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복음하모니카를 불때 다양한 주법을 알고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
하모니카교본에 설명이 아주 잘 되어있으니 참고하시구요~
1. 3도화음주법 --- [곡]환희의 송가
2. 3도베이스주법 --- [곡]꼬부랑할머니
3. 핸드커버주법+3도베이스 --- [곡]그 옛날에
4. 핸드커버주법+싱글주법--- [곡]역마차
*******************************************************************************************
3도화음주법
***********
* 싱글은 한구멍~, 3도화음은 세구멍~ 미불때 도와 함께... 솔불때 미와 함께 불어 화음이 되지요!
*********************
3도 베이스(Bass) 주법
**********************
* 3도화음주법에다가 3도화음보다 입김(?)이 좀 세게 나간다고..해야하나....
* 입모양 : '축'발음(내불때), '촉'발음(들이마실때)
* 요령 : 1박자에 1번, 2번, 3번, 4번까지 연습해보자. 주로 경쾌한 곡에 어울린다.
*************************
핸드커버(Hand Cover) 주법
*************************
* 두손으로 하모니카를 감싸주어 손안의 공기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했다가(운~) '확' 열어주면(와~)
* 입모양 : 3도베이스, 5도베이스주법에 핸드커버를 함께 사용하면 좋다.
* 요령 : 손과손 사이의 공기가 새어나가지 않게 했다가 확 열어준다. 손모양을 바르게...
재즈음악에 없어서는 안될만큼 많이 쓰인다.
************************************
핸드커버싱글(Hand Cover Single) 주법
************************************
* 외국영화나 컨트리음악에서 많이 들을 수 있다 (역마차...)
* 입모양 : 혀로 아래 구멍 막고, 하모니카를 15도 아래로 내리고 고개는 오른쪽으로 약간 기울여 준다.
* 요령 : 혀로 아래구멍을 막으면 단음소리가 나는데 정확히 내도록 하시구요.... 왼손으로 핸드커버주법을 병행합니다.
복음 하모니카의 여러 가지 주법
1. 싱글주법 하모니카 연주의 가장 기본적인 주법
싱글주법의 입 모양은 '오'나 휘파람을 불 때처럼 입을 최대한 오므려서 한 구멍에 대고 불어서 한 음만 나도록 해야 한다. 싱글 주법은 약보 상에 ⓢ 로 표기한다.
싱글 주법은 모든 주법의 기본이라는 점에서 많은 연습이 필요 하다. 내불고 마시는 음을 정확하게 연습하여 다음 여러 주법을 익히는 데 기초가 되도록 해야 한다.
2. 아르페지오 주법
아르페지오주법은 음과 음 사이가 떨어져 있을 때 꾸밈음의 모양으로 연 주하는 주법.
찾아가 계명이 앞의 음보다 높으면 낮은 음에서부터 훑어 서 연주하고 반대로 낮은음으로 찾아갈 때는 높은 음에서부터 훑어 준다
3. 트릴주법
tr, tr 로 표기되는 이 주법은 하모니카를 불거나 마시면서 좌우로 빨리 흔들어 주면 된다.
예를 들어 중음 도를 불 때 중음 미가 반복해서 소리가 난 다.
주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에서 연주하면 좋다.
4. 트레몰로 주법
혀의 움직임으로 물결소리, 호각소리, 만도린소리 등 미묘한 소리를 내는 주법. 하모니카를 15도 정도 올리고 아래구멍을 입술로 막고 놀놀, 롤 롤, 홀리홀리, 호르르르, 요요등과 같은 발음을 하면서 연주하면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다. 악보 상에서 T로 표기.
5. 바이브레이션 주법
이 주법은 바이올린 효과를 내는 주법으로 하모니카를 15도 정도 위 로 향하게 한 후 아래구멍을 입술로 막고 오른쪽 손만 위, 아래 혹 은 앞뒤로 움직이거나 오른손을 회전하면 진동소리가 커졌다 작아졌 다 하면서 효과를 낸다.
주로 애조 띤 곡을 연주할 때 사용하며 악 보상에서 V자로 표기.
6.3도 화음
주법 3도 화음은 말 그대로 음정이 3도로 되어 있는 2개의 음을 말한다.
도와 미, 레와 파처럼 3도로 되어 있는 2개의 음을 동시에 불어주는 주 법. 입 모양은 '후' 발음 할 때처럼 입을 벌려 준다.
7.5도 화음
주법 3도 화음 주법처럼 5도를 동시에 불어 주는 주법으로 중음 솔을 불 때 중음 도까지 입을 벌린 후 도 와 솔 사이에 혀로 막은 후 불어 주는 주 법.
8. 옥타브 주법
옥타브 주법은 말 그대로 한 옥타브를 동시에 불어 주는 주법으로 중음 도 를 연주하고자 할 때 입을 크게 벌려 중음 도와 저음 도를 물고 중간음 미 와 솔을 혀로 막고 불어 주면 된다.
이 때 혀의 방향은 앞으로 한다. . 표 기는 ⑧ 로 표시한다.
9.3도 베이스 주법
3도 화음 주법이 되는 상태에서 ' 측' 발음을 하면서 연주한다. 마실 때는 '촉'하는 발음을 내는데 이 주법은 상당한 연습이 필요한 주법으 로 앞의 기본 주법들이 잘 되고 있는 상태에서 연주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표기는 ∧ 로 표시한다.
10. 5도 베이스 주법
일반적으로 베이스를 넣는다고 할 때 이 주법을 두고 하는 말이다.
5도 화음 주법에서 불고자 하는 음만 빼고 모두 혀로 막아서 발음 '아' 하는 소리를 내거나 '핫'하는 소리를 내면 된다. 이 때 혀의 모 양은 약간 왼쪽으로 돌려서 하모니카에 대어 주어야 한다.
주의 할 것은 혀를 대었다가 뗄 때 불고자하는 음은 정확히 싱글 소리가 나야 만 한다는 것이다.
11. 8도 베이스 주법
이 주법은 8도를 문 상태에서 혀를 가운데 두고 떼었다 붙였다 하는 주법으로 혀를 댄 상태에서 불면 '풍'하는 소리가 나고 혀를 뗀 상태 에서 불면 '잣'하는 소리가 난다.
연속해서 불면 '풍잣풍잣'하는 소리 가 나서 연주가 다양하다. 주로 부드러운 왈츠 같은 곡 연주에 적합 하다.
12. 분산화음
주법 8도 화음, 5도 화음, 3도 화음주법을 정확하게 연주할 수 있게 되면 가 능한 주법이다. 8도, 5도, 3도를 순서대로 진행시키면서 연주하는 것으 로 독주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주법이라 할 수 있다.
가 장 재미있으며 또 가장 어려운 주법 중에 하나이다.
13. 핸드 커버
주법 양손으로 하모니카를 감싸주어 음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했다가 손 을 열어 다시 음을 내보내는 동작을 되풀이하는 주법이다.
손을 움직이는 동작은 아주 천천히 하는 방법부터 보통, 빠르게 하는 법 등이 있으며 다른 여러 가지 주법을 병행하여 연주할 수 있다.
이 주법을 연주하려면 얼굴과 손을 30도 정도 기울여서 왼손의 열고 닫음이 쉽도록 해야한다.
..
ps. 간단히 소개만 한겁니다. 정말로 트레몰로 하모니카를 배우시려면
가까운 문화센타나 그 밖의 강의하는 곳에 찾아가싶시오..
아니면 가까운 서점에 가셔서 책을 한권 사보세요. 제가 본 책은
"이혜봉하모니카 교실"과 "하모니카 마스터"라는 책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서적 중에선 초보자들이 알기 쉽게 해 놓았습니
다. 처음이신 분은 "이혜봉하모니카 교실"이 좋구요. cd도 들어
있어 들으면서 공부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