 영어로 번역된 성경을 간절히 바랬고, 그 영어 성경이 인쇄되어 평민들이 볼 수 있게 되기를 소원했다.
역사가 존 폭스가 우리에게 알려준 바에 의하면, 틴데일은 “유별나게 성경 연구에 빠져있었다.” 교회 개혁과 신학적 순수성의 필요성에 대해 토론하는 동안, 틴데일은 “만일 하나님께서 내 생명을 지켜주신다면, 오래지 않아 나는 쟁기를 끄는 한 소년으로 하여금 당신들보다 성경에 대해 더 많이 알게 할 것이다”라고 외쳤다.
이는 “우리는 교황의 법보다 하나님의 법이 없는 편이 더 낫다”고 진술하였던 한 카톨릭 사제에게 그가 말한 것이었다.
아마도 틴데일은 이 신조를 에라스무스에게서 들었을 것이다. 캠브리지에서 수학하였던 초기의 몇 년간, 틴데일은 에라스무스 아래서 공부하였다. 에라스무스는 자신의 헬라어 신약 서문에서 이와 같은 사고를 피력하였다.
1516년에 출판된 에라스무스 신약의 초판에 그 헬라어 편집자는 기록한다. “그것들이 모든 언어로 번역된다면, 스코틀랜드인이나 아일랜드인 뿐만 아니라 터어키인과 사라센인들도 그것들을 읽을 수 있고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1522년 1월 14일, 세 번째 개정본 서문에서, 만일 성경이 “모든 사람들의 언어로 찬양된다면, 만일 경작지에서 그 농부가 신비로운 시편 중 몇 편을 노래한다면, 그리고 북틀에 앉아있는 그 직조공이 종종 복음서의 구절들로 새 힘을 얻는다면” 그것을 커다란 승리와 영광으로 여길 것이라고 에라스무스는 말하였다(Smith, Erasmus, p.184).
하나님께서 틴데일의 영혼에 순수한 영어 성경 역본을 만들려는 열정을 불붙여주셨음이 틀림없다. 그리고 이 고귀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그는 자신의 삶을 헌신하면서, 기꺼이 여러 가지 궁핍을 감수하였고,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주기 위하여, 결혼의 기쁨과 안정된 가정생활을 포기하였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