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각렌즈( Wide-Angle Lens )의 특성
. 망원렌즈가 객관적인 ( 제 3자의 시각 ) 인데 비해 광각렌즈는 주관적인 렌즈이다.
. 망원과 반대로 거리감을 과장되게 만들어 멀리있는 물체가 더 멀리 떨어진듯 보인다.
. 사진가가 뒤로 물러설 수 없는 상황에서는 매우 유용한 렌즈이다.
. 거리감이 과장되므로 빌딩을 올려다 보며 찍는다면 뾰족하게 찍힐것이고
. 백사장의 많은 인파도 듬성듬성 하게 보이게 될것이다.
. 초 광각렌즈인 어안( Fish Eye )렌즈의 경우는 너무 넓은 시야라 , 자칫 사진가의 발이
. 찍힐수가 있고 , 정면을 보며 찍는 척 하면서도 옆의 아름다운 미녀를 몰카로 찍을수도 있다.
. 왜곡이 너무 심하다 보니 지구모양처럼 둥글게 찍히기도 한다.
. 아래사진은 저렇게 찍어도 여성들이 찍힌다는 광각렌즈 광고사진이다.
* 렌즈의 밝기와 구경 ( Arperture f/stop )
. 사람눈의 동공처럼 빛의 밝기에 따라 커졌다 줄어들었다 할수있는 조리개는 모든 렌즈에 공통으로
. 사용되는데 조리개 수치가 증가할수록 구멍이 작아진다.
. 50mm f/1.4 라든가 , 200mm f/2.8로 표시하는건 그 렌즈의 최대 구경( 렌즈의 빠르기 )를 표시한다.
* 아래 수치들은 일반적인 렌즈의 촛점거리와 평균적인 구경( 밝기 )를 나타낸것이다.
* 물론 , 돈만 넉넉하게 주면 이보다 크고 밝은 렌즈를 주문제작 해 주기도 한다.
* 조리개와 f/stop
. 조리개의 f/stop은 f/1.4 f/2 f/2.8 f/4 f/5.6 f/8 f/11 f/16 f/22 .. 등으로 되어있으며
. 각 f/stop의 광량은 두배가 된다. ( f/2.8 보다 f/2가 두배 더 많은 빛을 통과시킨다 )
. 물론 , 셔터도 같은 빛의양을 통과시키게 조리개와 스톱이 같게 되어잇다.
* 풀 스톱과 하프스톱 및 서드( 1/3 )스톱
. 위에서 설명한 f/1.4 .. f/22 까지의 배열을 풀( Full-Stop ) 이라 하며 표준 스톱이다.
. 이에반해 한스톱의 사이의 반씩 조절하게 한것을 하프( Half-Stop )이라 한다.
. 아래 노랑색은 풀스톱 , 붉은색은 하프스톱이다.
. f/1.4 f/1.7 f/2 f/2.4 f/2.8 f/3.4 f/4 f/4.8 f/5.6 f/6.8 f/8 f/9.5 f/11 f/13.5 f/16 ....
* 물론 , f2 와 f2.8은 두배의 광량차이이며 f2 와 f2.4는 1.5배 정도의 광량차이이다.
* 렌즈의 심도( Depth of Field )
. 피사체 까지 거리의 앞쪽 1/3 , 뒤로 2/3 거리에 존재하는 사물이 촛점이 맞는 범위이다.
. 예를들어 9M 심도라면 앞쪽 3M , 뒤로 6M 범위내의 모든 사물에 촛점이 맞음을 의미한다.
* 그러나 , 사람의 눈과 마찬가지로 , 촛점은 하나의 점 ( 무한소 無限小 )에만 맞는다.
. 즉 , 렌즈의 중심축과 직각을 이루는 이론상의 하나의 면에 만 맞는것이다.
. 다른 부분은 상대적으로 선명하게 보인다는 정도이며 , 심도도 물론 , 이런 의미를 갖는다.
. 그러므로 , 심도는 상대적인 값이며 , 인화하거나 , 모니터로 보거나 , 슬라이드로 보거나 할때
. 그 심도는 차이가 나게된다.
* 심도를 결정하는 3 요소.
* 렌즈의 조리개를 조여 구멍을 작게하면 심도가 깊어진다.
. f/2.8 보다 f/8이 심도가 훨씬 깊어진다.
* 피사체 까지의 거리가 멀수록 심도가 깊어진다.
. 거리가 멀면 피사체가 작아지고 , 따라서 심도는 깊어진다.
* 이미지의 인화( 스크린,모니터 )에 따라 결과물이 작으면 깊어진다.
. 4 X 6 사이즈 사진보다 11 X 14 사진은 심도가 얕아진다.
* 위 세가지 요인들 중에서 가장 쉽게 심도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 렌즈의 조리개 선택이다.
. 다만 , 빛의 상황에 따라 조리개를 조여줄 수 있는 한계는 있게된다.
. 또 , 일반적으로 조리개를 과다하게 조여주면 렌즈의 해상력을 잃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 일반 SLR 카메라에서는 ( 특히 , 표준렌즈 내외의 촛점거리 ) 주의하도록 한다.
* 이미지 크기와 심도와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