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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nk Floyd
Progressive and Psychedelic Rock Music
Pink Floyd
'Shine On You Crazy Diamond'
Pink Floyd
핑크 폴로이드
Cambridge, Cambs
Progressive And Psychedelic Rock Music
Member 멤버
Syd Barrett · David Gilmour · Nick Mason · Roger Waters · Richard Wright
1946. 7. Roger Keith Barrett Singer Songwriter 타계
Syd Barrett 시드 바래트 Leader (리더기타) Electric Guitarist
Guitarist And Vocalist
1968년 교체
1947. 3. 6. David Gilmour 데이(빗)브 길모어
Lead (리드기타) Electric Guitarist
1947. 9. 6. Roger Waters 로저 워터즈 베이시스트 Bass Guitarist
1945. 7. 28. Rick Wright 릭 라이트 (키보어디스트) Keyboard`s and Strings 타계
1945. 1. 27. Nick Mason 닉 메이슨 Drum`s
영국
런던의
팝 뮤직계에서 등장한
최초의 ‘언더그라운드’ 그룹
핑크 플로이드 팀의 창설자
시드 바래트 (60)
1946. 7. Roger Keith Barrett . 가
지병인 암으로 사망했음을 `BBC` (가디언) 영국 타임즈 지가
일제히 보도를 하였다
핑크 플로이드의 원년 멤버인 시드 바래트 는
리드 기타 연주 솜씨와
초현실주의적이고 신비감마저 감도는 가사 때문에
최초의 영국 ‘사이키델릭’ 밴드로 불리워졌다.
처음으로 공연에서 조명 쇼를 대중화시킨
록 그룹, 핑크 플로이드는 그들의 탁월한 데뷔
앨범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하였다.
핑크 플로이드와 함께
한장만의 앨범만을 취입한
시드 바래트는
심리적인 요인과 환각제의 남용으로
1968년에 그룹에서 이탈하였으며,
이후에 그는 오늘날까지 그를 추종하는 무리들로부터
수수께끼같고 불가사의한 우상으로 예찬을 받아왔다.
시드 바래트의 자리에 리드 기타리스트인(현)
데이브 길모 David Gilmour 어가 들어서고
베이시스트인 로저 워터즈 Roger Waters 가 수석
작곡가의 역할을 떠맡으면서
핑크플로이드는 공연시에 진취적이고
정교한 조명 시스템을 계속 추구하여 나갔으며,
록 뮤직에 있어서 가장 정력적이고
향상된 사운드 시스템을 이룩하는데 막대한 경비를 투입하였다.
지성적인 면모를 갖춘
최초의 록 밴드 중에 하나라는
명성을 얻은 후 핑크 플로이드는 70년대 초반에
우상적인 존재로 군림하게 되었으며
그들의 공연은 거대한 무대 도구들을 완벽하게 사용하여
점차 극적인 효과를 더해갔다.
최신 신세(디)사이저 장비를 효과적으로 사용한
키보어디스트 릭 라이트 Rick Wright 와 함께
핑크 플로이드는
그 시대에 대거 출현한 소위 ‘프로그레시브’ 그룹들 중의 하나가 되었다.
결국, 핑크 플로이드는
현대 사회의 부산물인 광기와 소외감을 묘사한 기념비적인 앨범
'DarkSide Of The Moon' 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이 앨범은 캐롤 킹의 (Tapestryrk) 이룩한 앨범
차트 사상 최장수 기록을 무색케 하는
10년 연속 차트 등장이라는 위대한 업적을 낳았고,
2천만장의 판매고를 기록함으로서
핑크 플로이드를 명실공히 세계적인 ‘수퍼스타’로 만들어놓았다.
거대한 무대 도구와 정교한 음악 장비로
장관을 이루는 순회 공연은 계속되었으며,
이러한 웅장한 무대 설비는 앨범 'Animals'를
지원하기 위한 그들의 1977년도 순회 공연에
무려 11대의 콘트레일러가 동원된 사실에서도 잘 증명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역시,
현대인의 소외감과 억압된 감정을 묘사한 야망에 가득찬 앨범
'The Wall'을
선전하기 위한 1980년도의 순회 공연에서 절정을 이루었다.
The Wall
이 공연에서 핑크 플로이드는 컴퓨터로 조작되는
30피트 높이로 무대 전면을 뒤덮은 거대한 벽돌담을
무대 위에 설치하였으며,
규모가 너무나 거창하였던 관계로 오직 3개 도시,
로스앤젤리스, 뉴욕, 런던에서만 공연되었을 뿐이다.
로저 시드 바레트는
로저 워터즈, 데이브 길모어와 함께 같은 학교에 다녔다.
바레트는 졸업후에 런던으로 활동 무대를 옮겨서
길모어와 함께 포크 듀엣으로 활동을 한 것 외에
여러 그룹에서 기타 연주를 하였다.
워터즈는 건축학을 배우기 위해서 런던으로 이주하여
릭 라이트와 닉메이슨을 같은 건축학과에서 만났다.
워터즈, 메이슨과 라이트는 그룹 시그마 식스 (Sigma 6)를 결성하였으며,
이 그룹은 나중에 티세트 앤드 디 앱대즈
(The T-set And The Abdads)로 이름을 바꾸고
리듬 앤드 블루스 스타일의 음악을 연주하였다.
1965년 경에 앱대즈는 해체되었고.
메이슨과 라이트, 워터즈는
기타리스트인 밥 클로우즈와 시드 바레트를 보강하여
핑크 플로이드라는 그룹명을 채택하였다.
핑크 플로이드의 최초의 고정 멤버들은
시드 바레트, 릭 라이트, 로저 워터즈와 닉 메이슨이었다.
1966년 2월. 핑크 플로이드는
마키에서 처음으로 고정 출연을 하였으며
소규모의 추종자가 생기게 되었다.
10월에 그들은 런던의 사운드/라이트 워크숍으로 활동무대를 옮겨서
라이트 쇼를 펼쳤으며
이 공연은 영국에서 시도된 이런 종류의 최초의 공연이었다.
그 해 말에 UFO. 클럽에서
하우스 밴드로 일을 시작한 핑크 플로이드는
EMI 레코오드사
(미국에 있는 소규모의 시험적인 타워사)와 계약을 하였다.
바레트가 작곡한 그들의 첫 번째 싱글인
<Arnold Layne>은 변태적인 성도착에 관심을 나타낸 것으로
이 싱글은 논쟁의 초점이 되어
언더그라운드적인 라디오 런던조차 이 곡을 금지시켰으나
영국에서는 중간 히트를 기록하는 인기를 얻었다.
바레트의 <See Emily Play>는 이해 봄에
영국 내의 대히트곡이 되었으며
핑크 플로이드의 데뷔 앨범은
1967년 말에 미국에서 출반 되었다.
비평으로부터 찬사를 받은
'The PiperAt The Gates Of Down' 은
바레트의
초현실적이고 신비적인 곡들이 압권을 이루었다.
그렇지만. 이 그룹이
그 후에 영국에서 발표한 세 개의 싱글들은
거의 인기를 얻지 못했으며
핑크 플로이드는 1967년 10월에
최초로 미국을 순회 공연하게 되었다.
변태적이었던 바레트의 행위는
1968년 초에 타락에 빠지기 시작하였으며
데이브 길모어가 2월에 세컨드 기타리스트로
그룹에 가입하기에 이르렀다.
4월에 바레트는
약물 남용의 소문과 그의 예기치 않은 행위들의
기괴한 이야기들에 휩싸여서 이 그룹을 떠났다.
그는 그때까지 지속된 헌신적인 추종자들을 격려하였고
1970년에는 길모어, 라이트와 함께 만든 음반들을
1974년에 미국에서 출반하였다.
시드 바레트는
대중 앞에 가끔 모습을 드러냈으며 신비스럽고
수수께끼 같은 인물로 남아있었다.
바레트의 탈퇴로 로저 워터즈는 중요 작곡가의 역할을 떠맡았고,
찬사를 받은 앨범 (Saucer-Ful Of Secrets)에는
그의 (Let There Be More Light) 와 <Set The Controls For The Heart Of Sun>
핑크 플로이드가
스페이스 록 밴드 라는 이름을 얻는 계기가 된 곡들이 수록되었다.
영화 'More' 에서 보여준 그들의 사운드트랙은
1969년 여름에 출반되었으며 이 기간 동안에 그들은
처음 주문하여 맞춘 4본 음향 시스템으로 순회공연을 하였다
1970년 초에 발표된 핑크 플로이드의 더블 레코오드 세트
(Ummagumma)는 (EMI)의
새로운 언더 그라운드 계열의 배급사인 하 베스트사에서 출반되었다.
미국에서 처음으로 성공한 이 앨범은 실황 앨범과 네사람에게 똑같이
분배된 스튜디오 앨범으로 구성되었다.
6월에 영국의 배스 페스티벌에서
그들은 (Heart Mother)로 데뷔하였다.
이 앨범은 전자기기의 마술사로 불리우는 론 기신의 주도 아래
합창단, 오케스트라, 그리고 매우 다양한 사운드들이 특색을 이루었다.
핑크 플로이드의 무대 공연은 훨씬 더 정교해지기 시작하였으며
1971년 여름에 개최한
런던의 야외 콘서트에서는 60피트의 거대한 문어 비닐 풍선을 활용하였다.
(Relics)는 이 그룹의 초기 음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록. 좋은 반응을 얻지는 못하였지만
이 그룹이 제작한 (Me-ddle)은 가장 대중적인 작품으로
한 면을 전부 차지하는 (Echoes)가 실려 있다.
(Obscured) 란 표제가 붙은 영화
(Le Vallee)의 사운드 트랙을 발표한 핑크 플로이드는
그들의 다음번 앨범을 녹음하는데 9개월을 보냈다.
1973년 봄에 출반된 (The Dark Side Of The Moon)은
로저 워터즈가 작곡한 모든 곡들을 수록하였으며
발표 즉시 베스트 셀러가 되는 대단한 인기를 얻었다.
이 앨범은 골드 어워드를 수상하였으며
이 그룹이 수퍼 스타가 되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였다.
현대사회의 긴박감
이 원인이 된 소외와 정신이상을 다룬
이 앨범은 핑크 플로이드의 첫 번째
미국에서의 주요 히트곡 (Money)를 탄생시켰으며
7년동안 앨범 차트에 오르는 대단한 인기를 얻었다.
1973년 말이 되기 전에 핑크 플로이드의 처음
두 앨범들은 (A Nice Pair)로 재출반 되었으며
신곡들은
1975년 여름이 되어서야 출반되었다.
(Wish You Were Here)는 대체로 기대에 어긋났으나
새로 계약한 콤럼비아사에서 출반되어
곧 베스트 셀러가 되는 대단한 인기를 얻었다.
계속해서 억압,소외와 고독을 주제로 한 곡들을 개척한 핑크 플로이드가
처음 플래티늄을 수상한 앨범은 (Ani-mals)이었다.
세개의 계급은 개, 돼지, 양으로 나누어서
사회를 묘사한 이 앨범은
커다란 규모의 순회공연과 특색을 이룬
몇톤의 음악 장비와 조명 기구, 그리고
거대한 돼지 풍선으로 부터 많은 힘을 입었다.
1978년에 데이브 길모어는 베이시스트인 릭 윌즈와
드러머인 윌리 윌슨과 함께
자신이 제작한 솔로 데뷔 앨범을 녹음하였다.
마침내 1979년 말에 핑크 플로이드가
발표한 최신 앨범 (The Wall)이 출반되었다.
현대 사회의 또 다른 황폐하고 어두운 면을 묘사한 이 앨범은
여러 해 동안 가장 야심적이고 개인 적인 작품으로 간주되었으며
논란의 대상이 된 대히트곡 <Another Brick In The Wall >을 탄생 시켰다.
이 앨범을 지원하기 위한 순회 공연은
규모가 너무나 방대하여
오직 세 도시, 로스엔젤리즈, 뉴요크와 런던에서만 공연되었다.
막이 내리기 전에 무너져내리는 판지 블록들로
이루어진 30피트 높이의 무대에 꽉 들어찬 장벽을 사용한 이 공연은
지금까지 무대에 올려졌던 가장정교한 록 공연 중의 하나였다.
네명의 여성 싱어등이 백뮤직을 맡고
그룹의 여러 가지 음악 장비들을 위해 보조 뮤지션들을 고용한
공연 제작팀은 화면과 정교한 조명,
거대한 플라스틱 풍선 기구를 사용하였으며
록 역사상 가장 웅대하며장관을 이룬 공연이 되었다.
그로부터 3년간 침묵을 지키던 이들은
로저 워터즈가 제작한 (Fi-nal Cut)을 발표하였지만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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