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발현(주제 설정 이유): 선선해진 날씨로 자주 바깥 놀이를 나가며 선선한 바람을 맞아보고, 자연스럽게 텃밭에 있는 작물도 관찰해보고, 정원 놀이터에서 교사가 수확한 감을 직접 탐색해보면서 관심을 갖는 모습이 보여져,
'가을'을 주제로 설정하고, 놀이하며 가을 날씨와 풍경, 가을 열매를 만나보았습니다.
<놀이 환경 지원>
정원 놀이터에서 수확한 감, 미니 사과 열매를 교실에서도 만져보며 탐색하고 맛볼 수 있도록 지원
: 양 손에 미니 사과를 들고 대롱대롱 흔들며 놀이(바구니 안으로 미니 사과를 던지는 것 반복)
: 미니 사과 맛보기
: 손으로 감 만지며 탐색하기
: 감을 놀이 바구니에 담아 들고 다니며 놀이
<가을 날씨를 느껴볼 수 있도록 가을 풍경 그림을 끼적이기 판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탐색해볼 수 있도록 지원함>
: 가을 풍경 그림 중 반복하여 탐색하며 친숙해진 감나무를 가리키며 탐색하는 모습을 보임.
: 가을 하늘을 날아다니는 잠자리 그림을 가리키며 관심을 보여 '잠자리'라고 이야기해주며 고추잠자리 노래를 불러주며 상호작용해줌.
: 평소 꽃을 좋아하며 바깥 놀이를 나가면 화단에 있는 꽃을 관찰하는 모습을 보이던 영아는 그림에서 코스모스 꽃을 가리키며 "꼬!"하고 말하는 모습이 나타남.
<가을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을 책꽂이에 제시해주어 책을 살펴보며 다양한 가을 열매와 가을이 되어 달라진 풍경 등을 살펴보며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함.>
<가을 자연물 마라카스 제공>
: 실물 밤, 도토리, 솔방울, 감 씨앗을 안전을 위해 페트병에 담아 '가을 자연물 마라카스'로 제공함.
교실에서 가을 자연물을 탐색하며 가을을 느껴볼 수 있도록 함.
: 투명한 부분으로 가을 자연물 관찰하기
: 마라카스를 흔들며 나는 소리 들어보기
: 동물 인형이나, 친구, 선생님에게 먹여주는 흉내 내며 놀이
: 놀이 바구니에 담아 들고 다니며 놀이
: 마라카스 바구니 통째로 들고다니며 친구, 선생님 나눠주기
: 가을 자연물 마라카스를 위로 쌓으며 놀이
<가을 열매 자료 제시>
: 감, 사과, 배 가을 과일과 도토리, 밤, 솔방울 등 가을 열매 실물 사진 자료를 제공함.
: 가을 열매 자료 놀이 바구니에 넣어 들고 다니며 놀이
: 가판대처럼 교구장 위에 가을 열매 펼치며 놀이
: 가을 열매 사진 자료를 그릇처럼 음식 놀잇감 밑에 받쳐서 친구들이나 교사에게 서빙함.
=> 다양한 소꿉 놀이로 활용됨.
<가을 열매 실물 사진 자료를 고무줄에 묶어 교실 천장에 매달아 제시>
-교실 천장에 열매가 대롱대롱 {나무에 가을 열매가 대롱대롱)매달려있는 것처럼 보이기 위함.
: 팔 뻗어 대롱대롱 매달려있는 가을 열매 잡아보며 놀이
: 고무줄을 당겨 가을 열매를 가까이에서 살펴보며 가을 열매 탐색.
: 가을 열매 자료로 얼굴 가리며 까꿍 놀이
: 가을 열매 먹는 흉내 내며 놀이
<가을 열매 확장 놀이>
: 풍선 막대를 영아 수만큼 추가로 제공하여 풍선 막대로 매달려있는 가을 열매 자료를 쳐보며 열매 따보는 흉내 놀이
<다람쥐 머리띠 제공>
가을 자연물 마라카스나 가을 열매 사진 자료로 먹는 흉내를 내는 놀이가 많이 이루어져, 가을에 만날 수 있는 동물이고 실제로 가을 열매를 먹는 다람쥐 놀잇감을 제공하게 됨,
: 다람쥐 머리띠 착용하고 다람쥐가 되어봄
: 가을 열매 자료와 자연물 마라카스로 다람쥐 먹여주는 놀이가 이루어짐.
: 다람쥐 산책 시키듯 손에 들고 걸어다니며 놀이함.
<가을 풍경 실물 사진 게시>
: 감을 가리키며 탐색하여 정원 놀이터에서 감을 수확하여 탐색해보고, 교실에서도 감을 만지며 탐색해보았던 경험 이야기해주며 상호작용해줌.
: 울긋불긋 물든 단풍 나무 사진을 가리키는 모습을 보여, 가을이 되면 나뭇잎이 이렇게 노랗게 빨갛게 물든 다고 이야기해주며 상호작용하고, 바깥 놀이 시간 산책하며 단풍이 든 나무의 모습을 직접 관찰해보며 연계함.
: 교실을 걸어다니며 놀이하다 가을 풍경 사진 앞에 서서 사진을 짚으며 관심을 보임.
: 감 나무 사진에서 감을 똑 따는 흉내를 내어 냠냠 먹어보는 흉내내며 놀이
: 밤 마라카스의 뚜껑을 열어 실물 알밤을 꺼내어 직접 만져보고 싶어하여, 뚜껑을 열고 밤을 꺼내주어 알밤을 직접 만지며 탐색해볼 수 있도록 함.(입에 넣으면 안된다고 반복적으로 이야기해주며, 입에 넣지 않도록 주의 깊게 살핌)
: 손으로 만져보며 탐색
: 알밤으로 여보세요 놀이
: 동물인형에게 알밤 먹여주기
그 뒤로
<가을 열매 사진 자료, 밤 놀이자료, 사과 놀이 자료와 함께 실물 알밤 몇 개도 바구니에 넣어 제시해주게 됨.>
<기존 교실에 있던 놀이 바구니>
<재활용품 그릇, 접시, 컵 등 소꿉 놀잇감 추가로 제공함.>
: 그릇들을 서로 두드려보며 악기 연주하는 흉내
: 알밤을 재활용품 그릇, 접시에 옮겨담으며 놀이
: 밤을 그릇에 가득 담았다가 바구니에 쏟고 다시 담기를 반복하며 놀이
: 놀이 컵에 가을 음식 자료 담아 친구나 교사에게 배달하며 놀이
<은행잎, 단풍잎 가을 나뭇잎 모양 틀에 에그톡 찍으며 미술 놀이>
: 가을 나뭇잎 모양 틀 위에 에그톡 물감 두드려 찍어보며 색 입혀주기
: 양 손으로 에그톡 두드리며 찍어보기
: 에그톡 물감 일렬로 나란히 세우기
<영아들이 에그톡으로 꾸민 가을 나뭇잎 교실 바닥에 부착하여 가을 나뭇잎 길 구성>
처음에는 교사가 바닥에 부착하였는데 영아들이 관심 보이며 직접 붙이고 싶어하여, 영아에게 건네주고 영아들이 원하는 자리에 자유롭게 붙여보도록 지원함.
: 내가 원하는 자리에 스스로 가을 나뭇잎 스티커 붙여보기
: 나머지 영아들은 바닥에 붙어있는 가을 나뭇잎에 관심 보이며 가까이에서 탐색해보고, 발로 밟아봄
<종이 블록에 가을 풍경 그림 부착하여 가을 블록 만들어 제공함.>
: 가을 블록을 일렬로 놓아 길을 만들어 가을 블록 위를 걸어가며 놀이.
: 가을 블록을 세워서 놓아 들어갈 수 있는 공간 만들어 놀이.
가을 과일인 감을 이용한 <감 오감 놀이>
: 감 오감 놀이 가랜드
: 손과 발로 감을 만지며 탐색.
: 숟가락으로 감을 퍼서 그릇에 옮겨 담으며 놀이.
: 홍시가 담긴 그릇에 천을 담궜다 빼며 감 물들이기
: 감물 들인 천을 감 잎, 감 꼭지, 감 가랜드와 함께 교실 벽면에 게시하여 영아들이 일과 중 자유롭게 관찰할 수 있도록 함.
<한지 씌운 우유팩과 상자에 지끈으로 어깨에 맬 수 있는 끈을 달아주어 가방을 만들어 제공>
<바깥 놀이 시 우유팩 가방을 어깨에 매고 나가 놀이함>
: 산책하며 주운 가을 자연물을 가방에 담아옴.
<산책 시 수집해온 가을 나뭇잎(자연물)으로 놀이>
: 양면 테이프 부착한 박스 위에 가을 나뭇잎과 자연물을 붙이며 놀이.
<박스 위에 가을 자연물을 붙여 만든 가을 나뭇잎으로 교실 창문에 환경구성>
영아 얼굴 합성한 허수아비도 함께 부착해주어 함께 교실 창문에 함께 가을 환경구성함.
가을 열매를 놀이 바구니나 그릇에 담아 들고 다니며 놀이하는 것을 좋아하고, 바깥 놀이 시 메고 가도록 제공해주었던 우유팩 가방에 흥미를 보여 상자로 놀이 가방을 만들어 제공함.
가을 풍경 사진을 게시해준 끼적이기 판에 밤, 도토리 사진 카드와 다람쥐 사진 카드를 추가로 부착해주었더니, 다람쥐를 가리키며 멈멈 하며 관심 표현함.