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같은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 일지라도 제각기 성격이 다르다.
부모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도 성격의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개개인은 비로서 존중을 받을 수 있을 것이고,
그로 인해 학습 동기가 유발 될 수 있을것으로 확신한다.
따라서, 자녀의 성격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자녀의 성격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 U&I 학습유형검사를 소개하고자 한다.
U&I 학습유형검사(연우심리연구소)는 성격을 행동형, 규범형, 탐구형, 이상형의 4가지유형으로 구분한다.
<행동형의 성격적 특성>
1) 활달하고 거침이 없다
행동형은 늘 재미있는 일, 즐거운 일을 추구한다.
행동형이 어떤 사람인지 알려면 하늘을 나는 새나 길들여지지 않은 야생마를 떠올리면 된다.
새는 마음껏 하늘을 나는 새나길들여지지 않은 야생마를 떠올리면 된다. 새는 마음껏 하늘을 날아다니고 싶어하고,
야생마는 자기가 갈 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 달려가고 싶어한다. 그런 새나 야생마를 억지로 둥지나 우리에 가둬 두려고
하면 분명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다. 행동형은 규칙이나 관습을 지키지 않는다는 이유로 학교 선생님들이나 부모들에게
자주 지적을 받을수 있다. 행동형을 한곳에 머무르게 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특히 공부만 하라며 주저 앉히는 것은
더욱 더 어렵다. 그러나 마음을 다잡고 집중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여건만 만들어준다면 행동형은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사람이 된다.
2) 두뇌 회전이 빠르다
행동형의 아이의 특직은 창의력있고 머리가 좋다는 점이다. 감각적으로 사고하기 때문에 그만큼 핵심적인 내용을
빨리 파악하고 이해한다. 때문에 무슨 일이든 빨리 판단하고 해치워 버린다. 그래서 다른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오래 책상에 앉아 공부하게 하는 것보다는, 짧은 시간에 집중해서 끝내게 하고 나머지 시간은 자유시간을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3) 솔직하고 투명하다
자기의 감정과 생각을 상대방에게 솔직하고 투명하게표현한다. 툭 터놓고 이야기 하는 것을 좋아하며,
말이 빠르고 직설적이어서 사람들한테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상처를 주기도 한다.
그래서 행동형은 곧잘 '건방지다', '무책임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이는 행동형이 '입으로 생각한다'고 할 만큼
직설적이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사람들에게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상처를 주기도 한다.
4) 순발력이 뛰어나다
행동형의 말은 당시 상황에서 떠오른 자신의 느낌을 그대로 쏟아내기 때문에 변덕스럽고
거짓말쟁이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특별한 저의나 악의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그저 순간적으로
그때 상황에 맞게 말할 뿐이다.
5) 의리에 죽고 의리에 산다
행동형은 자신의 말을 손바닥 뒤집듯 간단하게 뒤집지만, 그러면서도 자신을 항상 정의롭고 의리있는
사람으로 생각한다. 행동형은 나름대로 공명정대한 것을 좋아하며 옳지 않은 일에는 물불을 가리지 않고
나서서 시시비비르 가리려고 한다.
6) 스케일이 크다
행동형은 뭐든지 큰 것, 높은 것, 좋은 것이라야 마음이 끌린다. 돈을 벌려면 많이 벌어야 하고,
권력을 잡으려면 높은 권력을 잡아야 한다.
행동형의 아이들은 상황 적응능력이 뛰어나고 잠재되어 있는 무한한 능력이 있기에 그것을 일깨워 주고
최대로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행동형의 아이를 길들이는 방법>
1) 자유와 자발성을 키워주자
2) 꿈을 크게 갖게 하자
3) 리더가 되게 하자
4) 많은 사람을 만나게 해주자
5) 감각적인 사고를 길러주자
6) 공부를 할 때는 신이 나게 하자
7) 짧은 시간에 집중하게 하자
8) 사흘에한번 작심삼일을 하게 하자
<학습과 진로상담 사례>
중학교 1학년, 행동형의 남학생, 학습동기가 낮음, 미래희망 돈 많이 버는 것
<상담내용>
지금 당장의 공부 전략을 세워주기 보다, 학습 동기를 높이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 설명해 주었다.
그리고, 경쟁심리와 돈을 많이 벌고자 하는 강한 욕망을 이용해서,
앞으로의 비전을 제시 해주고 커리어 맵을 작성 해주었다.
스케일이 큰 유형이기 때문에 눈앞에 닥친 현실을 강조하기 보다는,
미래의 꿈을 설계해주었고,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지금 학업성적을 올려야 함을
강조했다. 그리고 한 번 맘 먹으면 뭐든지 해 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강조했고,
자신의 능력이 발휘되는 때는 아마도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나갈 때 가장 활발할 것임을
설명했다. 현재 성적이 좋지 않고, 행동이 산만해서 여러 사람에게 꾸지람을 들어 자존감이 하락된 상태인데 이는 자신에게 가장 치명적일 수 있으니,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 임을 강조했다.
자신감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뭔가 할 수있다는 것 즉, 성취경험을 맛봐야하기에,
단기 목표부터 수립하고 이를 위해 좀 더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이행할 수 있도록 도왔다.
계획을 짤 때는 공부하는 시간은 짧게 그리고 집중해서 하게 하고,
휴식시간은 좀 더 길게 배정해서 학습의 흥미를 높이려 했다.
또한 성적이 좋지 않은 과목부터 공부하기 보다는 조금만 노력하면 성적이 오를 수 있는
흥미가 있는 과목을 집중적으로 코칭하여 빠른 시일내에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전략을 세웠다.
<상담결과>
상담이 끝난 이후 이 학생은 경영인(CEO)이 되겠다는 진로목표를 설정하게 되었고,
그동안 자신이 좋아했던 과목이지만 성적이 별로 좋지않았던 과목인 수학 과목부터
집중적으로 공부하여, 성적을 올리는 성취감을 맛보게 되었고, 그 자신감으로
그 이후에도 다른 과목도 성적이 많이 향상되었다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